미주 가정선교회 대표
가정의 정의를 모르면 가정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가정의 정의를 모르기 때문에 가정의 문제가 양산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가정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는 것이 바로 가정의 문제라 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정문제 해결의 첫 걸음은 먼저 가정을 알고 이해함에 있습니다.
(1)가정은 하나님이 직접 손수 만드신 최초의 기관입니다. (2)가정은 사랑의 참 교제를 나눌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공동체입니다(브루너, E. Brunner) (3)가정은 결혼에 의하여 출발하고, 부모와 그들의 결혼에 의해 출생한 자녀로서 구성됩니다(레비스트라우스, Levistraus).
(4)가정은 추억의 박물관입니다. 박물관에는 추억의 기념품과 유물이 있는 곳입니다. 자녀들에게 가정이 추억의 박물관이 되도록 가정에 대한 좋은 추억을 많이 기억나게 해야 합니다. (5)가정은 하나의 수레바퀴입니다(쉐이퍼, E. Shaeffer, ‘What is a Family?’에서). 가정은 가장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살아있는 수레바퀴입니다. 수레바퀴는 요란한 소리와 함께 아스팔트, 자갈밭, 산길 등 어디든 갑니다. 가정에는 기쁨, 감사, 슬픔, 분노 등 여러 가지 소리가 다 일어나는 곳입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최초의 기관 가정, 축복의 통로, 영적 충전소
천국모형, 쉼의 안식처, 지상낙원, 신앙교육과 선교의 산 현장
(6)가정은 천국의 모형입니다. 최초의 가정, 아담과 하와의 가정은 부족함이 없는 완전한 천국이었습니다. (7)가정은 참된 쉼의 안식처입니다. 가정은 사회생활 중의 갈등, 스트레스, 피곤함을 풀 수 있는 참된 쉼의 안식처가 되어야합니다. (8)가정은 아버지의 왕국, 어머니의 영토, 아이들의 보금자리입니다. 가정은 안심하고 모든 것을 맡길 수 있으며, 서로 의지하고 사랑하며, 사랑을 받는 곳입니다(H. 웰즈). (9)가정은 지상의 낙원입니다. 가정이 없으면 이미 지옥입니다(우찌무라 간조). (10)가정은 행복을 저축한 곳이지, 행복을 캐내는 곳이 아닙니다. 행복을 얻기 위해 이루어진 가정은 반드시 무너지고, 행복을 주기 위해 이루어진 가정은 행복하게 됩니다(우찌무라 간조).
(11)가정은 안전한 휴식처요, 기본을 습득하는 학교이며, 하나님이 공경을 받는 교회이며, 정 과 기쁨이 오가는 처소입니다(빌리 그래함). (12)가정은 사랑의 온실이고, 화목의 그루터기입 니다. 아내 이기는 남편 없고, 자식 이기는 부모 없습니다. 아내의 목소리가 커진 지 오래고, 자 식들의 고집이 거세진 지 오래입니다.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가 되려면 ‘가화(家和)의 앙상블’, 즉 가족구성원 모두가 노력해야 합니다.
(13)가정은 기적의 산실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크고, 훨씬 더 많은 기적을 낳을 수 있는 산실입니다. (14)가정은 사랑과 에너지의 근원입니다.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희망의 싹(자녀)들이 자라나는 공동체로서의 힘이 있고, 샘물처럼 퍼 써도 마르지 않는 사랑이 있습니다.
(15)가정은 행복의 창고입니다. 우리가 애써 가꾸고, 소중하게 지켜야 할 가장 소중한 보물, 그 것이 바로 가정입니다. (16)가정은 신앙교육과 선교의 산 현장입니다. 가정예배와 부모의 신앙의 모범을 본받아 신앙이 성장하고, 선교의 산 증인이 되는 것이 바로 가정의 본질입니다. (17)가정은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교회의 최전방 부대입니다. 하나님이 가정을 만드신 것은 믿음의 가정을 통하여 복음을 전하게 하여,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시기 위함입니다.
(18)가정은 하늘까지 이어지는 신앙의 출발점과 완성되는 장(場)입니다. 가정이 작은 교회이고 교회는 큰 가정이므로, 가정이 든든히 세워져야 교회도 든든히 세워집니다. 그러므로 가정은 신앙의 출발점이며, 완성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19)가정은 강력한 복음전파의 도구입니다. 사도행전의 초대교회는 가정교회였습니다. 가정에 모여서 떡을 떼고, 말씀 배우고, 기도에 힘썼더니, 심히 많은 허다한 무리가 모이게 되었다고 합니다. 강력한 복음 전파의 도구로 가정이 쓰임 받게 된 것입니다. (20)가정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장소입니다. 생육하고, 번성하고, 충만하여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21)가정은 영적 충전소입니다. 힘들고, 어렵고, 지쳤을 때 휴식과 안식, 위로와 격려를 통해 영육간에 강건하도록 힘을 재충전해 주는 충전소입니다. (22)가정은 꽃(화초)과 같습니다. 꽃은 방치해 두고, 무관심하면 시들고 죽게 됩니다. 그러나 관심을 갖고 잘 가꾸고, 물주고, 거름을 주면 아름다운 꽃이 피게 됩니다. 가정도 관심을 가지고 잘 돌보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됩니다.
(23)가정은 축복의 통로입니다. 가정은 기쁨과 감사가 넘쳐야 하고,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 을 받아야 할 통로가 되어야 합니다. (24)가정은 하나님의 작은 성전입니다. ‘가정은 작은 교회, 교회는 큰 가정이다’, 즉 가정은 곧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작은 성전입니다. 가정예배를 통하여 가정의 질서, 역할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25)가정은 내가 언제고 가고 싶을 때 갈 수 있는 공간이고, 언제고 나를 반겨 받아주는 공간입니다(로버트 프로스트).
jaekunlee00@hotmail.com
(562)714-0691
03.07.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