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영성’이란 제한되고 비성경적인 용어 대신에 성경적이고 포괄적인 ‘경건’을 사용하자!
신앙생활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경건이다. 지금도 ‘영성’이란 용어가 심지어 개혁교회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지만, 그것은 성경에 전혀 표현되지 않은 단어일 뿐 아니라, 로마 가톨릭에서 사제의 계급을 강조하기 위해 시작했던 용어이며, 사막의 수도자들이나 고행자들이 금욕주의적 삶을 추구했던 때에 사용되는 용어이다. 개혁교회 목회자들이 칼빈이 이 용어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미 그가 영성신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영성을 정당화하기 위한 매우 작은 몸부림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지금도 그 뜻을 파악하지 못한 지도자들은 이 용어와 개념을 오용하고 있다. 성경은 영성에 대한 언급을 한 번도 한 적이 없다. '영적(spiritual)'이란 말은 있지만 ‘영성(spirituality)’이 아니라 ‘경건’ 혹은 ‘믿음’이라고 말하고 있다. 칼빈주의를 표방하는 리더들이 ‘개혁주의 영성’이란 단어를 표현한다면, 그것은 로마 가톨릭의 계급적인 신앙과 세미펠라기안(semi-Pelagian과 알미니안주의(Arminianism)을 향해 비판했던 칼빈주의 신앙 내용에 대한 모순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용어 속에 포함된 사상과 개념들을 정확히 발본색원하여 성경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내용과 그 근원이 비성경적인 것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영성은 후자의 개념에 속한 것이므로 우리가 그 사용을 지양해야 할 것이다.
* 칼빈이 『기독교강요』를 쓴 목적
칼빈은 『기독교강요』 서문에서 프랑스 왕 프란시스 1세에게 드리는 헌사에서 이렇게 말한다. “나의 의도는 다만 몇 가지 기초적인 원리를 기술하여 종교에 열심 있는 사람들이 참된 경건의 생활을 이루도록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칼빈이 『기독교 강요』를 기록한 목적은 참된 경건의 생활을 이루게 하려는 것이었다. 그의 대표적인 저작이 지향하는 바가 바로 참된 경건이었다는 사실은 칼빈이 경건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했는지를 보여준다. 그는 왜 경건을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한 것일까? 그것은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창조 질서에 일치된 삶을 사는 모습이 바로 경건이기 때문이다(『기독교강요』, 1.3.3). 모든 사람이 태어나서 살아가는 목적이 하나님을 인식하는 데 있으며,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사람의 마음에 이르지 못할 때 그것은 허망한 것이며 하나님의 창조의 법칙에서 벗어난 것이기 때문이다. 거듭하여 칼빈이 [기독교강요] 초판 서두에서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나의 목적은 단지 어떤 초보적인 내용들을 소개함으로써, 종교적인 열심을 가진 사람들이 그것으로써 참된 경건에 도달하도록 하는 데 있었습니다." 즉 기독교강요의 목적 자체가 신자들이 참된 경건에 이르도록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려주는 것이라는 점이다. 여기서 경건은 신자들이 교리나 말씀을 배워, ‘종교적인’(이 용어는 ‘신앙적인’을 의미) 참된 삶, 덕목 그리고 태도를 가지게 되는 것을 시사한다. 칼빈의 경건은 그의 책에서 “나는 자신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할 때, 하나님에게 바쳐진 희생 제물처럼, 나는 나의 심장을 하나님께 드리나이다" 라는 놀라운 고백을 통해, 왜 그가 하나님의 사람, 경건한 사람, 기독신앙을 정립한 사람으로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지에 대한 최상의 대답이 될 것이다.
* 『기독교강요』의 제목
칼빈은 1536년, 자신의 교의학적 주저 『기독교강요』초판을 발간하면서, 이런 긴 제목을 붙였다. [기독교강요,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건에 관한 거의 모든 것과 구원의 교리가운데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함. 경건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이 읽을 만한 저작으로 최근에 출간되었음]. 이 긴 제목 중 부제가 되는 부분은 출판업자가 붙였을 가능성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아 『기독교 강요』의 성격을 잘 반영해주고 있다. 이 부제가 지시하는 것은 바로 『기독교강요』가 경건과 구원에 관계된 책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경건"은 "사랑하고", 배워서, "신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인용
칼빈의 『기독교강요』는 성도들의 ‘영성’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성도들의 신앙생활의 견고한 내용들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의도로 시작되었으며 그것이 점점 확장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가운데 칼빈이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신앙의 핵심과 기도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볼 때 우리는 성경적 경건에 대해 더 명확한 구체적 내용을 접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칼빈 자신의 경건 생활을 포함하여, 칼빈이 말하는 경건한 삶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이 글은 배틀즈(Ford Lewis Battles)가 편집한 「칼빈의 경건」과 「기독교강요」의 기도 부분과 칼빈에 대한 이해를 다루는 다수의 서적들을 인용하여 이 글을 전개하고자 한다. 이 글은 무엇보다 먼저 칼빈 자신이 바라본 자신의 생애를 알고자 하며, 또한 칼빈이 이해한 기독교인의 경건한 삶이 무엇인가를 말하고자 한다. 또한 기도에 관한 칼빈의 이해를 나열하고자 한다.
younsuklee@hotmail.com
07.13.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