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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신êµ(Protestant) ê´€ì ì—ì„œ ë°”ë¼ë³¸ 레퀴엠(Requiem) ì— ëŒ€í•œ ì´í•´ (3)

윤ì„ìƒ ëª©ì‚¬ 월드미션대학êµëŒ€í•™ì› ìŒì•…ê³¼ì¥, í•™ìƒì²˜ì¥

“브ëŒìŠ¤(Johannes  Brahms)ì˜ ë…ì¼ ë ˆí€´ì— ì„ ì¤‘ì‹¬ìœ¼ë¡œ” III

 

ë‘ ë²ˆì§¸ëŠ” ê°™ì€ ê°€ì‚¬ë¥¼ 가지고 ê³¡ì„ ì¼ì§€ë§Œ, ì비로운 í•˜ë‚˜ë‹˜ì´ ì£½ì€ ì´ë¥¼ 받아들ì´ë©° 위로와 í‰ì•ˆ, ì˜ì  í•´ë°©ì´ë¼ëŠ” ê°œë…ì— ë” ì´ˆì ì„ ë§ì¶”ì–´ ê³¡ì„ ì“´ ì‘í’ˆë“¤ì´ ìˆë‹¤. ì´ë“¤ì€ 낭만 후기 ì‘곡가들로서 가브리엘 í¬ë ˆ(Gabriel Faure, 1845-1924)ì˜ Requiem in D minor, Op 48ê³¼ 모리스 뒤플레(Maurice Durufle,1902-1986)ì˜ Requiem Op.9를 들 수 ìˆë‹¤.

(1) 가브리엘 í¬ë ˆ(Gabriel Faure, 1845-1924)ì˜ Requiem in D minor

í¬ë ˆê°€ ì´ ì‘í’ˆì„ ì“°ê²Œ ëœ ë™ê¸°ê°€ 확실치 않지만 1885ë…„ ì•„ë²„ì§€ì˜ ì£½ìŒê³¼ 2ë…„ í›„ì¸ 1887ë…„ 새해 ì „ì•¼ì— ì–´ë¨¸ë‹ˆê°€ ëŒì•„가신 ê²ƒì´ ê³„ê¸°ê°€ ë˜ì—ˆì„ ê°€ëŠ¥ì„±ì´ ìˆë‹¤. 1890ì— ì˜¤ëŠ˜ì˜ ê³¡ìœ¼ë¡œ 완성ë˜ì—ˆë‹¤.

ì´ ê³¡ì€ ê¹Šì€ ì‹ ì•™ì¸ì„ ë°˜ì˜í•˜ë“¯ ì˜ì„±ì´ 물씬 í’기는 ì„ ìœ¨ì´ ë‹ë³´ì¸ë‹¤. 프ë‘ìŠ¤ì˜ ì„œì •ì„±ì´ ë„˜ì¹˜ê³  화성ì´ë‚˜ 악기 í¸ì„±ë„ êµíšŒìŒì•…ì˜ ì „ë¡€ì— ì˜ ì–´ìš¸ë¦¬ëŠ” ì˜ˆìˆ ì  ê¹Šì€ ê°ë™ì„ 준다. ì „í†µì  ì–´ë‘ì›€ì˜ ìƒ‰ì±„ë¥¼ ë ê¸°ë³´ë‹¤ ë°ê³  화려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그려낸 ê²ƒì´ íŠ¹ì§•ì´ë‹¤.

(2) 모리스 뒤플레(Maurice Durufle, 1902-1986)ì˜ Requiem Op.9

뒤플레가 ë‚¨ê²¨ë†“ì€ ì‘í’ˆ 중 ìµœê³ ì˜ ì‘품으로 ì•„ë²„ì§€ì˜ ì£½ìŒì„ ì• ë„하기 위해 ê³¡ì„ ì¼ë‹¤. ì´ ê³¡ì€ ê³¡ 전체를 그레고리안 ì„ ìœ¨ì˜ êµíšŒ ì„ ë²•ì„ ì¤‘ì‹¬ìœ¼ë¡œ ì“°ë©´ì„œ ì „í˜•ì  ì‹ ê³ ì „ì£¼ì˜ ì‘곡ì 면모를 보게 ëœë‹¤. ê·¹ì ì¸ 효과를 내는 "ì§„ë…¸ì˜ ë‚ "(Dies irae)ì„ ìƒëµí•˜ê³  "ì¸ì하신 주 예수여"(Pie Jesu)와 "천국으로"(In paradisum)를 삽ì…시켜 ì–´ë‘ìš´ ëŠë‚Œì´ ì•„ë‹Œ í‰ì˜¨í•¨ì„ 표현했다.

