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속도에 관해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속도는 중요한 리더십 역학으로 리더가 새로운 리더들을 선택하는 하나의 기준이 된다. 또 다른 사람들이 그 사람을 리더로 인식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리더십과 속도, 그리고 사도적 리더십을 가진 사람들은 리더십 발휘시 어떤 속도를 지녔는지,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
리더의 역할을 맡았거나, 또는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 천천히 또는 아주 조심스럽게 움직이게 되면, 그 속도를 좋아하는 사람들만 그를 이해하게 된다. 또한, 천천히 변하는 것을 좋아하는 리더는 더 빨리 움직이려고 하는 사람을 반역적이고, 순종적이지 않고, 훈련되지 못하고, 반대하는 자들로 인식하기도 한다.
비극적인 사실은, 속력을 교회의 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사도적 리더가 되도록 재능을 부여받은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마찬가지로, 목적과 하나님께서 주신 방향을 갖고 빠른 속도로 나아가는 리더는 사도적 은사를 가진 사람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천천히 움직이는 사람들에게는 너무 빠르게 움직이는 사람들이 희미하게 보일 뿐이다. 그리고 빠르게 움직이는 사람들에게는 너무 천천히 움직이는 사람들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당신이 인도하는 속도가 당신의 비전 영역에서 누가 남게 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혁명적인 리더는 냉담하거나 사람을 돌보지 않는 자로 낙인찍히곤 한다. 그들은 상처받은 사람을 돌보기 위해 오래 머물지 않는다.
사도적 리더는 하나님이 목적을 가지고 공동체를 창조하셨음을 믿는다. 공동체의 필요, 그리고 목적을 성취하는 데 요구되는 희생을 아는 사람이다. 이러한 리더십을 통해서 운동이 시작된다. 이들은 믿음으로부터 연료를 공급받아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간다. 그들은 속력, 즉 목적을 가진 속도를 의인화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도적 리더십의 한 가지 측면에 불과하다. 다른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는 능력 역시 중요하다. 질량이 빠진 속력은 정지와 같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운동은 방향이 있는 속도와, 그곳으로 함께 가는 사람들 양자 모두가 필요하다. 사도적 리더는 영적인 기업가 이상이다. 그는 영적인 촉매(catalyst)다. 전자는 빠르게 움직이지만, 후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바르게 움직인다.
기업가는 자기 자신의 노력에서 전적인 만족감을 찾는다. 그는 개인의 꿈을 성취하면 만족한다. 반면에 사도적 리더는 하나님이 자신에게 맡기신 일은 혼자서 성취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아는 데서부터 일을 시작한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으며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다.
그는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방해되는 존재로 보지 않는다. 그는 사람들이 느리다는 이유로 그들을 버리지 않는다. 그의 전체적인 소명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일깨워서 그들로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도록 하는 데 있다.
사도적 리더의 초점은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질량과 관련된 두 가지와 △속력과 관련된 두 가지, 첫 번째는 질량의 크기와 농도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믿는 것이다. 운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질량이 있어야 한다. 실제적인 용어로 말한다면, 사람이 더 많아지는 것은 질량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의미하고, 사람들의 신앙이 더 깊어지는 것은 질량의 농도가 짙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두 가지 모두 운동을 형성하는 데 똑같이 중요하다.
질량의 크기는 이해하기가 쉽다. 100명의 사람들은 10명보다 많다. 이것은 양을 말하는데, 농도는 영적인 성숙도의 깊이에 대한 것이다. 그것은 바로 질을 말한다.
속력과 관련해서, 사도적 리더의 첫 번째 초점은 사람들을 하나님의 목적 앞으로 불러내는 것이다. 사람들이 같은 사명을 가지고 함께 움직이지 않으면 운동은 일어나지 않는다. 사도적 리더는 초대 교회가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었다는 묘사를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그는 호기심만 있는 100명의 사람들보다는 공동 목표를 가진 10명의 사람을 선호한다.
두 번째 초점은 하나님의 성령에 대한 그룹의 반응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영적인 리더는 하나님을 성령의 바람으로 경험하며, 이해만 하고 헌신하지 않으면 추진력이 없다는 것을 인식한다. 추진력은 강력하지만 동시에 연약하다. 강력하기 때문에 한 번 추진력을 얻게 되면 그 힘은 멈출 수 없고, 연약하기 때문에 쉽게 상실될 수 있다.
정리하자면, 사도적 리더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목적으로 나아가도록 불러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영적인 반응의 속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계속적으로 자극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이다.
02.23.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