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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즈베리 부í¥ìš´ë™, 미래 사역위한 패러다임 제시

CT, 애즈베리 현장 ì§ì ‘ 참가한 마ì´í´ 맥í¬ëª¬ë“œ êµìˆ˜ 미국 êµíšŒê°€ 나아

마ì´í´ 맥í¬ëª¬ë“œ(Michael McClymond)는 세ì¸íŠ¸ 루ì´ìŠ¤ ëŒ€í•™ì˜ í˜„ëŒ€ 기ë…êµ êµìˆ˜ì´ë‹¤. 그는 Encyclopedia of Religious Revivals in America, 2ê¶Œì˜ íŽ¸ì§‘ìžì˜€ìœ¼ë©° The Theology of Jonathan Edwardsì˜ ê³µë™ ì €ìž(Gerald McDermott와 함께)ë¡œ, 미국 êµíšŒì‚¬ì—ì„œ 부í¥/ì˜ì  대ê°ì„± ìš´ë™ ì—°êµ¬ 대가ì´ë‹¤. 

그는 최근 미국 ì‚¬íšŒì— ì˜ì  쇄신과 부í¥ì„ ì¼ìœ¼í‚¤ê³  있는 애즈베리 ëŒ€í•™êµ ë¶€í¥ í˜„ìž¥ì„ ì§ì ‘ 참여하면서, ì´ë²ˆ ë¶€í¥ ìš´ë™ì„ 통해 미국 êµíšŒê°€ 나아가야 í•  ë°©í–¥ì„±ì„ ì œì‹œí•´ì¤€ë‹¤(What Revivals Can Teach Us: A revival historian looks at four possible lessons from Asbury).

 

애즈베리 부í¥íšŒëŠ” 전혀 마ìŒì— 들지 않는 부í¥ì´ë‹¤. “ì˜ì  약빨(?)”ë¡œ 유명하다는 ë¶€í¥ ê°•ì‚¬ë“¤ë„ ì—†ê³ , 극단ì ì´ê±°ë‚˜ 기ì´í•˜ê±°ë‚˜ ì‹¬ìˆ ê¶‚ì€ ê²ƒì„ ì „í˜€ 보지 못했다. 몇 시간씩 ì¤„ì„ ì„œì„œ 기다리는 ì‚¬ëžŒë“¤ì€ í•œê²°ê°™ì´ ì •ì¤‘í–ˆë‹¤. 성소 안ì—ì„œ 나는 과거 부í¥íšŒì— ìžì£¼ ì°¸ì„하여 ë…¼ëž€ì„ ë¶ˆëŸ¬ì¼ìœ¼ì¼°ë˜ 주ì˜ë¥¼ ë„는 í–‰ë™ì„ 전혀 보지 못했다.

우리가 "ë‚´ 마ìŒì˜ ëˆˆì„ ì—´ì–´", "계시 노래", "10,000가지 ì´ìœ (ì£¼ë‹˜ì„ ì¶•ë³µí•˜ì†Œì„œ)", "ë” ì´ìƒ 노예가 아님"ê³¼ ê°™ì€ ì¢‹ì•„í•˜ëŠ” ì°¬ì–‘ì„ ë¶€ë¥´ë©´ì„œ, 1904ë…„ 웨ì¼ì¦ˆ 부í¥ì˜ ì´ì•¼ê¸°ê°€ ìƒê°ë‚¬ë‹¤. ëˆˆì— ë„는 ì¸ê°„ 지ë„ìžë„ 없고 ë§Žì€ ì„¤êµë„ ì—†ì´ íšŒì¤‘ 찬송으로 몇 시간 ë™ì•ˆ 예배를 드리지만 100,000ëª…ì´ íšŒì‹¬í–ˆë‹¤.

