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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0ì—게 열쇠를 주어ë¼

3040ì—게 다가가기

3040ì˜ ì‹¬ë¦¬: 외로운 세대

Z세대는 ê²½ì œì  ì¸¡ë©´ì—ì„œ ë›°ì–´ë‚œ 성과를 ë³´ì´ì§€ë§Œ, 심리ì ì´ë©° ì˜ì ì¸ 측면ì—서는 í° ì–´ë ¤ì›€ì„ ê²ªê³  있습니다. 조너선 하ì´ì¸ (Jonathan Haidt)ì˜ ì—°êµ¬ì— ë”°ë¥´ë©´, 스마트í°ê³¼ 소셜 미디어가 Z세대 ì²­ì†Œë…„ë“¤ì˜ ì •ì‹  ê±´ê°•ì— ë¶€ì •ì ì¸ ì˜í–¥ì„ 미치며, ì´ëŠ” ìžì•„존중ê°ì˜ 저하와 ì‚¬íšŒì  ê³ ë¦½ì„ ì•¼ê¸°í•œë‹¤ê³  합니다. 하ì´ì¸ ëŠ” 2000년대 중반까지는 기술 í˜ì‹ ì´ 다양한 지역과 문화를 연결하며 ìƒí˜¸ ë°œì „ì„ ì´‰ì§„í•˜ëŠ” ê¸ì •ì ì¸ ì—­í• ì„ í–ˆë‹¤ê³  설명합니다.

그러나 2009ë…„ ì´í›„ 소셜 ë¯¸ë””ì–´ì— ì¹˜ëª…ì ì¸ 변화가 ìƒê²¼ìŠµë‹ˆë‹¤. 하ì´ì¸ ëŠ” ê·¸ ì›ì¸ìœ¼ë¡œ 페ì´ìŠ¤ë¶ì˜ ‘좋아요’ ë²„íŠ¼ì„ ì§€ëª©í•©ë‹ˆë‹¤. ì´ ë²„íŠ¼ì´ ë“±ìž¥í•œ ì´í›„, ì‚¬ëžŒë“¤ì€ ìžì‹ ì—게 ê¸ì •ì ì¸ ë°˜ì‘ì„ ë³´ì´ëŠ” 사람들과 그렇지 ì•Šì€ ì‚¬ëžŒë“¤ì„ ë‚˜ëˆ„ë©° ì ì  ë” ê·¹ë‹¨ì ì¸ ì„±í–¥ì„ ë“œëŸ¬ë‚´ê¸° 시작했습니다. ê·¸ ê²°ê³¼, 소셜미디어는 다양한 ì˜ê²¬ì„ í¬ìš©í•˜ëŠ” 공간ì—ì„œ 벗어나, 개개ì¸ì´ 분리ë˜ê³  고립ë˜ëŠ” 공간으로 변질ë˜ì—ˆìŠµë‹ˆë‹¤. ì¼ë¶€ ì‚¬ëžŒë“¤ì€ ì´ëŸ¬í•œ ì†Œì…œë¯¸ë””ì–´ì˜ ê·¹ë‹¨ì„±ì„ í”¼í•˜ë ¤ê³  아날로그ì ì¸ 삶으로 ëŒì•„가려는 움ì§ìž„ì„ ë³´ì´ê¸°ë„ 합니다.

