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미국 청교도들이 분리주의자와 비분리주의자들로 나누인다고 들었는데 미국의 정신적 기초를 놓은 사람들은 이 둘 중에 누구입니까?
- 실비치 이희은
A: 좋은 질문입니다. 분리주의자인 102명의 청교도들이 미국에 와서 미국의 포석을 놓았다고 생각하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미국의 정신적 기초를 놓은 사람들은 1630년 이후 보스톤을 중심으로 이민해 온 후기청교도들입니다. 10년 후에 1630년 영국의 비분리주의자의 지도자인 존 윈스럽 (John Winthrop)등 1,000명이 영국에서 이주했고 그후 10년간 18,000명의 이민자가 영국에서 이주해 왔습니다. 그들이 메사츄세츠에 도착하여 그곳을 중심으로 성경을 기초로 헌법을 만들고 경건한 사회 즉 언덕 위의 도시(A city on a hill)를 세우고자 하였습니다. 사실 이들이 미국의 정신적 기초를 놓은 사람들입니다.
이들이 보스톤을 중심으로 1636년 미국 최초의 대학인 하버드 대학을 세우고 교회에 적을 둔 사람들만이 선거할 수 있는 참정권을 주었습니다. 성도의 자격으로는 도덕적 무흠, 공중 앞에서 신앙의 고백, 회심 체험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미국 역사의 정신적 지주는 바로 청교도 신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1637년 인디언 사도였던 존 엘리엇(John Eliot)이 원주민인 인디언 선교를 시작하였습니다. 원주민을 복음화하기 위하여 인디언 문법책을 발간하고 청교도 경건 서적과 알곤킨어로 성경을 번역했습니다. 특히 엘리엇이 선교했던 인디언 마을마다 학교를 제일 먼저 세웠습니다.
뉴잉글랜드 청교도들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언약 (Covenant)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우리는 언약 적 관계에 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언약 적인 축복(Covenant Blessings)이 있고 만약에 불순종하면 언약 적인 저주(Covenant Curse)를 받을 것을 근거로 언약을 강조했습니다.
존 윈스럽은 미국으로 오는 선상 설교에서 왜 우리가 영국의 모든 것을 버리고 이곳 새로운 세계로 왔는가? 그 대답은 A city on a Hill 언덕 위에 세워진 도시를 세우기 위함이다. 마 5:14 절의 하나님 말씀에 합당한 모델교회와 국가를 세워 모든 영국교회와 영국인들이 이 교회와 사회를 보라, 얼마나 성경적인가? 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비전을 가지고 신세계로 왔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회와 국가를 세우기 위함입니다. 사회적 언약 (Social Covenant)을 강조했습니다.
초기 잉글랜드 지도자들은 신명기를 많이 인용했습니다. 애굽을 떠나 출애굽하여 약속의 땅인 가나안에 정착한 사건을 영국 국교회를 떠나 신대륙, 미국에 정착한 것을 비교하였습니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모압평지에서 하나님과 언약을 새롭게 하여 하나님이 백성답게 살 것을 서약했고 그렇게 하면 가나안에 들어가면 하나님이 그 사회에 복을 주실 것 (Covenant Blessings)을 약속한 것처럼 이러한 언약적 개념은 뉴잉글랜드 청교도 사회의 기본적인 철학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청교도 정신과 신앙을 바탕으로 위대하고 강성한 미합중국을 건설했습니다. 성경의 기초하에 다음 세대들에게 성경적 신앙을 전수하기 위해 하루에 2번씩 가정예배를 드렸습니다. 또한, 공립학교에서 성경을 가르치며 기도함으로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12.23.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