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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없는 ì¸ìƒ, 기ë„ê°€ 대책ì´ë‹¤â€

ì •ì•” 박윤선ì—게서 êµíšŒ ê°ˆ 길 찾다

“기ë„ì— ì‚´ê¸¸ì´ ìˆë‹¤”, “대책 없는 ì¸ìƒ, 기ë„ê°€ 대책ì´ë‹¤”, “ëŒì•„다니는 똑똑ì´ê°€ ë˜ì§€ ë§ê³ , 기ë„하는 바보가 ë¼ë¼.” ì •ì•” 박윤선(1905~1988) 목사가 ìƒì „ ê°•ì¡°í•œ ê¸°ë„ ì² í•™ì´ë‹¤. í•œêµ­ì˜ ëŒ€í‘œì  1세대 ì¹¼ë±…ì£¼ì˜ ì‹ í•™ìì¸ ì •ì•”ì˜ ê¸°ë„ë¡ ê³¼ 성경론 ë“±ì´ ì˜¤ëŠ˜ë‚  한국êµíšŒì— 시사하는 바를 고찰하는 세미나가 열렸다.

í•©ë™ì‹ í•™ëŒ€í•™ì›ëŒ€(í•©ì‹ ) 정암신학연구소(ì†Œì¥ ì•ˆìƒí˜ êµìˆ˜)ê°€ 5ì¼ ì„œìš¸ 양천구 목ë™ë™ë¡œ 지구촌êµíšŒ(ê¹€í˜•ì„ ëª©ì‚¬) 사ë‘채플ì—ì„œ ì—° ì œ36회 정암신학강좌ì´ë‹¤. 주제는 ‘ì •ì•” ë°•ìœ¤ì„ ì˜ ë³€ì¦ê³¼ 기넒였다. í•©ì‹  ì´ì¥ì„ 지낸 정창균 êµìˆ˜ëŠ” 먼저 “í˜„ëŒ€ì˜ ì‹ ì들, íŠ¹íˆ ëª©íšŒì들과 êµíšŒ 지ë„ìë“¤ì´ ‘기넒를 내려놓고 ‘ê¸°íš’ì— ëª°ë‘하는 ê²½í–¥ì„ ë³´ì´ëŠ” ê²ƒì€ ë§¤ìš° ì˜ëª»ëœ 현ìƒì´ë‹¤”ë©° “ì‹ ìë“¤ì´ ê°ë™ì ì¸ ê°„ì¦ì´ë‚˜ 찬양행사 ë“±ì— ê´€ì‹¬ì„ ìŸìœ¼ë©° 무엇ì¸ê°€ 마ìŒì„ 짜릿하게 해주는 ê°ë™ì„ 추구하면서 ì •ì‘ í•˜ë‚˜ë‹˜ê»˜ 나아가 마ìŒì„ ìŸì•„놓고 기ë„하는 ê²ƒì„ ì†Œí™€íˆ í•˜ëŠ” ê²ƒì€ ë§¤ìš° 위험한 ì¼ì´ë‹¤”ê³  현 세태를 지ì í–ˆë‹¤.

ì • êµìˆ˜ëŠ” ì•ì„  ì •ì•”ì˜ ì™¸ì¹¨ì„ ì†Œê°œí•˜ë©°, “ì •ì•”ì´ ê°•ì¡°í–ˆë“¯ ì´ ì‹œëŒ€ì—ë„ ê¸°ë„ì— ì‚´ê¸¸ì´ ìˆìœ¼ë©°, ëŒ€ì±…ì´ ì—†ì„ ë•Œë„ ê¸°ë„ê°€ 대책ì´ë‹¤”ê³  강조했다. ì´ì–´ “ì •ì•”ì€ ê¸°ë„ì˜ ì‚¬ëŒì„ê³¼ ë™ì‹œì— 기ë„를 강조하고 가르친 사ëŒìœ¼ë¡œ 규정할 수 ìˆë‹¤”ë©° “ì •ì•”ì´ í¼ì¹œ ê°œí˜ ìš´ë™ì˜ 핵심ì ì¸ ë°©í¸ì€ 바른 목회ì를 양성하는 것ì´ì—ˆìœ¼ë©° ì •ì•”ì€ ê¸°ë„는 ì´ê²ƒì„ ì‹¤í˜„í•˜ëŠ”ë° í•„ìˆ˜ì ì¸ ë™ë ¥ì´ë¼ê³  확신했다”ê³  ë§ë¶™ì˜€ë‹¤.  