하ì´ì¸ ëŠ” ì´ í˜„ìƒì„ 바벨탑 ì‚¬ê±´ì— ë¹„ìœ í•©ë‹ˆë‹¤. 바벨탑 ì‚¬ê±´ì€ ì‚¬ëžŒë“¤ì´ ì„œë¡œ 다른 언어를 사용하게 ë˜ì–´ ì˜ì‚¬ì†Œí†µì´ 불가능해지면서 í©ì–´ì§„ 성경 ì† ì´ì•¼ê¸°ìž…니다. 그는 Z세대가 ê¸°ìˆ ì„ í†µí•´ 언제나 ì—°ê²°ë˜ì–´ 있지만, ë™ì‹œì— 가장 고립ë˜ê³  ë¶„ì ˆëœ ê´€ê³„ ì†ì—ì„œ ì™¸ë¡œì›€ì„ ê²ªê³  있는 세대ë¼ê³  분ì„하며, ì´ë¥¼ ‘ì œ2ì˜ ë°”ë²¨íƒ‘ 사건’ì´ë¼ê³  부릅니다. 하ì´ì¸ ëŠ” 2025ë…„ì— ì¶œê°„ ì˜ˆì •ì¸ ê·¸ì˜ ì±… Life After Babel: Adapting to a World We Can No Longer Shareì—ì„œ ì´ëŸ¬í•œ 주제를 다룰 예정ì´ë©°, 현재 ê·¸ì˜ ë¸”ë¡œê·¸ì—ì„œ ê·¸ 개요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ê²°ê³¼ì ìœ¼ë¡œ, Z세대는 디지털 ì›ì£¼ë¯¼ìœ¼ë¡œì„œ 언제나 ì—°ê²°ë  ìˆ˜ 있는 환경 ì†ì—ì„œ 성장했지만, 역설ì ìœ¼ë¡œ ì—­ì‚¬ìƒ ê°€ìž¥ 고립ë˜ê³  외로운 세대가 ë˜ì–´ê°€ê³  있는 것입니다.

 

3040ì˜ ì¢…êµ

2000ë…„ëŒ€ì— ë¯¸êµ­ì˜ ì¢…êµí•™ìž 얼랜스는 기존 종êµì— ê´€ì‹¬ì´ ì—†ì§€ë§Œ, 여전히 ì˜ì ì¸ ê²ƒì— ëŒë¦¬ëŠ” ì‚¬ëžŒë“¤ì„ ê°€ë¦¬ì¼œ “ì˜ì ì´ì§€ë§Œ 종êµì ì´ì§€ ì•Šì€(Spiritual But Not Religious)”ì´ë¼ëŠ” ëª…ì¹­ì„ ì œì•ˆí–ˆìŠµë‹ˆë‹¤. í”히 SBNRì´ë¼ê³  줄여 부르는ë°, 얼랜스는 미국 ë‚´ 종êµì¸ë“¤, 특히 그리스ë„ì¸ë“¤ 사ì´ì—ì„œ ì œë„ì  êµíšŒ ë°–ì—ì„œ ì˜ì ì¸ ê°ˆë§ì„ 채우려는 움ì§ìž„ì´ ë³¸ê²©ì ìœ¼ë¡œ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ì´ í˜„ìƒì€ 종êµì (Religious)ì´ë¼ëŠ” 단어보다는 ì˜ì (Spiritual)ì´ë¼ëŠ” 단어로 ë” ìž˜ í¬ì°©ëœë‹¤ê³  했죠. 현대ì¸ë“¤ì´ ì˜ì„±(Spirituality)ì„ êµíšŒë¼ëŠ” ê³µë™ì²´ì  ì˜ë¯¸ë³´ë‹¤ëŠ” ì œë„와 ê³µë™ì²´ ë°–ì˜ ê°œì¸ì  ì˜ì—­ì— ë” ì¤‘ì ì„ ë‘ê³  ì´í•´í•˜ê³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ë§í•´, 종êµê°€ êµíšŒ 건물, êµë¦¬, 전통 등 ê³µë™ì²´ì™€ ì œë„를 ì—°ìƒì‹œí‚¨ë‹¤ë©´, ì˜ì„±ì€ ê°œì¸ì˜ ìžìœ ë¡œìš´ ì˜ì  ì²´í—˜ì„ ì¤‘ì‹œí•˜ëŠ” 방향으로 í르고 있는 것입니다.