세 번째는 ì‘곡가가 기존 ë¼í‹´ 가사 ì´ì™¸ì— 다른 가사를 추가하여 ê·¸ ì˜ë¯¸ë¥¼ 부여하는 방법으로 벤ì민 브리튼(Benjamin Britten, 1913-1976)ì´ ì“´ ì „ìŸ ë ˆí€´ì— (War Requiem, Op.66) ì„ í†µí•´ì„œ ë³¼ 수 ìˆë‹¤.

그는 특정한 í•œ 사ëŒì˜ ì£½ì€ ì˜í˜¼ì„ 위로한다기보다 ì „ìŸì—ì„œ í¬ìƒë‹¹í•œ ë¬´ëª…ì˜ ì „ì‚¬ìë“¤ì„ ìœ„ë¡œí•˜ê³  세계í‰í™”를 ì—¼ì›í•˜ëŠ” ê°ˆë§ì„ ê°–ê³  ê³¡ì„ ì“°ê²Œ ë˜ì—ˆë‹¤. 보다 근본ì ì¸ ë™ê¸°ëŠ” ì œ2ì°¨ 세계대전 당시 í­ê²©ìœ¼ë¡œ 14세기 ê±´ì¶•ë¬¼ì´ íŒŒê´´ëœ í›„ 새로 지어진 코벤트리 대성당(Coventry Cathedral)ì˜ ë´‰í—Œì„ ê¸°ë…하기 위해 ìœ„ì´‰ëœ ì‘품으로 1962ë…„ 1ì›”ì— ì‘ê³¡ì´ ì™„ì„±ë˜ì—ˆê³  그해 5ì›” 30ì¼ì— ì´ˆì—°ëœ ê³¡ì´ë‹¤

ë¸Œë¦¬íŠ¼ì€ ì˜ì‹í™”ëœ ë¼í‹´ì–´ í…ìŠ¤íŠ¸ì— ê¹Šì€ ì˜ë¯¸ë¥¼ 부여하고 ì „ìŸì˜ ì°¸ìƒì„ í­ë„“게 진술하기 위해 윌프레드 오웬스(Walfred Owen, 1893-1918) ì˜ ì „ìŸ ì‹œë¥¼ 첨가했다. ì´ë¥¼ 통해 ì „í˜•ì  ë¼í‹´ í…ìŠ¤íŠ¸ì— ê¸°ì´ˆë¥¼ ë‘ê³  ì˜ì–´ í…스트를 부분ì ìœ¼ë¡œ ë”하게 ë˜ì—ˆë‹¤. 

 

3)í…ìŠ¤íŠ¸ì— ëŒ€í•œ ì´í•´ 

ë ˆí€´ì— ì— ì‚¬ìš©ëœ ë¼í‹´ í…스트는 ì¼ë°˜ì  미사 형ì‹ì— 토대를 ë‘ê³  ìˆë‹¤. ì—¬ê¸°ì— ì£½ì€ìë“¤ì„ í•˜ë‚˜ë‹˜ì˜ ì비로 구ì›í•´ 주실 ê²ƒì„ ì•„ë¢°ëŠ” ê²ƒì´ ì¤‘ì‹¬ì´ ë˜ì–´ 구체ì ìœ¼ë¡œ ì¸ê°„ë“¤ì´ ì‹¬íŒì˜ ë‘려움ì—ì„œ 출발하여 ì²œêµ­ì˜ ì†Œë§ì„ 꿈꾸게 하는 과정으로 길게 ì „ê°œë˜ì–´ ìˆë‹¤. ì‘곡ìë“¤ì€ ëª¨ë“  í…스트를 사용하여 ì‘í’ˆì„ ì“°ì§€ ì•Šê³  ì‘í’ˆì˜ ì„±ê²©ì— ë”°ë¼ ë¶€ë¶„ì ìœ¼ë¡œ í…스트를 빼고 ê±°ê¸°ì— ê³¡ì„ ë¶™ì´ê²Œ ë˜ì—ˆë‹¤. ì „ì²´ ì—´ ë‘ ë¶€ë¶„ìœ¼ë¡œ í…스트가 í¼ì³ì§€ëŠ”ë° í•„ì는 ì´ë¥¼ 아홉 ê°œ 부분으로 축약, 구성하여 설명하려 한다. 

