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리챠드 백스터(Richard Baxter)의 [회심, A Call to the Unconverted]

이윤석 목사

1장 회심하지 않은 분들에게 드리는 경고 (4)

 

5) 두 가지 추가 질문

 

가) 여러분은 다른 사람에게 하는 말이나 행동에 관심을 가지면서,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에게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이 비논리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여러분은 여러분을 속이거나 무례하게 대하거나 여러분의 집이나 마을을 불 지르거나 여러분의 가축이나 부녀자들을 죽이거나 여러분을 감옥에 보내거나 상처를 입히거나 죽이려고 하는 것에 대해 만족하는가? 마찬가지로 전능하시고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자신의 피조물이며 미천한 벌레와 같은 인간들이 하나님 자신에 대해서나 하나님의 종들에게 적대적인 말이나 행동을 하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 아니겠는가? 만일 이것을 부인한다면, 그는 정신 나간 사람일 것이다.

 

나) 여러분은 세상의 통치자들이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관심을 가지기를 바라면서도 온 세상의 통치자이신 하나님께서 그렇지 않기를 바라는 것은 비논리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만일 통치자들이 아무런 관심을 가지지 않기를 바란다면 온 세상은 제멋대로가 될 것이다. 여러분이 세상의 통치자들은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가져 주기를 바라면서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하지 않기를 바란다면, 통치자들은 당신에게 죄를 지은 사람들을 반드시 벌주어야 하지만, 무한히 영원하신 하나님께서 더 중요한 문제인 자신에게 죄를 짓는 것과 자신의 법을 어기는 자들에게는 형벌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비논리적인 사람이다.

 

* 타락한 인간들은 하나님께 대한 생각이 왜곡되어 있다

 

성경이 타락한 인간에 대해 말하는 진리는 이러하다. 악한 인간들이 타락해서 하나님께로부터 자기 자신에게로 관심과 방향을 아주 바꾸어 놓고 말았다. 그래서 인간들은 자기 스스로를 높여, 마치 자신이 신인 것처럼 되어 있다. 그들은 자신 외에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자신들에게 해가 되는 어떤 나쁜 일이나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어떤 좋은 일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진다. 그러나 하나님께 적대적인 악이나 불순종에 대해서 그들은 아무런 관심도 가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의 섭리를 모욕하고, 하나님께서 선이나 악, 또는 경건한 자와 불경건한 자에게 아무런 관심이 없으시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고 아무런 힘도 없는 이방 종교의 우상 같은 분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제 곧 의인과 악인, 하나님을 섬기는 자와 섬기지 않는 자 사이에 구별이 있을 것이다(말 3:16-18).

 

6) 하나님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 하는 자들에 대한 답변

 

(1) 비록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자신에게 상처를 입히거나 독을 마시게 할 수는 있다. 스스로를 치료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에 여러분은 고의적으로 독을 마시겠는가?

 

* 왜 살기 위해 최소한의 노력도 하지 않고 있는가? 

 

(2) 비록 여러분이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 없이는 회심할 수 없지만,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자신이 정하신 거룩한 수단을 사용해서 자신의 은혜를 주신다는 것을 반드시 알아야만 한다. 참으로 여러분은 여러분이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만큼 실제로 행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3) 비록 여러분이 은혜 없이 하나님께 돌아갈 수 없지만, 여러분의 고의적인 범죄와 무시로 인해서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을 상실할 수 있음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만일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을 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은혜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부인하는 것이다.

 

(4) 여러분은 반드시 하나님의 뜻이 목적과 수단을 분리하지 않고, 목적과 수단을 함께 결합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뜻은 결코 아무나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거룩한 자를 구원하시며, 아무나 멸망시키는 것이 아니라, 거룩하지 않은 자를 멸망시키는 것이다. 여러분이 구원받는 것은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가지고 계신 하나님의 뜻에 의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분은 밭을 쟁기로 갈지도 않고, 씨를 뿌리지도 않고서 “만일 하나님께서 내 토지에 곡식이 열매 맺게 할 뜻을 가지고 계신다면 내가 밭을 갈고 씨를 뿌리거나 그렇지 않건 간에 열매가 맺을 것이다” 라고 말한다면 그 사람은 바보일 것이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이 음식을 먹지도 않고 있는데도 생명을 유지시켜 주시는가?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의 수단을 부지런히 사용하지도 않고 가만히 앉아서 “우리는 자신을 거룩하게 할 수 있다”라고 말하는데,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천국에 데려가실지 그렇지 않을지에 대해 실험을 해보라.

 

7) 의지의 자유에 대해서

 

정통주의는 자유의지가 부패했으며 악한 성향이 있다고 말한다. 사람에게는 이중적인 하나님의 형상이 있다. 하나는 자연적인 것으로 우리의 이성이나 자유 의지 같은 것인데 이것은 상실되지 않았다. 그러나 다른 하나는 윤리적 특성을 가진 것인데 우리의 거룩성을 말하며 이것은 우리가 상실했고, 다만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되는 것이다.

 

* 죄는 영적인 자유 의지를 잃게 한다

 

의지는 습관적으로 하나님과 거룩에 대해서는 반대하고 세속적이고 육적인 것에 끌리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의지는 죄악된 편견의 노예이다. 여러분이 죄를 짓는 것은 여러분의 의지이고 또한 의지의 경향성이다. 그러하기에 여러분이 죄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여러분이 변명할 수 없다. 여러분이 죄를 지으면 지을수록 여러분은 더 나빠질 것이며 형벌은 더 커질 것이다.

younsuklee@hotmail.com

 

1.28.2023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