ì´ëŸ¬í•œ 현ìƒì€ ì´ë¯¸ 우리 ìƒí™œ ì†ì— ê¹Šìˆ™ì´ ìŠ¤ë©°ë“¤ì–´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단월드’ ‘ë§ˆìŒ ìˆ˜ë ¨’ ‘ì„  수행’ ‘요가’ ‘템플스테촒 ‘타로 카페’ ë“±ì´ ê·¸ 대표ì ì¸ 예입니다. ë˜í•œ, 최근 êµíšŒì—ì„œ ë§Žì´ ë…¼ì˜ë˜ëŠ” ‘가나안 성넒 í˜„ìƒ ì—­ì‹œ SBNR ì˜ì„±ì˜ í름 ì†ì—ì„œ ì´í•´í•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ìœ¤ë¦¬ì  ì´ìœ ë¡œ êµíšŒë¥¼ 떠나는 탈êµíšŒ 현ìƒì´ 아니ë¼, 현대ì¸ì˜ 종êµì— 대한 ì¸ì‹ ìžì²´ê°€ 변화한 ê²°ê³¼ë¼ëŠ” 것입니다.

첫째 ì´ìœ ëŠ”, 종êµì˜ ê³µì ì¸ ì—­í• ì´ ì„¸ì†í™”ì˜ ì˜í–¥ìœ¼ë¡œ 사ì ì¸ ì˜ì—­ìœ¼ë¡œ 축소ë˜ë©´ì„œ, ì‚¬ëžŒë“¤ì´ ì¢…êµë¥¼ ë” ì´ìƒ 사회ì , ê³µë™ì²´ì  ì°¨ì›ì—서가 ì•„ë‹ˆë¼ ê°œì¸ì  ì˜ì—­ì—ì„œ ë°”ë¼ë³´ê²Œ ë˜ì—ˆê¸° 때문입니다. 둘째 ì´ìœ ëŠ”, 전통ì ì¸ 종êµê°€ ì œê³µí•˜ë˜ ì‹ ë¹„ì  ì²´í—˜ì— ëŒ€í•œ ê°œì¸ì˜ 필요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ì´ì œëŠ” ê·¸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SBNRì‹ì˜ ì˜ì„±ì´ 종êµë¥¼ 대체하고 있다는 ì ìž…니다.

2017년부터 2023년까지 한국기ë…êµëª©íšŒìží˜‘ì˜íšŒì—ì„œ 실시한 ‘한국ì¸ì˜ 종êµìƒí™œê³¼ ì‹ ì•™ì˜ì‹ 조사’ì— ë”°ë¥´ë©´, 무종êµì¸ì˜ ë¹„ìœ¨ì€ 2017년보다 10í¼ì„¼íŠ¸ ì¦ê°€í•´ 2023ë…„ì—는 36.6í¼ì„¼íŠ¸ì— ì´ë¥´ë €ìŠµë‹ˆë‹¤. ë˜, 최근 갤럽 조사ì—서는 무종êµì¸ì˜ ë¹„ìœ¨ì´ ì•½ 60í¼ì„¼íŠ¸ì—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ì´ë“¤ 무종êµì¸ 중 2/3ê°€ ê³¼ê±°ì— ì¢…êµì¸ì´ì—ˆê³ , 그중 ëŒ€ë¶€ë¶„ì´ ê·¸ë¦¬ìŠ¤ë„ì¸ì´ì—ˆë‹¤ëŠ” 조사 결과는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ì´ëŠ” 한국 사회ì—ì„œ 기성 종êµì˜ ì—­í• ì´ ì¶•ì†Œë˜ê³  있ìŒì„ 시사하는ë°, ê·¸ ì¶©ê²©ì„ ê°€ìž¥ ë§Žì´ ë°›ê³  있는 종êµê°€ 기ë…êµë¼ëŠ” 것입니다.

ë”ìš± 주목할 만한 ê²ƒì€ ì´ëŸ¬í•œ 탈종êµí™” 현ìƒì˜ 주요 세대가 3040세대ë¼ëŠ” ì ìž…니다. 그러나 ì´ë“¤ì´ 단순히 종êµì— 무관심하거나 비ì˜ì ì¸ ì‚¬ëžŒë“¤ì¸ ê²ƒì€ ì•„ë‹™ë‹ˆë‹¤. 오히려 ì´ë“¤ì€ 여전히 ì˜ì ì¸ ê°ˆë§ì„ 품고 있으며, ê·¸ ê°ˆë§ì„ 채울 새로운 ìˆ˜ë‹¨ì„ ì°¾ê³  있습니다. 어쩌면 ì´ë“¤ì€ ì œë„ì ì´ì§€ ì•Šê³ , ê¸°ì¡´ì˜ í‹€ì— ê°‡ížˆì§€ 않으며, 진부하지 ì•Šì€ ë” ë³¸ì§ˆì ì¸ 기ë…êµë¥¼ 찾고 있ì„ì§€ë„ ëª¨ë¦…ë‹ˆë‹¤. ì´ëŸ¬í•œ ê°ˆë§ê³¼ 요구는 최근 나온 í•œ 단편 소설 ì†ì—ë„ ë“±ìž¥ 합니다. 

