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리 4: 하나님께서는 악인의 죽음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반대로 회개하고 사는 것을 기뻐하신다는 것을 자신의 맹세로써 우리에게 확증해 주셨는데, 이는 이 진리에 대한 의심의 여지를 사람들에게 남겨두지 않기 위해서이다.
- 하나님의 맹세를 의심하지 말라!
그리스도께서 마태복음 18장 3절과 요한복음 2장 2절에서 회심하지 않은 자들과 거듭나지 않은 자들은 결단코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고 분명히 선언하신 것처럼, 하나님께서도 자신의 기쁨은 악인들의 죽음이 아니라 회개하고 사는 것이라고 맹세하셨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히 6:13).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 큰 자를 가리켜 맹세하나니 맹세는 저희 모든 다투는 일에 최후 확정이니라.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에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치 못할 사실을 인하여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하여 가는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이 소망이 없는 것은 영혼의 닻 같아서 튼튼하고 견고하여 휘장 안에 들어가나니”(히 6:16-19).
2. 교리 4의 적용
1) 여러분의 죄와 죽음을 기뻐하는 자는 하나님이 아니다.
하나님은 그것을 기뻐하지 않는다고 맹세하셨다. 여러분이 감히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술을 마시고 욕하며 거룩한 의무들을 무시하고 성령의 역사를 소멸한다고 말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것은 마치 여러분이 왕을 비난하고 왕의 법을 어기며, 왕을 죽이려고 하면서 이 모든 것은 왕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서 했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2) 여러분의 죄와 죽음을 기뻐하는 자는 목회자들이 아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을 죽이려고 하는 원수를 섬기고, 미친 듯이 영원한 상태에 대한 모험을 감행하며, 고의로 자신이 불길 속으로 뛰어 들어가는 것을 보는 것은 여러분의 성실한 선생들에게 있어서 기쁨이 될 수 없다. 여러분의 영혼에 이와 같은 눈멂과 강퍅한 마음과 부주의함과 뻔뻔스러움, 또는 악한 의도와 무자비함과 생명과 평화의 길에 대한 저항 등이 드리워진 것을 보는 것은 그들, 선생들에게 있어서 결코 기쁨이 될 수 없다.
3) 하나님의 기다리심을 죄짓는 데 악용하지 말라.
우리는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롬 8:13)라는 주의 말씀을 그들에게 보여주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상태에서도 장차 하나님을 믿게 될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지 않으면서도 곧바로 하나님을 신뢰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비록 잠언 11장 7절에 있는 “악인은 죽을 때에 그 소망이 끊어지나니 불의의 소망이 없어지느니라”는 말씀을 보여주어도 그들의 거짓된 소망을 버리는 데까지 그들을 설득할 수 없다. 우리는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그들을 영접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시는지를 말해준다. 그러나 이것은 그들의 회개를 미루게 하고, 더 담대하게 죄를 짓게 할 뿐이다.
4) 목회자들의 고통의 신음소리가 들리지 않는가?
그들 중 몇 사람은 자기들이 회개할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여전히 똑같은 삶을 살고 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아직 자신들의 죄를 회개하지도 않고서 자신은 이미 회개했다고 말하기도 한다. 우리는 그들에게 권면하고 설득하고 도움을 주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 그들 중 소수는 자기들의 죄를 보고 자백할 것이며 더 소수는 죄를 버릴 것이지만, 그들은 다른 모든 사람들도 다 죄인이라고 스스로 위로할 것이다. 그들은 우리가 하나님께 불순종하면서까지 자신들을 기쁘게 해주기를 바란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회개하지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자신들의 영혼을 구원하려고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자기들이 보기에 모든 선생(목회자)들보다 자기들이 더 지혜롭다. 우리는 그들이 지옥에 들어갈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을 보고 있지만 어떻게 할 수가 없다. 이런 현실이 불쌍한 많은 목회자들이 기꺼이 감당하고 있는 비밀스러운 고통과 신음 소리이다.
5) 여러분의 죄와 죽음을 기뻐하는 자는 여러분의 경건한 친구들도 아니다.
여러분의 죄와 죽음을 기뻐하는 자는 바로 하나님의 세 큰 원수인 마귀, 악인들, 여러분 자신이다. 마귀는 참으로 여러분의 죄와 죽음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이것이 마귀의 모든 유혹의 결정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이것 때문에 마귀는 밤낮으로 여러분을 주목하고 있다. 여러분이 계속해서 죄를 짓는 것보다 마귀를 더 기쁘게 하는 방법은 없다. 마귀는 당신이 분통 터트리는 것을 들을 때 얼마나 기뻐하는지 모른다. 마귀는 당신의 죄에서 당신을 이끌어 내어 구원받도록 도우려고 하는 목회자를 향하여 당신이 욕하는 것을 들을 때, 얼마나 기뻐하겠는가!
6)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잠시 다음 사항을 고려해 줄 것을 부탁한다.
질문 1: 여러분은 꼭 육신을 만족시켜야만 하는가?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육신의 통치자가 되시기에 합당한 분이 아닌가? 만일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육신을 다스리지 않으신다면, 그것을 구원하지도 않으실 것이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구원해 주실 것이라고 기대할 만한 아무런 이유를 가질 수가 없다.
질문 2: 여러분의 양심은 만족하고 있는가?
여러분의 죄는 여러분의 육신을 만족시킨다. 여러분의 양심은 여러분 안에서 그것을 몹시 싫어하지 않는가? 또한 때로 모든 것이 잘못되어 가고 있으며, 여러분의 상황이 여러분이 바라는 만큼 그렇게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말해주지 않는가?
질문 3: 여러분의 육신은 그 대가를 각오하고 있는가?
육신이 하나님의 저주를 좋아하는가? 육신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서 떠는 것과 영원한 지옥 불에 들어가도록 심판받는 것을 좋아하는가? 육신은 귀신들과 함께 영원히 고통받는 것을 좋아하는가? 모든 것을 함께 받아들이라. 왜냐하면 죄와 지옥, 또한 믿음과 참된 회심은 분리되지 않는다. 여러분이 한 가지를 가지기 원한다면 반드시 다른 한 가지를 가져야만 한다. 죽음과 지옥이 당신에게 기쁨이 된다면 당신이 계속 죄를 짓는다고 해도 이상할 것이 없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죄를 짓는 것이 그렇게 기쁨이 될 수 없고, 죽음과 지옥이 천국을 상실하는 것에 대한 보상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자! 하나님께서는 여기서 여러분의 죽음을 기뻐하지 않으시며, 반대로 여러분이 회개하고 살기를 바라신다고 맹세하라. 그러나 여러분이 회개하는 대신 계속해서 죄를 짓고 죽는다면, 여러분이 그렇게 한 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 아니라, 세상과 여러분 자신을 기쁘게 한 것임을 기억하라! 만일 사람들이 자신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스스로 지옥에 떨어져서, 기쁨을 추구하기 위해 끝없는 고통 속에 달려들어 간다면, 그리고 하나님께 귀 기울일 만한 지혜나 마음이나 은혜가 없다면, 또한 그들을 개심시킬 만한 사람들이 없다면 어떻게 치료받을 수 있겠는가? 그들은 반드시 멸망당하게 될 것이고 다른 방식으로 회개해야만 한다. 그러나 그때는 너무 늦는다.
younsuklee@hotmail.com
04.01.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