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욱 목사 (남가주사랑의교회 담임)
예수님의 사역을 보면 리더십이 얼마나 중요한가 알 수 있습니다. 지상에서 3년간 계셨을 때 주님은 열 두 제자들 키우는 일에 가장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투자하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리더십이 모든 것을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시며 무리들을 위해 자신의 삶을 던지셨지만 하나님 나라의 미래는 리더들에게 달려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신 것입니다. 열 두 사도들이 바로 세워져 하나님의 교회를 리드하게 될 때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 보장된다는 것을 아신 것입니다. 구약에서도 한 사람의 리더를 세우기 위해 오랜 기간을 참고 기다리시는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경우 그를 부르신지 25년 만에 아들을 주시어 후손을 통한 약속의 그림을 보게 하십니다. 모세는 40년의 고된 광야 생활을 통해 한 민족을 이끌 수 있는 지도자가 되게 하십니다.
다윗의 경우 선지자에게 기름부음을 받은 후에도 십 수 년 간 도망 다니며 동굴에서 살아야 하는 연단을 받게 하시더니 마침내 한 나라의 왕으로 앉혀 주십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을 통해 리더를 준비하신 후 하나님께선 자신의 백성들을 그들에게 맡기십니다. 지난 50년간 지상의 모든 대륙에선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엄청난 발전을 했습니다. 그래서 인류는 삶이 놀랍게 풍요해지고 향상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프리카 대륙만 예외입니다. 다른 모든 곳과는 달리 아프리카 백성들의 삶의 형편은 지난 50년간 한층 더 악화되었다는 보도를 접할 수 있습니다. 사회 전문가들은 몇 가지 이유를 대지만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부패된 리더십이라고 지적합니다. 리더십이 한 나라를 살릴 수 있는가 하면 또한 죽일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정보입니다.여러분은 가정과 직장에서, 교회와 캠퍼스에서 어떤 리더이십니까? 사람들을 살리고 가정을 행복하게 만들며 공동체에게 생명력을 주고 있는 리더이십니까?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우리 모두에겐 리더십의 역할이 주어졌습니다. 정도만 다를 뿐 우리 모두는 지금 주어진 자리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환경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부모, 교사, 순장이라면 더욱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린 진지하게 물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지금 어떤 리더로 서 있는지.
지금 우리가 선 자리에서 하나님께서 진정 원하시는 리더의 모습을 함께 사모해 봅시다. 그래서 나로 인해 나의 주위와 환경이 더욱 밝아지고 내가 속해있는 공동체가 살아나는 축복을 체험해 봅시다. 경제적인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는 이때, 소망을 주는 리더들이 더욱 많이 일어나야 한다고 믿습니다. 여러분이 바로 그 소망이 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이 땅에서 최고의 리더십을 보여주신 예수님처럼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