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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예배ìžë“¤ì„ 위한 ê³ ì „ìŒì•…ì˜ ìž¬ 발견

ìœ¤ìž„ìƒ ëª©ì‚¬ 월드미션대학êµëŒ€í•™ì› ìŒì•…과장, í•™ìƒì²˜ìž¥

“ë¼í‹´ í…ìŠ¤íŠ¸ì— ì˜í•œ 레퀴엠과 ë¸ŒëžŒìŠ¤ì˜ ë…ì¼ ë ˆí€´ì— (Ein deutsches Requiem)ì„ ì¤‘ì‹¬ìœ¼ë¡œ” IV

 

ì´ì²˜ëŸ¼ ë¼í‹´ í…스트를 가지고 다양한 ë™ê¸°ë¡œ 만들어진 ë ˆí€´ì— ì€ ì „í†µì ìœ¼ë¡œ ì£½ì€ ì˜í˜¼ì„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연주용 예술 ìŒì•…ì´ë‹¤. ì´ ìž¥ë¥´ëŠ” 시대별로 ë›°ì–´ë‚œ 작곡ìžë“¤ì´ ê·¸ ì‹œëŒ€ì— ë‚˜íƒ€ë‚œ ì˜ˆìˆ ì  ê°€ì¹˜ì™€ ê¸°ìˆ ë“¤ì„ ì ‘ëª©í•´ í•©ì°½ìŒì•…ì„ ë§Œë“¤ì—ˆë‹¤. ì´ë¥¼ 통해 서양ìŒì•…ì‚¬ì— ìžˆì–´ í•©ì°½ìŒì•…ì˜ ë°œì „ì— í¬ê²Œ 기여하며 ì¢‹ì€ ìœ ì‚°ì„ ìž˜ 전수해 오고 있는 것ì´ë‹¤. 

아울러 í…스트 ì ì¸ ë©´ì—ì„œ 심íŒìžê°€ ë˜ì‹  하나님 ì•žì— ë„ˆë¬´ë‚˜ë„ ìž‘ì€ ì¸ê°„ì˜ ë‚˜ì•½í•¨ê³¼ 어리ì„ìŒì„ 토로하며 심íŒëŒ€ ì•žì— ì„  ì¸ê°„ì´ êµ¬ì›ì„ 호소하는 애절한 기ë„, 그리고 천국ì—ì„œì˜ ê¸°ì¨ì„ 그리는 가사들로 êµ¬ì„±ëœ ê²ƒìœ¼ë¡œ 본다.

ì´ë¥¼ 통해 역사ì ìœ¼ë¡œ ê·¸ 시대 ì‚¬ëžŒë“¤ì´ ì£½ì€ ìžë“¤ì˜ ì˜ì›í•œ 안ì‹ì„ ì• ë„하고 추모하며 드리려는 ì˜ë„ë¡œ ì´ ìŒì•…ì„ ë§Œë“¤ì—ˆì§€ë§Œ, ê·¸ ì´ë©´ì— 담긴 메시지는 ê·¸ 시대를 살아가는 예배ìžë“¤ì´ í•˜ë‚˜ë‹˜ì˜ ì‹¬íŒê³¼ 구ì›ì„ 기억하며 세ìƒì—ì„œ ìžì‹ ë“¤ì˜ ì‚¶ì„ ëŒì´í‚¤ê³  옷매무시를 ì •ëˆí•˜ê²Œ 하고 있다. ê²°êµ­ ì´ ìŒì•…ì´ ì£¼ë ¤ê³  하는 본질ì ì¸ ì˜ë¯¸ëŠ” 시대를 살아가는 예배ìžë“¤ì„ 향해 삶과 죽ìŒì— 대한 바른 ì˜ì‹ì„ ê°€ë¥´ì¹¨ì— ìžˆëŠ” 것ì´ë‹¤. 

 

2. ë¸ŒëžŒìŠ¤ì˜ ë…ì¼ ë ˆí€´ì— (Johanas Brahms, 1833-1897, Ein Deutsches Requiem, Op 40)

 

ë¸ŒëžŒìŠ¤ì˜ ì‚¶ 

 

브람스는 1833ë…„ ë…ì¼ ë¶ë¶€ 항구ë„ì‹œ 함부르í¬(Hamburg)ì—ì„œ 아버지 요한 ì œì´ì½¥ 브람스(Johann Jakob Brahm,1806-1872)와 엄마 í¬ë¦¬ìŠ¤í‹°ë‚˜ 브람스(johanna Henrika Christiana Nissen Brahms(1789-1865)ì‚¬ì´ ì—ì„œ 태어났다. ë”블베ì´ìŠ¤ 주ìžì¸ ì•„ë²„ì§€ì˜ ìŒì•…ì  ì˜í–¥ì„ 받았고 루터란 êµíšŒ ì‹ ìžì¸ ë¶€ëª¨ì˜ ì‹ ì•™ìœ¼ë¡œ 유년시절부터 ì‹ ì•™ì ìœ¼ë¡œ ìžëž€ 브람스였지만 ìƒí™œì€ 늘 가난으로 찌들어 살았다. 