 

“í•œ ì‚¬ëžŒì„ ìœ„í•œ 마쌔

 

ì´ ì†Œì„¤ì€ ì œ13회 김유정 문학ìƒì˜ 후보작으로 ì„ ì •ëœ ì´ì£¼ëž€ ìž‘ê°€ì˜ “í•œ ì‚¬ëžŒì„ ìœ„í•œ 마쌔입니다. ì´ ì†Œì„¤ì€ ì–´ë¨¸ë‹ˆë¥¼ 제외한 언니와 ê°€ì¡±ì„ ìžƒê³  ì–¸ë‹ˆì˜ ì–´ë¦° 딸과 어머니, ì´ë ‡ê²Œ 세 ì—¬ìžê°€ 함께 살아가는 ì¼ìƒì„ ë‹´ê³  있습니다. ì†Œì„¤ì€ ìµœê·¼ 결혼하고 ë°˜í¬ì— 아파트를 얻어 ì‹ í˜¼ì§‘ì„ ì°¨ë¦° Pì˜ ê²°í˜¼ì‹ìœ¼ë¡œ 시작합니다. 그리고 소설 ì¤‘ê°„ì— Pì˜ ì‹ í˜¼ì§‘ì„ ì°¾ì€ ì£¼ì¸ê³µì€ ì¼ë°©ì ìœ¼ë¡œ ìžì‹ ì˜ ì´ì•¼ê¸°ë¥¼ 하면서 ìžì‹ ì˜ 모든 문제를 ‘그분’ì´ ë‹¤ í•´ê²°í•´ 주셨다고 너무 쉽게 ì´ì•¼ê¸°í•˜ëŠ” ì¹œêµ¬ì˜ ë§ì„ 듣습니다. 그러면서 P는 CCMì„ ë°°ê²½ ìŒì•…ì„ í‹€ì–´ì£¼ê³ , ë„ ìœ„í•´ 기ë„하고 있다는 ë§ì„ í˜ë¦½ë‹ˆë‹¤. ì´ ì¼ì´ 있고 ë‚œ ë’¤ì—, ì–´ëŠ ë‚  ë‚œë°ì—†ì´ 문ìžë¥¼ ë³´ë‚´ ì˜¤ëŠ˜ë„ ë„ˆë¥¼ 위해 기ë„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Pì˜ ë§¥ë½ ì—†ëŠ” ê´€ì‹¬ì€ ì„œì ì—ì„œ 아르바ì´íŠ¸í•˜ëŠ” ê·¸ë…€ì˜ ë¶ˆí™•ì‹¤í•œ 미래와 ê°ížˆ ê²°í˜¼ë„ ê¿ˆê¿€ 수 없는 어려운 ìƒí™©, ëŠ™ì€ ì—„ë§ˆì™€ ê³ ì•„ê°€ ëœ ì¡°ì¹´ë¥¼ 걱정하는 ìžì‹ ì˜ ìƒí™©ì— ì–´ë–¤ 위로와 ê³µê°ë„ ë˜ì§€ 못합니다. ê³µê°ì´ 없는 ì¼ë°©ì ì¸ 배려는 오히려 ìƒì²˜ê°€ ë˜ê¸°ë„ 합니다.