í†µì—­ì„ í†µí•´ ë§í•˜ëŠ” í•œ ì¹ ë ˆ ì—¬ì„±ì€ ì• ì¦ˆë² ë¦¬ì˜ ë¶€í¥íšŒ 소ì‹ì´ ë¼í‹´ 아메리카를 전율시켰다고 ë§í–ˆë‹¤. 지ë„ìžë“¤ì€ 우리ì—게 ë¼í‹´ ì•„ë©”ë¦¬ì¹´ì˜ ë¶€í¥ì„ 위해 기ë„하기 위해 ë‚¨ìª½ì„ í–¥í•´ 서서 ì†ì„ ë‚´ë°€ë¼ê³  ë§í–ˆë‹¤. 나는 1905ë…„ì— ë¡œìŠ¤ì•¤ì ¤ë ˆìŠ¤ì˜ ì‹ ìžë“¤ì´ 웨ì¼ì¦ˆ 부í¥ì˜ 지ë„ìžì¸ ì—ë°˜ 로버츠ì—게 그와 다른 ì‚¬ëžŒë“¤ì´ ìº˜ë¦¬í¬ë‹ˆì•„ì˜ ë¶€í¥ì„ 위해 기ë„í•´ 달ë¼ëŠ” ìš”ì²­ì„ ë³´ë‚¸ ê²ƒì„ ê¸°ì–µí–ˆë‹¤. 그는 ë‹µìž¥ì„ ë³´ë‚´ ìžì‹ ì˜ 기ë„를 확ì¸ì‹œì¼œ 주었다. 오순절파는 1906ë…„ 아주사 거리 부í¥ì„ ì ì–´ë„ 부분ì ìœ¼ë¡œëŠ” 5,000ë§ˆì¼ ì´ìƒ 떨어진 ê³³ì—ì„œ 하나님께 드린 ì²­ì›ì— 대한 ì‘답으로 간주한다.

애즈베리 지ë„ìžë“¤ì€ 다ìŒì— 어디로 향할지 모른다고 고백하지만, 최근 부í¥ì˜ ì˜ì  DNA는 몇 가지 예비ì ì¸ 시사ì ì„ 지ì í•œë‹¤:

 

1. 유명 부í¥ì‚¬ë“¤ì˜ 컬트와 문화를 거부한다.

 

지난 세기 ë™ì•ˆ 미디어가 ì§„í™”í•¨ì— ë”°ë¼ ìœ ëª… ë¶€í¥ ìš´ë™ê°€ë“¤ë„ 진화했다. 그러한 ì‚¬ëžŒë“¤ì€ ê¸°ë¦„ 부ìŒì„ 받았고 ì„±ë ¹ì´ ë¶€ì—¬ë˜ì–´ ê·¸ë“¤ì˜ ë§ì´ë‚˜ ìœ¡ì²´ì  ì¡´ìž¬ê°€ ì˜ì  분위기를 바꾸고 ë§Žì€ ì‚¬ëžŒë“¤ì„ ì˜í˜¼ì„ 변화시키는 í•˜ë‚˜ë‹˜ì˜ ë§Œë‚¨ìœ¼ë¡œ ì¸ë„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그러나 너무나 ìžì£¼ ìœ ëª…ì¸ ë¶€í¥ ìš´ë™ê°€ë“¤ì€ ì±…ìž„ê°ì—는 부ì‘하지 못했다. 다른 ì‚¬ëžŒë“¤ì€ ì´ˆê¸°ì— ì•½ì†ì„ 보였지만 ë‚˜ì¤‘ì— ê·¸ë“¤ì˜ ì‚¬ì—­ì„ ë내는 ì„±ì  ë˜ëŠ” ìž¬ì •ì  íƒ€í˜‘ì— ë¹ ì¡Œë‹¤.

하지만 유명ì¸ì‚¬ ì—†ì´ ì˜ì  ê°ì„±ì´ 있다면 어떨까? í‘ì•”ì˜ ì™•ìžëŠ” 당황할 수 있다. 지ë„ìžë“¤ì´ ê°ê´‘ì„ í”¼í•˜ê³  모ë‘ì˜ ê³µë™ì„ ì„ 위해 겸ì†í•˜ê³  ìµëª…으로 봉사하는 부í¥ì„ 그가 어떻게 약화시킬 수 있ì„까? 오만과 íƒìš•ê³¼ 정욕으로 타ë½í•˜ëŠ” ë›°ì–´ë‚œ 지ë„ìžê°€ ì—†ëŠ”ë° ì–´ë–»ê²Œ êµ­ë¯¼ì„ ì¶”ë¬¸ì— ë¹ ëœ¨ë¦´ 수 있겠는가?

ì• ì¦ˆë² ë¦¬ì˜ ë¬´ëŒ€ì—ì„œ 리ë”ë“¤ì€ “여기ì—는 연예ì¸ì´ 없습니다. 유ì¼í•œ 유명ì¸ì€ 예수뿔ì´ë¼ë©° “신세대가 ì´ˆìžì—°ì ì¸ ê²ƒì— ê°„ì ˆížˆ 굶주려 있고 ì–´ë–¤ í˜•íƒœì˜ ì¢…êµì  오ë½ì—ë„ ë°˜í•­í•˜ê³  있다는 ì‚¬ì‹¤ì„ êµíšŒê°€ 깨달아야 한다”ê³  촉구했다.

