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ê°œí˜ì˜ 땀방울- ë¬´ì—‡ì„ ê¸°ëŒ€í• ê¹Œ? (37)

부제: êµíšŒì‚¬ê°€ 가르친다!(23) - ì‹ ì•™ì  ê´€ìš©ì˜ í•¨ì •

관용

 

요즘 한국ì—ì„œ 트로트ìŒì•…ì´ ìœ í–‰í•˜ê³  있다. ì°¸ í¥ë¯¸ë¡œìš´ ì¼ì´ë‹¤. 과거 í¬í¬ì†¡ê³¼ íŒì†¡ì— 심취해 ìžˆë˜ 7080세대ì—게 트로트는 ì‹œëŒ€ì— ë§Žì´ ë’¤ë–¨ì–´ì§„ ë‚¡ì€ ìŒì•…ì´ì—ˆë‹¤. 통기타를 치면서 노래를 ë¶€ë¥´ë˜ ìžì‹ ë“¤ê³¼ 트로트를 ì¢‹ì•„í•˜ë˜ ë¶€ëª¨ë‹˜ 세대 사ì´ì— 서로 ë„˜ì„ ìˆ˜ 없는 ê°•ì´ ë†“ì—¬ìžˆë‹¤ê³  보았다. 그렇다면 전혀 예ìƒí•˜ì§€ ëª»í–ˆë˜ íŠ¸ë¡œíŠ¸ìŒì•…ì´ ìœ í–‰í•˜ëŠ” 현ìƒì„ 어떻게 ì´í•´í•  수 있ì„까? 7080세대 ë˜ëŠ” ì Šì€ì´ë“¤ì´ ìžì‹ ë“¤ì´ 선호하는 장르를 í¬ê¸°í•˜ê³  부모님 ë˜ëŠ” ì¡°ë¶€ëª¨ì˜ ìŒì•…ì„ ì„ íƒí•œ ê²ƒì´ ì•„ë‹ˆë‹¤. ìžì‹ ë“¤ì—게 ì¦ê±°ì›€ì„ 주는 ìŒì•…ì´ ìžˆë“¯ì´, 어르신들 ì—­ì‹œ ìžì‹ ë“¤ì—게 기ì¨ì„ 주는 ìŒì•…ì„ ì¦ê²¨ ë“¤ì„ ìˆ˜ 있다는 ì‚¬ì‹¤ì„ ì¸ì •í•œ 것ì´ë‹¤. ìƒì†Œí•œ 장르임ì—ë„ ë¶ˆêµ¬í•˜ê³  불편 ì—†ì´ ì˜ˆëŠ¥ì˜ í•œ ë¶€ë¶„ì— ìžë¦¬í•˜ê²Œ í•œ 것ì´ë‹¤. 

ì´ì™€ 유사한 현ìƒì´ êµíšŒ 안ì—ì„œë„ ë°œê²¬ëœë‹¤. 예배스타ì¼ê³¼ ì´ë•Œ 부르는 ì°¬ì†¡ì˜ ìŠ¤íƒ€ì¼ì—ì„œ 분명한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찬송가와 ì„±ê²½ì±…ì„ ì§ì ‘ 펴서 사용하는 ê²ƒì´ ì„ í˜¸í•˜ëŠ” 성ë„들과 예배당 ì•žìª½ì— ë¹„ì³ì§„ 스í¬ë¦° ì‚¬ìš©ì— ë§Œì¡±í•˜ëŠ” 성ë„ë“¤ì´ í•œ ìžë¦¬ì—ì„œ 예배를 드린다. ë” ì´ìƒ ì°¬ì†¡ê°€ì§‘ì— ìˆ˜ë¡ëœ ì „í†µì  í˜•íƒœì˜ ì°¬ì†¡ê³¼ ì Šì€ ì„¸ëŒ€ê°€ 선호하는 ë³µìŒì†¡ 사ì´ì— êµ¬ë¶„ì´ ì—†ë‹¤. ì˜ˆë°°ì‹œê°„ì— ì‚¬ìš©ë˜ëŠ” ì•…ê¸°ë„ ë§ˆì°¬ê°€ì§€ë‹¤. 피아노와 오르간 ì´ì™¸ì—ë„ ê´€í˜„ì•…ê¸°ëŠ” 물론 ë“œëŸ¼ì„ í¬í•¨í•œ ì „ìžì•…ê¸°ì˜ ì—­í• ì´ ì ì  커지고 있다. ìžì‹ ê³¼ 다른 ê²ƒì— ëŒ€í•œ 날카로운 비í‰ìœ¼ë¡œ ì¸í•´ ëŠì´ì§€ ì•Šì•˜ë˜ ì´ˆê¸°ì˜ ê°ˆë“±ì´ ì‚¬ë¼ì§„ 것ì´ë‹¤. 

