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선수범하는 리더가 되라

손동원 목사

(미드웨스트대학교 교수)

예수께서 바라시는 참된 리더

 

최근 매스컴에서 가장 뜨겁게 주목 받은 리더는 ‘베트남의 영웅’으로 불리는 박항서 감독일 것이다. 그는 인생 후반기에 낯선 타향에서 기적 같은 놀라운 성과를 이뤄냈다. 그가 어떻게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는지 그 과정과 방법에 주목하게 된다. 박감독은 현지문화와 현지인들을 진심으로 존중했다. 어린 선수의 발을 마사지해주고 자기 비행기 좌석을 부상선수에게 양보하고, 우승 상금도 어려운 베트남 사람들을 위해 기꺼이 기부했다. 쏟아지는 미담들은 단지 탁월한 능력보다 선수들의 영혼을 사랑하는 감독임을 보여준다. 그는 섬김의 지도력, 솔선수범의 리더십을 통해 자신감 없는 선수들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사람들이 따르는 리더로서 자신감을 갖기 원하는가? 그 해답은 사람들이 당신의 리더십에 의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리더의 필수요소는 솔선수범과 모범정신이다. 사람들이 당신을 존경하고 따르는 지도자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조직과 공동체의 리더는 솔선수범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전쟁터에서 병사들은 자신이 먼저 앞장서지 않는 지휘관의 명령은 따르지 않는다. 기업의 조직이나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전문적인 지식이나 능력이 다소 부족할지라도 모든 면에서 솔선수범하는 리더는 그 누구도 따라가지 못한다. 예수께서 진실로 바라시는 참된 리더는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남을 탓하지 않으며 남과 자신을 비교 하지 않고 솔선수범하는 리더임을 잊지 말자.

 

솔선수범’은 성경원리...행동양식과 원칙 준수, 힘든 일 먼저

리더는 비전, 지혜, 동기부여, 용기, 자기이해, 신실성 갖춰야

 

리더에게 필요한 준비와 노력

 

경영이 “다른 사람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이라면, 리더십은 “목표 달성을 위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타인을 이끄는 능력”이다. 그렇다면 탁월한 리더는 어떤 역량이나 태도를 가져야 하는가? 그리고 리더십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리더십을 가장 잘 표현하는 말은 ‘솔선수범’이다. 이 원리는 성경에도 많이 나타난다.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5)는 하나님의 명령은 우리 자신의 지, 정, 의를 통한 성화 노력과 사명에 대한 말씀이다. 솔선수범이 리더에게 필요한 행동양식이라면, 리더에게는 이와 함께 무슨 준비와 노력이 필요한가? 

①첫째는 비전이다. 리더는 미래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설계해서 자신의 목표로 삼고 또 구성원들에게 제시해야 한다. 영적리더의 삶에서는 앞으로 도래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과 믿음이 여기에 해당한다. 

②둘째는 지혜이다. 리더에게는 창의성과 경영지식, 그리고 관련 전문지식들이 요구된다. 아울러 리더에게는 직관력도 필요하다. 

③셋째는 동기부여이다. 무슨 일을 할 때 “왜 이 일을 하는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영적리더는 하나님과의 동행을 통해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고 선한 영향력을 미쳐야 한다. 

④넷째는 용기이다. 탁월한 리더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위험을 관리하면서 열정과 용기를 가지고 상황을 헤쳐 나가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영적리더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떠나라”는 말씀을 실천해야 할 때가 있다. 

⑤다섯째는 네트워크이다. 리더는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영적리더는 교제와 나눔을 통해 신앙을 발전시키고 굳건히 해야 한다.  

⑥여섯째는 자기이해이다. 리더는 자신의 상황을 객관화해서 스스로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이런 관점을 가지려면 어느 정도의 기본 지식과 열린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자기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영적리더의 신앙의 출발점이고 감사의 원천이다. 

⑦일곱째는 신실성이다. 신실한 사람에게는 따르는 사람들이 많고, 신실함은 타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 된다. 영적리더는 하나님께 대한 신뢰와 주님을 따라 살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신실함과 신뢰감을 쌓아가게 된다.

 

05.04.2019

솔선수범의 원칙

 

①행동양식과 원칙을 모델로서 준수하라. 기업이나 교회나 모든 조직과 공동체에는 기본적인 체제와 비전을 실행하기 위한 행동양식들이 있다. 이것을 문서로 만들면 규정이나 행동규범이 된다. 리더는 전통이나 규칙, 매뉴얼, 작업방식, 윤리규정 등을 잘 준수할 뿐만 아니라, 솔선수범하여 모범적으로 그것들을 지킬 것이 요구된다. 리더는 조직과 공동체가 요구하는 기본 행동양식과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가장 모범이 되어야 한다. 

②힘든 일을 먼저 하라. 힘든 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힘든 일을 누가 하는가 지켜보고 있다. 리더는 문제가 생기면, 뒤에 서서 사람들을 내모는 자가 아니라, 앞장서서 솔선수범함으로써 동참을 이끌어내는 사람이다. 지금 내 주변에 힘든 일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고 리더가 앞장 설 일이다.

③의욕과 열정을 보여라. 조직의 미래를 이끌어 갈 리더로서 요구되는 행동모범 중 하나는 의욕과 열정을 스스로 보여주는 것이다. 조직과 공동체에서의 성과는 능력보다는 태도와 동기부여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리더의 의욕과 열정은 구성원들의 태도와 동기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리더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은 에너자이저(energizer)이다. 의욕과 열정으로 철저히 무장하여, 다른 사람에게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는 리더가 진정한 리더이다. 

④자기혁신을 통한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보여줘라. 리더십과 행동은 시대에 따라 요구되는 변화의 흐름이 있다. 그러므로 리더는 시대의 변화에 민감하여야 한다. 조직과 공동체의 환경, 고객과 구성원들의 환경에 대해 항상 연구하고 스스로 혁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리더는 자신의 리더십을 단순한 말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으로 보여줌으로써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 행동모범을 보이는 리더십은 현장을 돌아다니며 얼굴과 얼굴을 맞대는 방식을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나는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솔선수범의 원칙을 통해서 신뢰를 얻고 격의 없는 소통의 풍토를 만들어 가는 탁월한 리더가 되기를 소망한다.

sondongwon@gmail.com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