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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오웬(John Owen, 1616-1683)의 “죄 죽임에 관하여, On Mortification of Sin”(9)

이윤석 목사

8. 죄를 죽이기 위한 9가지 방법

 

1) (징후분석) 방법1: - 정욕에 동반되는 여러 위험한 징후들을 살펴라

 

(1) 고질적 습관

 

만약 어떤 죄가 당신의 마음을 오랫동안 타락시켜 왔는데, 그에 맞서 싸우며 치유 받으려고 노력하지 않았다면, 그 죄의 병은 매우 심각한 것이다. 혹시 당신은 오랫동안 세상적 생각, 야망, 욕심으로 인해 하나님과의 끊임없는 동행의 삶을 위해 필요한 다른 의무들을 저버리지는 않았는가? 당신은 수많은 날을 헛되고 어리석고 악한 생각으로 보내며 당신의 마음을 더럽히지는 않았는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의 정욕은 매우 위험한 수위에 있다. 

다윗은 고백했다: “내 상처가 썩어 악취가 나오니 나의 우매한 연고로소이다”(시 38:5). 마음속에 오랫동안 자리 잡은 정욕은 사람을 타락시키며 곪게 하고 영혼을 비참한 상태로 만든다. 일반적인 처방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다.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결코 평화를 맛볼 수 없다. 특정 정욕은 ‘당근과 채찍’이라는 양면작전을 통해 영혼이 특별히 눈치 채지 못하도록 자신의 존재를 오랫동안 숨겨왔을 수도 있다. 그리고 말씀을 통해 주어지는 각종 은사들의 도전 앞에서 오랫동안 굴복하지 않은 채 있을 수 있다. 정욕은 속병으로 일단 사람 속에 습관으로 자리를 잡으면 뿌리를 뽑기가 어려워진다. 그것은 스스로 죽은 법이 없기 때문에 매일매일 우리가 그것을 죽이지 않는다면 그 세력은 점점 더 커진다.

 

(2) 죄와 타협하려는 마음

 

자기 안에 있는 정욕의 힘 앞에서 복음의 방법으로 그것을 죽이기보다는 자신의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명목으로 그것과 은근히 타협하려는 것은 마음속에서 그 죄가 치명적인 수위로 발전했다는 증거가 된다. 

가) 죄된 생각으로 고통을 당할 때 그것을 파괴하려고 노력하기보다 자신의 마음속에서 그런 죄의 속성에 대해 긍정적인 면을 찾게 되면 죄에 대해 관용하는 것이다. 그의 양심이 하나님으로부터 꾸짖음을 받을 때, 그 죄를 그리스도의 보혈의 피로 용서받고 성령으로 죽이기보다, 오히려 전에 가졌던 좋은 경험들을 생각하며 위안을 얻고 하나님의 말씀을 회피하는 것은 실로 위험한 행동이다. 이것은 마치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내세우며 스스로 위로하고 합리화했던 유대인들처럼, 죄로 인해 점점 악화되고 있을지라도 자신 속에는 여전히 평화가 있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이와 같은 태도는 죄를 사랑하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은혜와 평화를 무시하려는 심리가 있다. 

나) 죄를 죽이기 위해 신실하게 노력하는 대신에 죄를 은혜와 자비의 논리로 합리화하는 것도 죄와 타협하려는 행위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색욕거리로 만드는 셈이다(유 4절). 사람은 천성적으로 이처럼 육신적인 거짓 논리에 쉽게 사로잡혀서, 육신은 ‘은혜’라는 핑계를 대고 더욱 방종하려고 한다. 그래서 자비와 관련된 말을 이용해서 자신의 타락한 목적을 위해 왜곡하고 오용한다. 

 

(3) 죄의 유혹에 동조하는 태도

 

죄의 정욕이 치명적인 수위에 이르렀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징후는 죄의 유혹이 성공을 거두고, 사람의 의지가 죄의 지배에 동조하는 경우이다. 정욕에 휘말리는 일을 의도적으로 하든 무심코 하든 그 결과는 동일하다. 

 

(4) 죄와 싸우지 않고 논쟁하는 자세

 

사람이 죄와 싸워야 할 때 앉아서 죄의 문제와 죄의 심판에 대해 논쟁만 하고 있다면, 그것은 죄가 그의 의지를 사로잡은 증거이며, 그의 마음속에는 사악함이 가득 차 있다는 징후이다. 진정으로 그리스도의 소유가 된 성도는 복음의 원리에 기초해서 순종하고 그리스도의 죽음, 하나님의 사랑, 그리고 죄의 혐오스런 속성을 깨달아 하나님과 동행하며 죄를 죄로 여기고 경멸한다.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득죄하리이까”(창 39:9).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고후 5:14).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고후 7:1). 율법적 자세에서 죄를 억제하려는 노력은 결국 오래가지 못한다. 강력한 복음의 요새를 떠나 스스로 정욕과 맞서 싸우게 되면 그 정욕은 즉시 당신을 삼키게 될 것이다. 적과 싸울 때, 천 배의 힘을 발휘하는 무기를 적에게 넘겨준다면 결코 당신은 적의 지배에서 해방될 수 없다. 

(5) 징계의 심판에 대한 무감각

 

당신이 정욕으로 인해 강퍅하거나, 징계의 심판을 느끼지 못하고 더 이상 괴로워하지 않을 때, 이것은 죄의 또 다른 위험한 징후이다. 하나님은 때때로 자신의 자녀들에게 죄나 정욕을 허락해서 그들을 당혹하게 만들고, 그것을 통해 그들이 가졌던 죄와 태만, 그리고 어리석음을 교정하신다. 

 

(6) 죄를 교정하려는 하나님을 방해하는 것

 

죄를 교정하려는 하나님의 방법을 정욕을 통해 방해한다면 이것은 심각한 죄의 징후이다. 

“그의 탐심의 죄악을 인하여 내가 노하여 그를 쳤으며 또 내 얼굴을 가리우고 노하였으나 그가 오히려 패역하여 자기 마음의 길로 행하도다”(사 57:17). 하나님의 사랑을 저항하는 행위는 하나님을 경멸하는 행위이다! 

 주님이 귀신 들린 자를 고치시면서 “기도 외에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다”라고 하신 말씀은 정욕을 죽이는 문제에서도 적용된다. 당신은 죄와 싸울 때 위에서 말한 그러한 위험한 징후들이 있는지를 먼저 살펴야 한다. 당신이 진정으로 성도라는 증거를 갖기를 원한다면 성도의 속성을 가져야 한다. 이런 속성을 가진 사람만이 비록 성도이지만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누구나 자신에 대해 곤고한 자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곤고함 속에서도 마음의 평화를 갖기 위해서는 진정으로 성도인지를 보여주는 또 다른 증거들이 있어야 한다. 

younsuklee@hotmail.com

08.1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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