ì´ëŸ° ë³€í™”ì— ëŒ€í•œ ì›ì¸ì„ ìƒê°í•´ë³´ìž. êµíšŒì—ì„œ ì Šì€ ì„¸ëŒ€ë¥¼ 놓칠 수 없으니 ê·¸ë“¤ì˜ ê²ƒì„ ì ê·¹ì ìœ¼ë¡œ 수용해야 한다는 ê°•ë°•ê´€ë…ì´ ìž‘ìš©í–ˆì„ ìˆ˜ë„ ìžˆë‹¤. 그러나 열린 마ìŒì´ ê°€ëŠ¥í–ˆë˜ ë³´ë‹¤ 근본ì ì¸ ì›ì¸ìœ¼ë¡œ, ‘관용’ì„ ë¯¸ë•ìœ¼ë¡œ 삼는 ì´ ì‹œëŒ€ì˜ ì •ì‹ ì—ì„œ 찾아볼 수 있다. 과거 절대ì ì¸ 가치를 지녔다고 ê°„ì£¼í•˜ë˜ ê²ƒë“¤ì— ëŒ€í•œ 재해ì„ì„ í†µí•´, ì´ ì„¸ìƒì—는 í•˜ë‚˜ì˜ ì˜ë¯¸ë§Œ 있는 ê²ƒì´ ì•„ë‹˜ì„ í™•ì‹ í•˜ê¸°ì— ì´ë¥´ë €ë‹¤. 즉 ë‚´ ê²ƒì´ ì˜³ìœ¼ë©´ ìƒëŒ€ì˜ ê²ƒë„ ì˜³ì„ ìˆ˜ 있다는 ê²ƒì„ ì¸ì •í•  수 있어야 한다는 것ì´ë‹¤.   

 

관용과 ì‹ ì•™ 

 

지금 우리는 ê´€ìš©ì´ ë§Œì—°í•œ 사회ì—ì„œ 살아가고 있다. ‘옳고 그른 것’ì„ êµ¬ë¶„í•˜ë ¤ëŠ” ì‹œë„를 í¬ê¸°í•˜ê³ , ê·¸ 대신 서로 다른 ê²ƒë“¤ì´ ì–´ë–»ê²Œ 공존할 수 있는지 고민하ë„ë¡ ìš”êµ¬í•œë‹¤. 과거ì—는 ìžì‹ ì˜ ì˜ê²¬ì´ ìžˆì–´ë„ ì¹¨ë¬µí•˜ëŠ” 태ë„를 ë†’ì´ ìƒ€ë‹¤. ì§€ê¸ˆì€ ë‹¤ë¥´ë‹¤. ê´€ìš©ì€ ë‚˜ì™€ 다른 ìƒëŒ€ë¥¼ 수용하는 ê²ƒì„ ì†Œì¤‘ížˆ 여기는 ë§Œí¼ ìžì‹ ì˜ ìƒê°ì„ ê±°ì¹¨ì—†ì´ í‘œí˜„í•˜ëŠ” ê²ƒë„ í—ˆìš©í•´ì•¼ 한다는 기본신ë…ì— ê¸°ì´ˆí•˜ê³  있다. ê´€ìš©ì€ í‘œí˜„ì˜ ìžìœ ë¥¼ ë™ë°˜ì‹œí‚¤ê³  있다. 

