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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를 사ëŒì´ ì•„ë‹ˆë¼ í•˜ë‚˜ë‹˜ 중심ì—ì„œ ë³´ì

ì£„ì— ëŒ€í•œ 정통 êµë¦¬ëŠ” 하나님 중심ì´ë‹¤

ìì‹ ì´ ì†í•œ 문화권ì—ì„œ 그리스ë„ì¸ì´ 만나는 ê°€ì¥ ê¹Œë‹¤ë¡œìš´ 과제 중 하나는 ê·¸ 문화가 주는 í‹€ 안ì—ì„œ ìƒìƒë ¥ì„ 풀어내는 것ì´ë‹¤. 그리스ë„ì¸ì€ í•˜ë‚˜ë‹˜ì„ ë¯¿ê³ , ì˜ˆìˆ˜ë‹˜ì„ ì£¼ë‹˜ì´ë¼ê³  부르고, ì‹­ìê°€ì˜ ê³µë¡œ 안ì—ì„œ 안ì‹í•˜ë©°, ë˜ ì¸ë¥˜ì˜ ì¡´ì—„ì„±ì„ ì¸ì •í•˜ëŠ” 사ëŒë“¤ì´ë‹¤. 그렇지만 ì„±ê²½ì´ ê·œì •í•˜ëŠ” ê·œë²”ì— ê´€í•´ì„œë§Œì€ ë°± í¼ì„¼íŠ¸ ë™ì˜í•˜ì§€ ì•Šì„ ìˆ˜ë„ ìˆë‹¤. 믿ìŒì€ ì–´ë–¤ ì˜ë¯¸ì—ì„œ ë‚´ê°€ ì‚´ê³  ìˆëŠ” ë¬¸í™”ì˜ ê°€ì¹˜ë¡œë¶€í„° 쉽게 ì˜í–¥ì„ 받는다. ì´ê²ƒì€ 신약 시대부터 ìˆì–´ ì™”ë˜ ê³¼ì œì˜€ë‹¤. 예를 들어, ê³ ë¦°ë„ ì‚¬ëŒë“¤ì´ 신체를 ì´í•´í•˜ë˜ ê´€ì ì„ ë³´ì. ê·¸ê²ƒì€ ì°½ì„¸ê¸°ê°€ ì•„ë‹ˆë¼ ê·¸ë¦¬ìŠ¤ 문화ì—ì„œ í˜•ì„±ëœ ìƒê°ì´ì—ˆë‹¤. ì´ëŸ° ì‚¬ì‹¤ì€ ìš°ë¦¬ê°€ ì‚´ê³  ìˆëŠ” 문화가 ë‚˜ì˜ ì‹ ì•™ê³¼ ì‹¤ì²œì— ì–´ë–¤ ì˜í–¥ì„ 미치는지 예리하게 ì¸ì‹í•˜ê³  ì„±ê²½ì„ ë” ê¹Šì´ ê¹¨ë‹¬ì•„ì•¼ í•  í•„ìš”ì„±ì„ ê°•ì¡°í•œë‹¤.

 

 ì¸ê°„ ì¤‘ì‹¬ì˜ ì£„ êµë¦¬

 