그러한 ê°€ìš´ë° ê·¸ëŠ” ì‹ ì•™ì˜ íž˜ìœ¼ë¡œ ê°€ë‚œì„ ê·¹ë³µí•˜ë©° ìžì‹ ì˜ ìŒì•… 세계를 차근차근 준비하였다. 그는 ì „ ìƒì•  ë™ì•ˆ 루터란 ì„±ê²½ì„ ëŠ˜ ê³ì— ë‘ê³  íƒë…하였다고 한다. í›„ì— ë¸ŒëžŒìŠ¤ê°€ ì„±ì•…ê³¡ì„ ìž‘ê³¡í•˜ë©´ì„œ 성경ì—ì„œ ê°€ì‚¬ë“¤ì„ ë°œì·Œí•œ ê²ƒì€ ê²°ì½” ìš°ì—°ì´ ì•„ë‹ˆì—ˆë‹¤. ê·¸ì˜ ë‚˜ì´ 20세 ë•Œ ìŒì•… ì¸ìƒì— í° ì „í™˜ì´ ë˜ëŠ” 계기를 맞았다. 당대 ìµœê³ ì˜ ìž‘ê³¡ê°€ìš” í”¼ì•„ë‹ˆìŠ¤íŠ¸ì˜€ë˜ ë¡œë²„íŠ¸ 슈만(Robert Schumann,1810-1856) ê³¼ ê·¸ì˜ ì•„ë‚´ í´ë¼ë¼ 슈만(Clara Schumann, 1819-1896)ì„ ë§Œë‚˜ê²Œ ë˜ì—ˆë‹¤. 

브람스가 19ì‚´ì— ì¼ë˜ ìžì‹ ì˜ 곡 C Major Sonata를 슈만ì—게 ë“¤ë ¤ì£¼ìž í¬ê²Œ ê°ë™í•œ ìŠˆë§Œì´ ìžì‹ ì´ 발행하고 있는 ìŒì•… 간행물 “Die Neue Zeitschrift Fur Musik”ì— “Neue Bahnen, 새로운 길”ì´ëž€ 제목으로 브람스를 극찬하며 천재ìŒì•…ê°€ì˜ ì¶œí˜„ì„ ì†Œê°œí–ˆë‹¤. ì´ê²ƒì´ 계기가 ë˜ì–´ 브람스는 세ìƒì— 알려지게 ë˜ì—ˆê³  ë˜í•œ ì´í›„ ìŠˆë§Œì˜ ì§‘ì— ë¨¸ë¬¼ë©´ì„œ ë§Žì€ ë„ì›€ì„ ë°›ê²Œ ë˜ì—ˆë‹¤. ì´í›„ ìŠˆë§Œì˜ ê°‘ìž‘ìŠ¤ëŸ¬ìš´ 정신병, ìžì‚´, ë³‘ì› ìž…ì›, 급기야 사ë§ì— ì´ë¥´ê²Œ ë˜ì—ˆëŠ”ë° ì´ ë•Œì˜ ëª¨ë“  ë’·ë°”ë¼ì§€ë¥¼ 브람스가 하게 ë˜ì—ˆê³  ê·¸ê²ƒì´ ê³„ê¸°ê°€ ë˜ì–´ í‰ìƒ ìŠˆë§Œì˜ ì•„ë‚´ í´ë¼ë¼ì™€ ê¹Šì€ ìš°ì •ê³¼ ì‚¬ëž‘ì„ ë‚˜ëˆ„ì—ˆë‹¤.

 

작곡 ë™ê¸° ë° íŠ¹ì§• 

 

1865ë…„ 2ì›” 2ì¼, 브람스는 ë™ìƒ 프리츠로부터 "어머니를 다시 한번 ë³´ê³  싶으면 즉시 오세요"ë¼ëŠ” 긴급 전보를 받았다. 76ì„¸ì˜ ì–´ë¨¸ë‹ˆ í¬ë¦¬ìŠ¤í‹°ë‚˜ 브람스가 뇌졸중으로 쓰러졌다는 ë‚´ìš©ì´ì—ˆë‹¤. 브람스는 비엔나ì—ì„œ 서둘러 어머니를 찾아갔지만, 함부르í¬ì— ë„ì°©í–ˆì„ ë•ŒëŠ” ì´ë¯¸ 세ìƒì„ ë– ë‚œ 뒤였다. í¬ë¦¬ìŠ¤í‹°ë‚˜ ë¸ŒëžŒìŠ¤ì˜ ì‚¶ì€ ì‰½ì§€ 않았다. 12ì‚´ì— ìž¬ë´‰ì‚¬ë¡œ ì¼í•˜ê¸° 시작한 그녀는 41ì‚´ì—야 ë¸ŒëžŒìŠ¤ì˜ ì•„ë²„ì§€ 요한 제야콥(17ì‚´ í›„ë°°ì¸ ê°€ë‚œí•œ ìŒì•…ê°€)ê³¼ 결혼했다. 34ë…„ 후 결혼 ìƒí™œì€ ì•…í™”ë˜ì—ˆê³  ë‚¨íŽ¸ì€ 1864ë…„ 그녀를 떠났다. ë¶€ëª¨ë‹˜ì„ ëª¨ë‘ ì‚¬ëž‘í–ˆë˜ ë¸ŒëžŒìŠ¤ëŠ” ë‘ ì‚¬ëžŒì„ í™”í•´ì‹œí‚¤ë ¤ê³  노력했지만, ì†Œìš©ì´ ì—†ì—ˆë‹¤. ìƒì‹¤ê°ì€ 작곡가ì—게 í° ì˜í–¥ì„ 미쳤다. 

