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학문과 도덕의 문제에 대해서도 교회는 그것을 지적할 임무가 있다. 도덕의 영역에 있어서 교회의 역할은 더욱 분명해진다. 세상이 그리스도 안 믿지만 방종에 빠지도록 방관해선 안돼 교회는 최선 다해 원리들 영역 고수하고 국가가 인정하도록 사)법률적인...
8. 교회 역사로부터의 교훈 우리는 먼저 교회와 국가가 신약의 교훈에서는 전적으로 다른 영역임을 배웠다. 교회가 국가를 통제하거나, 혹은 국가가 교회를 통제한다는 것은 성경에 전혀 근거가 없다. 로마카톨릭 교회가 해왔던 것 같이 교회가 국가를 통제할 정...
3)국가와 교회의 관계를 위한 인용구절은 구약의 구절들 신앙고백에 있는 성경의 참고구절들은 이사야 49장 23절, 시편 122편 9절, 에스라 7장 23, 25-28절, 레위기 24장 16절, 신명기 143장 5-6, 12절, 열왕기하 18장 4절, 역대상 13장 1...
(6)반전론자들의 비성경적 관점 평가 국가가 전쟁을 수행하는 것은 항상 잘못된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하나의 기만이다. 반전론자들은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들도 자기들이 기독교 원리로 간주하는 것에 따라 행동해주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그것은 펠라기안주의(Pelagiani...
(4)그리스도인의 전쟁관에 대한 적극적인 의미 가)행정부의 기능이다 무엇보다 먼저 어떤 상황들에서 선전포고 여부의 결정은 행정부가 가진 기능의 범주에 속한 것으로 여겨야 하며 국가가 가진 한 의무로 여겨야 한다. 우리는 행정부가 법을 지키고 질서를 지...
2)국가의 전쟁 그리스도인들은 자기들이 속한 국가가 두 양식의 갈등에 휩싸여 있을 때 난제에 봉착한다. 첫째는 다른 나라와 전쟁이 있을 경우이다. 그리스도인도 한 시민으로서 자기 국가를 인정해야 할 뿐만 아니라 복종해야 함을 안다. 왜냐하면 사도가 로마서 13장 1절...
4) 그리스도인들이 국가에 대해 가지는 결론적인 관점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우리가 국가에 대해 가지는 관계는 고작해야 잠시 뿐임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세상에 애착을 갖는 사람들이 아니다. 우리는 나그네와 순례자로서 함께 길을 가고 함께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
라)모반은 어떤가? 어떤 사람은 대통령을 ‘나랏님’이라고 부른다. 그런 개념은 무지와 맹목적에서 나온 단어이다. 분명 우리 그리스도인은 주장할 권리가 있다. 국가나 왕이나 황제나 총독이나 어떤 독재자나 다른 어느 누구라도 폭군적이 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