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존 오웬(John Owen, 1616-1683)의 “죄 죽임에 관하여, On Mortification of Sin”(9)

이윤석 목사

3) 방법3: 양심으로 죄를 느껴라

 

단순히 죄의식을 가졌다는 것으로는 불충분하다.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죄의 동요를 보고 당신의 양심은 괴로워야 한다.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

 

(1) 점점 구체적으로 죄를 느껴라

 

가) 첫째, 정직하고 거룩한 율법의 관점에서 당신 속에 나타나는 죄를 양심으로 느껴라. 

하나님의 율법을 당신의 양심에 가져와 타락한 당신의 성품을 율법 아래에서 점검하라. 그 율법을 통해 자극받기를 기도하라. 율법이 갖는 거룩함, 경건, 불같은 엄격함, 절대성, 그리고 내면성을 생각하고 당신이 그 앞에서 어떻게 설 수 있는지를 느껴라. 율법 안에서 주님이 얼마나 무서운 분이신지를 양심으로 크게 느껴라. 그리고 공의를 이루기 위해서는 당신의 범죄가 마땅히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사실을 양심으로 깨달으라. 율법의 정죄 능력은 자신에게는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은 율법에서 자유롭다고 변명할지 모른다. 하지만 당신의 마음 속에 정욕이 아직 죽지 않는 한, 당신의 양심을 정죄하는 죄의 능력에서 당신이 자유로울 수 없다. 

은밀한 마음 깊은 곳에서 율법의 정죄의 능력에서 자유롭다고 항변하고, 죄의 정욕에 대해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은 복음의 입장에서 볼 때 비록 겉으로는 그런 행색을 낼지라도, 그는 결코 그런 영적인 증거들을 가질 수 없다. 율법의 목적은 당신 속에 있는 죄를 발견하고 그 죄에 대해 당신 영혼을 일깨워 겸손하게 만드는 데 있다. 그것은 죄를 반사시켜 주는 거울이기 때문에, 당신이 자신의 죄를 대면하기를 거절한다면, 그것은 당신의 마음이 강퍅하고 죄의 속임수에 넘어갔다는 증거가 된다.   

신앙을 공언했던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배교했다. 그들은 율법에서 자신들이 해방된 사람처럼 자부하고 율법의 안내를 전혀 받지 않았다. 그 결과 그들은 율법을 통해 자신들의 죄를 판단하기를 거부했다. 그래서 이런 태도를 통해 조금씩 죄의 원리가 그들 속에 파고들어 그들의 실제적인 이해력에 영향을 미치고 그것을 사로잡게 되자 그 의지와 감정은 불경한 모든 죄에 노출되게 되었다.

정욕과 타락에 대해서 주님의 이름으로 말하는 율법의 소리에 당신의 양심이 부지런히 귀를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 당신의 귀가 열려 있다면 율법의 소리에 당신은 떨림으로 땅에 엎드려지고, 당신 속은 놀람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나) 둘째, 당신은 당신의 정욕을 복음의 빛 속에서 조명해야 한다. 이것은 복음에서 위로를 받기 위함이 아니라 더욱 자신의 죄를 인식하기 위함이다. 당신이 찌른 주님을 바라보고 비통해 하라! 그리고 당신의 영혼에게 이렇게 말하라! 

“내가 무엇을 했는가? 내가 어떻게 그 큰 사랑과 자비, 보혈, 은혜를 경멸하고 짓밟았는가? 보답이 이런 것이었는가? 주님께 이런 식으로 보상했는가?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씻음을 받고 성령이 내주하게 된 나의 마음을 이런 식으로 내가 더럽혔단 말인가? 어떻게 그분 앞에서 뻔뻔스럽게 머리를 들 수 있는가? 그분과의 교제를 너무나 소홀히 다루어 나의 정욕으로 인해 나의 마음속에서 그분의 설 자리가 거의 사라졌던 것은 아닌가? 이 큰 구원을 무시한 내가 어떻게 심판을 회피할 수 있단 말인가? 마음 속에 정욕을 품기 위해서 사랑, 자비, 은혜, 선하심, 평화, 기쁨, 위로 등을 보두 저버렸고 그것들을 하찮은 것으로 여기고 말았다.”

하나님 아버지의 도움을 받았던 내가 오히려 그 분의 얼굴 앞에서 그 분을 노하게 만들었단 말인가? 나의 영혼이 씻김을 받았던 이유가 단지 새로운 죄를 짓기 위함이었는가? 그리스도의 죽음의 목적을 훼손시키는 행동들을 나는 계속할 것인가? 나의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주는 성령을 매일 근심시킬 것인가? 매일 당신의 양심에 다음과 같은 약속을 지키게 하라. 즉, 죄로 악화되기 전에 죄에 맞서 양심을 세우겠다는 다짐이 필요하다.  

 

(2) 구체적인 은혜와 죄성을 숙고하라

 

가) 첫째, 특별히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무한한 인내와 참으심을 고찰하라. 만약 하나님이 당신의 죄를 보고 당신을 이 세상의 수치거리와 영원한 분노의 대상으로 만들려고 하셨다면 어떤 조치를 취하셨을지를 숙고해 보라. 

나) 둘째, 죄의 속임수로 인해 강퍅해진 당신이었지만 하나님은 자신의 무한하고 풍부한 은혜로 자주 당신을 회복시키시고 그 분과 다시 교제할 수 있도록 그동안 역사하셨다! 그동안 당신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는 점점 쇠퇴해갔고, 당신은 의무, 규율, 기도, 그리고 묵상과 같은 일에 흥미를 잃었다는 사실을 당신도 인정하지 않는가?

다) 셋째, 하나님이 은혜의 섭리 가운데 당신에게 베푼 구원, 고통, 자비, 즐거움 등은 모두 나름대로 목적이 있다. 그런 섭리를 통해 당신의 양심에 죄의식의 짐을 지워야 한다. 그리고 당신 속에 거하는 타락한 죄들로 인해 그 상처를 인식하고, 주님 앞에서 먼지를 뒤집어 쓴 채 죄를 고하며 철저히 괴로워하라. 이와 같이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결코 구원에 이르지 못할 것이다. 당신의 양심이 죄의식을 희석시킨다면 당신의 영혼은 죄를 죽이려고 결코 힘쓰지 않을 것이다. 

 

4) 방법4: 죄의 권세에서 해방되기를 끊임없이 갈망하라

 

일단 죄를 심각하게 인식하게 되면 그 죄의 권세에서 해방되기 위해 끊임없이 갈망해야 한다. 한순간이라도 당신의 마음 속에 현재의 상태에 만족하려는 생각이 있으면 안 된다. 영적인 구원을 갈망하는 행위는 그 자체가 은혜가 되어, 영혼으로 하여금 그것이 추구하는 대상을 닮도록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믿음의 선진들은 자신들의 죄와 대항하고자 하는 강력한 열망이 있었다. 죄에서 해방되고자 하는 열망이 없다면 결코 당신은 구원에 이를 수 없다. 

이 점을 확실히 깨닫는다면 당신의 마음은 경계심을 갖고 대적자와 싸우기 위해 자신에게 유리한 모든 수단과 기회들을 강구할 것이다. 강력한 열망을 가져야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런 열망을 통해 우리의 믿음과 소망이 힘을 발휘하게 되고,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을 향하여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의 마음속에서 항상 갈망하는 자세를 견지하라. 바라고 울부짖으라. “항상 기도하라”는 강력한 열망의 본뜻이다.

younsuklee@hotmail.com

09.10.2022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