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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š•ë§í•˜ëŠ” ì¸ê°„ 그리고 ê·¸ ìš•ë§ì˜ ê²°í• â€œì˜¤ì§•ì–´ 게임â€

기ë…êµì¸ì˜ 문화ì½ê¸°, “오징어 게임â€ì—ì„œë„ êµ¬ì›ì˜ 메시지 전해야 하는 ì´

'오징어게임'ì´ ë„·í”Œë¦­ìŠ¤ 역대 ìµœì´ˆì˜ ê¸°ë¡ì„ ì¨ë‚´ë ¤ê°€ê³  있다. 10ì›” 2ì¼ ë°œí‘œëœ í”Œë¦­ìŠ¤íŽ˜íŠ¸ë¡¤ ì°¨íŠ¸ì— ë”°ë¥´ë©´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ì€ ë“œë””ì–´ ë™ ì„œë¹„ìŠ¤ê°€ 제공ë˜ëŠ” 83ê°œ êµ­ê°€ì—ì„œ 1위를 차지했다. 넷플릭스가 서비스ë˜ê³  있는 ì „ 세계 83개국 중 83ê°œêµ­ì„ ì ë ¹í•œ 것으로 넷플릭스 ì—­ì‚¬ìƒ ê°€ìž¥ ë†’ì€ ê¸°ë¡ì´ë‹¤. '오징어게임' ì´ì „ 최고기ë¡ì„ ì„¸ì› ë˜ ìž‘í’ˆì€ ìŠ¤íŽ˜ì¸ ë“œë¼ë§ˆ '종ì´ì˜ 집'ì´ë‹¤.

테드 서랜ë„스(Ted Sarandos) 넷플릭스 ê³µë™ ìµœê³ ê²½ì˜ì±…ìž„ìž(CEO) 겸 최고콘í…츠책임ìž(CCO)는 최근 미국ì—ì„œ 열린 '코드컨í¼ëŸ°ìŠ¤ 2021'ì—ì„œ "넷플릭스가 현재까지 ì„ ë³´ì¸ ëª¨ë“  ìž‘í’ˆ 중 가장 í° ìž‘í’ˆì´ ë  ê°€ëŠ¥ì„±ì´ ìžˆë‹¤"ê³  ë§í•œ ë°” 있다. '오징어게임'ì´ ë§¤ì¼ ìµœê³  성ì ì„ 경신한 ê²ƒì€ ì˜¤í”ˆê³¼ ë™ì‹œì— 전회차가 공개ë˜ëŠ” 넷플릭스 시리즈 íŠ¹ì„±ìƒ ìž…ì†Œë¬¸ì„ í†µí•œ 꾸준한 ì‹œì²­ìž ìœ ìž…ì´ ìžˆì—ˆê¸°ì— ê°€ëŠ¥í•œ 기ë¡ì´ë‹¤.

 

ìš•ë§í•˜ëŠ” ì¸ê°„ì˜ ì ˆëŒ€ë¡œ 채워지지 않는 ê²°í•ì€ 

 

ì˜¤ì§ ì§„ì •í•œ “ê¹ë¶€”ì´ì‹  ì˜ˆìˆ˜ë‹˜ë§Œì´ ì±„ì›Œì£¼ì‹¤ 수 있다... 

 

‘오징어 게임’ì€ ëˆì´ 없어 벼랑 ëì— ëª°ë¦° 456ëª…ì˜ ì°¸ê°€ìžê°€ 456ì–µì›ì˜ ìƒê¸ˆì´ 걸린 서바ì´ë²Œ 게임ì—ì„œ ìµœí›„ì˜ ìŠ¹ìžê°€ ë˜ê¸° 위해 ëª©ìˆ¨ì„ ê±¸ê³  ë„전하는 ì´ì•¼ê¸°ë‹¤.

게임ì—ì„œ 승리하면 456ì–µì›ì„ 가질 수 있지만 탈ë½í•˜ë©´ 죽는다는 다소 í­ë ¥ì ì¸ ì„¤ì •ì„ í•˜ê³  있다.