êµíšŒ ë°–ì— ìžˆëŠ” ìžë“¤ì´ êµíšŒë¥¼ 향해 ì ˆëŒ€ì  ì§„ë¦¬ë¥¼ 가르치는 ê²ƒì€ ë…ì„ ì  í–‰ìœ„ë¼ë©° 기ë…êµ ì‹ ì•™ì„ ê³µê²©í•˜ê³  있는 ê²ƒì´ í˜„ì‹¤ì´ë‹¤. 그러나 문제는 현재 êµíšŒ ë‚´ì—ì„œ ì¡°ì°¨ ì‹ ì•™ì  ê´€ìš©ì„ ë¯¸ë•ìœ¼ë¡œ 간주한다는 ì ì´ë‹¤. ê´€ìš©ì  íƒœë„와 바른 ì‹ ì•™ì€ ì„œë¡œ 부딪칠 ìˆ˜ë°–ì— ì—†ë‹¤. 왜ëƒí•˜ë©´ 서로 다른 ê²ƒì„ ìœµí™”ì‹œí‚¤ëŠ” ì‚¬íšŒë¼ í• ì§€ë¼ë„ 기ë…êµì˜ 진리는 ê·¸ ì–´ëŠ ê²ƒê³¼ íƒ€í˜‘ë  ìˆ˜ 없기 때문ì´ë‹¤. 기ë…êµ ì‹ ì•™ì€ í•˜ë‚˜ë‹˜ê»˜ì„œ ì§ì ‘ 계시하신 ë§ì”€ì— 근거하고 있다. ê´€ìš©ì •ì‹ ì„ ìˆ˜ìš©í•˜ë ¤ë©´ 절대ì ì¸ 진리가 없다는 ê³ ë°±ì— ë™ì°¸í•´ì•¼ 한다. ì´ëŠ” ì‹­ìžê°€ ë³µìŒì„ ìƒëŒ€ì ì¸ 가치로 ì „ë½ì‹œí‚¤ëŠ” 행위ì´ë‹¤. 

 

ê·¼ëŒ€ì— ì–´ë–¤ ì¼ì´? 

 

우리는 16세기 종êµê°œí˜ìžë“¤ì˜ ìˆ˜ê³ ì— ëŒ€í•´ 잘 알고 있다. 중세 로마가톨릭êµíšŒë¥¼ 대항하여 ì„±ê²½ì  êµíšŒì˜ ëª¨ìŠµì´ ì–´ë– í•´ì•¼ 하는가를 주장한 ê²°ê³¼ 개신êµì˜ 새로운 ì „í†µì´ ì„¸ì›Œì§€ê²Œ ë˜ì—ˆë‹¤. 그러므로 ì´ ì‹œëŒ€ êµíšŒì˜ ê°œí˜ì„ 논할 ë•Œ 주로 종êµê°œí˜ìžë“¤ì˜ 사ìƒìœ¼ë¡œë¶€í„° 배울 ê²ƒì´ ë¬´ì—‡ì¸ì§€ë¥¼ ì ê²€í•˜ê²Œ ëœë‹¤. 그러나 우리가 ì‚´ê³  있는 ì´ ì‹œëŒ€ì— 16세기 ê°œí˜ìžë“¤ì˜ ê°€ë¥´ì¹¨ì„ ì ìš©í•˜ë ¤ í•  ë•Œì— ê¸°ëŒ€ë§Œí¼ ì‹¤ì œì ì¸ 효과를 ê±°ë‘지 못하는 ì´ìœ ê°€ 있다. 간단히 ë§í•˜ìžë©´ 세ìƒì´ 달ë¼ì¡Œê¸° 때문ì´ë‹¤.  