ì£„ì— ëŒ€í•œ êµë¦¬ë¥¼ ìƒê°í•´ ë³´ì. 뉴질ëœë“œë‚˜ 호주 ê°™ì€ ì„¸ì† ë¬¸í™”ê¶Œì—ì„œ í•˜ë‚˜ì˜ ê°œë…ì  ìš°ì£¼ë¼ëŠ” 측면ì—ì„œ ì¸ê°„ì´ í•˜ë‚˜ë‹˜ë³´ë‹¤ë„ í›¨ì”¬ ë” í¬ê²Œ ë³´ì¼ ìˆ˜ ìˆë‹¤. ë¬´ì—‡ë³´ë‹¤ë„ ì´ëŸ° ì‚¬ì‹¤ì€ ì£„ì— ëŒ€í•œ êµë¦¬ë¥¼ 왜곡한다. ì´ëŸ° ì‹ìœ¼ë¡œ í˜•ì„±ëœ ì£„ì— ëŒ€í•œ êµë¦¬ì˜ í•œ 예를 로저 울지(Roger Wolsey)ì˜ “죄와 죄ì¸ì— 대한 ì§„ë³´ì  ê¸°ë…êµì˜ 관젔ì—ì„œ ì°¾ì„ ìˆ˜ ìˆë‹¤. 울지가 묘사하는 죄는 ì˜³ì€ ì¼ì„ 하지 못하ë„ë¡ ë§Œë“œëŠ” 무엇ì´ë‹¤. 다른 사ëŒì„ 해치고 나로 하여금 ë” ë‚˜ì€ íŒë‹¨ì— 반하는 í–‰ë™ì„ 하게 만드는 ì¸ê°„ì˜ ì„±í–¥ì„ ê°•ì¡°í•œë‹¤. ê·¸ì˜ ë§ì— 따르면, ì¸ê°„ì€ “깨지고 부서진 존쬔 “ê¸ˆì´ ê°„ 항아리” “불완전한 그릇” “아름다운 ì—‰ë§ì§„ì°½” “실수투성촔ì´ë‹¤. 죄는 “중ë…ì„±ì´ ìˆì–´ì„œ” 나를 “ì기 íŒŒê´´ì˜ ì ˆë²½”으로 ëŒê³  가는 ê²½í–¥ì´ ìˆë‹¤. 거기까지 가지 않기 위해서는 기ë…êµ ì‹ ì•™ì´ ê¼­ 필요하다는 게 ê·¸ì˜ ì£¼ì¥ì´ë‹¤. ê²°ë¡ ì ìœ¼ë¡œ 죄를 ì§€ì„ ë•Œ, “우리는 나 ìì‹ ê³¼ 다른 사ëŒë“¤ì—게 ê³ í†µì„ ì¤€ë‹¤.”

ì£„ì— ê´€í•œ ì´ëŸ¬í•œ ì¸ì‹ì˜ í‹€ì´ ê°€ì ¸ì˜¤ëŠ” 결과는 무엇ì¼ê¹Œ? 울지ì—게 회개는 변형과 ì¬ì¡°ì •ì˜ 과정ì´ë‹¤. ê·¸ ê²°ê³¼ ê°œì¸ì˜ ì¸ê²©ì— ê·¹ì ì¸ 변화가 ì¼ì–´ë‚˜ê³  마침내 “거듭났다”ë¼ê³  ë§í•  수 ìˆë‹¤ëŠ” 것ì´ë‹¤.

ìš¸ì§€ì˜ ê¸€ì—ì„œ ê°€ì¥ ì£¼ëª©í•  ì‚¬ì‹¤ì´ ì‚¬ë¼ì ¸ë²„린 대ìƒì´ë‹¤. 그는 대체로 죄를 다른 사ëŒì— 대한 범죄 ë˜ëŠ” 나 ìì‹ ì—게 가하는 í•´ì•…ì˜ ê´€ì ì—ì„œ 설명한다. ê·¸ì—ê²Œë„ ì£„ëŠ” í•˜ë‚˜ë‹˜ì˜ ëœ»ì„ ì–´ê¸°ëŠ” 것ì¸ë°, ê·¸ ì´ìœ ëŠ” 단지 “목표를 놓쳤기” 때문ì´ë‹¤. 글 ë§ë¯¸ì— 그는 우리가 죄를 ì§€ì„ ë•Œ “하나님과 êµì œí•˜ì§€ 않는다”ë¼ê³  언급하기는 한다. 그러나 그가 ë§í•˜ëŠ” í•˜ë‚˜ë‹˜ì˜ ëœ»ì€ ì§€ë…í•˜ê²Œë„ ì¸ê°„ 중심ì´ë¼ëŠ” ì¸ìƒì„ 준다. 즉, ê·¸ì˜ ê´€ì‹¬ì€ í•˜ë‚˜ë‹˜ì˜ ì˜ê´‘보다는 주로 ì¸ê°„ì˜ ì•ˆë…•ì— ìˆë‹¤.

울지는 사실 ì£„ì— ëŒ€í•œ 종êµì  ê³µì‹í™”를 비íŒí•œë‹¤. 그는 예수님 ì‹œëŒ€ì— “죄는 성전 ì œì‚¬ì— ì°¸ì—¬í•˜ì§€ 못할 ì •ë„ë¡œ 순결하지 못하고 ‘ë”러워진’ ìƒíƒœë¥¼ ë§í•˜ëŠ” ë²•ë¥ ì  ê°œë…으로 축소ë˜ì—ˆë‹¤”ë¼ê³  ë§í•œë‹¤. 그는 ë˜í•œ êµ¬ì•½ì˜ ìœ¨ë²•ì„ “ì¼ì¢…ì˜ ë³´ë³µì— í•„ìš”í•œ 법률집”으로 간주한다.

