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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예배ìžë“¤ì„ 위한 ê³ ì „ìŒì•…ì˜ ìž¬ 발견

ìœ¤ìž„ìƒ ëª©ì‚¬ 월드미션대학êµëŒ€í•™ì› ìŒì•…과장, í•™ìƒì²˜ìž¥

“ë¼í‹´ í…ìŠ¤íŠ¸ì— ì˜í•œ 레퀴엠과 ë¸ŒëžŒìŠ¤ì˜ ë…ì¼ ë ˆí€´ì— (Ein deutsches Requiem)ì„ ì¤‘ì‹¬ìœ¼ë¡œ” VIII

 

나가는 맠

ë¼í‹´ í…스트를 가지고 ê·¸ë™ì•ˆ 전통ì ìœ¼ë¡œ 작곡ë˜ì–´ 불린 ë ˆí€´ì— ì€ ë¶„ëª… ì£½ì€ ìžë¥¼ 위해 드리는 미사ì—ì„œ 출발한 연주용 ìŒì•…ì´ë‹¤. 하지만 ê·¸ 안ì—ì„œ 잠재ì ìœ¼ë¡œ ë§í•˜ê³ ìž 하는 ê²ƒì€ ì‚° ìžë“¤ì„ 향한 삶과 죽ìŒì— 대한 외침ì´ë‹¤. 즉, ì´ ìŒì•…ì€ ì‹œëŒ€ë¥¼ 살아가고 있는 ì‚° ìžë“¤ì´ ìµœí›„ì— í•˜ë‚˜ë‹˜ì˜ ì‹¬íŒëŒ€ ì•žì— ì„œì•¼ë§Œ 하는 무서운 경고를 ë³´ë©° 앞으로 하나님 ì•žì—ì„œ 어떻게 ì˜ë¡­ê²Œ, í•˜ë‚˜ë‹˜ì˜ ê¸°ì¨ì´ ë˜ì–´ 살아내야 하는지 고민하게 하는 ë‚´ìš©ì„ ë‹´ê³  있는 것ì´ë‹¤. ë¸ŒëžŒìŠ¤ì˜ ë ˆí€´ì— ì€ ë” ì—†ì´ ì˜¤ëŠ˜ì„ ì‚¬ëŠ” í•˜ë‚˜ë‹˜ì˜ ìžë…€ë“¤ì—게 구체ì ìœ¼ë¡œ ë³µìŒìœ¼ë¡œ ì¸í•œ 진정한 ë³µì— ëŒ€í•œ 가르침, 그리고 소ë§ê³¼ 위로를 ë§í•˜ê³  있다. 

ì´ ë‘ ì¢…ë¥˜ì˜ ë ˆí€´ì— ì€ í…ìŠ¤íŠ¸ì˜ ì ‘ê·¼ 방법과 ë™ê¸°ì— 있어 í° ì°¨ì´ë¥¼ ë³´ì¸ë‹¤. 하지만, 목ì ì€ ë™ì¼í•˜ê²Œ ì¸ê°„ì˜ ì‚¶ê³¼ ì£½ìŒ ì‚¬ì´ì—ì„œ í•˜ë‚˜ë‹˜ì˜ ìžë…€ë“¤ì´ ë³µìŒìœ¼ë¡œ ì¸í•œ 진정한 소ë§ì„ ì–´ë””ì— ë‘어야 하는지를 선명히 제시하고 있다.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와 ì¡´ 켈빈(John Calvin, 1509-1564)ì´ ë‹¹ì‹œ êµíšŒ ì˜ˆë°°ì— ìŒì•…ì„ ì ìš©í•˜ëŠ” ì ‘ê·¼ ë°©ë²•ì€ ì„œë¡œ íŒì´í•˜ì˜€ë‹¤. 하지만 ì´ë“¤ì˜ ê´€ì‹¬ì€ ë™ì¼í•˜ê²Œ ìŒì•…ì— ë‹´ê¸´ í•˜ë‚˜ë‹˜ì˜ ë§ì”€ì´ ì¼ì ì¼íšì´ë¼ë„ í¬ì„ë˜ê±°ë‚˜ ì˜ë¯¸ ì—†ì´ í‘œí˜„ë˜ëŠ” ê²ƒì„ ì ˆëŒ€ 용납하지 못했다. ê²°êµ­ ì´ë“¤ì´ 가지고 ìžˆë˜ êµíšŒìŒì•… ì² í•™ì´ë‚˜ ì°¬ì–‘ê´€ì€ ìœ ì‚¬í–ˆê³  ì´ë“¤ì´ íŽ¼ì³¤ë˜ êµíšŒìŒì•…ì˜ ê¶ê·¹ì ì¸ 목ì ì€ ë™ì¼í–ˆë‹¤. 즉, 목ì ì€ 같았지만, ì ‘ê·¼í–ˆë˜ ë°©ë²•ì´ ì„œë¡œ 달ëžë‹¤ëŠ” 것ì´ë‹¤. 마찬가지로 위 ë‘ ì¢…ë¥˜ì˜ ë ˆí€´ì— ì˜ ë°©í–¥ì€ íŒì´í•˜ê²Œ 다르게 접근했지만, ê¶ê·¹ì ì¸ 목ì ì€ ì‚° ìžë“¤ì„ 향한 울림ì´ë¼ ë§í•  수 있다. 