16세기 ì´í›„ 오늘날까지 í˜ëŸ¬ì˜¨ 역사 ì•ˆì— ë‹µì´ ìš°ë¦¬ê°€ 찾는 있다. 지ê°ì˜ 변화로 ì§€ì§„ì´ ì¼ì–´ë‚˜ë©´ ë“ ë“ í•œ 기초 ìœ„ì— ì§‘ë„ ê·¸ 여파를 피할 수 없는 것처럼 ê·¸ë™ì•ˆ ì¸ê°„ì˜ ì‚¬ìƒì„ 근본ì ìœ¼ë¡œ ë°”ê¾¸ì–´ë†“ì€ ì¤‘ìš”í•œ ì¼ë“¤ì´ 벌어진 것ì´ë‹¤. 가장 먼저 살펴볼 ê²ƒì€ 17세기 ì¤‘ë°˜ì— ì‹œìž‘ëœ ‘근대사샒 즉 모ë”ë‹ˆì¦˜ì˜ ì¶œí˜„ì´ë‹¤. 

모ë”ë‹ˆì¦˜ì˜ ê°€ìž¥ 중요시 ì—¬ê²¼ë˜ ê²ƒì€ ì¸ê°„ ìžì²´ì´ë‹¤. ì´ëŸ° 태ë„는 종êµê°œí˜ ì „ 14세기부터 ë‚˜íƒ€ë‚¬ë˜ ë¥´ë„¤ìƒìŠ¤ì˜ 기본정신ì´ê¸°ë„ 했다. 그러나 17ì„¸ê¸°ì— ì´ì„±ì˜ 시대를 알리며 나타난 계몽주ì˜ëŠ” í•˜ë‚˜ë‹˜ì„ ëŒ€ì‹ í•˜ì—¬ í•˜ë‚˜ë‹˜ì„ ì—­ì‚¬ì˜ ì¤‘ì‹¬ì— ì˜¬ë ¤ë†“ê¸° 시작하였다. ì¸ê°„ì´ ì§€ë‹Œ 가치를 절대화하는 ê²ƒì€ ë¬¼ë¡ , ì¸ê°„ì´ ì§€ë‹Œ ìž ìž¬ë ¥ì´ ì–¼ë§ˆë‚˜ 중요한지 알리는 ì¼ì— 매진하였다. 

ì´ëŸ° ìƒí™©ì´ 지ì†ë˜ë©´ì„œ ì¸ê°„ì˜ ìžìœ¨ì„±ì´ ê°•ì¡°ë˜ëŠ” 대신 êµíšŒì™€ ì„±ê²½ì´ ê°€ë¥´ì¹˜ëŠ” 절대ìžì´ì‹  í•˜ë‚˜ë‹˜ì— ëŒ€í•œ 권위가 거부ë˜ê¸° 시작하였다. 16세기 종êµê°œí˜ 당시만 í•´ë„ ìœ ëŸ½ì—ì„œ 기ë…êµì˜ ì˜í–¥ë ¥ì€ 절대ì ì´ì—ˆë‹¤. 그러나 모ë˜ì² í•™ì˜ ì•„ë²„ì§€ë¼ ë¶ˆë¦¬ëŠ” 레네 ë°ì¹´ë¥´íŠ¸(1596-1650)ì˜ ì˜í–¥ìœ¼ë¡œ ì¸ê°„ì„ ìƒê°í•˜ëŠ” ìžìœ¨ì  주체로 규정하고 ê°œì¸ì˜ 경험과 지ì‹ì˜ ì¤‘ìš”ì„±ì„ ê°•ì¡°í•˜ê¸° 시작하였다. ì´ë¿ ì•„ë‹ˆë¼ ê·¼ëŒ€ì‚¬ìƒì€ 과학í˜ëª…ì— íž˜ìž…ì–´ ì¸ê°„ì˜ ë¯¸ëž˜ì— ëŒ€í•œ 난관ì ì¸ 태ë„를 취하였다.  