게임 ìžì²´ëŠ” 단순하지만 ê·¸ 결과가 ‘죽고 사는’ ìƒì¡´ì˜ 문제로 귀결ëœë‹¤. 여기ì—ì„œ 우리가 사는 세ìƒì˜ ëª¨ì–‘ì„ ì¢€ ë” ë¶„ëª…í•˜ê²Œ 드러내주는 ì€ìœ ë¥¼ ì½ì„ 줄 알아야 한다. 즉 세ìƒì´ 살벌한 ê±´ 복잡해서가 아니다. 우리는 무엇으로 ì´ ì„¸ê³„ê°€ 승ìžì™€ 패ìžë¡œ 나뉘는가를 잘 알고 있다. 그리고 ì—¬ëŸ¿ì´ ì‚´ì•„ê°€ë©° 부대ë¼ëŠ” ê²½ìŸì‚¬íšŒì—ì„œ ê²½ìŸì€ 피할 수 없는 현실ì´ê³  거기서는 누구든 ì´ê¸¸ 수 있고 질 ìˆ˜ë„ ìžˆë‹¤ëŠ” 것ì„. 다만 무서운 ê±´ ê²½ìŸì‚¬íšŒ ìžì²´ê°€ 아니고 ê·¸ 결과다. ìš°ë¦¬ì˜ í˜„ì‹¤ì€ ì§„ ìžì—게 다시 ì¼ì–´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

그래서 ‘오징어 게임’ì€ ê²Œìž„ ì†ì—ì„œ 벌어지는 ë“œë¼ë§ˆí‹±í•œ ìƒì¡´ê²½ìŸ ì´ì•¼ê¸°ë§Œí¼, 게임 바깥으로 나와 ë‹¤ìŒ ê²Œìž„ì„ ì¤€ë¹„í•˜ëŠ” ì´ë“¤ì˜ ì´ì•¼ê¸°ê°€ ë” ë“œë¼ë§ˆí‹±í•˜ë‹¤. í•œ ìˆœê°„ì— í”¼ê°€ 튀는 지옥으로 변한 게임 ì†ì—ì„œ 그들 스스로 투표를 통해 ê²Œìž„ì„ ì¤‘ë‹¨ì‹œí‚¤ê³  현실로 ëŒì•„온 ì´ë“¤ì´ ê·¸ê³³ì˜ ì‚¶ì´ ë” ì§€ì˜¥ì´ë¼ëŠ” 걸 깨닫고 다시 게임 ì†ìœ¼ë¡œ ëŒì•„오는 ì´ì•¼ê¸°ëŠ” í˜„ì‹¤ì— ëŒ€í•œ 통렬한 비íŒì˜ì‹ì„ ë‹´ê³  있다. ì‚¬ëžŒë“¤ì´ í”¼ í˜ë¦¬ë©° 죽어가고 ì•„ë¬´ë„ ëª¨ë¥¸ 채 소ê°ë¼ë²„리는 ê·¸ 지옥보다 ë” ì§€ë…í•œ 현실ì´ë¼ëŠ” 것.

ì´ê²ƒì€ 주ì¸ê³µ 기훈(ì´ì •ìž¬)ì´ë¼ëŠ” ì¸ë¬¼ì— 대한 호불호ì—ë„ ë˜‘ê°™ì´ ë“œë¦¬ìš´ ì‹œê°ì°¨ë‹¤. 즉 기훈 ê°™ì´ ë¬´ëŠ¥ë ¥í•œë°ë‹¤ 살기 위해서는 타ì¸ì„ ì†ì´ê¸°ê¹Œì§€ 하는 ì¸ë¬¼ì„ ê°ë…ì´ ì£¼ì¸ê³µìœ¼ë¡œ 세워 ì¼ì¢…ì˜ í¬ë§ìœ¼ë¡œ 그린 것 아니ëƒëŠ” ì‹œê°ìœ¼ë¡œ ë³´ë©´ ê·¸ ìžì²´ê°€ 불편한 시대착오ë¼ê³  ëŠê»´ì§ˆ 수 있다. 

하지만 황ë™í˜ ê°ë…ì€ ê¸°í›ˆì„ ì´ ì‚´ë²Œí•œ 세ìƒì˜ 대안ì ì¸ 히어로로 제시하기보다는 불완전하고 불편하게까지 ëŠê»´ì§€ëŠ” 그저 ìš´ ì¢‹ì€ ë¶€ì¡°ë¦¬í•œ ì¸ë¬¼ë¡œ 제시한다. 그는 ê²°ì½” ì´ ê²½ìŸì  í˜„ì‹¤ì˜ í¬ë§ì  존재가 아니다. 대신 ê²½ìŸ ì†ì—ì„œ ìžì‹ ì˜ ìš•ë§ì— 휘둘리고 그래서 ê²°ì½” ë˜ëŒë¦´ 수 없는 죄를 저지르면서 그것 ë•Œë¬¸ì— ì•„íŒŒí•˜ê³  ìžê¸° ì—°ë¯¼ì— ë¹ ì§€ê¸°ë„ í•˜ëŠ” 보통 ì‚¬ëžŒì¼ ë¿ì´ë‹¤.

