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회심하지 않은 자에게 주어지는 죽음 (1)
* 교리 1: 악인은 반드시 회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죽는다는 것이 불변하는 하나님의 법이다.
이 하나님의 법을 믿고 받아들이는 것은 자신의 죽음을 방지해 줄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을 부인하고 비난하는 것은 자신의 죽음을 서두르는 것이 될 것이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법을 판단하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의 법이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하나님의 법을 순종해야 하고, 또한 그 법에 의해서 재판 받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1) 성경이 증명하는 이 교리의 진리성
마 18:3; 요 3:3; 고후 5:17; 골 3:9-10; 히 12:14; 롬 8:8-9; 갈 6:15; 벧전 1:3, 23; 2:1 시 9:17
여러분은 이미 충분히 들었기 때문에 이것이 사실이라고 고백하든지, 아니면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겠다고 분명히 말해야 할 것이다. 할 수 있는 만큼 여러분 자신을 돌아보라. 왜냐하면 여러분은 지옥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자처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여러분은 거짓말하는 자에게로 달려갈 준비가 되어 있다. 여러분이 그렇게도 끝까지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경고를 해야 할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여러분은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밖에 없다. 비록 지금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에게 복음의 목소리를 들으라고 권유하고 계시지만, 앞으로는 간청하시지 않고 심판을 선고하시는 음성을 발하실 것이다. 여러분은 ‘악인은 반드시 회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죽으리라’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이 말씀을 왜 믿지 않는가? 그것은 여러분이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무지비한 분이 아닐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율법과 심판을 행하시는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공의를 정당화시켜 주는 두 번째 사실로 우리를 인도해 준다.
2) 하나님의 공의의 정당성
(1) 여러분은 불멸의 영혼을 가진 사람이 불멸의 상급을 약속받고, 끝없는 형벌을 말해주는 하나님의 법에 의해서 통치 받는 것이 적합하다는 것을 부인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기에 하나님의 법은 영원한 것들에 대한 소망이나 두려움으로 충분히 지배받는 사람의 특성에 적합한 것이다.
(2) 여러분은 끝이 없고 상상할 수 없는 영광에 대한 약속이 하나님의 지혜에나 사람의 경우에 적합하다고 인정할 것이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끝이 없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형벌에 대한 위협에 대해서는 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가?
(3) 여러분이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어떤 것이 지금 그런 것처럼 앞으로도 그리할 것이라는 내용을 읽게 될 때, 여러분 자신이 이 말씀을 반대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하는가? 여러분은 여러분의 창조주를 법정에 소환해서 그분의 말씀이 거짓이라고 소송할 작정인가? 여러분은 하나님을 피고석에 세우고, 여러분은 하나님보다 더 높은 재판장 석에 앉아서 여러분의 변덕스러운 법으로 하나님을 재판하려고 하는가?
(4) 속죄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필요로 할 정도로 우리의 죄가 악하다면, 그 죄에 대한 대가로 우리가 영원히 형벌을 받아 마땅하다고 할지라도 전혀 놀랄 일은 아니다.
(5) 만일 귀신들의 죄가 영원한 고통을 받아 마땅하다면, 사람들의 죄에 대해서는 왜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인가?
(6) 악한 사람들이 가장 선한 사람보다 죄에 대한 선고를 내리는 유능한 재판관이 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아! 우리는 소경이기도 하고 편파적이기도 하다.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충분히 알기까지는 죄의 악함을 충분히 알 수 없다. ① 죄가 망쳐 놓은 영혼의 탁월성, ② 죄가 소멸시키는 거룩함의 탁월성, ③ 이성과 죄가 깨뜨리는 율법의 탁월성, ④ 죄가 경멸하는 영광의 탁월성, ⑤ 죄가 억누르고 있는 이성의 탁월성과 역할, ⑥ 죄가 헌신하기를 반대하고 있는 하나님의 무한하신 탁월성과 전능하심과 거룩하심. 여러분이 이 모든 것을 충분히 알 때 죄로 인해 마땅히 받아야 할 형벌을 충분히 알게 될 것이다. 이 외에도 여러분은 범죄자는 너무 편파적이기 때문에 법에 대한 재판이나 재판에 대한 변론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7) 여러분은 거룩하지 않은 영혼이 천국에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가? 아! 슬프다! 그들은 이곳에서 하나님을 사랑할 수도 없고,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예배를 드릴 수도 없다. 그들은 하나님과 정반대이기에 하나님께서 가장 사랑하는 것은 가장 싫어하고, 하나님께서 싫어하는 것은 사랑한다. 그렇다면 그들이 어떻게 천국의 복인 하나님을 완전하게 사랑하고 충만한 기쁨 속에서 하나님과 완전한 교제를 누릴 수가 있겠는가?
(다음 시간에는 교리1 적용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younsuklee@hotmail.com
02.11.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