 

2. ì˜ì  삶과 디지털 ë¯¸ë””ì–´ì˜ ê´€ê³„ 재고하기

 

ì• ì¦ˆë² ë¦¬ì— ëŒ€í•œ ì„¤ëª…ì€ í‰ë²”하게 들릴 수 있다. ì‚¬ëžŒë“¤ì´ ëª¨ì—¬ 노래하고 ì„±ê²½ì„ ì½ê³  ê·¸ë“¤ì˜ ì‚¶ì—ì„œ í•˜ë‚˜ë‹˜ì˜ ì—­ì‚¬ì— ëŒ€í•´ ì´ì•¼ê¸°í•œë‹¤. 매주 ì…€ 수 ì—†ì´ ë§Žì€ êµíšŒì—ì„œ ì´ëŸ° ì¼ì´ 벌어지고 있지 ì•Šì€ê°€? 그러나 ì´ë²ˆ ê²½í—˜ì€ ê°œì¸ì ìœ¼ë¡œ ì°¸ì„í•œ 사람ì—게만 ì˜ë¯¸ê°€ 있다.

ì´ ë¬´í˜•ì˜ ìš”ì†Œ, 즉 “신성한 임재와 íšŒì¤‘ì˜ ëŠë‚Œ(je ne sais quoi)”ì€ ì´ ìš´ë™ì„ ì´ë„는 ì‚¬ëžŒë“¤ì´ ì›í•˜ë”ë¼ë„ ì „ìžì ìœ¼ë¡œ 전송할 수 없다.

ë”°ë¼ì„œ 애즈베리는 êµ¬ì²´í™”ëœ ì˜ì„±ê³¼ 구체화ë˜ì§€ ì•Šì€ ë§¤ê°œí™”ì— ë°˜ëŒ€í•˜ëŠ” ì¿ ë°íƒ€ì´ë‹¤. YouTube, Facebook ë˜ëŠ” TikTokì´ ë™ì¼í•œ ê²½í—˜ì„ ì œê³µí•  것ì´ë¼ê³  ìƒê°í•˜ì§€ 않아야 한다는 êµí›ˆì„ 준다.

ì´ ë©”ì‹œì§€ëŠ” 모든 사람ì—게 잘 전달ë˜ì§€ ì•Šì„ ìˆ˜ 있다. ê·¸ê²ƒì€ ì¸ê°„ì—게 중요한 모든 ê²ƒì´ ì „ìžì ìœ¼ë¡œ ì „ì†¡ë  ìˆ˜ 있다는 ë„리 í¼ì§„ ê°œë…ê³¼ 충ëŒí•œë‹¤. ì´ë²ˆ ë¶€í¥ ìš´ë™ì€ "그렇지 않습니다. ì‹œë„하지 마십시오"ë¼ê³  ë§í•œë‹¤.

 

3. 부í¥ì— 대한 칼빈주ì˜ì™€ 웨슬레-ì•Œë¯¸ë‹ˆì•ˆì˜ ì¡°í™”ë¡œìš´ ì ‘ê·¼

 

1800년대 초부터 칼빈주ì˜ìžë“¤ì€ ì¸ê°„ì˜ ì„±ê²©ê³¼ ê°ì •ì  ê¸°ìˆ ì— ëŒ€í•œ 부í¥ì£¼ì˜ì  ì´ˆì ì—ì„œ 펠ë¼ê¸°ìš°ìŠ¤ ì´ë‹¨ì˜ ë§ë ¹ì„ ì¸ì‹í–ˆë‹¤. 기ë…êµ ë¶€í¥ì— ì ìš©ë˜ëŠ” 펠ë¼ê¸°ìš°ìŠ¤ì˜ 태ë„는 “부í¥ì´ 있어야 한다면 í•  수 있다”는 것ì´ë‹¤. ì´ ì „ì œëŠ” 부í¥ì„ ì¼ìœ¼í‚¤ëŠ” 기술과 ë°©ë²•ì— ì¤‘ì ì„ 둔다.