ì´ êµìˆ˜ëŠ” ì´ì–´ ìƒì „ ì •ì•”ì´ ê°•ì¡°í•˜ê³  실천하려 í–ˆë˜ ‘ì „ì œ(專制)주ì˜ì  ë³€ì¦’ì´ ì´ ì‹œëŒ€ì—ë„ í•„ìš”í•˜ë‹¤ê³  역설했다. 전제주ì˜ì  ë³€ì¦ì€ 코넬리우스 밴틸 미국 ì›¨ìŠ¤íŠ¸ë¯¼ìŠ¤í„°ì‹ í•™êµ êµìˆ˜ê°€ 주ì¥í•œ 기ë…êµ ë³€ì¦í•™ì˜ 하나로 기ë…êµ ë¯¿ìŒì´ ì´ì„±ì  사고를 위한 유ì¼í•œ 기초ë¼ê³  믿는다. ì´ ë³€ì¦ì€ ì •ì•”ì´ ì£¼ì¥í•œ, 계시로서 ì„±ê²½ë§Œì„ ì˜ì¡´í•´ ì‹ í•™ì  ì‚¬ê³ ë¥¼ 만들어낸다는 계시ì˜ì¡´ì‚¬ìƒ‰ê³¼ 밀접한 관계가 ìˆë‹¤. ì´ êµìˆ˜ëŠ” 현시대를 “넓게는 ì ˆëŒ€ì  ì§„ë¦¬ë¥¼ 부정하는 í¬ìŠ¤íŠ¸ëª¨ë”니즘 태ë„ê°€ 성행하고, ì¢ê²Œ ë³€ì¦ì—서는 밴틸 êµìˆ˜ê°€ 그렇게 ë³€ì¦í•´ì„œëŠ” 안 ëœë‹¤ê³  í•˜ë˜ ì†Œìœ„ ‘ê³ ì „ì  ë³€ì¦’ì´ ì£¼ë¥˜ê°€ ëœ ì‹œëŒ€ì´ë‹¤”ê³  진단했다. ì´ì–´ 박바울 í•©ì‹  êµìˆ˜ê°€ 스위스와 ë…ì¼ì—ì„œ 활ë™í•œ ì‹ í•™ì ì¹¼ 바르트(1886∼1968)ì˜ ì‹ ë¡ , 기ë…ë¡ , ì°½ì¡°ë¡ ì— ê´€í•œ ì •ì•”ì˜ ë¹„í‰ì´ 갖는 ì˜ë¯¸ë¥¼ ì‚´í´ë´¤ë‹¤. 

ì´ë²ˆ 세미나를 주관한 í•©ì‹  ì´ë™ë¬¸íšŒì¥ 안ë‘ìµ ëª©ì‚¬ëŠ” “ê·¸ë™ì•ˆ 한국êµíšŒëŠ” 바른 신학보다는 번ì˜ì‹ í•™ì˜ 노예가 ëê³ , 바른 êµíšŒë³´ë‹¤ëŠ” 기복주ì˜ì— ì –ì–´ì„œ 세ìƒì— ì˜í–¥ë ¥ì„ ìƒì‹¤í–ˆìœ¼ë©° 바른 ìƒí™œì´ ì•„ë‹Œ êµì—­ì들과 êµì¸ë“¤ì´ ì˜ì ·ë„ë•ì ·ìœ¤ë¦¬ì ìœ¼ë¡œ 타ë½ëœ 길ì—ì„œ 헤어 나오질 못하고 ìˆë‹¤”ë©° “ì´ë•Œ 우리는 ìš°ë¦¬ì˜ ìŠ¤ìŠ¹ì´ì‹  ì •ì•”ì´ ë‚¨ê¸´ ì‚¶ì˜ í”ì ì„ 함께 기억하며 ì´ í˜¼ë€ìŠ¤ëŸ¬ìš´ 시대 우리가 가져야 í•  ì세를 ëŒì•„ë´ì•¼ 한다”ê³  개최 취지를 ë°í˜”다. 

 

11.09.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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