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파족은 주로 네팔의 동부에 사는 히말라야 부족이다. 그러나 그들의 일부는 인도의 시킴 주의 국경 산악지역과 서부 벵갈 주의 좀 더 큰 고지마을에 살고 있다. 언어는 티벳어의 한 방언으로 티벳-버마 어계에 속한다. 문자가 없지만 많은 세르파인들이 티벳어나 네팔어, 힌디어, 영어로 읽고 쓸 수 있다.
세르파족은 대 라마나 티벳불교 승려가 통치하는 티벳의 캄 지역에서 이주해온 티벳족 중 한 작은 무리의 후손들이다. 세르파인 텐징 노게이(Tenzing Norgay)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에베레스트산을 다른 한 사람과 더불어 최초로 등정했던 1953년에, 세르파족은 세계의 관심을 끌었었다. 그때 이후로 그들은 높은 히말라야 산맥에서의 운반인으로서 유명해졌다. 관광과 등반은 세르파의 경제를 이끄는 주요 산업이 됐다.
삶의 모습
관광 이외에 중요한 산업은 농업이다. 아일랜드 감자가 19세기에 이 지역에 소개된 이후로 그것은 그들의 주요 농작물이 됐다. 그들은 또한 보리, 밀, 옥수수도 생산하고 있다. 순무 크기의 무와 수박 크기의 오이를 포함해 다양한 야채들이 집 정원에서 자란다. 동물과 손 기구를 이용해 모든 농사를 짓고 황소가 끄는 쟁기로 경작한다. 세르파인들은 불교도이고 일반적으로 고기를 먹지 않기 때문에 가축들은 먹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낙농품을 얻기 위한 것으로 음식이나 다양한 일용품을 교환한다. 버터와 소금을 섞어서 먹는 수입 차는 지역 맥주인 창(chang)과 함께 인기 있는 음료다.
무역은 세르파인의 또 다른 중요한 수입 원천이다. 남자들은 한 번에 몇 달씩 걸리는 무역여행을 떠나며 여자들은 집에 남아 집안을 돌본다.
세르파인의 결혼은 이족결혼(혈족이 아닌 사람들과의 결혼)이다. 결혼은 전통적으로 가족들에 의해 결정되지만 오늘날에는 이 전통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결혼은 약혼과 선물교환의 많은 과정을 포함하는 긴 과정이다. 이혼은 아주 흔히 있으며 전체 결혼의 30%가 이혼하고 있다. 아버지들은 그들의 아이들을 아주 잘 다루긴 하지만 잦은 무역 여행으로 집을 오랜 기간 비운다. 결과적으로, 자녀를 기르는 것은 주로 어머니나 언니(누나)에 의해 이루어진다.
세르파의 주요 축제에는 봄의 첫 과일축제인 "둠제(Dumje)"와 가을이나 겨울에 열리는 승려 가면무도 의식인 "참(Cham)"이 있다. 조금 작은 규모의 축제로는 마을 푸닥거리와 출생, 사망, 성년입문과 같은 때에 자주 치루는 정화의식들이 있다.
신앙
세르파인의 대다수는 대승불교의 분파인 티벳불교를 따른다. 불교도들은 윤회교리를 믿으며 죽음 후에 영혼이 다른 몸으로 다시 태어난다고 믿는다. 세르파인들은 영혼이 이 세상을 초월하여 "열반(nirvana)"이라고 부르는 극락상태로 들어갈 때까지 수없이 윤회한다고도 믿는다. 그러나 열반의 경지에 들어가려면 사람이 세상의 소욕과 습관들을 정복해야 하며, 이것이 불교에서 명한 것을 준수함으로써 얻어지는 목표다. 티벳불교는 불교의 주류와 기본적인 신앙을 함께 하지만 티벳불교는 사람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신과 악령, 영혼에 대한 믿음과 같이 비불교적인 요소들도 많이 가지고 있다.
20세기에 많은 세르파인들이 불교 승려가 되거나 티벳에서 들어온 의식인 "라마(lamas)"가 됐다. 이러한 라마들은 은둔된 라마교 사원(티벳불교의 수도원)에서 속세생활과 격리된 독신생활을 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인도의 대다수 종족과 마찬가지로 세르파인들은 매우 다른 생활을 한다. 그들이 물질적으로 필요한 것은 너무나도 많다. 그러나 세르파인들은 진리에 대해 눈이 가려져 있기 때문에 그들의 영적 필요는 물질적 필요보다 훨씬 중요하다. 기독교인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09.26.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