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신êµ(Protestant) ê´€ì ì—ì„œ ë°”ë¼ë³¸ 레퀴엠(Requiem) ì— ëŒ€í•œ ì´í•´ (1)

“브람스(Johannes Brahms)ì˜ ë…ì¼ ë ˆí€´ì— ì„ ì¤‘ì‹¬ìœ¼ë¡œâ€

본지ì—서는 ì¼ë°˜ì ì¸ ë ˆí€´ì— ì— ëŒ€í•œ ì´í•´ë¥¼ ë•ê¸°ìœ„í•´ ìœ¤ìž„ìƒ êµìˆ˜ì˜ 소논문 “개신êµ(Protestant) ê´€ì ì—ì„œ ë°”ë¼ë³¸ 레퀴엠(Requiem) – 브람스(Johannes Bfrahmsì˜ ë…ì¼ ë ˆí€´ì— (Ein Deutsches Requiem, Op 45)ì„ ì¤‘ì‹¬ìœ¼ë¡œâ€ì˜ ê¸€ì„ 6íšŒì— ê±¸ì³ì„œ ì—°ìž¬í•˜ê³ ìž í•œë‹¤. <íŽ¸ì§‘ìž ì£¼> 개요 (Abstract) 우리ì—게 있어 죽ìŒì€ 여전히 ë‘렵고 그냥 ì• ì¨ ì™¸ë©´í•˜ê³  ì‹¶ì€ ì‚¬ì‹¤ì´ì§€ë§Œ í•œ ë²ˆì¯¤ì€ ì§„ì§€í•˜ê²Œ ìƒê°í•´ì•¼ í•  ì¼ì´ë‹¤. ê·¸ê²ƒì€ ëˆ„êµ¬ì—게나 분명히 거처 가게 ë˜ëŠ” ì¼ì´ê¸° 때문ì´ë‹¤. 그래서 지혜로운 ì‚¬ëžŒì€ ìž¥ë¡€ì‹ì„ 간다는 ë§ì´ 있다. 장례ì‹ì„ 가면 ìžì‹ ì˜ 지난 ì‚¶ì„ ëŒì´ì¼œ ë³´ê³  ì•žìœ¼ë¡œì˜ ì‚¶ì„ ì–´ë–»ê²Œ ì‚´ì•„ 내야 할지 í° êµí›ˆì„ 받게 하는 ì‹œê°„ì´ ë˜ê¸° 때문ì´ë‹¤. ìŒì•…ì„ í†µí•´ ì´ëŸ¬í•œ 삶과 죽ìŒì— 대한 ê¹Šì€ ë‚´ë©´ì„ ê´€ì°°í•˜ë©° ì˜¤ëŠ˜ì˜ ì‚¶ì„ ì •ëˆí•´ ë³¼ 수 있는 ìž‘í’ˆì´ ìžˆë‹¤. ì´ê²ƒì´ 바로 ì—­ì„¤ì˜ ì¶•ë³µìœ¼ë¡œ 시작하며 전개해 가는 브람스 (Johannes Brahms, 1833-1897)ì˜ ë…ì¼ ë ˆí€´ì— (Ein Deutsches Requiem, Op 45)ì´ë‹¤. í•„ìžëŠ” ì´ ìž‘í’ˆì„ ì—°ì£¼í•˜ê¸° 위해 ì¤€ë¹„í•˜ë˜ ê²ƒì´ ê³„ê¸°ê°€ ë˜ì–´ 개신êµ(Protestant) 예배ìžë“¤ì—게 레퀴엠 ìž¥ë¥´ì— ëŒ€í•œ 바른 ì´í•´ê°€ í•„ìš”í•¨ì„ ëŠë¼ê²Œ ë˜ì—ˆë‹¤. 전통ì ìœ¼ë¡œ 레퀴엠(Requiem)ì´ë¼ëŠ” 장르는 ì˜ˆìˆ˜ë‹˜ì˜ ìµœí›„ì˜ ë§Œì°¬ ì´í›„ì— ìžì—°ìŠ¤ëŸ½ê²Œ 나타난 것ì´ì§€ë§Œ 중세 í›„ê¸°ì— ë‹¤ì„±ìŒì•…으로 만들어지면서 êµíšŒ 예전과 ë”불어 공연예술로 보급ë˜ì–´ 대중화가 ë˜ì—ˆë‹¤. ë ˆí€´ì— ì€ ì£½ì€ ìžë“¤ì„ 위해 드리는 미사로서 í•˜ë‚˜ë‹˜ì´ ê·¸ë“¤ì˜ ì˜í˜¼ì„ 받아주시기를 기ë„하며 드리는 ìŒì•… 예배 형ì‹ì˜ 미사ì´ë‹¤. 