ì´ì™€ 달리 옆 가게ì—ì„œ ìŠ¤íŒŒê²Œí‹°ì§‘ì„ ìš´ì˜í•˜ëŠ” ì²­ë…„ì˜ íƒœë„는 달ëžìŠµë‹ˆë‹¤. 스파게티 집 ì²­ë…„ ì‚¬ìž¥ì€ ì£¼ì¸ê³µì—게 ì€ê·¼í•˜ê²Œ 스파게티 ì–‘ì„ ë§Žì´ ì£¼ê±°ë‚˜, 좋아하는 ìž‘ê°€ì˜ íŒ¬ 사ì¸íšŒì— ê°™ì´ ê°€ 주었습니다. ì´ëŸ° 소소한 배려는 ê·¸ì—게 위로가 ë˜ì—ˆìŠµë‹ˆë‹¤. 그리고 ìžì‹ ì„ 배려하여 휴가비를 주시며 휴가를 다녀오ë¼ê³  하는 ì„œì  ì£¼ì¸ ë¶€ë¶€ì˜ ë°°ë ¤ì— ì„¸ìƒ ì‚´ë§›ì„ ëŠë‚니다.

ì´ ë‹¨íŽ¸ì†Œì„¤ì´ ìš°ë¦¬ êµíšŒì™€ 그리스ë„ì¸ë“¤ì—게 전하는 메시지가 ë­ë¼ê³  ìƒê°í•˜ì‹œë‚˜ìš”? 지금 우리ì—게 필요한 êµíšŒëŠ” 단순히 ì¡°ì§ì˜ 논리나 ê´€ìŠµì— ì–½ë§¤ì¸ ê³³ì´ ì•„ë‹™ë‹ˆë‹¤. 오히려 초대êµíšŒì²˜ëŸ¼ 서로를 진심으로 ëŒë³´ê³  ì±…ìž„ì ¸ 주는 ì‚¬ëž‘ì˜ ê³µë™ì²´ê°€ ë˜ì–´, ì´ë“¤ê³¼ 함께 하면 ì„¸ìƒ ì‚´ë§›ë‚˜ëŠ” 향기를 전해야 합니다. êµíšŒëŠ” 3040 세대가 ì§ë©´í•œ 현실ì ì¸ 문제들-결혼, ê²½ì œì  ìžë¦½, ì§ìž¥ ìƒí™œ, 부부 갈등, ìžë…€ 문제 등-ì— ëŒ€í•´ 함께 고민하고, 실질ì ìœ¼ë¡œ 그들과 ë™í–‰í•˜ëŠ” ê³µë™ì²´ê°€ ë˜ì–´ì•¼ 합니다.

êµíšŒì˜ 열쇠를 건네주다

 

시러í스 대학ì—ì„œ ì˜ì–´ì™€ ì—¬ì„±í•™ì„ ê°€ë¥´ì¹˜ë˜ ë¡œìžë¦¬ì•„ 버터필드ë¼ëŠ” êµìˆ˜ê°€ 있었습니다. 그녀는 한때 레즈비언으로서 ë™ì„±ì•  ìš´ë™ì„ ì´ëŒì—ˆì§€ë§Œ, 회심 후 ë™ì„±ì• ë¥¼ 버리고 ëª©ì‚¬ì˜ ì•„ë‚´ê°€ ë˜ì—ˆê³ , 몇 ë…„ ì „ë³µìŒê³¼ 집 열쇠ë¼ëŠ” ì±…ì„ ì¼ìŠµë‹ˆë‹¤. ê·¸ ì±…ì—는 그녀가 과거 ë™ì„±ì•  ìš´ë™ì„ í•˜ë˜ ì‹œì ˆ ê²½í—˜í–ˆë˜ ì´ì•¼ê¸°ê°€ 담겨 있습니다. 당시 ë™ì„±ì• ìžë“¤ì€ ì„œë¡œì˜ ì§‘ì„ ì—´ì–´ì£¼ê³ , 집 열쇠를 나누며 어려울 ë•Œ 서로 ì˜ì§€í–ˆìŠµë‹ˆë‹¤. ì´ë“¤ì€ ì§ìž¥ì´ë‚˜ 가정ì—ì„œ 배척당해ë„, 언제든지 ì„œë¡œì˜ ì§‘ì— ë“¤ì–´ê°ˆ 수 ìžˆì—ˆë˜ ê²ƒìž…ë‹ˆë‹¤. ë¡œìžë¦¬ì•„는 ì´ëŸ¬í•œ 환대와 ê°œë°©ì´ ê²°êµ­ 미국 사회를 ìž˜ëª»ëœ ë°©í–¥ìœ¼ë¡œ ì´ëŒì—ˆë‹¤ê³  분ì„합니다.