(1) ì…당송, 키리ì—, ì‘답송, 트ë½íˆ¬ìŠ¤ (Introitus, Kyrie, Gradual, Tractus) - 모든 ì‘ê³¡ê°€ë“¤ì´ ì‚¬ìš©í•˜ëŠ” í…스트로 ì²˜ìŒ ì‹œì‘ì— ì˜ì›í•œ 안ì‹ì„ ì„ í¬í•˜ëŠ” 레퀴엠 가사를 담는다. ì´ì–´ ì¼ë°˜ 미사통ìƒë¬¸ í‚¤ë¦¬ì— ‘주여 우리를 불ìŒíˆ 여기소서, 그리스ë„ì—¬ 우리를 불ìŒíˆ 여기소서’를 넣어 ì¼ë°˜ì  미사 ì–‘ì‹ì„ 나타낸다. 세 번째로 ì‘ë‹µì†¡ì´ ë‚˜íƒ€ë‚˜ ì˜ì›í•œ 안ì‹ì„ 다시 한번 ì„ í¬í•œë‹¤. 그리고 마지막으로 종결하며 레퀴엠ì—ì„œ 사용하지 않는 ì•Œë ë£¨ì•¼ 대신, 주님께 용서를 구하는 (Forgive O Lord) í…스트로 마무리하게 ëœë‹¤. 

(2) 부ì†ê°€(Sequentia) - 부ì†ê°€ë¼ê³  하는 시퀀스는 심íŒì˜ ë‚ ì„ ì£¼ì œë¡œ 죽ìŒì˜ ë‘려움과 ê³µí¬, ì¸ê°„ì˜ ë‚˜ì•½í•¨ ì†ì— 구ì›ì„ 사모하는 기ë„ë¡œ ì´ 19ê°œì˜ ë‚´ìš©ì„ ë‹´ì•„ë‚´ì—ˆë‹¤. 요약하면 ì´ë‚ ì€ ë¶„ë…¸ì˜ ë‚ ë¡œ ì‹œì‘하여 ë‚˜íŒ”ì„ ë¶ˆë©° 심íŒì„ 알리는 ì¥ë©´, 죽ìŒì˜ ê³µí¬, 심íŒì˜ ë‚ ì— ì „ëŠ¥ì˜ ì™• ì•ì—서는 ë‘려움, ë³µìŒì˜ 주체가 ë˜ì‹œëŠ” 주님 ì•ì— ì비를 구하는 기ë„, 죄책ê°ì˜ ë‘려움, 무ë¦ì„ 꿇고 기ë„하며 í˜ë¦¬ëŠ” 눈물, 등으로 ì—°ê²°ë˜ë‹¤ê°€ 마지막으로 그러므로 ‘하나님ì´ì—¬ ì´ ì‚¬ëŒì„ 살려주소서’ë¼ëŠ” 기ë„ë¡œ 종결하게 ëœë‹¤. ì‘곡ìë“¤ì€ ì´ ì‹œí€€ìŠ¤ë¥¼ 부분ì ìœ¼ë¡œ 사용하게 ëœë‹¤. 하지만 í¬ë ˆë‚˜ 뒤플레는 아예 사용하지 않았다. 

(3) 봉헌송(Offertorium) - 전통ì ì¸ 미사 고유문으로 ‘ì˜ê´‘ì˜ ì™• ë˜ì‹  예수 그리스ë„, 그리고 주님께 찬양으로 ì˜ê´‘ ëŒë¦½ë‹ˆë‹¤’ë¼ëŠ” 가사로 ë² ë¥´ë””ì˜ ë ˆí€´ì— ì—ì„œ 네 ëª…ì˜ ì†”ë¡œì´ìŠ¤íŠ¸ ë§Œì„ ë“±ì¥ì‹œì¼œ ì´ ë¶€ë¶„ 가사 전체를 소화해 낸 ê²ƒì´ íŠ¹ì§•ì´ë‹¤.

(4) 거룩, ë³µ ìˆìœ¼ë¦¬ë¼(Sanctus, Benedictus) - 전형ì ì¸ 미사 통ìƒë¬¸ì—ì„œ 나타나는 형ì‹ìœ¼ë¡œ “거룩, ë†’ì€ ê³³ì— í˜¸ì‚°ë‚˜, ë³µ ìˆìœ¼ë¦¬ë¼" ë¼ëŠ” 가사로 ì „ê°œë˜ë©° 대게 모든 ë ˆí€´ì— ì„ ì“´ ì‘ê³¡ê°€ë“¤ì€ ëŒ€ê²Œ ì´ ë¶€ë¶„ì€ í™”ë ¤í•œ 푸가 형태로 ê³¡ì„ ì“°ê²Œ ëœë‹¤. 

