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리처드 백스터(Richard Baxter)의 “개혁신앙 목회자(The Reformed Pastor)” (11)

이윤석 목사

제 9장 특정 양들에 대한 교리교육과 가르침의 의무를 위한 지침 

 

가장 큰 위험은 부지런함과 기술의 결여에서 발생할 수 있다. 나 자신도 기술이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에 젊고 미숙한 목회자들을 지도하기에 미흡하기 짝이 없다. 우리는 두 가지 점에서 주의해야 하는데 첫째, 그대의 양들이 이 개인적인 교리교육과 가르침의 과정에 순응토록 해야 한다. 둘째,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이 일을 수행해야 한다.

 

1. 양들을 훈련에 임하도록 이끌기 위한 지침

 

1)모범을 보이라

가장 좋은 방법은 목사가 일상생활과 목회를 통해 성도들이 그의 능력과 신실함 그리고 가장되지 아니한 사랑을 그들에게 쏟고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도록 행동하는 것이다. 가장 주된 방식은 목회자가 일상적인 삶과 목회에서 온전한 본을 보여 양들에게 그의 능력과 신실함과 거짓 없는 사랑에 대한 확신을 심는 것이다. 신실한 사람은 자기보다 더 사랑이 많고 명성이 높은 다른 목회자가 오면 양들이 더 큰 유익을 받을 것임을 안다면 자기에게 어떤 이익이 있더라도 그 자리에 남아 있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2)양들에게 본 훈련의 혜택과 필요성을 확신시키라.

그 다음 할 일은 이 배움이 양들에게 큰 유익이 되며 그들 영혼에 꼭 필요한 것임을 확신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대의 제안에 대한 양들의 동의를 얻는 방법은 그 일이 저들에게 유익하고 선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전에 그대는 이를 위해 저들이 확신을 가질 만큼 강력한 설교를 행하여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진리를 아는 것과 특히 구원의 기본원칙들을 아는 것이 얼마나 유익하고 필수적인지 보여주어야 한다. 

“때가 오래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될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나 젖이나 먹고 단단한 식물을 못 먹을 자가 되었도다”(히5:12).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목회자는 사람들에게 말씀을 가르쳐야 하고 사람들은 그에게서 이를 배워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구원받기 원하는 자 모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원칙들이 담겨있다. 사람들은 이 원칙들을 가장 먼저 배워야 한다. 이것이 올바른 순서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으로써 그 지식을 더욱 성장시켜야 한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며 이는 큰 죄가 될 수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이 교회에 오래 다녔어도 아직 이 첫 번째 원칙들을 모른다면 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이 원칙들을 배워야 한다. 

첫째,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특히 기본원칙들을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나이든 사람에게 배움이 더 필요하다. 그의 사역자들에게 배우기를 거절하는 것은 그리스도께 배우기를 거절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사역자들에게 배우지 않겠다는 것은 그리스도께 배우지 않겠다는 말이다. 또 그렇게 말하는 것은 주님의 제자가 되지 않겠다는 뜻이요 그리스도인이 되지 않겠다는 뜻이다. 이 일을 고안하시고 부여하신 이는 우리가 아니요 하나님이시므로 그들이 이에 대해 원망하는 것은 우리를 원망함이 아니요 하나님을 원망하는 것임을 분명히 알게 하자, 목회자의 일이란 모든 양들을 가르치고 인도하는 것이다.

 

3)성도들을 이해시킨 후에는 교리 문답서를 빈부에 관계없이 모든 교인 가정에 하나씩 나누어주라.

신도들에게 교리문답서를 배부함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목사가 먼저 회중에게 교리문답서를 돌릴 터이니 집으로 돌아가라고 알리고 자기가 직접 가가호호를 찾아다니며 교리문답서를 돌리며 이 일에 따르도록 그들을 설득하는 것이다. 교리문답서를 돌린지 한 달에서 6주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는 그동안 성도들에게 교리문답을 익힐 시간을 주기 위함이다. 

 

4)양들을 온유하게 대하고 저들을 실망시키는 일은 절대 피하라.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만약 그들 중에 이미 다른 교리문답을 배운 사람이 있으면 굳이 다시 배울 필요가 없음을 알려주라, 처음에는 사람들을 온유하게 다루고 저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 정도로 확신 있게 대하라. 아주 친절하고 설득력 있고 매력있는 태도로 그들을 다루어 그에 관한 기록이 우리 후손들에게 용기를 줄 수 있도록 하라.

 

5)완고하고 불순종하는 사람들은 단호히 꾸짖으라 

마지막으로 이렇게 다 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씀을 배우지 않으려는 사람이 있으면 그들을 포기하지 말고 개인적으로 찾아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라. 그리고 그들이 여러분의 도움을 거절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고 위험한 짓인지 인식하게 하라. 그를 포기하기 전에 우리의 최선을 다하자. 사랑은 오래 참고 기다리는 것이다. 한 영혼은 너무도 귀중하여서 노력의 부족으로 그 영혼을 잃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일말의 희망이라도 있으면 그들과 함께 해야 하고 전혀 치료책이 없지 않는 한 절망적이라 하여 그들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2. 훈련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는 데 필요한 지침 

다음에는 어떻게 하면 이 일을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고전3:10)라고 위대한 사도께서 말했다.

 

1)양들의 마음을 달래고 거부감을 없애기 위해 몇 마디 일상적인 말을 던지라.

한 가구나 혹은 몇몇 가구에 사는 성도들이 찾아오면 짧은 인사말로 격려하여 그들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불쾌한 감정이나 내키지 않는 마음, 혹은 낙심의 감정을 털어버릴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우리의 가르침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시키자.

 

 

hyojungyoo2@yahoo.com

11.20.2021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