부í¥ì´ ì¸ê°„ì˜ ë…¸ë ¥, ì—너지, ì¡°ìž‘ì— ì˜í•´ "ì¼ì–´ë‚˜ëŠ”" 것과는 대조ì ìœ¼ë¡œ, 뉴 ë¼ì´íŠ¸ 칼빈주ì˜ìžë“¤ì€ 부í¥ì„ í•˜ë‚˜ë‹˜ì˜ ê°‘ìž‘ìŠ¤ëŸ½ê³  예ìƒì¹˜ 못한 ì€í˜œì— ì˜í•´ "보내진" 것으로 ìƒê°í–ˆë‹¤. ì¼ë°˜ì ì¸ ë¹„ìœ ì— ë”°ë¥´ë©´, ë†ë¶€ëŠ” ë•…ì„ ê°ˆ ìˆ˜ë„ ìžˆì§€ë§Œ ë†ìž‘ë¬¼ì— ë¬¼ì„ ì£¼ê¸° 위해 í•˜ëŠ˜ì˜ ì†Œë‚˜ê¸°ë¥¼ 기다려야 했다.

칼빈주ì˜ìžë“¤ì—게 부í¥ì„ ì¼ìœ¼í‚¤ê¸° 위해 ë³´ìž¥ëœ ê²ƒìœ¼ë¡œ 추정ë˜ëŠ” ê¸°ìˆ ì€ ìž˜ëª»ë˜ì—ˆì„ ë¿ë§Œ ì•„ë‹ˆë¼ ì‹ ì„± 모ë…ê³¼ë„ ê°™ì•˜ë‹¤. 왜ëƒí•˜ë©´ ê·¸ë“¤ì€ ì´ˆìžì—°ì ì¸ 것, 즉 í•˜ë‚˜ë‹˜ì˜ ê±°ë£©í•œ 임재가 ì¸ê°„ì´ ì¡°ìž‘í•  수 있다고 제안했기 때문ì´ë‹¤. 반대로 ê°ë¦¬êµë„와 다른 알미니안주ì˜ìžë“¤ì€ 종종 칼빈주ì˜ìžë“¤ì˜ ì£¼ìž¥ì„ ìžê¸°ë§Œì¡±ì´ë‚˜ ìˆ™ëª…ë¡ ì— ëŒ€í•œ ë§í† ë¡œ 보았다.

그러나 ì¹¼ë¹ˆì£¼ì˜ "부í¥"ê³¼ ë¹„ì¹¼ë¹ˆì£¼ì˜ "부í¥" 사ì´ì˜ 대조는 과장ë˜ì–´ 있다. ì¸ê°„ì˜ ë…¸ë ¥ìœ¼ë¡œ ê·¸ë“¤ì˜ ë¶€í¥ì„ “ì¼ì–´ëƒˆë‹¤”ê³  추정ë˜ëŠ” 알미니안파는 í•˜ë‚˜ë‹˜ì„ ì°¾ê³ , 기ë„하고, 기다리는 ë° ë§Žì€ ë…¸ë ¥ì„ ê¸°ìš¸ì˜€ë‹¤. “보냄 받쀔 부í¥ì„ 구하고, 기ë„하고, 기다리는 것 외ì—는 ì•„ë¬´ê²ƒë„ í•˜ì§€ ì•Šì•˜ë˜ ì¹¼ë¹ˆì£¼ì˜ìžë“¤ì€ 그들 사ì´ì— 나타난 ìž‘ì€ ì€í˜œì˜ ì„¬ê´‘ì„ ë¶ˆíƒœìš°ê¸° 위해 수고했다.

ì• ì¦ˆë² ë¦¬ì— ê´€í•œ ì–´ë–¤ ê²ƒë„ ì¸ê°„ ì¤‘ì‹¬ì˜ ë¶€í¥ ìš´ë™ì— 대한 친숙한 비íŒê³¼ ì¼ì¹˜í•˜ì§€ 않다. ê°ë¦¬êµ 캠í¼ìŠ¤ì—ì„œ ì¼ì–´ë‚˜ê³  있ìŒì—ë„ ë¶ˆêµ¬í•˜ê³  애즈베리 부í¥ì€ 칼빈주ì˜ìžë“¤ì´ "í•˜ë‚˜ë‹˜ì˜ ì›€ì§ìž„"ì„ ì¸ì‹í•˜ëŠ” ë° ì „ì œ ì¡°ê±´ì´ë¼ê³  ë§í•˜ëŠ” ì„±ê²½ì— ëŒ€í•œ ìžë°œì„±ê³¼ ì¶©ì‹¤ì„±ì˜ í‘œì‹œë¥¼ 보여준다. (칼빈주ì˜ìžë¡œì„œ 나는 ë™ë£Œ 칼빈주ì˜ìžë“¤ì´ ê·¸ê²ƒì— ë°˜ëŒ€í•˜ì§€ 않기를 바란다. ì ì–´ë„ ì—ë“œì›Œì¦ˆì˜ ì¡°ì–¸ì„ ë°›ì•„ë“¤ì´ê³  íŒë‹¨í•˜ê¸° ì „ì— ë°©ë¬¸í•˜ê¸°ë¥¼ 바란다.)