ê¶ê·¹ì ìœ¼ë¡œ ì´ ê²Œìž„ ì–´ë””ì—ì„œë„ ìŠ¹ìžëŠ” 없다. ì´ì „ì— ì´ ê²Œìž„ ì†ì—ì„œ ìµœí›„ì˜ 1ì¸ì´ ëœ ìžê°€ ê·¸ 후 ì–´ë–¤ ì‚¶ì„ ì‚´ê³  있는가를 ë³´ë©´ ì´ ì‚¬ì‹¤ì€ ëª…ë°±í•´ì§„ë‹¤. ì´ê²ƒì€ ê¸°í›ˆë„ ë§ˆì°¬ê°€ì§€ë‹¤. 그가 승마장ì—ì„œ 달리는 ë§ë“¤ì— ëˆì„ 걸고 ì œ ìš•ë§ì„ 불사른 것처럼, ì´ë“¤ 바깥ì—는 ì´ë¥¸ë°” VIPë“¤ì´ ì € 살벌한 ê²½ìŸì„ ë³´ë©° ìš•ë§ì˜ 쾌ê°ì„ 얻어간다. 하지만 ê·¸ë“¤ë„ ìŠ¹ìžì²˜ëŸ¼ ë³´ì´ì§„ 않는다. ì—„ì²­ë‚œ 부ìžê°€ ë¼ ëª¨ë“  걸 가질 수 있게 ëœ ê·¸ë“¤ì€ ì´ì œ 그런 ê·¹ë‹¨ì˜ ì¾Œê°ì´ 아니면 ì‚¶ì˜ ì˜ë¯¸ë¥¼ 잃어버렸으니. ë“œë¼ë§ˆì—ì„œ 존재ê°ì„ 내뿜는 ìží¬ ë¼ìº‰ì˜ ìš•ë§ì´ë¡ ì„ ‘오징어 게임’ì— ì ìš©í•˜ë©´ ì´ ë“œë¼ë§ˆê°€ ë§í•´ì£¼ëŠ” ê²ƒì´ ë¬´ì—‡ì¸ì§€ ë” ë¶„ëª…í•˜ë‹¤. 

ì¸ê°„ì€ íƒ€ìžì˜ ìš•ë§ì„ ìš•ë§í•œë‹¤. ê¸°í›ˆì„ ë¹„ë¡¯í•œ 모든 참가ìžëŠ” '오징어 게임'ì˜ ì¡´ìž¬ë¥¼ 알기 전까지 456ì–µì„ ë²Œê³  싶다고 ìš•ë§í•œ ì ì´ 없다. 주최 측, 그러니까 사회가 참가ìžì—게 ì´ëŸ¬í•œ ìš•ë§ì„ 주입한 것ì´ë‹¤. 456ì–µ ê°™ì´ ê±°ì°½í•œ 액수가 아니ë”ë¼ë„ ìš°ë¦¬ì˜ ìš•ë§ì€ 늘 ì´ëŸ° ì‹ìœ¼ë¡œ 발현ëœë‹¤. 멋있는 광고를 보거나, ì¹œêµ¬ì˜ ìžëž‘ì„ ë“£ê±°ë‚˜, 연예ì¸ì´ 들고 다니거나 하는 ì´ìœ ë¡œ 우리는 ë˜ ìƒˆë¡œìš´ ê²ƒì„ ì‚¬ê³  싶어진다.

