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크리스천의 눈으로 본 세상

자연적 악: 자연재난이 일어날 때 하나님은 어디 계시나요?

뉴욕빌라델비아장로교회 | 김혜천 목사

우리는 무신론자들이 전세계적인 네트웍을 이루고 목소리를 높이는 시대에 살고 있다. 무신론자들은 신이 존재한다면 자연재해 같은 자연적 악(natural evil)이 없는 세상을 만들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신학적으로 악은 일반적으로 두 종류로 분류된다. 자연적인 악과 도덕적인 악이다. 자연적 악은 자연적인 재해, 질병, 불의의 사고 등과 같이 인간의 의지 또는 행동에 관계없이 일어난 악, 즉 고통의 문제이다. 도덕적 악은 인간의 행동과 관련하여 일어난 악, 즉 죄의 문제를 말한다.

무신론자들은 어떻게 사랑의 하나님이 만드신 세계에 자연적 악 혹은 죄 없는 사람이 받는 고통이 있을 수 있는가 라고 반문한다. 무신론철학자 Brian Marston은 비록 전지전능하고 완전하고 선한 하나님이 도덕적 악이 일어나는 세계를 창조했다는 것이 허락된다고 해도, 자연적 악이 일어나는 세상을 창조했다는 것을 결코 정당화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무신론자들의 주장처럼 자연적 재해들이 하나님의 아름다운 창조의 디자인을 무너뜨리는 것인가? 물론 결코 그렇지 않다. 현대 과학자들이 증명하는 것은 자연적인 재난들로 고통을 받는 경우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와 비교할 수 없이 더 큰 기쁨과 큰 유익을 준다는 사실이다. 자연재해가 생명을 죽이고 생명의 풍성함을 막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자연재해들은 생명이 존재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자연재해들이 가져오는 일시적인 악영향이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생명의 풍성함을 말할 수 없는 비율로 증진시킨다. 그 예들은 태풍이 해양 생물계에 미치는 영향, 홍수가 농경에 미치는 영향 등 끝이 없다. 그렇다면 자연적 악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반응들은 어떠한가?

어떤 사람들은 자연재해는 사단에 의하여 만들어졌다고 한다. 하지만 사단은 이런 창조의 능력을 갖지 못했다. 또한 자연재해들의 최대의 목적은 성도들의 영적인 성장을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이란 견해도 수용할 수 없다. 또한 인간의 타락으로 하나님의 저주로 인해서 재해가 나타난다는 것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자연의 법칙은 타락 이전에도 작동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들은 이런 설명들은 재난을 직접이나 간접적으로 그 책임을 하나님께 대해 돌리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자연재해는 심판이라고 한다. 물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회개케 하시기 위해 심판하시는데 노아의 홍수나 마지막 때의 지진과 기근과 같은 자연적인 과정들을 도구로 사용하신다. 하지만 모든 자연재해가 다 하나님의 심판은 아니다.

무신론자들은 자연적 악에 대하여 많은 불평을 한다. 하지만 그들은 자연재해가 우리에게 얼마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통계는 말하지 않는다. 과학적인 사실은 우리가 운석이나, 지진, 화산이나, 홍수, 산사태, 폭풍, 번개, 산불로 인해서 그다지 큰 영향을 받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물론 지구에 떨어진 운석으로 공룡이 멸종했다는 진화론자들의 주장이 있지만 그것은 가설일 뿐이다.

재해가 임한 지역에 미친 영향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 인류에 미친 영향은 어떠한가? 자연적 악의 극단적인 공격으로 미국에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를 통계적으로 보자. 물론 예수님이 재림하시는 심판의 날에는 세계적 규모의 큰 자연재해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일반적인으로는 무신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위협하는 심각한 스케일은 아니다. 최근의 통계를 보면 미국인의 2% 정도의 사람들이 자연적 악의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훨씬 적은 비율의 사람들이 그러한 재해로 인하여 죽는다. 리치 딤은 무신론자들이 주장하는 소위 자연적 악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았다. 미국인들을 보면 자연적 악이라고 불리우는 각 항목으로 영향 받는 사람의 비율을 보자. 미국인구 중에서 운석으로 0%, 지진 0.02%(Northridge 1994), 화산 0.2%(헬렌산, 1980), 산사태 0.02%, 홍수 0.03%, 허리케인 1%(카트리나 2005, 샌디 2012), 토네이도 0.06%, 번개 0.00004%, 화재 0.1%, 유전적 질병 1.3%, 암 0.5%, 전염병 죽음 0.06%으로 조사되었다. 이 모든 자연재해 전체를 다 합치면 3.2% 가 된다.