 

4. 오순절 ìœ í˜•ì˜ ë¶€í¥ê³¼ ë°˜ 오순절 비í‰ê°€ë¥¼ ì—°ê²°

 

ì¼ë¶€ ë³µìŒì£¼ì˜ìžë“¤ì€ 부í¥ì„ “ì¼ë°˜ì ì¸ ì€í˜œì˜ 방편ì—ì„œ 오는 비범한 축복”ì´ë¼ê³  ì •ì˜í•œë‹¤. 애즈버리 ìž…ì—서는 회중 찬송, 성경봉ë…, 기ë„와 ê°™ì€ “ë³´í†µì˜ ìˆ˜ë‹¨”ì´ ì´ ì€í˜œì˜ ê³„ì ˆì— “비범한 축복”ì„ ê±°ë‘ê³  있다. ê°ë¦¬êµ ë¶€í¥ ì „í†µì€ ì°¸ë‹´í•œ 오순절 대 ë°˜ 오순절 ë¶„ì—´ì„ ì¹˜ìœ í•˜ëŠ” ë° ë„ì›€ì´ ë˜ëŠ” 향유가 ë  ìˆ˜ 있다.

ê°ë¦¬êµëŠ” ë…립ì ì¸ ì€ì‚¬ì£¼ì˜ì˜ 가장 먼 ë³€ë‘리와 ì¼ë¶€ ê³ ë°± 개신êµì˜ 완고한 ë°˜ 부í¥ì£¼ì˜ 사ì´ì˜ ê±°ì˜ ì¤‘ê°„ì— ìœ„ì¹˜í•˜ì—¬ 중재 ìœ„ì¹˜ì— ìžˆë‹¤. ì¡´ 웨슬리는 비정ìƒì ì¸ ì˜ì  ê²½í—˜ì— ê°œë°©ì ì´ì—ˆì§€ë§Œ 파괴ì ì¸ ì˜ì„±, ì´ìƒí•œ êµë¦¬, í˜•ì œì  êµì •ì„ 거부하는 반항ì ì¸ ì „ë„ìžë“¤ì„ 용납하지 않았다.

조심스럽게 개방하는 ì´ëŸ¬í•œ ì›¨ìŠ¬ë ˆì‹ íƒœë„는 애즈베리 부í¥ì´ 부í¥ì— 대한 그리스ë„ì¸ë“¤ 사ì´ì˜ í‹ˆì„ ë©”ìš¸ 수 있ë„ë¡ í—ˆìš©í•  수 있다. 여기ì—서는 오순절파와 반오순절파가 ê°ë¦¬êµ 중간ì—ì„œ 만나 서로ì—게 마ìŒê³¼ ìƒê°ì„ ì—´ë„ë¡ ê²©ë ¤í•  수 있었다.

ì€ì‚¬ì£¼ì˜ìžë¡œì„œ 나는 ë™ë£Œ 오순절주ì˜ìžë“¤ê³¼ ì€ì‚¬ì£¼ì˜ìžë“¤ì„ 위한 특별한 êµí›ˆì„ 본다. 오늘날 성령으로 충만한 ìš´ë™ì˜ ì¼ë¶€ëŠ” 성경, 잃어버린 ìžì˜ 구ì›, 회개, 순종, 그리스ë„ì˜ ì‹­ìžê°€ì™€ ê°™ì€ ê¸°ì´ˆì—ì„œ ì™•ì¢Œì˜ í™˜ìƒ, ì²œì‚¬ì˜ ë§Œë‚¨, 마지막 ë•Œì˜ ì¶”ì¸¡ì— ì°¬ì„±í•˜ì—¬ 표류했다. ì´ê²ƒì€ ìˆ˜ì •ì´ í•„ìš”í•˜ë©° 애즈베리는 ë°˜ 오순절주ì˜ìžê°€ ë˜ì§€ ì•Šê³  ì´ë¥¼ 수행하는 ë°©ë²•ì„ ì œì•ˆí•œë‹¤.