ì•„ì‰½ê²Œë„ ê³¼í•™ 활ë™ì˜ ì£¼ì²´ì¸ ì¸ê°„ì— ëŒ€í•œ 기대ê°ê³¼ ìžì‹ ê°ì´ ë”í•´ì§ˆìˆ˜ë¡ ì´ˆì›”ì ì¸ í•˜ë‚˜ë‹˜ì„ í¬ê¸°í•˜ë ¤ëŠ” 태ë„ê°€ 분명해졌다. ê·¸ë“¤ì´ ì§€ë…”ë˜ ê³¼í•™ì  ì‚¬ê³ ëŠ” 계시를 기초로 하는 전통ì ì¸ 기ë…êµì˜ ê°€ë¥´ì¹¨ì„ ê±°ë¶€í•˜ê¸°ì— ì´ë¥´ë €ë‹¤. ì• ì„í•˜ê²Œë„ ì„±ê²½ì´ ê³¼í•™ì˜ ê²€ì¦ì„ 받는 처지가 ëœ ê²ƒì´ë‹¤. ê·¸ë“¤ì´ ë‚´ì„¸ìš´ ‘ì´ì‹ ë¡ (Deism)’ì€ ì´ì„±ì— 근거한 ì´ë¡ ìœ¼ë¡œì„œ ê·¸ë“¤ì€ ì´ì„±ì ìœ¼ë¡œ ë°›ì•„ë“¤ì¼ ìˆ˜ 없는 비합리ì ì¸ ê²ƒë“¤ì„ ê³¼ê°ížˆ 버려야 한다고 보았다. ê·¸ 대신 종êµì˜ ì—­í• ì„ ì œí•œì‹œì¼œ ì‹ ì•™ì˜ ì²´ê³„ê°€ ì•„ë‹Œ ë„ë•ì  í–‰ë™ì˜ ê·œë²”ì„ ì œì‹œí•˜ëŠ” ì›ë¦¬ë¡œ ì „ë½ì‹œì¼°ë‹¤. 

ê²°ì½” 기ë…êµëŠ” ê³„ì‹œì˜ ì¢…êµê°€ ì•„ë‹ ìˆ˜ 없다. ê·¸ëŸ¬ê¸°ì— ê³„ëª½ì£¼ì˜ ì´í›„ ì„±ê²½ì„ ê¸°ì´ˆí•˜ëŠ” ì‹ ì•™ì„ ì§€ë‹Œ êµíšŒëŠ” 무차별 ê³µê²©ì„ ë°›ì„ ìˆ˜ë°–ì— ì—†ì—ˆë‹¤. ëˆˆì— ë³´ì´ì§€ 않는 í•˜ë‚˜ë‹˜ì„ ì˜ì§€í•˜ëŠ” 믿ìŒì€ ì¸ê°„ì— ëŒ€í•œ 신뢰를 í¬ê¸°í•˜ëŠ” 행위ë¼ê³  여겼기 때문ì´ë‹¤. 유럽사회는 모ë”ë‹ˆì¦˜ì„ ê³„ê¸°ë¡œ í•˜ë‚˜ë‹˜ì„ ë²„ë¦¬ê³  ì¸ê°„ì¤‘ì‹¬ì˜ ì„¸ì†ì˜ ê¸¸ì„ ì„ íƒí•˜ê²Œ ë˜ì—ˆë‹¤. ì´ëŠ” 과거 ì°¬ëž€í–ˆë˜ ê¸°ë…êµì˜ ëª¨ìŠµì´ í˜„ìž¬ 관광지와 박물관으로 남아있게 ëœ ìŠ¬í”ˆ í˜„ì‹¤ì˜ ì—­ì‚¬ì  ê·¼ê±°ì´ë‹¤.  

 

“나와 다른 ê²ƒì„ ìˆ˜ìš©í•  수 있는 ê´€ìš©ì˜ ë¯¸ë•ì„ ë†’ì´ ì‚¬ë©´ì„œ, 

계시를 기초로 하는 기ë…êµ ì§„ë¦¬ì— ì ìš©í•˜ë ¤ëŠ” ì‹œë„는 ìˆ˜ìš©ë  ìˆ˜ 없다”

 

모ë”니즘 ì´í›„ 

 

