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셋째 대접 재앙(계16:4-7)찬463장
세 번째 대접이 강과 물근원에 쏟아질 때 생긴 심판은 어떤 성격과 어떤 결과를 가져왔습니까? 첫째, 이것은 거룩하신 자의 의로운 심판입니다. 물을 관리하는 천사가 그 재해를 보면서 하나님의 심판의 의로움을 찬양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의 목적이 자신의 의를 나타내심임을 증거합니다. 둘째, 교회를 박해한 자의 심판입니다(5). 이 의의 심판은 교회를 통해 나타남에 초점을 맞춥니다. 교회를 박해하는 악행에 대한 하나님의 저주가 따름을 보임이 교회를 사랑하는 주의 사랑을 들어내셨습니다(창12:3). 셋째, 전능자의 완전한 심판이십니다(7). 이 심판으로 하나님이 친히 자신의 능력으로 이루시는 구원임을 강조하십니다. 우리의 완전한 구원은 오직 전능자의 손으로 친히 완성됩니다. 그 완전한 구원 안에 거합시다.
화:넷째 대접 재앙(계16:8-9)찬219장
점점 더해가는 징벌은 하나님의 의를 더 분명히 나타냅니다. 물심판에서 불심판으로 옮겨진 그 일로 어떤 일이 생깁니까? 첫째, 그들은 태양의 불로 징벌을 받습니다(8). 불택자에 대한 심판의 극심함으로 하나님의 의로우심이 온 세상을 뒤덮습니다. 둘째,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비방합니다(9). 자신의 죄를 돌아보아 돌이키지 못하고 하나님을 비방하고 저주합니다. 이것은 외부의 극심한 고통이 하나님 때문이라는 사탄이 주는 생각에서 나온 것입니다. 셋째, 회개치 않고 영광을 주께 돌리지 않습니다(9). 극심한 고통으로 회개할 기회를 줬지만 도리어 그들은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고 감사할 수도 없는 불행한 처지에 떨어집니다. 주님이 주신 현실의 난관을 인해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하며 믿음으로 찬양하며 영광을 주께 돌립시다.
수:다섯째 대접재앙(계16:10-11)찬402장
더해가는 하나님의 심판은 하나님의 의가 적그리스도의 심판으로 절정을 이룹니다. 결국 그 심판의 수위는 어떻게 높아집니까?
첫째, 짐승의 보좌에 징벌이 임했습니다(10). 모든 악의 원흉인 사탄의 보좌에 심판이 단행됩니다. 그 일로 세상은 절대 암흑세계가 되며 온갖 고통이 따르며 견디기가 어려운 아픔이 일어납니다. 둘째, 큰 전염병의 고통이 일어납니다(11). 전염병이란 도구로 온 세상에 펴져나가 전무한 고통이 연속됩니다. 오늘날 우리 시대의 전염병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셋째, 그 고통으로 하나님을 비방하고 회개치 않습니다(11). 이 극심한 고통은 자기의 고통을 돌이키기보다 하나님을 비방하고 회개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러나 택한 자는 그 고통을 볼 때 즉시 회개로 나아갑니다.
목:여섯째 대접재앙(계16:12-14)찬383장
여섯 번째 연속되는 심판은 어떤 결과를 가져옵니까? 첫째, 거짓교훈으로 혼잡하게 합니다(13). 심판은 점점 영적인 심판으로 나아가 거짓교훈으로 혼돈과 공허 속에 떨어집니다. 거짓된 교훈은 거짓 영의 주요통로이므로 마지막에는 진리만이 이것을 이깁니다. 둘째, 귀신의 영이 활동합니다(13). 거짓의 아비인 마귀는 거짓된 교훈으로 온 세상을 유혹해 하나님과 우리관계를 이간시키려고 온갖 유혹을 합니다. 이 거짓이 그리스도를 대적해 교회를 혼란시킵니다. 셋째, 전능자의 큰 날에 모든 왕들을 한 곳으로 집결시키십니다(14). 그 혼란은 마침내 적그리스도를 중심한 연합으로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무리로 등장합니다. 이것은 구속의 완성을 위한 마지막 전쟁입니다. 그 후에 전능하신 자의 큰 싸움 곧, 전무후무한 전쟁이 일어납니다.
금:복된 자(계16:15-16)찬167장
대접 재앙이 마칠 무렵 주님의 재림이 성취됨을 본문은 어떻게 말합니까?
첫째, 주님이 도둑같이 오십니다(15). 택한 자는 그 때를 깨어 준비하기에 도적같이 올 수 없습니다. 그러나 경각심을 가지고 언제 오실 지라도 그 날을 맞이하기 위하여 경건생활에 힘써야합니다. 둘째, 자기 옷을 지키는 자가 복 됩니다(15). 그날에 바로 서기 위하여 깨어있는 자로서 믿음으로 얻은 의를 지켜야합니다. 그 때 우리는 말씀을 순종하며 기도하기를 힘써야합니다. 셋째, 아마겟돈에 왕들이 모입니다(16). 거짓 영은 왕들을 아마겟돈에 모아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전쟁을 준비하지만 이 싸움으로 오히려 하나님의 구속이 모두 완성됩니다. 이 승리의 반열에 참여한 우리는 주를 찬양하며 그 복을 즐기는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토:일곱째 대접재앙(계16::17-21)찬460장
마지막 대접 재앙으로 어떤 결과가 일어납니까? 첫째, 최종 대접재앙으로 모든 구속사가 완성됩니다(17). 되었다는 선포가 일어남은 구속사가 모든 완성되었다는 것입니다. 십자가상에서 주님이 외친 다 이루었다는 선언이 여기서 더 구체적으로 성취되었다는 선포입니다. 둘째, 큰 지진이 일어납니다(18). 세상 멸망의 징조로 일어나던 지진이 이 때에는 최대의 지진으로 그 절정을 나타내십니다. 셋째, 큰 재앙으로 바벨론이 셋으로 갈라집니다(19-21). 그 지진의 재앙으로 바벨론 곧, 세상이 셋으로 구분되어 멸망됨을 보여줍니다. 모든 섬과 산들이 사라지고 큰 우박 재앙으로 온 세상이 초토화되고 하나님을 저주하는 일이 일어납니다. 이것을 보는 우리는 정신 차려 진리를 붙들고 주를 맞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03.27.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