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야크"란 이름의 집단적 용어는 주로 많은 비무슬림 인종과 언어적인 집단을 묘사할 때 사용하곤 했다. 흔히 이슬람으로 전도된 사람들이 잠시나마 다야크인들의 언어를 사용하지만 그들은 다야크인이라 불리우기보다 오랑 멜라유(Orang Melayu)라고 칭함 받기를 더 원한다. 그들이 큰 강줄기의 제방을 따라 거주하고 화전민식 쌀농사를 하거나 또한 숲에서 등나무, 경질목재, 고무, 수지, 그리고 동물가죽을 채취하며 생활한다.
다야크인들을 세분하면 대륙 다야크인과 해상 다야크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주로 유럽식 종족 명명법). 대륙 다야크인들의 대부분이 셀라코를 포함해 인도네시아에서 폰티아낙(Pontianak) 시 뒤편 강줄기를 따라 거주하고 있다.
삶의 모습
셀라코 다야크인들은 평균 해발 수백 피트 지대의 구비구비 구부러진 구릉 지대에서 살고 있다. 토지는 석회암 봉우리에 의해 간헐적으로 끊어진 산림지대로 혹은 재개발 숲으로 덮여있다. 강수량은 연평균 150인치이고, 우기(몬슨철)는 10월에서 3월까지다. 낮 기온은 화씨 최고85도 밤 기온은 75도 정도다.
셀라코 다야크인들은 주로 쌀 재배를 하고 살지만 낚시나 사냥을 하기도 한다. 사정이 어려운 해에는 야생사고(종려나무의 일종)를 대체식량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현금을 벌기 위한 곡물로 고무와 커피를 재배한다. 필요한 소금을 얻기 위해 다야크인들은 해변사람들과 접촉을 유지한다.
셀라코 다야크인들의 촌락은 크고 비교적 장기적이고 대개 강 가까이에 위치한다. 가끔 몇 개의 공동체가 함께 촌락으로부터 모인다. 보통은 각 촌락마다 한개 이상의 긴 집이 있고 이들은 통로에 의해 상호 연결되도록 한다.
촌락의 일반적인 공통적인 특징의 하나는 마을회관(Headhouse)이다. 이 회관은 남성들이 공동체의 위원회와 의식을 위한 센터의 다양한 목적의 회관이라 설명할 수 있다. 이 마을회관은 구조는 크고 둥근 방 또는 원추 모양의 높은 지붕으로 된 홀을 갖는데 보통 30피트 높이까지 오르는 대나무 말뚝위에 건축한다. 마을회관의 입구는 마루로 된 통풍 문이다.
가옥 한 세대는 셀라코 다야크의 사회의 기본단위를 이룬다. 가족들은 가까이서 상호 같은 금기사항이나 미신들을 준수하며 살고 있다. 세습적인 가족의 유산은 토지사용 결정하는 역할 을 담당한다.
결혼을 위해 드물지만 신부의 값을 치른다. 대신 신랑 측 아버지는 신부 측 아버지에게 베텔 야자나무 씨와 라임(주수원료)을 선물한다. (이 혼합물은 씹을 때 약한 자극제) 예물접수 후 결혼식이 신랑신부 인척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된다.
신앙
셀라코 다야크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의 조상들이 지켜온 전통과 토속종교를 따르고 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이들은 하나님의 존재를 알고 있지만 그들이 따르고 있는 다른 믿음에 의해 영적 먹구름이 끼어 있다는 것이다. 조상의 신을 숭배하고 마법의 힘과 다른 숭배대상을 가져야된다는 사고로 인해 돌 앞에 제물을 준비하는 것과, 전쟁신에게 경의를 표한다.
조상신을 모신 곳은 종교적인 의식과 일반축제 연합으로 촌락 의식을 통해 발견된다. 독특한 음식과 금기활동들이 마을과 가족들 중 여인들로부터 대를 이어 유전돼 전해지고 있다.
필요로 하는 것들
과거에는 다야크 영토가 말레시아 변방 침략자들에 의해 남용됐다. 또한 다야크 해의 해적들이 목을 따가는 도발적 행위로 인해 그들의 많은 영토를 상실하기도 했다. 셀라코 다약 사람들은 아직도 이런 오랜 역사적 착취행위로 인해 "노예 콤플렉스"를 오늘날까지 갖고 있다. 중보기도를 통해 셀라코 다야크인들로 하여금 진정한 자유와 예수 안에서 정체성을 찾도록 해주어야 할 것이다.
11.21.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