ì´ì„±ì˜ 가치를 절대화 í•˜ì˜€ë˜ ëª¨ë”ë‹ˆì¦˜ë„ í•œê³„ê°€ 있었다. 회ì˜ë¡ ìžë¡œ 불리는 ë°ì´ë¹— í„(1711-1776)ì€ ê²½í—˜ì£¼ì˜ ì²´ê³„ë¥¼ 중심한 ì´ì‹ ë¡ ì— 대한 ì´ì˜ë¥¼ ì œê¸°í•˜ê¸°ì— ì´ë¥´ë €ë‹¤. 그는 우리가 알고 있다고 하는 ê²ƒì€ ê·¸ì € 마ìŒì˜ ìŠµê´€ì¼ ë¿ì´ë¼ê³  주장하였고, 임마누엘 칸트 (1724-1804)는 ì´ì— ë°˜ì‘하여 보다 능ë™ì ì¸ ì´ì„±ì„ 소개하였다. 그는 ì¸ê°„ì˜ ê²½í—˜ ì•ˆì— ì¡´ìž¬í•˜ëŠ” 대ìƒê³¼ ê·¸ 범위 ë°–ì— ìžˆëŠ” ëŒ€ìƒ ì‚¬ì´ë¥¼ 구분하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ê²ƒì€ ì˜¤ì§ ì‹¤ì²œì  ì¸¡ë©´ì— ìžˆìŒì„ 강조하였다. ì´ë¡œì„œ 칸트는 모ë”ë‹ˆì¦˜ì´ ê°•ì¡°í•´ì˜¤ë˜ ìžìœ¨ì  ìžì•„ì˜ ì¤‘ìš”ì„±ì„ ë”ìš± 강조하게 ë˜ì—ˆë‹¤. ì´ë¡œì„œ 근대 사ìƒì€ 진리를 ë°œê²¬í•¨ì— ìžˆì–´ì„œ ê¸‰ì§„ì  ê°œì¸ì£¼ì˜ë¡œ 전환하게 ë˜ì—ˆê³ , ì¸ê°„ì´ ê°ê´€ì ì¸ 지ì‹ì„ 소유할 수 있다는 í™•ì‹ ì˜ ê¸¸ì´ ì—´ë ¸ë‹¤.  

현재 우리는 모ë”니티ì—ì„œ í¬ìŠ¤íŠ¸ëª¨ë”니티로 ì „í™˜ëœ ì‚¬íšŒì— ì‚´ê³  있다. ì´ëŠ” 역사ì ìœ¼ë¡œ 모ë”ë‹ˆí‹°ì— ëŒ€í•œ ë°˜ê°ì„ 기초로 1930년부터 시작ë˜ì—ˆê³ , 1970년대 ì´í›„ 사회 모든 ì˜ì—­ì—ì„œ ìƒëŒ€ì£¼ì˜ë¥¼ 추구하는 ë¬¸í™”ì  í˜„ìƒì— 구체ì ìœ¼ë¡œ 드러나기 시작했다. ì´ëŠ” 서구를 지배하고 ìžˆë˜ ê°œì¸ì£¼ì˜ì™€ ìžë³¸ì£¼ì˜, 그리고 기ë…êµì˜ 쇠퇴와 함께 진행ë˜ì—ˆëŠ”ë°, ì •ë³´í™” ì‹œëŒ€ì˜ ë„래로 ì¸í•´ ê·¸ 현ìƒì´ 촉진ë˜ì—ˆë‹¤. 

ì‚°ì—…í™” 시대를 대신하여 나타난 ì •ë³´í™” 시대는 ë‚ ì´ ê°ˆìˆ˜ë¡ ì˜¨ 세계를 연결시키고 있다. 지구 온 지역ì—ì„œ 벌어지고 있는 ì¼ë“¤ì—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ì–»ì„ ìˆ˜ 있다. 방송 ì „ë¬¸ê¸°ê´€ì´ ì£¼ë¡œ ë‹´ë‹¹í–ˆë˜ ë‰´ìŠ¤ì „ë‹¬ì´ ì§€ê¸ˆì€ ìœ ë¶€ë²„ë“¤ì— ì˜í•´ì„œ 보다 ìƒìƒí•˜ê²Œ ì˜ìƒìœ¼ë¡œ 전달ë˜ê³  있다. 특정ì¸ì˜ ì„±í–¥ì— ë”°ë¼ ê°ìƒ‰ë˜ì§€ ì•Šì€ ì±„ ì „ë‹¬ëœ ì •ë³´ë¥¼ í•´ì„하는 ê²ƒì€ ìˆ˜ì‹ ìž ê°ìžì˜ 몫ì´ë‹¤. 그러므로 í•œ 가지 ì‚¬ê±´ì„ ì–´ë–¤ 절대ì ì¸ í‹€ì— ë„£ê³  ì´í•´ì‹œí‚¤ë ¤í•˜ë©´ ë„리어 ë°˜ê°ì„ ì¼ìœ¼í‚¨ë‹¤. 

