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도우심과 말씀 처방전 통해 정서적 영적 고통 치유
영적 고통은 뒤틀린 논리(파괴적 생각)나 영적 억압이 원인
1. 신체적 고통
1)신체적 질병: 오랜 질병과 통증으로 고생하며 고쳐질 희망이 없다고 느껴질 때 사람들은 우울해질 수 있다.
2)신경학적 또는 화학적 문제: 신경학적이나 화학적 불균형으로 고통 받는 사람은 우울증에 빠질 수 있다.
2. 정서적 고통
1)사랑하는 사람의 죽음과 상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마음에 충격적인 고통을 받아 감정적으로 마비될 수 있다. 고인과 가졌던 관계에 따라, 그들은 죄책감, 분노, 원한, 외로움, 혹은 다른 감정의 느낌으로 고통 받을 수 있다. 그들이 슬픔과 상실을 어찌할 수 없을 때 우울해질 수 있다. 상실로 인한 고통의 치유는 하나님과 함께하면 가능하다. 성경 읽기를 시작하고 슬픔과 아픔을 딛고 일어서고자 시도할 때, 치유를 경험할 수 있다.
2)상처 난 인간관계: 슬픔과 어긋난 인간관계에서의 상실을 어떻게 다룰지 모르는 사람은 종종 우울하게 된다.
3)무가치한 느낌: 사람이 오랜 기간을 무력감, 절망감, 실망, 지루함, 죄책감, 수치심, 엄격함, 혹은 자기 증오와 낙담함으로 고통을 겪게 될 때 우울증에 빠질 수 있다.
4)중독문제: 술이나 마약 같은 약물 남용으로 고통 받는 사람, 심지어 처방약일지라도 이를 잘못 사용하면 우울증과 잘못된 논리의 문을 열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사고와 마음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취약해지게 된다. 그것이 바로 중독이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정서적인 고통을 겪을 때 술과 마약으로 빠지기도 하는데, 이는 오직 치유를 더디게 할 뿐이다. 마약과 술의 영향에 놓였을 때, 사람들은 영적 억압에 놓이게 된다.
5)경제적 문제: 경제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사람들은 고민에 빠지게 되고, 어찌할 수 없다는 느낌에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6)타인의 거절: 사람에게는 사랑과 수용이 필요하다. 이따금 소중하게 생각하는 다른 사람, 특히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이런 취급을 받지 못할 때,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7)삶의 목적과 방향의 결여: 사람들이 충만한 삶을 누리는 법에 대한 확실한 목표가 없이 권태감을 느낄 때 우울해질 수 있다. 간혹 그 허전한 마음을 채우기 위해 물질, 사람, 일이나 혹은 술과 마약으로 채우려는 사람도 있다.
8)장기간의 극심한 스트레스와 학대 상황: 극심한 고통이나 전쟁, 구속, 자연재해, 가치 투쟁, 정신병, 혹은 학대와 같이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고통을 겪을 때, 사람들은 정서적, 정신적, 그리고 영적으로 지치게 될 뿐만 아니라 이에 따른 고통과 문제 및 그 상황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면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9)분노와 용서의 조절장애: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방법이나 분노를 어떻게 건설적으로 대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은 우울해질 수 있다.
10)자기애와 자기용서 결핍: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줄 모르거나 자존감이 결여되어서 잘 용서할 줄 모르는 사람 또한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3. 영적 고통
우울증은 영적인 고통이 원인일 수 있다. 삶에서 생기는 문제를 버거워 하고 감성적인 통증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은 영적인 고통에 더욱 취약하다. 영적인 고통은 뒤틀린 논리나 영적 억압에 의해 받게 된다.
영적 고통의 두 가지 원인
1)뒤틀린 논리
파괴적인 생각은 우리의 마음에서 시작되는데, 우리의 마음은 바로 영적인 전쟁터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혼란스러운 생각이 심어지고, 물을 먹고 자라서 영적인 고통과 괴롭힘의 감옥에 사람을 넣을 수 있는 곳이다. 파괴적인 생각에 더욱 심취하면 할수록 감성적이고 영적 혼란과 고통만 더해질 뿐이다.
하나님의 말씀과 상반되는 음성을 그 마음으로 듣게 된다. 사람들 마음에 가장 많이 열심을 내는 영은 절망하게 하는 영이다. 사람들이 도전을 받는 상황에 직면해 있을 때, 삶은 부질없으며 희망도 없다는 부정적인 생각이 그들을 감싸며 좌절하게 된다. 하지만 그 어느 때라도 하나님은 도전 받는 상황마다 이길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삶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인생 전반에 대한 평가 절하를 하므로 고통을 받는다. 이러한 음성은 우리의 마음속에서 들리는 생각의 소리일 수 있으나 들을 수 있는 음성일 때도 있다. 그런 음성은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하지 않고 기분을 우울하게 만들며 더불어 절망하게 한다. 이런 음성을 받아들일 때 그들은 절망, 슬픔, 분노, 격정, 무력감과 다른 많은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에 고정될 수 있다.
바울은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영적인 전쟁터인지 말하고 있다. “우리가 육체에 있어 행하나 육체대로 싸우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싸우는 병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진을 파하는 강력이라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고후10:3-5).
하나님의 도우심과 말씀의 처방전을 통해 정서적, 영적 고통으로부터 치유의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그러한 음성에 저항할 수 있고 하나님께서 권면해주시는 밝은 면을 볼 수 있다.
△뒤틀린 논리의 원천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영향을 받는데, 여섯 가지를 생각해본다. 다음은 절망의 영이 어떻게 우리의 마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1)우리가 자신을 평가 절하한다. 2)우리 가족 내에서 사람을 소중히 여기지 않거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도록 격려하지 않는 것을 보고 배운다. 3)파괴적인 사고는 초자연적인 발단을 가지고 있다. 악마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삶과 자신의 가치를 떨어뜨리기 위해 절망의 씨앗을 심는다. 4)문화와 미디어 또한 어느 특정 그룹의 사람들에게는 가치를 떨어뜨리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는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 삶의 가치를 떨어뜨리게 할 수 있다. 5)친구를 비롯한 우리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은 우리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6)종교적인 신념으로 사람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이를 이용해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10/05/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