그렇다면 자연적 악, 자연재해의 원인이 무엇인가? 현대물리학이 말하는 열역학 법칙은 네 가지다. 그중에 일부를 단순하게 표현하면 열역학 제0법칙은 열적 평형상태이다. 열역학 제1법칙은 고립된 계의 에너지는 일정하다고 한다. 에너지는 다른 것으로 전환될 수 있지만 생성되거나 파괴될 수는 없다. 열역학 제2법칙은 만약 어떤 닫힌 계의 엔트로피가 열적평형상태에 있지 않다면 엔트로피는 계속 증가해야 한다는 법칙이다. 물에 잉크를 한방울을 떨어뜨리면 그릇 전체에 퍼지듯이 만물은 해어지고 낡아진다. 놀랍게도 이런 현대 물리학적 원리들은 성경에서 이미 말씀하신 것들이다.

하나님이 만드신 이 세상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물리학적 혹은 자연법칙에 의하여 제한된다. 물론 하나님 자신이 제한된다는 말은 아니다. 하나님이 초자연적인 역사를 하실 수 없다는 말도 아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자연법칙을 사용하시어서 세계를 운행하심으로 자신의 목적을 이루어 가신다. 물론 성령 하나님의 보존관리사역이다.

무신론자들은 사랑이 많고 전능하신 신이라면 자연적 악이 없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사는 이 세계는 인간을 위한 영원하고 온전한 장소가 아니다. 에덴동산은 아름다웠지만 범죄함으로 낙원을 잃어버린 인생은 에덴동산에서 쫓겨난다. 무신론자들의 주장을 물리학자의 언어로 표현한다면 열역학 법칙으로 볼 때 완전한 생물학적 기계이다. 그렇게 되려면 제2열역학 법칙이 작동하지 않는 우주를 창조해야 한다.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완전한 우주이다. 하지만 열역학 제2법칙을 제거하면 우주는 전혀 다른 세계가 된다. 거기에는 별도 없고, 빛을 포함한 전자파도 없고, 열과 에너지를 의지하는 모든 기계를 만들 수 없다. 피조물들은 음식으로나 신진대사 작용으로나 힘을 얻을 수 없다. 그런 우주를 위해서 만들어진 피조물들은 죽지 않는다. 죽음은 제2법칙에 의존되기 때문이다. 재미있는 것은 무신론자들이 꿈꾸는 가상적인 우주는 성경이 말하는 천국과 거의 정확하게 일치한다. 따라서 무신론자들의 완전한 우주는 성경이 말하는 천국의 기술과 같다.

천국의 특징은 무엇인가? Rich Deem은 천국의 모습을 과학적인 언어로 묘사한다. 천국에 태양이나 달이 없다 즉 열역학 법칙이 없다. 천국은 죽음이나 고통이나 아픔이 없다 즉 열역학 법칙이 없다. 천국은 바다가 없다 즉 물의 순환사이클이 없다. 따라서 폭풍이나 허리케인이 없다. 중력이 없거나 중력이 매우 약하다 즉 천국은 물질을 가지고 있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성도들은 영적인 몸 혹은 물질적이지 않은, 물질을 초월하는 부활의 몸을 갖게 된다.

그러나 무신론자들이 말하는 완전한 세계 즉 우리가 볼 때에 천국의 문제는 선이나 악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도 없는 곳이다. 천국에는 악이 없기 때문이다. 완전한 세계의 선택의 결여는 바로 하나님께서 두개의 세계를 창조 디자인하신 이유이다. 첫째로는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주신 이 세상이고, 둘째로는 새창조를 통해서 하나님만을 선택하는 상급을 주신 천국이다. 물론 이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다.

무신론자들은 완전하신 하나님께서 물질적으로 완전한 우주를 창조하셔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창조하시고 창조하신 세상이 “좋았더라, 심히 좋았더라” 하셨다. 결단코 완전하다 하지는 않으셨다. 생물의 세계도 너무도 놀랍다. 최근의 과학의 발전은 하나님께서 삼라만상 만물을 얼마나 오묘하게 창조하셨는지를 새삼 깨닫게 된다. 하지만 생물의 세계는 완전한 세계가 아니다. 완전할 수 없다. 왜냐하면 완전한 세상은 지금 우리에게 주신 이 세상이 아니라 예수님의 재림 후에 들어갈 새 예루살렘 새 하늘과 새 땅인 천국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갈 천국이 완전하다.

무신론자들의 주장과 달리 자연적 악마저도 사실은 창조주 하나님의 지혜를 보여준다. 무신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모든 자연적 악을 제거하여야 한다는 것은 매우 단순하고 어리석은 주장된다. 도리어 그들이 주장하는바와 반대로 자연재해는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이 된다. 그리고 무신론자들이 주장하는 완전한 우주는 무신론자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도리어 예수를 믿는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해서 예비하신 은혜의 천국의 영원한 상급이다. ▲이메일:revdavidkim@yahoo.com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