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리챠드 백스터(Richard Baxter)의 [회심, A Call to the Unconverted]

이윤석 목사

10장  회심하려는 분에게 드리는 지침 (2)

 

[지침 5] 지은 죄를 회개하고 다시 범하지 말라

지금 여러분이 알고 있는 고의적으로 지은 모든 죄를 버리고, 분명하게 결심하고 다시는 그런 죄를 짓지 마라.  여러분의 탐욕과 죄악된 즐거움에 대하여 혐오감을 가지고 던져 버리라. 만일 여러분이 잘못을 했으면 삭개오같이 보상하라.

 

[지침 6] 불신 친구를 버리고 믿음의 친구를 사귀라

지금 가능하다면 여러분의 친구를 바꾸라. 여러분의 필요한 친구를 버리라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하고 죄를 같이 짓는 친구들을 버리라는 것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친구들과 사귀고 그들에게 천국으로 가는 길을 물으라(행 9:19, 26; 시 15:4).

 

[지침 7] 자신을 주 예수님께 맡기라

여러분 자신을 영혼의 의사이신 주 예수님께 맡기라. 그러면 예수님께서 자신의 피로 여러분을 용서해 주시고, 그의 성령과 말씀과 사역자들과 성령의 도구로써 여러분을 거룩하게 하실 것이다. 그리스도의 품격과 본성과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을 위해 하신 일과 받으신 고난,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어떤 분이시고 어떤 분이 되시는지에 대해 연구하라.

 

[지침 8] 지체하지 말고 회개하라

만일 여러분이 참으로 회개하여 살려고 한다면 지체하지 말고 속히 행하라. 만일 여러분이 오늘 회개할 마음이 없다면, 여러분은 전혀 회개할 마음이 없는 것이다. 지금까지 여러분이 얼마나 위험한 상태에 있었는지를 깨달으라. 여러분의 앞으로의 삶은 짧고 불확실하다. 만일 철저하게 회개하기 전에 죽는다면 여러분에게 어떤  일이 생길까? 여러분은 이미 너무 오랫동안 지체해 왔다. 여러분이 지체하는 동안 여러분의 회심은 점점 어렵게 되고 의심스러워지게 된다.

 

[지침 9] 온전히 회개하라

여러분이 회개하고 살려고 한다면 제한 없이 절대적으로, 총체적으로 회개하라. 그리스도에게 항복하지 않고 그리스도와 세상 사이에 양다리를 걸치며, 몇 가지 죄는 버리고 나머지 죄는 계속 지으며, 여러분의 육신이 아끼는 것들을 하는 것은 자기기만이다. 여러분은 마음과 의지 속에서 반드시 여러분이 가진 모든 것을 버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 없다(눅 14:26-33). 만일 여러분이 그렇게 전혀 신앙적이지 않고 여러분의 신앙이 단지 세속적인 의와 육신적인 성공이나, 즐거움이나 안전함에 있어 아직도 여러분이 하나님께 헌신되어 있지 않다면, 비록 이것이 신앙적으로 그럴 듯하게 보이기는 하지만, 이것은 공개적인 불신자만큼이나 확실히 지옥에 이르는 길이다

 

[지침 10] 결심을 분명히 하라

여러분이 회개하고 살려고 한다면 결단력 있게 하고, 마치 그것이 의심스러운 것인 양 계속해서 망설이지 마라. 아직도 여러분이 하나님과 육신 중에서 어느 쪽이 더 나은 주인이며, 천국과 지옥 중에서 어느 쪽이 더 나은 종말인지, 죄와 거룩 중에서 어느 쪽이 더 나은 길인지를 확신하지 못하는 것처럼 흔들리지 마라. 여러분의 이전 정욕을 버리고 지금 분명하게 결심하라. 하루는 이 마음을 품었다가 또 다른 날은 저 마음을 품지 말자. 마음의 중심을 분명히 잡으라. 결단을 분명히 내려서 여러분의 모든 소유를 하나님께 바치라. 하룻밤이 지나기 전에 결심하라. 사탄이 여러분에게 연기하도록 시키기 전에 결심하라. 여러분이 진정으로 결심하기 전까지 여러분은 절대로 회개하지 못할 것이다. 확고한 불변의 결심을 하라.

이제 나는 내가 해야 할 말을 다 했다. 나는 메시지를 전한 것 이상 더 할 수 있는 것이 따로 없다. 나는 그 메시지를 여러분의 마음 밭에 심을 수도, 그 메시지가 역사하도록 할 수도 없다. 나는 여러분 편에 서서 여러분이 그 메시지를 받아들여서 심사숙고하도록 강압할 수 없다. 나는 하나님 펀에 서서 여러분에게 천국과 지옥을 보여주거나 새롭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수도 없다.

“오 은혜로우신 아버지, 주님께서는 악인들의 죽음을 기뻐하지 않으신다고 맹세하셨습니다. 오히려 그들이 회개하고 살기를 바라십니다! 이런 설득과 지침에 주의 복을 허락하시며, 주의 목전에서 원수들이 승리하지 못하도록 하시며, 영혼의 가장 큰 사기꾼이 하나님의 아들과 하나님의 성령과 하나님의 말씀을 이기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자만한 자들을 깨우쳐 주시고, 결심하지 못하는 자들에게 결단을, 흔들리는 자들에게 견고함을 주소서!…죄인들의 눈이 이 글을 읽고 자기들의 죄를 발견하여 통곡하게 해 주소서! 그리하여 그들의 죄가 그들을 지옥으로 데리고 가기 전에 그들을 자신에게로, 하나님의 아들에게로 데려가게 하옵소서! 주께서 말씀만 하시면 이런 애처로운 노력들이 열매를 맺을 것이며, 수많은 영혼들이 구원을 얻어 기쁨을 누리게 될 것이며 주의 영원한 영광은 빛날 것이옵니다. 아멘!”

 

[다음 호에서는 ‘리처드 백스터의 다섯 편의 기도문’ 몇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younsuklee@hotmail.com

 

07.22.2023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