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승리하는 사람들의 필수 조건

미국의 16대 대통령이자, 후대에 가장 존경스런 대통령으로 추앙받는 아브라함 링컨(Abraham Lincoln), 그의 아버지는 구두를 만드는 제화공이었습니다. 링컨이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되자 미 의원들은 신분이 낮은 제화공의 아들이 대통령에 당선된 것을 몹시 못마땅해 했습니다. 그래서 저마다 링컨의 약점을 찾으며 헐뜯기에 혈안이 돼있었지요.

링컨이 취임연설을 하기 위해 의회에 도착했을 때의 일입니다. 나이 많은 한 의원이 링컨을 향해 빈정거리며 말했습니다.

“링컨, 당신의 아버지는 한 때 내 구두를 만든 사람이었소. 물론 이곳에 있는 상당수 의원들의 구두도 당신의 아버지가 만들었지요. 그런 천한 신분으로 대통령에 당선된 사람은 아마 당신 밖에는 없을 것이오!”

의원들의 조롱과 비웃음이 계속되자 사람들은 링컨의 반응에 주목했습니다. 그러나 링컨은 불쾌한 표정 대신 오히려 더 온화한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습니다.

“취임연설 전에 제 아버지를 생각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아버지는 구두 예술가였습니다. 혹시 아버지가 만든 구두에 문제가 생기면 저에게 즉시 말씀해 주십시오. 제가 정성껏 수선해 드리겠습니다.”

링컨의 말을 들은 의원은 결국 아무 말도 하지 못한 채 고개를 숙였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절제한 링컨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며 점점 더 국민들 앞에 신뢰를 얻었습니다. 절제의 성품으로 미국을 승리로 이끈, 위대한 대통령으로 인정받게 되었지요.

절제란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지 않고 꼭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좋은나무성품학교 정의)입니다. 성경은 ‘자기의 마음을 제어하지 아니하는 자는 성읍이 무너지고 성벽이 없는 것과 같으니라’(잠언 25:28)라고 말합니다. 마음을 잘 다스리는 사람만이 인생이라는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절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브레이크가 없는 자동차와 같습니다. 달리는 자동차에 브레이크가 없다면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요? 브레이크가 없는 자동차는 나도 위협하지만 다른 사람의 생명까지 위험에 빠뜨립니다. 절제의 성품이 없다면 이런 위험을 앞에 놓고 달리는 인생과 같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절제는 불에 장작을 넣는 것이요, 통에 음식을 넣는 것이며, 물 함지에 밀가루를 넣는 것이요, 지갑에 돈을 넣는 것이며, 나라의 신용을 얻는 것이요, 가정에 만족을 얻는 것이며, 자녀에게 옷을 입히는 것이요, 육체에 생기를 불어넣는 것이며, 두뇌에 지력을 넣는 것이요, 전신에 원기를 넣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절제하는 사람이야말로 자신의 삶을 풍성하게 만들고 꿈(vision)을 이루며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인생이 됩니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고전9:25) 말씀을 따라 모든 일에 절제함으로 승리하는 인생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goodtreeusa@gmail.com

10.03.2020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