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가족사역

김종환 목사

(달라스침례대학교 교수)

전통적으로 부부, 부모, 자녀, 형제 등 혼인과 혈연으로 맺어져 함께 생활하는 공동체를 가족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오늘날 교회 안 가족의 형태가 눈에 띄게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개인주의가 확산되어 독립과 자유를 중시하는 젊은이들이 결혼과 자녀양육을 미루기 때문입니다. 둘째, 맞벌이로 인해 부부의 평등과 집안일의 분할에 대한 생각이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부모들이 자녀의 학교생활과 사회활동에 깊이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넷째,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아 같은 기술의 발달로 인해 가족 간의 소통방법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구의 노령화로 많은 가족이 노부모를 돌보며 세대간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기 위해 생활방식을 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가족의 구조가 전형적인 핵가족에서 독신가족, 맞벌이 가족, 대가족, 결손 또는 한부모 가족, 재혼 또는 혼합 가족, 무자녀 가족, 조부모가 부모를 대신하는 조손가족, 입양가족, 동거가족, 군인가족, 다문화가족, 다인종가족, 등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가족의 구성과 조합이 변함에 따라 국가의 법도 이와 같은 변화들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동성부부 가족과 폴리아모리(다자연애) 가족까지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네덜란드, 미국, 타이완, 그리고 그리스를 포함하여 36개의 나라가 동성결혼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다자연애는 동시에 여러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캘리포니아의 오크랜드를 포함하여 다자연애 그룹을 가족으로 인정하는 도시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람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가족과의 관계 속에서 단계를 거치며 발달합니다. 먼저 한 사람의 독립으로부터 가족이 시작됩니다. 개인이 어느 정도 성장하면 부모를 떠나 교육과 직업 활동을 추구하며 새로운 관계들을 형성합니다. 다음은 결혼의 단계로서, 독립한 사람이 배우자를 만나 삶을 나누고 문제를 함께 헤쳐 나가기 위해 연합합니다. 그리고 자녀 생산과 양육의 단계로 들어가 어린 자녀의 필요를 채워주며 자녀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돌보고 기릅니다.

다음은 자녀가 유치원 연령에 이르는 단계계로서 자녀가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형성하도록 지도합니다. 다음은 자녀가 학생이 되는 단계입니다. 자녀의 학교교육과 과외활동에 동참합니다. 자녀가 가정 바깥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가족 간의 역학관계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다음은 자녀의 청소년 단계로 사춘기의 자녀가 자신의 정체성을 추구함에 따라 가족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합니다.

다음은 자녀를 독립시키는 단계입니다. 자녀가 고등교육과 취직 그리고 결혼 등을 인해 가족으로부터 독립하게 되고, 부모는 빈둥지 생활을 준비하며 자신들의 역할을 재정의하게 됩니다. 다음은 빈둥지 단계로서 자녀가 떠나고 부모는 자신들의 삶을 평가하고 조정합니다. 부부간의 관계를 새롭게 하고 개인적인 관심사들을 추구하게 됩니다.

다음은 은퇴와 노후의 단계로서 건강과 재정상태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다음은 조부모 단계로 손주들과 관계를 형성하며 그들의 삶에 영향을 끼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노화현상과 배우자와의 사별 그리고 유산처리에 대처합니다.

모든 형태의 가족들을 위한 효과적인 사역을 위해 교회는 현대 가족들의 특성과 가족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가족과 구성원들의 필요에 적합한 전략을 세워야 하며, 다양한 모양의 가족사역을 실시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먼저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환영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목회적 돌봄과 상담이 필요합니다. 가정들의 필요를 파악하고 영적인 지도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가정들과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을 위해 다양한 예배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하며, 그들을 염두에 둔 주일학교, 성경공부, 또는 세미나 등을 제공해야 합니다.

결혼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부부관계를 돈독하게 하는 세미나, 워크샵, 수련회 등을 통해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과 도구를 제공해야 합니다. 친교모임이나 봉사활동을 통해 가족들이 연합하여 공동체 의식을 개발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참여자들 사이에 멘토링의 관계가 형성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들이 신앙과 성경지식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부모가 자녀를 영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녀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 그리고 자료를 제공합니다.

가족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가족사역팀을 만들어 뜻하지 않은 문제를 만난 가족들을 신속하게 도울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교회 내에 있는 가족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가족들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소식지나 소셜미디어 또는 교회광고 등 소통의 채널을 마련하고 열어 두어 가족사역에 관련된 행사나 자원을 수시로 소개해주어야 합니다.

가족사역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기독교적인 가족의 모델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합니다: 1. 언약결혼(창 2:24), 2. 남편과 아내의 역할(엡 5:11-33), 3. 부모의 책임(잠 22:6), 4. 자녀의 순종과 공경(출 20:12), 5. 영적인 공급과 성장(신 6:6-7), 6. 청지기도와 공급(딤전 5:8).

교회는 다양한 모습의 가족을 이해하고 포용함과 동시에 성경적인 모델을 제시해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jonk@dbu.edu

07.13.2024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