죄와 관련해서 강조하는 것과 무시하는 ê²ƒë§Œì„ ë†“ê³  ë³¼ ë•Œ, ì‹ í•™ì ìœ¼ë¡œ 보수를 ì처하는 그리스ë„ì¸ì¡°ì°¨ë„ ì´ì™€ 비슷한 ìƒê°ì— ìê¸°ë„ ëª¨ë¥´ê²Œ 빠질 수 ìˆë‹¤. ì˜ë„치 않게 ì£„ì˜ ê³µë¦¬ì£¼ì˜ì , 사회학ì , ì¹˜ë£Œì  ì°¨ì›ì— 치중하고 하나님과 관련해서 죄가 ì´ˆë˜í•˜ëŠ” ê²°ê³¼ì— ê´€í•´ì„œëŠ”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ìˆë‹¤.

 

ì£„ì— ëŒ€í•œ 정통 êµë¦¬ëŠ” 하나님 중심ì´ë‹¤

 

ì£„ì— ëŒ€í•œ ì¸ê°„ ì¤‘ì‹¬ì˜ í‹€ì„ ë‹¤ìœ— ì™•ì˜ ê°„ìŒê³¼ ì‚´ì¸ ì‚¬ê±´ ì´í›„ì— ì“°ì¸ ì‹œí¸ 51í¸ê³¼ 비êµí•´ ë³´ì. 4ì ˆì—ì„œ ë‹¤ìœ—ì€ í•˜ë‚˜ë‹˜ê»˜ “ë‚´ê°€ ì˜¤ì§ ë‹¹ì‹ ê»˜ë§Œ 죄를 지었고 ë‹¹ì‹ ì˜ ëˆˆì•ì—ì„œ ì•…ì„ í–‰í•˜ì˜€ë‚˜ì´ë‹¤” 하고 고백한다. 그가 여러 사ëŒì„ 심ê°í•˜ê²Œ 해친 ê²ƒë„ ì‚¬ì‹¤ì´ì§€ë§Œ, 그럼ì—ë„ ê°€ì¥ í° ë²”ì£„ëŠ” 하나님께 대한 것ì„ì„ ê¹¨ë‹¬ì•˜ë‹¤.

ì£„ì˜ êµë¦¬ì— 관련해서 ì¡´ ìŠ¤í† íŠ¸ì˜ ‘그리스ë„ì˜ ì‹­ìê°€’는 중요한 ì‚¬ì‹¤ì„ ì•Œë ¤ì¤€ë‹¤. “ìš©ì„œì˜ ë¬¸ì œ”ë¼ëŠ” ì œëª©ì˜ ì¥ì—ì„œ 그는 하나님께 대한 범죄로서 ì£„ì— ëŒ€í•œ ì„±ê²½ì˜ ì—¬ëŸ¬ ì€ìœ ë¥¼ 강조한다. 거룩하신 í•˜ë‚˜ë‹˜ì€ ìš°ë¦¬ë³´ë‹¤ 높고, 죄 ë§ì€ 사ëŒë“¤ì´ 접근할 수 ì—†ì„ ì •ë„ë¡œ 멀리 떨어져 계신다(예: 사 6:1; 57:15; 수 3:4). í•˜ë‚˜ë‹˜ì€ ë˜í•œ ì ‘ê·¼ì´ ë¶ˆê°€ëŠ¥í•œ ë¹›ì´ì‹œë©°, 소멸하는 불ì´ì‹œë‹¤. 그는 거룩하고 실로 위험할 ì •ë„ë¡œ 거룩하시다(예: 딤전 6:16; íˆ 12:29). 스토트는 ê·¸ 중ì—ì„œë„ êµ¬í† ì˜ ì€ìœ ë¥¼ “ê°€ì¥ ê·¹ì ì¸ 것”으로 꼽았다. 구토는 “ì•„ë§ˆë„ ì‹ ì²´ê°€ 표현하는 ê°€ì¥ ê²©ë ¬í•œ ë°˜ì‘ì¼ ê²ƒì´ë‹¤.” 하나님께서는 죄를 너무나 역겹게 여기셔서 심íŒì„ 통해서 죄ì¸ì„ 토해내셨다(예: ë ˆ 20:22-23; 계 3:16).