하지만 ë¸ŒëžŒìŠ¤ì˜ ë ˆí€´ì— ì€ ì „í†µì ì¸ ì´ ê´€ë…ì„ ê¹¨ê³  ì‚° ìžë“¤ì„ 위한 메시지를 ë‹´ê³  있다. 유한한 ì‚¶ì„ ì‚¬ëŠ” ìš°ë¦¬ë“¤ì˜ ì‚¶ì˜ ì—¬ì •ê°€ìš´ë° ë¬´í•œí•˜ì‹  하나님 ì•žì— ì§„ì§€í•˜ê²Œ 삶과 죽ìŒì„ 질문하게 ëœë‹¤. ì´ ê³¼ì •ì„ í†µí•´ í•˜ë‚˜ë‹˜ì˜ ì—­ì„¤ì˜ ì¶•ë³µ, 진정한 위로와 소ë§ì„ 발견하게 ëœë‹¤. ë¸ŒëžŒìŠ¤ì˜ ìŒì•… ì„ ìœ¨ì€ ê·¸ê²ƒì„ ë‹´ì•„ë‚´ê¸°ì—, 충분한 ì˜ì„±ê³¼ ìŒì•…ì˜ ê¹Šì´ê°€ 심겨 ìžˆê¸°ì— ê·¸ê²ƒì´ ê°€ëŠ¥í•œ 것ì´ë‹¤. “신ë…ì˜ ë³¸ì§ˆì´ ë¬´ì—‡ì´ë“ , ë§Žì€ ì‚¬ëžŒë“¤ì€ ì£½ì€ ìžì˜ ì˜í˜¼ì„ 위해 기ë„하는 전통ì ì¸ 레퀴엠과는 달리 ì‚° ìžì—게 위로를 주는 ë° ë” ê´€ì‹¬ì´ ìžˆë‹¤. ê·¸ë ‡ê¸°ì— ë‚˜ëŠ” ê¸°êº¼ì´ 'ë…ì¼ì¸'ì„ ìƒëžµí•˜ê³  'ì¸ë¥˜ì˜'ë¼ê³  간단히 ì“°ê³  싶다.†위 ë§ì€ 브람스 ìžì‹ ì´ ë…ì¼ ë ˆí€´ì— ì„ ìž‘ê³¡í•˜ë©° ì“´ 것으로 ì´ ê³¡ì„ í†µí•´ 그는 종êµì  ì‹ ë…ì´ë‚˜ 배경과 ê´€ê³„ì—†ì´ ìˆœë¡€ìžì˜ ê¸¸ì„ ê±·ê³  있는 모든 사람ì—게 위로를 주고 싶었ìŒì„ 암시한다. í•„ìžëŠ” ë¸ŒëžŒìŠ¤ì˜ ê·¸ ì •ì‹ ì„ ì´ì–´ë°›ì•„ 오늘날 서로 다른 ì´ë…ì„ ê°–ê³  ì›ìˆ˜ê°€ ë˜ì–´ ì „ìŸì˜ 고통 ì†ì— 있는 민족들ì—게 ë˜ ì¢…êµì  ì´í•´ì™€ êµë¦¬ê°€ 서로 다른 사람들ì—게ë¼ë„ ë˜‘ê°™ì´ ë¸ŒëžŒìŠ¤ì˜ ì„ ìœ¨ì— ë‹´ê¸´ ìœ„ë¡œì˜ ë©”ì‹œì§€ë¥¼ 알리고 싶다. 서론 (Introduction) 중세 후기 ì´í›„부터 ë§Žì€ ìž‘ê³¡ê°€ë“¤ì´ ê·¸ ì‹œëŒ€ì˜ ì¡°ë¥˜ì— ë§žëŠ” 레퀴엠 장르를 발전시켜 왔다. 서로 다른 ì ‘ê·¼ ë°©ë²•ë“¤ì„ ê°€ì§€ê³  ìž‘ê³¡ì„ í•˜ë‹ˆ 서로 다른 것처럼 ë³´ì´ì§€ë§Œ ê²°êµ­, ì£½ì€ ìžë“¤ì„ 위해 ì“´ 종êµì  ë“œë¼ë§ˆì— ì¤‘ì‹¬ì„ ë‘”ë‹¤ëŠ” 공통ì ì´ 있다. 즉 ì£½ì€ ìžë¥¼ 위한, 그리고 ì£½ì€ ìžì— 관한 ì˜ì‹ì´ë‹¤. ì´ì— 반해 브람스가 ì“´ (Johannes Brahms, 1833-1897) ë…ì¼ ë ˆí€´ì— (Ein Deutsches Requiem, Op 45)ì€ ë³¸ì§ˆì ì¸ 목ì ì´ ì‚° ìžë“¤ì—게 있었다. 그가 ìž‘í’ˆì„ ì“°ê²Œ ëœ ë™ê¸°ëŠ” 물론 다른 작곡가들처럼 ì£½ì€ ìžë“¤ì„ 기억하며 ê·¸ê²ƒì´ ê³„ê¸°ê°€ ë˜ì–´ ìž‘í’ˆì„ ì“°ê²Œ ë˜ì—ˆë‹¤. 