오늘날 개신êµ(Protestant) 예배ìŒì•…ì— ìžˆì–´ì„œ 레퀴엠ì´ë¼ëŠ” 장르가 ì•„ì§ë„ 로마 ê°€í†¨ë¦­ì˜ ì „í†µì´ë¼ëŠ” ì´ìœ  하나 ë•Œë¬¸ì— í˜¹ ê·¸ê²ƒì„ ë„외시하고 배척하고 있는 ê²ƒì€ ì•„ë‹Œì§€ ì ê²€í•´ì•¼ 한다. 우리가 분명히 ì§ì‹œí•´ì•¼ í•  ê²ƒì€ ê°œì‹ êµëŠ” ì˜ˆìˆ˜ë‹˜ì˜ ì œìžë“¤ì„ 통해 ë³µìŒì´ ì „íŒŒëœ 1세대 í¬ë¦¬ìŠ¤ì²œì˜ ì „í†µì„ ì´ì–´ 초기, 중세를 ê±°ì³ ë¥´ë„¤ìƒìŠ¤ì— ì´ë¥´ê¸°ê¹Œì§€ 기ë…êµ ë³µìŒì˜ ì „í†µì„ ìœ ì§€í–ˆë˜ ì„œë°©êµíšŒì—ì„œ 파ìƒëœ 기ë…êµì´ë‹¤. 개신êµì˜ ê´€ì ì—ì„œ ë°”ë¼ë³¼ ë•Œ 중세 êµíšŒê°€ ì‹œê°„ì´ ì§€ë‚˜ë©´ì„œ 비뚤어진 신학과 ì‹ ì•™ ë…¸ì„ ì´ ê·¸ë“¤ê³¼ 너무다르다 하여서 모든 전통까지 다 싸잡아 바꾸려 하는 ê²ƒì€ í° ë¬´ë¦¬ê°€ ë  ìˆ˜ 있다. 

서양 ìŒì•…ì‚¬ì— ìžˆì–´ 개신êµì˜ ì¶œë°œì´ ëœ ë§ˆí‹´ ë£¨í„°ì˜ ì¢…êµ ê°œì—­ ì´ì „ì¸ ì¤‘ì„¸, 그리고 르네ìƒìŠ¤ ì‹œëŒ€ì˜ ë‹¤ì„± ìŒì•…ì€ ì¹´í†¨ë¦­ 예배ìŒì•…ì˜ ë¿Œë¦¬ìš” 전통ì´ë‹¤. 그러므로 ê·¸ 시대 ìŒì•…ì„ ì™¸ë©´í•˜ê³ ëŠ” ê°œì‹ êµ ìŒì•…ì„ ì ˆëŒ€ 논할 수 없는 ì¼ì´ë‹¤. ê²°êµ­ 당시 ê°€í†¨ë¦­ì˜ ìŒì•…ì´ ê°œì‹ êµ êµíšŒìŒì•…ì˜ ë¿Œë¦¬ê°€ ëœ ì…ˆì´ë‹¤. ê·¸ë ‡ê¸°ì— ê°€í†¨ë¦­ì˜ ìŒì•…ì— ìžˆì–´ ì¢‹ì€ ì „í†µë“¤ 즉 삼위 í•˜ë‚˜ë‹˜ì„ ì˜í™”롭게 하고 ë³µìŒì„ ë§í•˜ëŠ” 것ì´ë¼ë©´ 얼마든지 수용해야 í•  것ì´ê³ , 혹 바뀌어야 í•  ê²ƒì€ ìˆ˜ì •í•˜ì—¬ 바르게 사용해야 하는 ê²ƒì´ íƒ€ë‹¹í•œ ì¼ì´ë‹¤. 

