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매일가정예배(10/07/2024-10/12/2024)

전화령(캄보디아 선교사)
전화령 선교사

월: 여호와의 사자 (삿 2:1-10) 찬 364장

보김에서 이스라엘을 책망하신 여호와 사자는 특이한 천사 곧 구약에 일하신 그리스도이십니다. 그 증거는? 첫째, 그는 이스라엘의 구원자이시기 때문입니다. 애굽에서 구원하여 가나안땅까지 인도하신 여호와의 군대장관 곧 성육신하기 전, 그리스도로 볼 수 있습니다. 둘째, 그는 언약을 세우시고 지키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이나 이스라엘과의 언약의 당사자는 여호와이신데 그 자신이 세웠다고 주장하십니다. 셋째, 그의 명령이 하나님 말씀이라고 단언하기 때문입니다. 광야교회를 구원하시고 인도하시고 은혜를 누리게 하시는 분이 신약의 그리스도란 사실은 놀라운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구약의 모든 모형과 상징의 완성이신 그리스도 한 분의 말씀에 전적으로 순종하는 자만이 구원받음을 확신해야 합니다.

 

화: 하나님의 구원방법 (삿 2:11-23) 찬 253장

하나님은 비참함 속에 떨어진 자기 백성을 어떻게 구원하십니까? 첫째, 인격적 교제의 회복으로 하십니다. 하나님은 신실을 어길 때 진노하시는 인격적이시기 때문입니다. 둘째, 사사를 통해서 하십니다. 백성의 권위로 세운 사사는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사사 자신에게 힘이 있지 않고 오직 성령이 임할 때 능력 받아 일했습니다. 셋째, 자기 백성의 순종을 주목하십니다. 사사의 승리도 하나님 명령에 순종함에 있었고 백성들의 승리 역시 사사의 말에 순종함에 달려있습니다. 그러나 불순종으로 다른 신을 음란하게 섬길 때 그들의 옆구리를 찌르는 가시가 떠나지 않았습니다. 믿을 때부터 순종학교에 입학한 우리는 눈가림으로 주를 따르지 말고 오직 가난한 마음으로 진실되이 주를 따라갈 때 구원의 풍성함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 복된 순종을 힘씁시다.

 

수: 시험하시는 하나님 (삿 3:1-11) 찬 395장

우리는 하나님의 손안에서 모든 시험에 넉넉히 승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시험의 목표는 신앙 연단입니다. 마귀의 시험은 죄를 짓게 하는 것이지만 하나님은 우리로 훈련으로 인내의 인격을 가지게 하십니다. 가나안 족속을 가시처럼 허락하신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둘째, 옛사람을 죽이기 위해 시험은 필요합니다. 하나님을 순종하는데 제 일의 방해가 노예근성 곧 육적 소욕이기 때문에 바로 일연의 시련을 통해 벗겨버리신 것입니다. 이 육체는 하나님 존전 의식이 사라지게 하고 배은망덕의 죄, 더 나아가 도덕적 악이 만연한 가정과 사회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셋째, 시험의 결과는 승리였습니다. 고통 속에 부르짖는 이스라엘의 간구로 옷니엘이 사사로 나아가 승리해 40년의 태평세월을 얻게 했습니다. 시련의 연단을 통해 쓰임을 받읍시다. 

 

목: 실패에서의 회복 (삿 3:12-31) 찬 187장

타락, 징계, 부르짖음, 구원의 네 싸이클을 이룬 사사 시대는 실패의 슬럼프에서 어떻게 회복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첫째, 하나님 앞에 바로 서야 합니다. 여호와의 목전에서 시작된 죄는 또다시 그 앞에서만이 해결됩니다. 여호와란 이름이 약속대로 지키시는 분이란 뜻이기에 또 다시 범죄 한 그들일지라도 참으로 하나님 앞에 바로 설 때 긍휼을 받습니다. 둘째, 부르짖는 기도로 나가야 합니다. 이스라엘이 슬피 부르짖어 회개할 때 하나님은 사사를 보내어 구원의 역사를 이루셨습니다. 셋째,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구원을 받습니다. 18년간 고생하던 그들이 구원받아 80년간 태평세월을 누렸습니다. 사사는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에훗의 구원은 한계가 있었으나 완전한 사사이신 그리스도의 구원은 영 단번에 완성됩니다.

 

금: 사랑의 하나님 (삿 4:1-10) 찬 373장

이스라엘의 배은망덕의 죄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을 가나안 왕 야빈에게 넘겼습니다.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이 바로 우리 아버지이십니다. 첫째, 그는 선악의 표준이며 절대 권위이십니다. 모든 죄악의 선별은 오직 하나님 앞에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 목전”에서 어떤 평가를 받는지가 중요합니다. 둘째, 그는 자기 백성을 사랑하기 때문에 때리십니다. 주인이신 하나님이 그들을 가나안 왕에게 넘기심은 벌이라기보다 그들을 돌이키려는 사랑의 손입니다. 당분간 허용된 아픔이 그들을 새롭게 합니다. 셋째. 그는 기도의 대상으로 자기 백성의 고난을 친히 해결하십니다. 원수의 압제로 위기에 처할 때 하나님께 나가는 것은 가장 복된 순간입니다. 아버지의 사랑 안에 거합시다.

 

토: 영전 승리방법(삿 4:11-24) 찬 391장

신자의 생애는 영전의 삶이기에 승리의 방법을 잘 알아야 합니다. 어떻게 승리할까요? 첫째, 하나님이 앞서 싸우심을 믿어야 합니다. 가나안의 주력부대를 격퇴하고 패잔병을 모두 멸절시킨 것은 하나님이 앞서 싸우셨기 때문입니다. 신자는 앞서 싸우시는 하나님 때문에 모든 일에 반드시 이깁니다. 둘째, 신앙의 도구가 되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바락이 이겼으나 불 신앙 때문에 군대 장관을 죽이는 일이 다른 사람에게 넘어갔습니다. 하나님보다 드보라에게 믿음을 더 두었기 때문에 승리의 영광을 잃어버린 셈입니다. 셋째, 모든 준비를 하셨음을 믿어야 합니다. 이 전쟁은 야엘이란 한 여인이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하나님이 모든 것을 준비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 가정이 당한 모든 문제를 믿음으로 반드시 이길 수 있습니다.

 

 

10.05.2024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