 ê±°ë£©í•œ í•˜ë‚˜ë‹˜ì— ëŒ€í•œ ì£„ì˜ ì†ì£„

 

다행íˆë„ í•˜ë‚˜ë‹˜ì€ ê±°ë£©í•˜ì‹œì§€ë§Œ, ë˜í•œ 사ë‘ë„ ë§ìœ¼ì‹œë‹¤. ì†ì£„ì— ëŒ€í•œ ì„±ê²½ì˜ ì„¤ëª…ì€ ê¹Šê³  다면ì ì¸ 죄 문제가 ì‹­ìê°€ì—ì„œ 어떻게 다루어지는지를 보여준다. ì‹­ì가를 통해서 우리는 죄가 ì´ˆë˜í•˜ëŠ” 죄책ê°, ì£„ì— ëŒ€í•œ 형벌, ì£„ì˜ ë”러움ì—ì„œ 구출ëœë‹¤. 그리고 ì£„ì— ì˜í•´ 모욕당하신 하나님과 화해한다.

ì£„ì— ëŒ€í•œ ì˜ëª»ëœ êµë¦¬ëŠ” 다른 하나님 êµë¦¬(íŠ¹íˆ ê·¸ì˜ ê±°ë£©í•¨ì— ëŒ€í•œ êµë¦¬), 다른 ì†ì£„ êµë¦¬(ëŒ€ì† êµë¦¬ë¥¼ 받아들ì´ì§€ ì•ŠìŒ), ì¸ê°„ì— ëŒ€í•œ 다른 확신(지나친 낙관주ì˜), 그리고 세ìƒì˜ 병í와 ê·¸ í•´ê²°ì±…ì— ëŒ€í•œ 다른 ê°œë…ì„ ìš”êµ¬í•˜ê±°ë‚˜ ë˜ëŠ” 바로 그런 사실ì—서부터 파ìƒëœë‹¤. ë¬´ì—‡ë³´ë‹¤ë„ ì£„ì— ëŒ€í•œ ì˜ëª»ëœ êµë¦¬ëŠ” 하나님께서 ì„±ê²½ì„ í†µí•´ ë§ì”€í•˜ì‹  것과는 전혀 다른 기ë…êµ ì„¸ê³„ê´€ì„ ë“œëŸ¬ë‚¸ë‹¤.

하나님께서 주신 ê³„ì‹œì— ê·¼ê±°í•´ì„œ í˜•ì„±ëœ í•˜ë‚˜ë‹˜ê³¼ ê·¸ì˜ ì„¸ìƒì— 대한 ê´€ì ì„ 형성하는 ê²ƒì´ ì¤‘ìš”í•˜ë‹¤. 여기ì—ì„œ 실패하면, 우리는 í•˜ë‚˜ë‹˜ì´ ì•„ë‹ˆë¼ ì¸ê°„ì„ ë†’ì´ê³  ê²°ê³¼ì ìœ¼ë¡œ í•˜ë‚˜ë‹˜ì„ ë©€ë¦¬í•˜ëŠ” 오늘날 ì„¸ìƒ ë¬¸í™”ì˜ ê¸°ë³¸ 사ìƒì— ì ì‹ë  것ì´ë‹¤. ì´ëŸ° 실패는 êµíšŒ 역사 ì†ì—ì„œ í”íˆ ë°œìƒí–ˆë‹¤. 오늘날ì—ë„ ë˜‘ê°™ì€ ì‹¤íŒ¨ë¥¼ 목격하는 게 ê¼­ ë‘ë ¤ì›€ì„ ì´ˆë˜í•  ì •ë„까지는 아니겠지만, ì´ëŸ° í˜„ì‹¤ì„ ì극으로 삼아서 우리는 ì œì ë¨ì´ë¼ëŠ” 확고한 토대 위ì—ì„œ 비íŒì ì¸ 기ë…êµ ì§€ì„±ì„ í›ˆë ¨í•˜ê³  기ë…êµ ìƒìƒë ¥ì„ 형성하는 ë°ì— 노력해야 한다. 지금과 ê°™ì€ í¬ìŠ¤íŠ¸ 기ë…êµ ì‹œëŒ€ë¥¼ 사는 목사와 êµì‚¬ê°€ ì´ë³´ë‹¤ ë‚®ì€ ê¸°ì¤€ìœ¼ë¡œ 사역해서는 안 ëœë‹¤.

by  Chris Northcott, TGC

 

 

11.09.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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