우리가 ì¼ë°˜ì ìœ¼ë¡œ 레퀴엠ì´ë¼ëŠ” ë§ì„ 한국어로 표현할 ë•Œ 하나는 “진혼곡”ì´ìš” 다른 하나는 “장송곡”ì´ë¼ê³ ë„ 표현한다. 하지만, ì´ ë‘ ë‹¨ì–´ëŠ” 레퀴엠(Requiem–Eternal Rest)ì´ë¼ëŠ” ì›ëž˜ ì˜ë¯¸ì™€ëŠ” 다르게 í‘œí˜„ëœ ë‹¨ì–´ë“¤ì´ë‹¤. 얼마 ì „ í•„ìžê°€ ë¯¸ì£¼ì— ìžˆëŠ” 여러 기ë…신문 기ìžë“¤ê³¼ 함께 레퀴엠 장르를 가지고 세미나를 가진 ì ì´ 있다. ì´ë•Œ í•„ìžê°€ 레퀴엠ì´ë¼ëŠ” 단어를 ì§ì—­í•˜ì—¬ ì„¤ëª…í•˜ìž ì–´ëŠ ê¸°ìžê°€ í•„ìžì—게 ë˜ì§„ ì§ˆë¬¸ì€ ìš°ë¦¬ê°€ 사용하는 진혼곡, í˜¹ì€ ìž¥ì†¡ê³¡ì´ë¼ëŠ” ë§ì€ 레퀴엠과 어울리지 않기 ë•Œë¬¸ì— ê·¸ ë§ì€ ì ì ˆì¹˜ ì•Šê³  그냥 “레퀴엠”ì´ë¼ëŠ” ë§ë¡œ 쓰는 ê²ƒì´ ë¬´ë°©í•˜ì§€ 않으ëƒëŠ” ì§ˆë¬¸ì— í•„ìžëŠ” ê·¸ ë§ì— ë™ì˜í•˜ê²Œ ë˜ì—ˆë‹¤. 

지금까지 í•„ìžëŠ” ì´ ë…¼ì œë¥¼ 연구하고 마무리를 하면서 현대 예배ìžë“¤ì´ ê³ ì „ìŒì•…ì˜ í•œ ìž¥ë¥´ì¸ ë ˆí€´ì— ì„ ëŒ€í•  ë•Œ 다ìŒê³¼ ê°™ì€ ì„¸ 가지 지혜를 제안한다. 첫째는 ë¶„ë³„ë ¥ì˜ ì§€í˜œì´ë‹¤. ì†”ë¡œëª¬ì´ êµ¬í•œ “ì„ ì•…ì„ ë¶„ë³„í•˜ê²Œ 하옵소서”(ì™•ìƒ 3:9)ë¼ëŠ” 바른 ë¶„ë³„ë ¥ì˜ ì§€í˜œë¥¼ 사모해야 한다. 여러 작곡ìžë“¤ì— ì˜í•´ 만들어진 ë ˆí€´ì— ì„ ê°€ì§€ê³  ë‚´ ìƒê°ê³¼ ì „í†µì˜ ìž£ëŒ€ë¥¼ 가지고 섣불리 ë¶ˆê°€ì§€ë¡ ì„ ì œì‹œí•˜ì§€ ë§ì•„야 한다. 우리가 바른 ë¶„ë³„ë ¥ì„ ê°€ì§€ê³  í•˜ë‚˜ë‹˜ì´ ë°”ë¼ëŠ” 레퀴엠 ì°¬ì–‘ì˜ ëª¨ë²”ì„ ìž˜ íŒë‹¨í•˜ì—¬ 분별력있게 받아들여야 한다. 

ë‘ ë²ˆì§¸ë¡œ 서로 ë‹¤ë¦„ì„ ì´í•´í•˜ëŠ” 지혜 즉, 사ë„ë°”ìš¸ì´ ê³ ë¦°ë„ êµíšŒë¥¼ 향해 ë§í•œ “모든 ê²ƒì´ ê°€í•˜ë‚˜ ëª¨ë“ ê²ƒì´ ìœ ìµí•œê²ƒì´ 아니요…”(ê³ ì „ 10:23-24) ë¼ëŠ” êµí›ˆì„ 기억하며 ë‹¤ë¦„ì„ ì¸ì •í•˜ê³  수용할 수 있는 지혜를 사모해야 한다. ì¹´í†¨ë¦­ì˜ ì˜ˆë°° 전통ì—ì„œ 나온 ë¼í‹´ í…ìŠ¤íŠ¸ì˜ ë ˆí€´ì— ì´ê¸°ì— 개신êµì˜ 전통과는 다르다고 무조건 ë„외시하지 ë§ì•„야 한다. ê·¸ê²ƒì´ ë¹„ë¡ ì „í†µì— ê·¼ê±°í•´ 나와 다른 방향으로 만들어졌다고 하ë”ë¼ë„ 우리는 í•˜ë‚˜ë‹˜ì´ ë°”ë¼ì‹œëŠ” 예배ìŒì•…ì˜ ëª©ì ì— 바른 잣대로 í‰ê°€í•˜ê³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현대 예배ìžë“¤ì´ ì¸ìƒì˜ 삶과 ì£½ìŒ ì‚¬ì´ì— 갖게 ë˜ëŠ” 확고한 부활 ì‹ ì•™ì„ ê°–ëŠ” 지혜ì´ë‹¤. “ë„ˆí¬ ì£½ì„ ëª¸ë„ ì‚´ë¦¬ì‹œë¦¬ë¼”(롬 8:11) ë³µìŒì„ ê°–ê³  ì†Œë§ ê°€ìš´ë° ì‚¬ëŠ” 현대 예배ìžë“¤ì€ ë ˆí€´ì— ì— ë‹´ê²¨ìžˆëŠ” 삶과 ì£½ìŒ ì‚¬ì´ì— 벌어지는 다양한 í…ìŠ¤íŠ¸ë“¤ì„ ê°€ì§€ê³  확실한 부활 ì‹ ì•™ì„ ë°œê²¬í•´ì•¼ 한다. 

