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북서부부족들은주로나즈막한산구릉지를따라거주한다. 그들은 몬 크메르어(語)족과타이 어(語)족에서 유래한 다양한 언어를 구사한다. 북서부 부족 들은 대개 자신들의 부족언어 와 북부 타이어, 2개의 언어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주로 북부 타이어 문자를 사용한다.
본래 북서부 부족들은 대부 분 중국에서 살았었지만 한족 의압박이심해지면서점차남 하하기 시작했고 이동 경로에 서부딪히는많은종족들을정복했다.10세기경그들중많 은 수가 태국에 정착했다.
태국 북부지역은 원래 6세 기에 건국된 초기 몬왕국의 영토였다. 13세기에 몬왕국은 타이족에 의해 멸망됐고, 이로 인해 19세기 후반에 이르기까 지 북서부 지역들은 방콕으로 부터 어느 정도의 독립성을 가질 수 있었다.
오랜세월에걸쳐태국은잦 은 정부교체와 군사폭동을 겪 었고 전쟁과 재이주로 인해 태국 북서부 부족들은 급격한 사회변동을 경험했다.
삶의 모습
대부분 부족들은 태국 북부 의 산악지대에 살면서 화전농 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불행하 게도 지속적인 화전법의 이용으로인해이지역에자연서 식하던열대상록림중상당 부분이 파괴됐다. 결국 부족민 들은 계속해서 다른 마을로 옮겨다녀야했다.태국정부 는 농민들에게 평지로 이주해 관개 논에서 쌀을 재배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이 화전농업을 하고 있다.
부족들에게 쌀은 가장 주요 한 작물이다. 수수와 양귀비도 경작된다. 밭벼(Dry rice)를 경작할 때는 쟁기나 황소를 쓰기보다는 "땅파는 막대기 (digging stick)"를 이용한다. 자체 소비를 위해서나 판매를 위해 논벼(wet rice)를 경작하 는 사람들은 아직도 물소가 끄는 원시적인 목재농기구를 이용한다.
오랫동안 아편은 부족들에 게현금을얻기위한주요원 천이었다. 허나 아편거래 억제 가 심해지면서 정부는 돼지 사육과후추재배등을권장 하고 있다.
부족 마을들은 논으로 둘러 싸인다소융기된평지나도 로변의 고지대에 위치해있다. 마을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옥 들이있다.보다부유한사람 들은 종종 튼튼한 마호가니 가옥에서 사는 경우도 있으며, 이집은고상식가옥에판자 마루와타일로된지붕이있 다. 가난한 사람들은 초가지붕 과흙마루로된대나무가옥 에서 산다.
마을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 조직은 불교 사찰이다. 이곳은 마을사람들 간의 단합을 상징 하며 마을주민들에게 다양한 행사를 제공한다.
이지역의사람들은매우정 중하며 예의 바르고 호의적이 다. 가족은 사회형성의 기본단 위가된다.아이들은어릴때 부터 예의바른 사회 행동방식 을배운다.즉상사나나이든 어르신들에게 존경심을 가지 면서도 또 동시에 독립심과 자립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다.
북서부 부족들의 사회는 아 주 조직적이다. 사회계층은 일 반적으로 연령, 직업과 부를 기반으로 형성된다. 예컨대, 시골의 농부들은 장인들이나 상인, 도시 공무원들보다 낮은 계층으로 취급되며 승려들은 독립적인 계급으로 인식된다.
특히 루(Lu)족은 솜씨 있는 은 세공업자들이다. 남자들은 유명한 루족의 검(Lu sword) 을만들며여자들은방적과자 수 등에 뛰어나다. 크무족 (Khmu)은 능력 있는 마술사 들로 평판이 높다. 신앙
불교는 기원전 329년에 태 국에 소개됐다. 야오족을 제외 한많은부족들이불교요소 들을 전통적인 정령신앙과 혼 합했다. 따라서 사람들은 미신 적인 신령과 물건들에게서 도 움을 구한다. 그들은 "피"(phi) 라고 하는 영혼들에게 제물과 제사를 드려 즐겁게 해줘야 한다고 믿고 있다.
이지역의부족들중에서타이족이나 라오족들은 영적으 로 크무족들을 가장 존경하는 데,이는크무족이다른부족 들보다대지와그땅의영들 에더밀접한관계를갖고있 다고 믿기 때문이다.
필요로 하는 것들
각 부족마다 적어도 하나의 선교단체가 그들을 섬기고 있 지만, 니용족(Nyong)이나 쿤 족(Hkun) 가운데 현재 사역 하고 있는 선교단체는 없다. 이모든부족들가운데일할 만한 사역자들이 필요하다.
현재 이 부족들 가운데 자신 들의언어로된성경완역본 을가지고있는부족은없다. 하지만 니용족을 제외하고는 성경의 일부는 가지고 있다. 그들의 언어로 된 추가적인 자료들이 절실히 필요하다.
부족 여성과 아이들 중 많은 수가매춘을해생계를유지 한다.이소중한사람들을위 한 특별한 기도가 필요하다.
06.29.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