오늘날 ì„±ë ¹ì„ ì œí•œí•˜ëŠ” ê²ƒì€ ë” ì´ìƒ ë°˜ì˜¤ìˆœì ˆíŒŒë§Œì´ ì•„ë‹ˆë‹¤. ì€ì‚¬ì£¼ì˜ìžë“¤ì´ ê·¹ì ì¸ 경험ì´ë‚˜ ì€ì‚¬ì˜ 고린ë„ì „ì„œ 12장 목ë¡ì„ 유ì¼í•œ ì´ˆìžì—°ì  현ìƒìœ¼ë¡œ 취급할 ë•Œ ì´ê²ƒì€ ë§Žì€ ê²ƒì„ ìƒëžµí•œë‹¤. ì„±ê²½ì€ ì„±ë ¹ì´ ì¹˜ë£Œìžì´ì‹œë©° ì„ ë¬¼ì„ ì£¼ì‹œëŠ” ë¶„ì¸ ê²ƒì²˜ëŸ¼ ì±…ë§ìž, 회심ìž, 위로ìž, 성화ìž, ì§„ë¦¬ì˜ ì˜ì´ë¼ê³  가르친다.

애즈베리는 구ì›ì´ ì´ˆìžì—°ì ì´ë¼ëŠ” ê²ƒì„ ìƒê¸°ì‹œì¼œì¤€ë‹¤. í•˜ë‚˜ë‹˜ì˜ ë§ì”€ì€ ì´ˆìžì—°ì ì´ë‹¤. ì£„ì— ëŒ€í•œ ìžê°ì€ ì´ˆìžì—°ì ì´ë‹¤. 고통과 ìƒì‹¤ì— 대한 ì—°ë¯¼ì€ ì´ˆìžì—°ì ì´ë‹¤. 우리는 ì„±ë ¹ì˜ ì—­ì‚¬ì— ëŒ€í•œ ë„“ì€ ì´í•´ì™€ 완전한 ìŠ¤íŽ™íŠ¸ëŸ¼ì˜ ê·¸ë¦¼ì´ í•„ìš”í•˜ë‹¤.

그렇다면 지금 여기ì—ì„œ ì¼ì–´ë‚˜ëŠ” 부í¥ê³¼ ê·¸ê²ƒì´ ìº í¼ìŠ¤ì™€ ê·¸ ë„ˆë¨¸ì— ë¯¸ì¹˜ëŠ” ì˜í–¥ì— 대해 ë‚´ê°€ ì´ì²˜ëŸ¼ í¥ë¶„í•  ì •ë„ë¡œ í¬ë§ì ì¸ ì´ìœ ëŠ” 무엇ì¼ê¹Œ?

 

미래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부í¥ì— 관한 í¥ë¯¸ë¡œìš´ ì €ìžëŠ” ì‚¬íšŒê³¼í•™ìž ì•¤ì„œë‹ˆ 월리스(Anthony Wallace)ì´ë‹¤. "ìž¬ìƒ ìš´ë™"ì€ ë¬¸ì œ, 패러다임 ë° ê¶Œë ¥ ë‹¨ê³„ì˜ ì„¸ 단계로 나뉜다.

문제 단계ì—ì„œ ì‚¬ëžŒë“¤ì€ í˜„ì‹¤ 지ë„ê°€ ë” ì´ìƒ ìž‘ë™í•˜ì§€ 않는다고 ëŠë‚€ë‹¤. ì˜¤ëž˜ëœ ê¸¸ì€ ë§‰ 다른 골목으로 ì´ì–´ì¡Œë‹¤. 패러다임 단계ì—서는 ë°˜ë™ì ì´ì§€ë„ ì•Šê³ (ê³¼ê±°ì— ì§‘ì°©í•˜ì§€ë„ ì•ŠìŒ) 급진ì ì´ì§€ë„ ì•Šê³ (과거를 ê±°ë¶€í•˜ì§€ë„ ì•ŠìŒ) ë¦¬ë” ë˜ëŠ” ë¦¬ë” ê·¸ë£¹ì´ ë“±ìž¥í•œë‹¤. 권력 단계ì—ì„œ 새로운 íŒ¨ëŸ¬ë‹¤ìž„ì€ ëŒ€ì¤‘ ìš´ë™ì´ ëœë‹¤.

ì´ëŸ¬í•œ í†µì°°ë ¥ì„ ì„¸ê³„ êµíšŒì˜ 현재 ìƒí™©ì— ì ìš©í•˜ë©´ 다ìŒê³¼ ê°™ì´ ì£¼ìž¥í•  수 있다.