D. L 무디(Dwight Lyman Moody, 1837-1899) ì„ ìƒë‹˜ì´ ê·¸ì˜ ì¸ìƒ ë§ë…„ ì–´ëŠ ë‚ ì— “머잖아 ì–´ëŠë‚  ë‚´ê°€ 죽었다는 ë§ì„ 듣게 ë  ê²ƒì´ìš”. 믿지 마십시오. ê·¸ ë•Œ 나는 ê·¸ ì´ì „ì— ì–´ëŠ ë•Œë³´ë‹¤ ìƒìƒížˆ 살아있게 ë  ê²ƒì´ì˜¤.”ë¼ê³  ë§í•˜ë©° 세ìƒì—ì„œì˜ ì‚¶ê³¼ ì£½ìŒ ì‚¬ì´ì— 나타날 ìƒê´€ì„±ì—ì„œ ëŠë‚„ 본ì¸ì˜ ê°ì •ì„ ì´ì•¼ê¸°í–ˆë‹¤. 

ë˜í•œ 디트리히 ë³¸íšŒí¼ (Dietrich Bonhoeffer, 1906-1945)ê°€ 1945ë…„ 4ì›” ì–´ëŠ ë‚  ë‘ ëª…ì˜ í˜¸ì†¡ë³‘ì´ ê·¸ë¥¼ êµìˆ˜ëŒ€ì— ë°ë ¤ê°€ë ¤ê³  ì˜¤ìž ê°ë°©ì— 있는 다른 친구ì—게 다ìŒê³¼ ê°™ì€ ë§ì„ 했다고 한다. “ì´ì œ 나는 ëì´ë„¤. 하지만 내게는 ì´ê²ƒì´ 새로운 ì‚¶ì˜ ì‹œìž‘ì´ë¼ë„¤” 그는 그리스ë„와 함께 한다는 ê²ƒì´ ë¬´ì—‡ì¸ì§€ë¥¼ ë§í•˜ëŠ” 것으로 시작하여, 그리스ë„ê°€ 우리와 함께한다는 ê²ƒì„ ê°€ë¥´ì¹˜ëŠ” 것으로 ëì„ ë§ºì—ˆë‹¤. 본회í¼ê°€ ë°”ë¼ë³¸ ì´ ì„¸ìƒì—ì„œì˜ ì£½ìŒ ê·¸ë¦¬ê³  ì£½ìŒ ì´í›„ì— ë‚˜íƒ€ë‚  현ìƒì€ í•œì¹˜ì˜ ì˜ì‹¬ë„ì—†ì´ ë˜ ë‹¤ë¥¸ 새로운 ì‚¶ì˜ ì‹œìž‘ì´ë¼ê³  단언하며 부활 ì‹ ì•™ì„ í™•ì¸í•˜ê³  있다. ì´ë“¤ê³¼ ê°™ì´ ë³µìŒì„ 통해 ì´ ì„¸ìƒì—ì„œ ë§ˆì§€ë§‰ì„ ë°”ë¼ë³´ëŠ” ì‹œê°ì´ 달ë¼ì•¼ 한다.

현대 예배ìžë“¤ì´ 위와 ê°™ì€ ì„¸ 가지 지혜(바른 분별력, 서로다름, 확고한 부활 ì‹ ì•™)를 가지고 레퀴엠 장르를 ì´í•´í•˜ë©° 묵ìƒí•˜ê³ , ë˜ ê·¸ê²ƒì„ ì°¬ì–‘í•  ë•Œ ê·¸ 안ì—ì„œ ê¹Šì´ ë¯¸ì†Œì§–ê³  있는 í•˜ë‚˜ë‹˜ì´ ë‹¤ê°€ì˜¤ì…”ì„œ ì°¬ì–‘ì„ ê¸°ë» í í–¥í•˜ì‹¤ 것ì´ë‹¤.  The End. 

연주실황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8BndsQ2FY_k&t=3079s

í•´ì„¤ì´ ìžˆëŠ” 연주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a-ppn6lPjoM&t=2280s

iyoon@wmu.edu

 

11.23.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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