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도 정말 임신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본다

김사라 사모

TVNG 설립자, TVNEXT.org

윗 사진의 올해 Mother’s Day에 켈빈 클레인 회사가 남자도 엄마가 될 수 있다고 현 조 바이든 행정부의 트랜스 정책에 손을 잡고 만든 홍보사진들입니다. 켈빈 클레인사는 “모든 트랜스들을 포함한 엄마들에게도 축하를 보낸다” 는 메시지를 내보내 화제를 일으킨 사진들입니다. 

위에서 보이는 임신한 남자는 여성으로 태어나서 남자 홀몬제 주사와 약을 사용하여 남자처럼 보이는 것에는 성공을 했으니, 여성 자궁을 드러내는 수술을 받지 않았기에, 임신을 한 남자처럼 보이게 한 트랜스젠더 여성입니다. 

윗내용 관련 기사:  http://tvnext.org/2022/05/calvin-klein-pregnant-man/

기업들뿐 아니라, 간혹 양심을 팔은 의사들 중에서도 남자의 임신 가능성을 운운하고 있기에 오늘 그 topic을 의학적 측면에서 먼저 다루고자 합니다. 

 

“남자도 임신할수있다” 는 이론 / 오피니언: 

 

American Society for Reproductive Medicine (ASRM) - 미국 생식의학회의 퇴임 회장인 리처드 폴슨(Richard Paulson) 박사는 ASRM의 연례 회의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여 박수도 받았지만 많은 비난도 함께 받았습니다. 

그는 말하길 “이론적으로 언젠가는 남성도 임신하는 것을 시도할 수 있는 날이 바로 “내일” 로 다가올 수도 있다.  왜냐하면, 지금 임신하기 힘든 여성들을 위한 자궁 이식 수술의 발전이 여성처럼 임신을 원하는 남자들에게도 사용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추가적인 문제가 물론 있을 수 있지만, 이들이 원하는 것을 못 할 만한 명백한 문제도 보이지 않는다. 저는 개인적으로 자궁을 갖고 싶어하고 이식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트랜스 여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폴슨 박사의 이론에 반박하는 수많은 의학적 논리들:

   

폴슨 박사의 이런 궤변이 나오자마자 양심과 소임대로 일하고 있는 여러 여성임신 / 자궁 전문가들은 폴슨박사의 “남성에게 하는 자궁이식 가능성” 이론은 매우 불안전하고 비정상적인 이론이라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이유는 아직까지 성공한 케이스도 없을 뿐더러, 남자에게 자궁 이식 수술을 할 수 있는 찬스가 있다고 가상을 해도, 그 수술이 과연 안전한 시술로 성공할 수가 있는지 가름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고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펼치는 이론은 이론일 뿐, 그 일을 성공리 끝내는 것은 꿈과 현실의 엄청난 차이점이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1. 한 예로, 뉴욕 대학교 의과대학 의료 윤리학 과장이자 생명윤리학 교수인 Arthur Caplan은 자궁 이식은 "현재까지 매우 실험적인 단계일 뿐” 지금까지 자궁이식에 대한 절차는 오로지 여성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해 연구되고 있는 상황이며 지금까지 여성들의 한에서도 “오로지 실험 시험의 일부로만 수행되고있다”

Arthur Caplane 의과교수는 말하길,  "누군가 외과적으로 내일 남자에게 [자궁]을 넣을 수 있습니까? 라고 질문하면 대답은, ‘네’ 라고 할수 있지만. ‘네’ 라는 대답은 현실적으로 수술 이후에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동반한 답이 아니기에 매우 무책임한 대답입니다." 

“즉, 트랜스 여성(남자가 여장)이 남자의 생식기를 드러내고 여성의 자궁을 남자 몸속에 넣는 절차의 성공율을 테스트하기까지는 수많은 시간과 실험, 무엇보다 실패로 인한 정신적 트라마와 고통 등, 총체적인 안전성이 얼만큼 있는지 매우 불확실한 것이기 때문” 이라고 합니다.

2.  니클라우스 어린이 병원 태아 치료 센터의 의료 책임자인 사이마 아프탭(Saima Aftab) 박사도,  산부인과 분야가 아직 남성에게 산부인과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지 않았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아프텝 박사에 의하면, 자궁 이식은 비교적 새로운 절차로 2017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약 10여 건의 이식 수술밖에 시행되지 않았고 2020년까지 100여개, 미국은 30개정도밖에 안된다고합니다.  

스웨덴에서 의사들은 9번의 자궁 이식을 시행했으며 이 중 5명의 여성들은 성공적으로 임신을 하고 아이를 낳았지만, 미국에서 비슷한 시기에 여성들에게 시행된 자궁 이식은 장기가 감염되어 제거함으로 실패했고 2021년 리포트 된 거에 의하면, 기술적으로 성공한 14개의 여성자궁 이식 중 11명의 환자들만이 출산이 성공했다고합니다.

아프탭 박사는 자궁이식이 여성들에게 실행 됬음에도 불구하고 자궁 이식과 관련된 여러 위험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수술 자체는 적절한 혈액 공급을 위해 장기가 신체의 정맥 및 동맥에 적절하게 연결되어야 하는 복잡한 절차이기 때문이며 “혈액 공급에 문제가 있으면 장기가 죽기 시작할 것이기 때문” 이라고 합니다. 

또한 장기 이식을 받는 사람들은 신체가 새로운 장기를 거부하지 않도록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해하는데, 이러한 약물 또한 감염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일 남성에게 여성의 자궁 이식을 해야할 경우 방금 얘기한 위험요소들위에 몇 가지 추가 위험이 훨씬 더 많을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프탭은 "신체의 해부학적 구조가 자궁을 위한 공간과 혈액 공급을 위해 처음부터 남자 몸속에는 자연적으로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술이 훨씬 더 복잡하기에, 위험성 역시 훨씬 높아지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무엇보다, 남성은 임신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호르몬을 생산하지 않으므로 임신을 위해서는 많은 호르몬 요법이 필요하며, 이는 추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Tvnext.org 에 가셔서 읽으시기를 바랍니다. 

10.01.2022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