êµíšŒëŠ” 갱신과 ê°œí˜ì´ 필요하지만 우리는 문제 ë‹¨ê³„ì— ê°‡í˜€ 있다. ë‚¡ì€ ê¸¸ì€ ì¹¼ë¹ˆì£¼ì˜ ëŒ€ 알미니안주ì˜, ì˜¤ìˆœì ˆì£¼ì˜ ëŒ€ ë°˜ì˜¤ìˆœì ˆì£¼ì˜ ë“± í•´ê²°í•  수 없어 ë³´ì´ëŠ” ë¶„ì—´ì„ í¬í•¨í•˜ì—¬ 막다른 골목으로 ì´ì–´ì ¸ 하나님께 ì´ˆì ì„ 맞추고 ì „ë„와 ì œìž ì‚¼ê¸°ì— ëŒ€í•œ 부르심ì—ì„œ 멀어지는 시간, 관심, ì—너지를 빼앗아 간다. 문제 ë‹¨ê³„ì— ìžˆë‹¤ëŠ” í•œ 가지 징후는 부í¥ì— 대한 ë…¼ìŸì´ 진부해지고 예측 가능해졌다는 것ì´ë‹¤.

애즈베리 부í¥ì€ 패러다임 단계를 나타낼 수 있다. ì›”ë¼ìŠ¤ê°€ 설명한 것처럼 새로운 íŒ¨ëŸ¬ë‹¤ìž„ì€ ì™„ì „ížˆ 새로운 ê²ƒì´ ì•„ë‹ˆë¼ ì´ì „ íŒ¨í„´ì„ ìž¬ìž‘ì—…í•˜ëŠ” 것ì´ë‹¤. ì´ ì´ë¡ ì— ë”°ë¼ ì• ì¦ˆë² ë¦¬ ì ‘ê·¼ ë°©ì‹ì€ ë°˜ë™ì ì´ì§€ë„ 급진ì ì´ì§€ë„ 않다.

패러다임 단계는 지ë„ìžë“¤ì´ ì‹ ì•½ì„±ê²½ì„ ìž¬ë°œê²¬í•˜ê³  그들 ìžì‹ ì˜ ìƒê°ê³¼ ì‹¤ì²œì˜ ë¿Œë¦¬ë¥¼ ìƒê°í•˜ëŠ” 것까지 í¬í•¨í•œë‹¤. 나무처럼 떠오르는 íŒ¨ëŸ¬ë‹¤ìž„ì€ ê°€ì§€ë¥¼ 펼칠 수 있기 ì „ì— ë¿Œë¦¬ë¥¼ ê¹Šì´ ë‚´ë ¤ì•¼ 한다.

새로운 ìš´ë™ì— 대한 ë„ì „ì€ íŠ¹ížˆ ìš´ë™ì´ í˜„ìƒ ìœ ì§€ì— ë„전하기 시작하는 패러다임 단계ì—ì„œ 권력 ë‹¨ê³„ë¡œì˜ ì „í™˜ì—ì„œ 올 것ì´ë‹¤. 권력 무대ì—ì„œì˜ ë°˜ëŒ€ëŠ” 보수파와 급진파 모ë‘ì—게서 나올 것ì´ë‹¤.

ì˜ì  부í¥ì„ 위한 새로운 íŒ¨ëŸ¬ë‹¤ìž„ì´ í™•ê³ í•˜ê²Œ 중ë„주ì˜ë¥¼ 유지하고 보수주ì˜ìžë‚˜ 급진주ì˜ìžì—게 사로잡히지 않는다면, 새로운 íŒ¨ëŸ¬ë‹¤ìž„ì´ ì§€ë°°ì ì¸ íŒ¨ëŸ¬ë‹¤ìž„ì´ ë  ê²ƒì´ë¼ëŠ” í¬ë§ì´ 있다.

 

ë¶€í¥ ì¡°ì–¸

 

ì–´ë–¤ 새로운 íŒ¨ëŸ¬ë‹¤ìž„ì´ ì˜¬ì§€ 기다리면서 몇 ë…„ ë™ì•ˆ 기ë…êµ ë¶€í¥ì— 대해 ì½ê³  ì¼ìœ¼ë©° 애즈베리ì—ì„œ ì¼ì–´ë‚˜ê³  있는 ì¼ì„ 관찰할 기회가 ìžˆì—ˆë˜ í•™ìžë¡œì„œ, 부í¥ì— 대한 ì¡°ì–¸ì„ ë“œë¦°ë‹¤.

