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 교회와 가정의 위기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약 한 달 간 한국에서 ‘가정선교 집회’를 하나님의 섭리와 은혜 가운데 잘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이번에는 특별히 초대형 교회(대구서문교회,이상민 목사), 대형교회(대길 교회,박현식 목사), 중형교회(동대문제일교회,김상기 목사), 소형교회(춘천중부교회,현흥만 목사) 에서 사이즈별로 집회를 하게 되어, 나름대로 한국교회의 현주소를 가늠케 했습니다. 집회를 마 무리하면서 한국 교회와 가정이 위기에 처해있음을 발견하고, 그 대책이 시급함을 알게되어 글을 적게되었습니다.

1. 가정의 복음화가 절실합니다.

지난 9년 간 신문지상과 책(가정선교-하나님의 최대 관심사)을 통해 주창하고 있는 가정선교의 목적은 (1)거꾸로된 가정질서의 회복 (2)파괴된 가정의 회복 (3)가정이 파괴되지 않도록 가정을 지키고 파수하기 (4)전가족의 복음화인데,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최대 관심사인 가정구원, 즉 전가족의 복음화인데, 집회 중 “전가족이 다 복음화 된 가정은 손을 좀 들어보세요!”라고 확인한 결과 당일 집회에 참석한 출석교인의 10% 내외 밖에 되지 않아, 너무나 놀라서 다시 확인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사이즈가 큰 교회일수록 더욱 심각했습니다.

2013년, 3년 전에 한국집회를 갔을 때보다 더 낮은 숫자였습니다. 미국의 한인교회는 어차피 모태신앙이 많지 않고, 미국 와서 현지 생활하다가 개종하거나 새로 믿게 된 교인들이 많기에 어쩔 수 없다고 할 수 있지만 한국교회는 모태신앙도 많고, 이제 한국교회의 역사도 130여년이 되었는데, 어떻게 이럴 수 있을까?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마침 어버이주일이 있는 가정의 달이라 ‘가정선교와 효도’에 대한 말씀도 전했습니다. 부모님의 육신을 편하게 해드리고, 마음을 편하게 해드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은 부모님이 살아계실 동안, 100년 내로 제한적이지만, 돌아가신 후 영원한 세계 영원토록 편하게 해드릴 영혼구원이 더욱 중요함을 말씀드리면서, 부모님의 영혼을 구원시켜 천국의 영생복락을 누리게 함이 최고의 효도이고, 부모님의 영혼을 구원케 하지 못하면, 지옥 가게 하면 최고의 불효자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죽음을 눈앞에 둔 부모님들의 영혼구원은 시급한 문제입니다.

멀리 멀리 세계선교도 중요하지만, 꼭 해야 하지만 등잔 밑이 가장 어둡다고 가정선교, 가족의 복음화를 등한시해서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가정은 작은 교회, 교회는 큰 가정’이므로 전가족이 복음화 되어 가정이 믿음 안에서 든든히 세워질 때, 한국교회도 세계선교 국가로 든든히 세워질 줄 믿기 때문입니다.

2. 자녀의 저출산률 문제입니다.

아시는 바대로, 한국은 저출산률 세계 1위입니다. 한가정 당 1.33에 불과합니다. 세계적 경제불 황 가운데, 결혼적령기의 한국 젊은이들은 3포, 5포, 7포의 세대에 살고 있다고 합니다. 즉 3포(연애, 결혼, 출산 포기), 5포(3포에다 대인관계, 내집 마련까지 포기), 7포(5포에다 희망, 꿈마저 포기)라는 서글픈 세대에 살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참으로 씁쓸합니다.

3포, 5포, 7포 세대에 살고 있는 젊은이들의 삶이 한국사회와 교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심각했습니다. 사회적으로는 한국의 시골 초등학교 대부분이 폐교의 위기에 처해있고, 향후 10-20년 뒤에는 중, 고등학교, 대학교에까지 미칠 영향도 미리 예견할 정도입니다. 이 같은 영향이 교회에도 미쳐 한국교회의 유, 초등부가 각 교회들마다 급감하고 있고, 대학, 청년부는 교회를 떠나고 있고, 100세 인생 노인들만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라, 향후 10-20년 후의 한국교회도 서구교회, 미국 교회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문제입니다.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 인간을 창조하신 후 하나님이 제정하신 결혼을 통해 가정을 이루게 하시면서 5가지 축복을 하셨습니다. 즉 생육->번성->충만->정복->다스림(창1:28)입니다. 하나님 은 믿음의 가정을 통해 생육, 번성, 충만케 하여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가 확 장되기를 원하십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비전입니다. 그런데 결혼을 포기하고, 출산을 포기함은 하나님의 가정창조에 반하는 것이며,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것입니다. 경제 불황과 결혼포기, 출산포기의 배후에는 하나님의 가정창조를 방해하려는 말세기적 사탄의 작전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사탄의 작전에 놀이개감으로 놀아나서는 안됩니다.

한국교회와 가정의 위기를 바라보면서, 한국교회와 한국교회 지도자들이 이 같은 위기에 봉착한 현실을 직시하고 가정선교의 중요성을 인정하여 가정창조를 통한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될 수 있도록 중, 장기적 대책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jaekunlee00@hotmail.com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