하지만 ì„±ê²½ì€ í™˜ëŒ€ì— ëŒ€í•œ 다른 ì´ì•¼ê¸°ë¥¼ 들려ì¤ë‹ˆë‹¤. 사ë„행전 2장과 4장ì—는 초대êµíšŒì˜ 첫 ëª¨ìŠµì´ ê¸°ë¡ë˜ì–´ 있습니다. 그곳ì—서는 ‘유무ìƒí†µ’ì˜ ì›ì¹™ì— ë”°ë¼ êµì¸ë“¤ì´ ì„œë¡œì˜ í•„ìš”ë¥¼ 채워주었고, 가난한 ì‚¬ëžŒì´ ì—†ì—ˆìŠµë‹ˆë‹¤. ì„±ê²½ì€ ì´ë ‡ê²Œ ë§í•©ë‹ˆë‹¤. “ê·¸ ì¤‘ì— ê°€ë‚œí•œ ì‚¬ëžŒì´ ì—†ìœ¼ë‹ˆ ì´ëŠ” ë°­ê³¼ 집 있는 ìžëŠ” 팔아 ê·¸ íŒ ê²ƒì˜ ê°’ì„ ê°€ì ¸ë‹¤ê°€ 사ë„ë“¤ì˜ ë°œ ì•žì— ë‘매 ê·¸ë“¤ì´ ê° ì‚¬ëžŒì˜ í•„ìš”ë¥¼ ë”°ë¼ ë‚˜ëˆ„ì–´ 줌ì´ë¼”(í–‰ 4:34-35). 사실, 집 열쇠를 처ìŒìœ¼ë¡œ 나눈 ê³µë™ì²´ëŠ” 바로 êµíšŒì˜€ìŠµë‹ˆë‹¤. ì´ê²ƒì´ 초대êµíšŒê°€ ê·¸ 지역과 ë¯¼ì¡±ì„ ë³€í™”ì‹œí‚¤ëŠ” íž˜ì´ ë˜ì—ˆì§€ìš”. 하지만 ì‹œê°„ì´ í르며 êµíšŒëŠ” ì¡°ì§í™”ë˜ê³  ì œë„í™”ë˜ë©´ì„œ 닫힌 ê³µë™ì²´ë¡œ 변해 갔습니다. ì´ì œëŠ” 누구나 열쇠 ì—†ì´ ë“¤ì–´ê°ˆ 수 없는 ë¬¼ë¦¬ì  ê³µê°„ì´ ë˜ì—ˆì„ ë¿ ì•„ë‹ˆë¼, 심리ì ìœ¼ë¡œë„ ë¬¸ì´ ë‹«ížŒ ê³³ì´ ë˜ê³  ë§ì•˜ìŠµë‹ˆë‹¤.

ì˜¤ëŠ˜ë‚ ì˜ 3040 세대는 마ìŒì˜ ë¬¸ì„ ì—´ì–´ ìžì‹ ì„ 맞아줄 ê³³ì„ ì°¾ê³  있습니다. ì´ë“¤ì´ 찾는 ê²ƒì€ ìžì‹ ì„ 있는 그대로 환대해주고, 함께 ì‚¶ì˜ ë¬¸ì œë¥¼ 고민할 수 있는 ê³µë™ì²´ìž…니다. êµíšŒëŠ” 그들ì—게 열쇠를 건네주며 언제든지 ë“¤ì–´ì™€ë„ ì¢‹ë‹¤ê³  ë§í•´ì•¼ 합니다. 그렇게 í•  ë•Œ, ì´ë“¤ì€ 스스로 ë¬¸ì„ ì—´ê³  êµíšŒ 안으로 들어올 것입니다.

by ì´ì¶˜ì„±, TGC

11.02.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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