ë‹¹ì‹ ì´ ì‹ ìžì´ê³  í•˜ë‚˜ë‹˜ì˜ ë°±ì„±ë“¤ 사ì´ì—ì„œ í•˜ë‚˜ë‹˜ì˜ ì‚¬ëž‘ì— ëŒ€í•œ 새로운 경험과 그들 사ì´ì—ì„œ 기ë„와 ì˜ˆë°°ì— ëŒ€í•œ ë” ê¹Šì€ ì—´ë§ì— 대한 보고를 듣는다면 기ë»í•´ì•¼ 한다. ìš°ë¦¬ì˜ ê¸°ë³¸ ë°˜ì‘ì€ ë¬´ì—‡ë³´ë‹¤ 먼저 기ì¨ì´ì–´ì•¼ 한다.

ìžì‹ ì„ ì„±ë ¹ì— ê´€í•œ 전문가ë¼ê³  ìžì²˜í•˜ëŠ” ì‚¬ëžŒë“¤ì„ ì¡°ì‹¬í•˜ê³  경계해야한다(ì´ì™€ ê°™ì€ ê¸°ì‚¬ë¥¼ 쓰는 나 ê°™ì€ ì‚¬ëžŒë“¤ë„). 우리 ê°ìžëŠ” 단지 배우는 사람 ì¼ë¿ì´ë‹¤.

ì„±ê²½ì— ì˜ì§€í•˜ê³  목회ìžì™€ 다른 ì˜ì  ì¹œêµ¬ë“¤ê³¼ì˜ ëŒ€í™”ë¥¼ 통해 하나님께서 ë‹¹ì‹ ì„ ì¸ë„하시고 ë¶„ë³„ë ¥ì„ ì£¼ì‹œë„ë¡ í•´ì•¼ 한다. ì£¼ë‹˜ì€ ë‹¹ì‹ ì´ “가장 ì¢‹ì€ ê²ƒì„ ë¶„ë³„”하기를 ë°”ë¼ì‹ ë‹¤(빌 1:10). 그는 ë‹¹ì‹ ì„ ì‹¤ë§ì‹œí‚¤ì§€ ì•Šì„ ê²ƒì´ë‹¤. ìœ¡ì²´ì  ì‚¬ê±´ê³¼ 달리 ì˜ì  ì‚¬ê±´ì€ ì˜¤ê°ìœ¼ë¡œ 접근할 수 없다는 ì ì„ ì¸ì‹í•˜ë¼. ì˜ì ì¸ ê²ƒì€ ì˜ì ìœ¼ë¡œ 분별ë˜ì–´ì•¼ 한다. 즉, ì‹œê°„ì´ ì§€ë‚¨ì— ë”°ë¼ ì ì°¨ì ìœ¼ë¡œ ìžì‹ ì„ 드러내는 효과를 통해 분별ëœë‹¤ëŠ” ì˜ë¯¸ì´ë‹¤.

부í¥ì˜ 지ë„ìžë“¤ê³¼ 참가ìžë“¤ì„ 위해, 그리고 ì—¬ëŸ¬ë¶„ì˜ ë§ˆìŒì— 부í¥ì„ 위해 기ë„하ë¼. 다른 ì‹ ìžë“¤ê³¼ 함께 ë‹¹ì‹ ì˜ ê³µë™ì²´ì˜ 부í¥ì„ 위해 열렬히 기ë„하ë¼. 다른 ì¸ì¢…, 민족, 사회 집단 ë˜ëŠ” êµíŒŒì—ì„œ ê°™ì€ ìƒê°ì„ 가진 사람들과 ê³µë™ì˜ 목ì ì„ 만든다. ê·¸ë“¤ê³¼ì˜ ë” í° ì—°í•©ì€ í•˜ë‚˜ë‹˜ì˜ ê³„íšì˜ ì¼ë¶€ì¼ 수 있다.

애즈베리 모ë¸ì— ë”°ë¼ ì Šì€ ê¸°ë…êµì¸ì„ 경험 ë§Žì€ ì§€ë„ìžì™€ 함께 모아야 한다. ì ŠìŒì˜ ì—´ì •ê³¼ ë…¸ë…„ì˜ ì§€í˜œëŠ” 강력한 조화를 ì´ë£¨ê¸° 때문ì´ë‹¤.

 

03.04.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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