(5) í•˜ë‚˜ë‹˜ì˜ ì–´ë¦°ì–‘( Agnus Dei) - 미사통ìƒë¬¸ìœ¼ë¡œ "ì„¸ìƒ ì£„ë¥¼ 지고 가는 í•˜ë‚˜ë‹˜ì˜ ì–´ë¦°ì–‘"ì˜ ê°€ì‚¬ë¥¼ ê°–ê³  ìˆìœ¼ë©° ì¼ë°˜ì ìœ¼ë¡œ ë¯¸ì‚¬ì˜ ê°€ì¥ ë§ˆì§€ë§‰ 부분으로 불리게 ë˜ì§€ë§Œ 레퀴엠ì—서는 중 í›„ë°˜ë¶€ì— ë‚˜íƒ€ë‚˜ê²Œ ëœë‹¤. 

(6) 성찬ì‹(Lux Aeterna) - 레퀴엠 미사 ê°€ìš´ë° ì„±ì°¬ì‹ì„ 알리는 전주곡으로 주님께서 ì˜ì›í•œ 빛으로 그들ì—게 비추게 하소서 ë¼ëŠ” í…스트를 ë‹´ê³  ìˆë‹¤. 

(7) ìë¹„ì˜ ì˜ˆìˆ˜(Pie Jesu) - ë ˆí€´ì— ì— ì‚¬ìš©ë˜ëŠ” 중요한 모텟 í˜•íƒœì˜ ìŒì•…으로 만들어지며 ì비로운 예수여 저들ì—게 안ì‹ì„ í—ˆë½í•˜ì†Œì„œ ë¼ëŠ” í…스트를 가지고 ìˆìœ¼ë©° ë³´í¸ì ìœ¼ë¡œ ì‘ê³¡ê°€ë“¤ì€ ì†Œí”„ë¼ë…¸ 솔로로 아름답고 서정ì ì¸ 멜로디를 만들거나 소프ë¼ë…¸ 솔로와 í•©ì°½ì„ ëŒ€ë¹„ì‹œì¼œ 대화체 형ì‹ìœ¼ë¡œ í…스트를 전개한다. í¬ë ˆë‚˜. 뒤플레가 ì‘곡한 ì´ ê³¡ë“¤ì€ ì•„ì£¼ 아름다운 멜로디를 구사하여 ë ˆí€´ì— ì˜ ë¬´ê±°ì›€ì„ ì†Œë§ê³¼ 기ì¨ìœ¼ë¡œ 전환 시키게 하였다. 

(8) ì‘답송(Libera me) - 대체ì ìœ¼ë¡œ ë ˆí€´ì— ì˜ ê°€ì¥ ë§ˆìë§‰ì— ë†“ì´ëŠ” 부분으로 ì´ê²ƒì€ 가톨릭 êµíšŒì˜ 사제실ì—ì„œ 부르는 ì‘답송으로, ì£½ì€ ì를 위한 ì‚¬ì£„ì˜ ì˜ˆì‹ì¸ 진혼 미사 ì§í›„와 ë§¤ì¥ ì „ ê´€ 옆ì—ì„œ ì£½ì€ ì를 위해 기ë„하는 예ì‹ì´ë‹¤. í…스트는 "주여, 저를 구하소서" ë¼ëŠ” 외침으로 ì‹œì‘ë˜ë©° 긴 푸가 형태로 ìŒì•…ì  í™”ë ¤í•¨ ì†ì— ìŒì•…ì˜ ì¢…ê²°ì„ ë§ì´í•˜ê²Œ ëœë‹¤.

(9) 후주(In Paradisum) - ë ˆí€´ì— ì˜ í›„ì£¼ 부분으로 ì주 사용ë˜ì§€ 않으나 ê°€ì‚¬ì˜ ë‚´ìš©ì€" ì²œì‚¬ë“¤ì´ ë‹¹ì‹ ì„ ì²œêµ­ìœ¼ë¡œ ì¸ë„하고 ê·¸ë“¤ì´ í•©ì°½ìœ¼ë¡œ ë§ì´í•˜ê¸°ë¥¼ ë°”ë니다"ë¼ëŠ” í…스트로 ë˜ì–´ ìˆë‹¤.  To be continued.

yoon@wmu.edu

 

09.14.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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