그는 여러 ë²ˆì˜ ì£½ìŒì„ ë°”ë¼ë³´ë©° 죽ìŒì— 대해, 그리고 언젠가 ìžì‹ ë„ 죽ìŒì— ì´ë¥´ê²Œ ëœë‹¤ëŠ” ì‚¬ì‹¤ì„ ì•Œê³  ê·¸ ë°°ê²½ì„ ê±°ìš¸ì‚¼ì•„ ê·¸ 시대를 ì‚´ê³  있는 ì‚¬ëžŒë“¤ì„ ì§‘ì¤‘í•˜ê²Œ ë˜ì—ˆë‹¤. ì—¬ê¸°ì— ë†€ë¼ìš´ ê²ƒì€ ë¸ŒëžŒìŠ¤ëŠ” ë ˆí€´ì— ì„ ì“´ ì—¬ëŠ ìž‘ê³¡ê°€ë“¤ê³¼ëŠ” 다른 ë…특한 고민과 연구를 í•œ ê²ƒì´ ìžˆë‹¤. 그가 ìž‘í’ˆì„ ì™„ì„±í•˜ê¸°ê¹Œì§€ 12ë…„ì˜ ì„¸ì›” ë™ì•ˆ ë‘ ë²ˆì˜ ì‹œí—˜ ëì— ì„¸ 번째 최종 ìž‘í’ˆì„ ë§Œë“¤ì–´ 내었다. ê·¸ 시간 ë™ì•ˆ 그가 ì „í•˜ê³ ìž í•˜ëŠ” 중심 메시지를 ë„출하기 위해 ì„±ê²½ì„ ê¹Šì´ íƒêµ¬í•˜ë©° ê·¸ì— ë”°ë¥¸ ì‹ í•™ì„ ê¸°ë°˜ìœ¼ë¡œ í•´ì„œ ìž‘ê³¡ìž ìžì‹ ì´ 성경ì—ì„œ 모든 가사를 뽑아내었다. 그리고 ê·¸ 가사를 가지고 작곡하여 가사와 ìŒì•…ì˜ ì™„ë²½í•œ 조화를 ì´ë£¨ê²Œ ë˜ì—ˆë‹¤. ì´ë¥¼ 통해 작곡ìžê°€ ì „í•˜ê³ ìž í•˜ëŠ” 분명한 메시지를 나타내었다. í•„ìžëŠ” ì´ë¥¼ 추ì í•˜ê¸° 위해 먼저 ì¼ë°˜ì ì¸ ë ˆí€´ì— ì— ëŒ€í•œ ì´í•´ë¥¼ 다루려고 한다. 어떻게 레퀴엠ì´ë¼ëŠ” 장르가 미사(예배)ì— ì‹œìž‘ë˜ì—ˆìœ¼ë©° ê·¸ ì•ˆì— ë‹´ê¸´ 가사(Text) ê°€ 무슨 내용으로 êµ¬ì„±ì´ ë˜ì–´ìžˆëŠ”지 소개하려고 한다. 그리고 오늘날까지 남겨져서 ì¦ê²¨ 연주ë˜ê³  있는 레퀴엠 ìž¥ë¥´ì˜ ëŒ€í‘œë˜ëŠ” ìž‘ê³¡ê°€ë“¤ì„ ì´ˆëŒ€í•˜ì—¬ ê·¸ë“¤ì˜ ìž‘í’ˆ 성향과 ë™ê¸°ë¥¼ 서술하려고 한다. ì´ì–´ì„œ ë¸ŒëžŒìŠ¤ì˜ ë…ì¼ ë ˆí€´ì— ì„ ì†Œê°œí•˜ê³ ìž í•œë‹¤. 먼저 ìž‘ê³¡ìž ë¸ŒëžŒìŠ¤ì˜ ì‚¶ì„ ê°œë¡ í•˜ê³  그가 ë ˆí€´ì— ì„ ì“°ê²Œ ëœ ë™ê¸°ì™€ ìž‘í’ˆì˜ íŠ¹ì§•ì„ ì„œìˆ í•œë‹¤. 그리고 그가 사용한 가사(Text)ê°€ ì–´ë– í•œ ì‹ í•™ì  ì‚¬ê³ ì™€ ë°°ê²½ì„ ê°€ì§€ê³  성경ì—ì„œ 가사를 ë„출해 내었는지 알아내려 한다. 연결하여 작곡 구조(Structure)를 서술하고 ì´ ìž‘í’ˆì´ ê°œì‹ êµ ì˜ˆë°°ìŒì•…ì— ë¯¸ì¹œ ì˜í–¥ì„ 나누려고 한다. ì–´ì–´ 결론으로 ë ˆí€´ì— ì€ ê°œì‹ êµ êµíšŒìŒì•…ì— ì í•©í•œ 장르ì¸ê°€? ë¼ëŠ” ì§ˆë¬¸ì— í•„ìžì˜ ì†Œê²¬ì„ í”¼ë ¥í•˜ë©° ì´ì•¼ê¸°ë¥¼ 종결하려 한다. yoon@wmu.edu 08.17.2024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