우리가 접하고 있는 í¬ìŠ¤íŠ¸ëª¨ë˜ ì‹œëŒ€ì˜ ì˜ˆìˆ  ì—­ì‹œ ì¤‘ì‹¬ì´ ì—†ëŠ” ê²ƒì´ íŠ¹ì§•ì´ë‹¤. 특정 사ìƒì„ 심어주려는 ê²ƒì„ í–‰ìœ„ë¥¼ 힘으로 억압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ì ê·¹ì ìœ¼ë¡œ 거부하는 것ì´ë‹¤. ì—°ê·¹ì´ë‚˜ 소설ì—ì„œ 가장 잘 나타나는ë°, ì´ì•¼ê¸°ì˜ ê²°ë¡ ì€ ìž‘ê°€ì˜ ëª«ì´ ì•„ë‹ˆê³  ê´€ê°ê³¼ ë…ìžê°€ 알아서 결정하ë„ë¡ ì—´ì–´ 놓는다. 전혀 ì¡°í™”ë˜ì§€ ì•Šì•„ ë³´ì´ëŠ” ê²ƒë“¤ì„ ë³‘ì¹˜í•˜ëŠ” ë¯¸ìˆ ì˜ ì½œë¼ì£¼ ê¸°ë²•ë„ í¬ìŠ¤íŠ¸ëª¨ë˜ì˜ 특별한 형태ì´ë‹¤. ì´ëŸ° ëª¨ìŠµì€ ì—°ê·¹ì—ì„œë„ ë³´ì´ëŠ”ë°, 배우와 ê´€ê°ì´ 함께 ìž‘í’ˆì„ ì™„ì„±í•´ê°€ë„ë¡ í•œë‹¤. 소설과 ì˜í™”ì—서는, 현실과 허구 ë˜ëŠ” ì˜ì›ê³¼ 내재 등 대조ë˜ëŠ” ìž¥ë©´ì„ ë™ì‹œì— 사용하여 ì˜ë„ì ìœ¼ë¡œ ì¤‘ì‹¬ì„ í려놓는다. ì´ë•Œì—ë„ ê´€ê°ì´ 알아서 줄거리를 ì´í•´í•˜ê³  í•´ì„한다. 

 

거부해야 í•  ì •ì‹  

 

ìžì—°ížˆ ì´ ì‹œëŒ€ë¥¼ 살아가는 현대ì¸ë“¤ì€ ì´ì„±ì„ 통한 ë…¼ë¦¬ì  ê²°ë¡ ì— ëŒ€í•œ ê´€ì‹¬ì´ ì—†ë‹¤. ê°ê´€ì  진리를 부정하는 í¬ìŠ¤íŠ¸ëª¨ë˜ì˜ ì •ì‹ ì˜ ì˜í–¥ë ¥ 때문ì´ë‹¤. 옳고 그른 ê²ƒì„ ê²°ì •ì§“ëŠ” ìžì²´ë¥¼ 거부하는 대신, ê°œì¸ì˜ ê°ì •ê³¼ ì§ê´€ì— ë”°ë¼ íŒë‹¨í•˜ë„ë¡ ë§¡ê²¨ë‘˜ ê²ƒì„ ìš”êµ¬í•œë‹¤. 모든 ì‚¬ëžŒì€ ìŠ¤ìŠ¤ë¡œ ì˜ê²¬ì„ 가질 권리가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ì´ë‹¤. 

