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흥하게 하옵소서

노창수 목사

남가주사랑의교회 담임

우리가 기도하는 ‘부흥’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 까요? ‘부흥(Revival)’이란 단어는 접두사 ‘RE(다시)’와 라틴어 단어 ‘Viva(산다)’의 합성어입니다. ‘영적으로 다시 산다. 다시 소생한다. 다시 일어 난다’라는 의미입니다.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복음주의 신학자이고 기독교의 고전인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저술한 제임스 패커 박사는 ‘부흥’을 이렇게 정의 했습니다. 

‘부흥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교회를 소생시키는 일이며, 하나님의 진노를 하나님의 교회에서 멀리 옮기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의 마음에 찾아오시는 일이며, 하나님께서 자신의 은혜의 주권을 드러내시는 일이다.’ 또한 위대한 설교자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은 ‘부흥은 지존하신 분으로부터 찾아오는 것이요 성령의 부으심이다.’라고 정의를 내렸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부흥’은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입니다. 영적으로 죽은 영혼이 죄를 회개하고, 구원받아서 다시 살아나는 것이고, 이미 구원받은 영혼이 다시 새로워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흥’의 주체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이십니다. 부흥은 사람이 일으키는 운동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일으키시는 성령운동입니다. 우리가 부흥을 사모하고 기도 할 수 있지만, 부흥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손에 달렸습니다. 따라서 부흥은 교회 성장의 도구가 아닙니다. 부흥은 교회의 수, 성도의 수를 늘리는 수단이 아닙니다. 

부흥은 하나님 나라를 사모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서 살겠다고 헌신하는 성령의 역사입니다. 

 

우리 모두 ‘부흥’을 위해 기도 합시다. 

 

먼저, 개인적인 부흥을 위해 기도합시다. 그리스도를 향한 첫사랑을 상실한 나, 미지근한 신앙과 타성에 젖은 신앙생활에 젖어가는 나, 탕자의 비유의 첫째 아들처럼 점점 종교인이 되어 가는 나…. 이런 내 영혼의 부흥을 위해 하나님의 얼굴을 구합시다. 하나님 앞에서 자세를 낮추고 철저하게 죄를 회개합시다. ‘주여, 나를 불쌍히 여겨주옵소서. 나를 고쳐 주옵소서.’부르짖으며 간절히 기도합시다.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께서 나를 고쳐주시고 이 땅을 고쳐 주시고 내 영혼의 영적 부흥을 허락해 주실 것입니다.  

 

둘째로, 우리의 자녀들과 그들이 속한 학교를 위해 기도합시다. 우리의 자녀들이 영적으로 소생되어 세상에 영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자녀들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부모 세대가 자녀들을 신앙으로 잘 양육하여 그들을 통해 점점 반기독교적이고 비윤리적인 미국 공립학교에 영적 부흥이 일어나도록 기도합시다. 

 

셋째로, 가정과 일터를 위해 기도합시다. 세상의 왕을 섬기면서도 하나님을 경외했던 오바다처럼 정직, 성실, 온유, 겸손, 그리고 실력으로 무장한 일터 그리스도인 되기를 기도합시다.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우리의 가정이 성공적인 신앙계승을 하는 영적 명문 가정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우리가 가정과 일터에서 빛과 소금이 되기를 기도합시다. 

 

마지막으로 디아스포라 교회를 위해 기도합시다. 마지막 때에 오직 교회가 세상의 소망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교회, 예수님의 몸인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전능하신 하나님께 교회들을 살려 달라고 간절히 기도합시다. 교회에 영적 각성이 일어나기를 간절히 기도합시다. 이 땅의 교회들이 하나님의 쉐키나의 영광이 머무는 교회,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교회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10.07.2023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