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악인이 회심하여 사는 것을 기뻐하시는 하나님
교리 2: 그러나 악인이 거짓 없이 철저하게 회개하면 살리라는 것이 하나님의 약속이다.
회개하면 산다는 것은 회개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진리만큼이나 확실하다. 우리가 죄로 인하여 타락했을 때 우리에게 구세주를 보내 주시거나, 소망의 문을 열어주시거나, 회개하고 돌이키라고 부르셔야 할 아무런 의무가 하나님께는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자비를 보여 주시기 위해 은혜로 이런 일들을 행하신다. 여러분은 여러분을 지옥에서 건지려고 하는 소원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는 설교자들을 비난하고 있다. 그리고는 그들이 멸망을 설교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1) 우리가 전하는 복음 전도의 내용
우리가 여러분에게 전하는 메시지의 첫 번째 내용은 죽음이 아니라, 생명이다. 우리의 사명은 구원을 전해 주는 것이다. 우리는 여러분이 그 용서의 제안을 받아들여 회개하도록 여러분에게 당부하고 설득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어떤 따뜻한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지를 말해 주도록 명령받았다. 한편으로 우리는 참으로 진노와 죽음의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중에 어느 것도 우리의 주된 메시지는 아니다. 우리는 반드시 여러분에게 행위 율법을 어김으로서 이미 여러분 위에 놓여 있는 진노와 태어나면서부터 선고받은 죽음에 대해 전해야만 한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여러분에게 자비의 필요성을 보여 주고, 구세주의 은혜를 찬양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자기가 환자라는 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의사를 찾아가겠는가? 여러분에게 여러분의 비참함을 전해 주는 것은 여러분을 비참하게 만들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으로 하여금 자비를 구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 복음의 목적은 구원이지 멸망이 아니다.
여러분이 회개한다면 우리는 먼저 여러분에게 자비를 전한다. 우리가 멸망을 예고해야 한다면 그것은 바로 회개하지도 않고, 자비로운 음성을 듣지도 않는 자들에 대해서이다. 만일 여러분이 회개만 한다면 나는 여기서 오늘 내 말을 듣는 모든 자들에게, 즉 여러분 중에서 가장 악한 자에게도, 가장 큰 죄를 지은 자에게도, 가장 오래된 죄인에게도 생명의 주의 이름으로 자비와 구원을 받을 수 있음을 선포한다.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 안에 충분함이 있다. 약속은 자유롭고 충분하며 보편적이다. 즉 여러분이 회개하기만 하면 생명을 얻을 것이다. 그것은 세속적인 삶의 방향을 조금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육신을 죽이는 것이요, 성령을 따라 사는 것이다. 그것은 어떤 눈에 띄는 추악한 죄를 짓지 않고, 어떤 종교적인 모양으로 다소 개선된 방식으로 육신과 세상을 섬기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주인과 행동과 목적을 바꾸되 완전히 방향을 바꾸는 것이며,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이 소유한 모든 것을 하나님께 헌신하는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살려고 한다면, 이것이 반드시 이루어져야만 하는 변화이다. 이것을 받아들이라.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더 이상 진행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쓸데없이 멸망에 대한 사실을 가지고 여러분을 그토록 겁주거나 고통스럽게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2) 복음 전파 사명의 근거
우리는 여러분에게 생명을 제안할 뿐만 아니라, 이렇게 하는 근거도 보여주고 있다. 하나님의 약속은 진실하여 다른 사람만이 아니라, 여러분에게도 적용된다. 천국은 허구가 아니며 진정한 행복이 있는 곳이다. 우리의 이런 사명의 근거는 성경에 매우 많다. 에스겔 18장과 고린도후서에 이것이 요약되어 있다(고후 5:17-21; 마 16:15-16; 눅 24:46-47; 행 5:30-31, 13:38-39; 갈 6:15; 눅 14:17, 23-24).
3) 우리 영혼을 안전하게 맡길 수 있는 근거
이제 여러분의 영혼을 여기에 안전하게 맡길 수 있다. 요한복음 3장 16절에 기록된 것처럼 하나님의 사랑은 이러한 제안의 원천이다. 하나님의 아들의 피는 그것을 샀다.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진실하심은 그 약속을 유효하게 한다. 이런 약속의 진실성은 기적들로 인쳐 졌다. 설교자들이 이 사실을 전하기 위해 온 세상에 보내졌다. 성례들이 제정되었고 그것은 제안된 자비를 분명하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어진다. 성령은 마음을 열어 그것을 받아들이도록 하며, 성령 자신이 전체 소유의 보증금이기도 하다.
* 회심하지 않아도 구원받는다는 마귀의 거짓말을 믿지 말라!
만일 내가 여러분에게 그렇게 설교한다면, 그것은 거짓을 설교하는 것이 될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 마귀와 여러분의 거짓된 마음을 믿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도 생명을 약속하시고, 마귀도 생명을 약속한다. 하나님의 약속은 회개하면 산다는 것이다. 반면에 마귀의 약속은 회개하든지, 회개하지 않든지 간에 산다는 것이다(마 18:3; 요 3:3,5; 히 12:14).
그러나 마귀는 다음과 같다: “너희는 거듭나지 않고, 회개하지 않아도 구원받을 수 있다. 너희는 거룩함이 없이도 충분히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너희를 겁주기만 하신다. 하나님은 자신이 말씀하시는 것보다 더 자비로우신 분이시며, 너희에게 하신 말씀보다 너희에게 더 잘 해 주실 것이다.” 세상의 대부분은 하나님의 말씀보다 마귀의 말을 믿고 있다. 지금 하나님께서는 회개하지 않으면 죽는다고 말씀하신다. 그런데 마귀는 자비를 요청만 하면, 더 이상 죄를 지을 수 없게 되었을 때, 죄를 버리기만 하면 죽지 않는다고 말한다. 더욱 나쁜 것은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을 처음부터 거짓말쟁이인 마귀의 자리에 대입해 놓고서는 불경스럽게도 이러한 것을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는 것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이 거짓말이라고 믿으면서 이것을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라 부르고, 자기들은 하나님을 믿고 있으며, 구원을 위해서 하나님을 신뢰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회개하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문이 열려 있다
그러나 여러분이 회개하고 자비의 길로 나아온다면, 하나님의 자비는 여러분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 그러므로 구원을 위해 담대하게, 그리고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을 신뢰하라!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구원해 주시겠다는 자신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는 신실한 분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누구에게나가 아니라, 자기의 자녀들에게만 아버지가 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거짓 없이 마음을 다하여 회개하기만 한다면, 언제나 여러분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younsuklee@hotmail.com
03.18.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