ë‚ ì´ ê°ˆìˆ˜ë¡ í¬ìŠ¤íŠ¸ëª¨ë˜ ì •ì‹ ì˜ ì˜í–¥ë ¥ì´ 커지고 있다. 특히 ì •ë³´í™” ì‹œëŒ€ì˜ ì‚°ë¬¼ì¸ SNS를 통해 ìˆ˜ë§Žì€ ì •ë³´ë“¤ì´ ì „ë‹¬ë˜ê³  있다. 누가? 무엇ì„? 어떻게? 왜? ì— ëŒ€í•œ 구체ì ì¸ ë‹µì„ ì–»ì„ ìˆ˜ 있으므로 ì‚¶ì´ ë§Žì´ íŽ¸í•´ì§„ ê²ƒì€ ì‚¬ì‹¤ì´ë‹¤. ë”ìš±ì´ ê·¸ ëˆ„êµ¬ë„ ê°•ì••ì ìœ¼ë¡œ ì–´ë–¤ ê²ƒì„ ì„ íƒí•˜ë¼ê³  하지 않는다. 모든 ê²ƒì€ ì •ë³´ë¥¼ 대하는 ë‚˜ì˜ ëª«ì´ë‹¤. ì¢‹ì€ í‰ì„ ë§Žì´ ë°›ê³  있는 ì‹ë‹¹ì„ 고르면 ë˜ê³ , 소비ìžë“¤ì˜ 사용 후기를 í©ì–´ë³´ê³  마ìŒì— 맞는 ìƒí’ˆì„ 고르면 ëœë‹¤. 

ì¤‘ì‹¬ì„ ê±°ë¶€í•˜ëŠ” í¬ìŠ¤íŠ¸ëª¨ë˜ ì •ì‹ ì€ ê±´ì „í•œ ì‹ ì•™ì˜ ì ì´ë‹¤. 나와 다른 ê²ƒì„ ìˆ˜ìš©í•  수 있는 ê´€ìš©ì˜ ë¯¸ë•ì„ ë†’ì´ ì‚¬ë©´ì„œ, ì–´ë–¤ 모양ì´ë¼ë„ 계시를 기초로 하는 기ë…êµ ì§„ë¦¬ì— ì ìš©í•˜ë ¤ëŠ” ì‹œë„는 ìˆ˜ìš©ë  ìˆ˜ 없다. ì´ ì‹œëŒ€ëŠ” ëŠìž„ì—†ì´ íŠ¹ì •í•œ 기준과 진리를 ìƒì‹¤í•´ë„ 전혀 문제가 없다고 유혹한다. 그러나 ì‹­ìžê°€ì˜ ë³µìŒì€ 우리ì—게 ì´ ì‹œëŒ€ë¥¼ 거스르는 불편한 ì‚¶ì„ ìš”êµ¬í•œë‹¤. ë³µìŒì€ 현대를 살아가는 ì‹ ì•™ì¸ë“¤ì—게 ë”ìš± 요구ë˜ëŠ” 불변하는 유ì¼í•œ 진리ì´ê¸° 때문ì´ë‹¤. ì´ì„±ì€ 물론 ì¸ê°„ì˜ ê°ì •ê³¼ ì§ê´€ì€ ì•„ë‹´ì˜ ì£„ë¡œ ì¸í•´ 타ë½í•˜ì˜€ê³  우리를 í•˜ë‚˜ë‹˜ì˜ ì§„ë¦¬ë¡œë¶€í„° 멀어지게 하는 ì•…í•œ íž˜ì„ ë°œíœ˜í•˜ê³  있다. ì„±ê²½ì  ì§„ë¦¬ë¥¼ ë²—ì–´ë‚œ ì‹ ì•™ì— ëŒ€í•œ ê´€ìš©ì€ ë°˜ë“œì‹œ 피해야 í•  함정ì´ê¸°ì— 철저하게 배격해야 한다. 

covenantcho@yahoo.com

06.19.2021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