ì´ëŸ° ì–´ë¨¸ë‹ˆì˜ ì£½ìŒì´, ì´ ìž‘í’ˆì˜ ì§ì ‘ì ì¸ 촉매제가 ë˜ì—ˆë‹¤. 하지만, ì´ ìž‘í’ˆì— ëŒ€í•œ ì•„ì´ë””어는 ì´ë¯¸ 9ë…„ ì „ ê·¸ì˜ ìŠ¤ìŠ¹ì¸ ìŠˆë§Œì´ ì‚¬ë§í•œ í›„ì¸ 1857ë…„ 시작ë˜ì—ˆë‹¤. ì´í›„ 1867ë…„ 세곡(1-3번)ì„ ê°€ì§€ê³  ì´ˆì—°ì„ í•˜ì˜€ê³ , ì´ë“¬í•´ì— 여섯 곡(5번 제외)으로 연주한 ì´í›„ 1869ë…„ì— 5ë²ˆì„ ë”하여 ì´ 7ê³¡ì˜ ì™„ì„±ëœ ê³¡ì„ ê°€ì§€ê³  ì´ˆì—°ì„ í•˜ê²Œ ë˜ì—ˆë‹¤. 

브람스는 ê·¸ë™ì•ˆì˜ 레퀴엠 ìž¥ë¥´ì˜ ê´€í–‰ì„ ê¹¨ëœ¨ë¦¬ê³  í˜ì‹ ì ìœ¼ë¡œ 새로운 레퀴엠 장르를 확립하여 개신êµ(Protestant)ì˜ ë ˆí€´ì— ì´ë¼ëŠ” 타ì´í‹€ì„ í•œ 유ì¼í•œ 작곡가ì´ë‹¤. ì´ê²ƒì´ ê°œì‹ êµ ë ˆí€´ì— ì´ë¼ 명명하게 ëœ ê²ƒì´ë‹¤.

ë¸ŒëžŒìŠ¤ì˜ ë ˆí€´ì— ì€ ëª¨ë“  관습ì ì¸ ê·œì¹™ì„ ì œì³ë‘ê³  유한한 ì‚¶ì„ ì‚¬ëŠ” ì¸ìƒì´ 무한하신 하나님 ì•žì— ìŠ¬í””ê³¼ í¬ë§ì— 대한 심오하고 지극히 ê°œì¸ì ì¸ ì§„ìˆ ì„ ì „ê°œí•´ 나갔다. 그가 사용하는 í…스트는 ë¼í‹´ì–´ê°€ ì•„ë‹Œ ë…ì¼ì–´ë¥¼ ì‚¬ìš©í•˜ì˜€ëŠ”ë° ë¸ŒëžŒìŠ¤ëŠ” ë¼í‹´ì–´ê°€ ë” ì´ìƒ 살아있는 언어가 아니며, ì´ëŠ” 청중ì—게 ë” ì´ìƒ ê°œì¸ì ì´ê³  살아있는 ì˜ë¯¸ê°€ 없다고 ìƒê°í–ˆë‹¤. 그는 ì´ë ‡ê²Œ ë ˆí€´ì— ì˜ ì „í†µì ì¸ 단어를 ë²„ë¦¼ìœ¼ë¡œì¨ êµë¦¬ë‚˜ êµíŒŒì˜ 문제ì—ì„œ 최대한 벗어나기 위해 ì°½ì¡°ì˜ í‹€ì„ ë„“í˜”ë‹¤. 그래서 브람스 ìžì‹ ì´ ì§ì ‘ ì„±ê²½ì˜ êµ¬ì•½ê³¼ 신약ì—ì„œ 발췌한 새로운 í…스트를 대입시키게 ëœ ê²ƒì´ë‹¤. ì´ê²ƒì„ 통해 그는 ì˜ì‹ì„ 제시하는 ê²ƒì´ ì•„ë‹ˆë¼ ìƒì‹¤, 슬픔, í¬ë§ì˜ ë¬¸ì œì— ëŒ€í•´ 청중ì—게 ì§ì ‘ì ìœ¼ë¡œ ì´ì•¼ê¸°í•˜ê³  싶었다.

To be continued.

yoon@wmu.edu

09.28.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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