ëˆì„ 벌 ë§Œí¼ ë²Œë©´ ëì¸ê°€? ëˆì— í¥ë¯¸ê°€ 떨어지면 ì¸ê°„ì€ ë‹¤ë¥¸ ê²ƒì„ ìš•ë§í•œë‹¤. 최종회ì—ì„œ  ì¼ë‚¨(오ì˜ìˆ˜)ì€ ìž¬ë¯¸ë¥¼ 위해 ì´ ê²Œìž„ì„ ê¸°íší–ˆë‹¤ê³  ë°ížŒë‹¤. 그리고 ì¦ê±°ì› ë˜ ìžì‹ ì˜ 어린 ì‹œì ˆì„ ë– ì˜¬ë¦¬ë©° ì¶”ì–µì˜ ê²Œìž„ë“¤ì„ ë°”íƒ•ìœ¼ë¡œ ë°ìŠ¤ê²Œìž„ì„ ì„¤ê³„í•œë‹¤. ì´ë•Œ ìžì‹ ì˜ 어린 ì‹œì ˆì€ ì¼ë‚¨ì—게 ë˜ í•˜ë‚˜ì˜ íƒ€ìžê°€ ëœë‹¤. ìžì‹ ì´ ì˜ì›ížˆ ë¶™ìž¡ì„ ìˆ˜ 없는 ì‹œì ˆì„ ê·¸ë¦¬ì›Œí•˜ëŠ” 것, ì´ ì—­ì‹œ 타ìžì˜ ìš•ë§ì„ ìš•ë§í•˜ëŠ” 것ì´ë‹¤.

그러나 ì´ ë‘ ê°€ì§€ ìš•ë§ì€ ëª¨ë‘ í•´ì†Œë˜ì§€ 못한다. ê¸°í›ˆì€ ìš°ìŠ¹ìžê°€ ë¼ 456ì–µì„ ì†ì— ì¥ì—ˆì§€ë§Œ 1ë…„ ë™ì•ˆ ê·¸ ëˆì„ 쓰지 못한다. ì¼ë‚¨ì€ 'ì‚¬ëžŒì„ ë¯¿ëƒ'ë©° 기훈ì—게 죽기 ì „ 마지막 내기를 제안하지만 ê·¸ 내기ì—ì„œ 패배하고 ìˆ¨ì„ ê±°ë‘”ë‹¤. 

ìžì‹ ì´ 기íší•œ ê²Œìž„ì˜ ê·¼ë³¸ ë°”íƒ•ì´ ë˜ëŠ” 'ì‚¬ëžŒì— ëŒ€í•œ 불신'ì€ ë¶€ì •ë‹¹í•˜ê³  만 것ì´ë‹¤.

여기까지 ì™”ì„ ë•Œ 우리는 비로소 ‘오징어 게임’ì„ ê²°í•ì˜ 서사ë¼ê³  ë§í•  수 있다. ‘오징어 게임’ì€ ìš•ë§í•˜ëŠ” ì¸ê°„, 그리고 ê·¸ ìš•ë§ì˜ ê²°í•ì„ 다루는 ë“œë¼ë§ˆë‹¤.

êµë¶€ 아우구스티누스는 ì¸ê°„ì„ ‘ìš•ë§ì˜ 존재’ë¼ê³  했다. ì–´ë–¤ 대ìƒì„ ìš•ë§í•˜ëŠ” ê²ƒì´ ì‚¬ëž‘ì´ë‹¤. ì¸ê°„ì€ í•˜ë‚˜ë‹˜ì„ ì‚¬ëž‘í•˜ë„ë¡ ì°½ì¡°ë다. 달리 ë§í•´ í•˜ë‚˜ë‹˜ì„ ìš•ë§í•˜ëŠ” 존재다. í•˜ë‚˜ë‹˜ì„ í–¥í•œ ìš•ë§ì´ 중요한 ê±´ ì´ ê±°ë£©í•œ ìš•ë§ì´ 다른 ìš•ë§ì„ 제어하기 때문ì´ë‹¤.

ì˜ˆìˆ˜ë‹˜ì€ í•˜ë‚˜ë‹˜ì„ ì‚¬ëž‘í•˜ëŠ” ê²ƒì— ê´€í•´ ì´ë ‡ê²Œ ë§ì”€í•˜ì…¨ë‹¤. “네 마ìŒì„ 다하고 ëª©ìˆ¨ì„ ë‹¤í•˜ê³  ëœ»ì„ ë‹¤í•˜ì—¬ 주 ë„ˆì˜ í•˜ë‚˜ë‹˜ì„ ì‚¬ëž‘í•˜ë¼ í•˜ì…¨ìœ¼ë‹ˆ ì´ê²ƒì´ í¬ê³  첫째 ë˜ëŠ” 계명ì´ìš””(마22:37-38). ì´ í•µì‹¬ ìš•ë§ë¿ ì•„ë‹ˆë¼ ì£¼ë³€ ìš•ë§ì— ê´€í•´ì„œë„ ë§ì”€í•˜ì…¨ë‹¤. “ë‘˜ì§¸ë„ ê·¸ì™€ 같으니 네 ì´ì›ƒì„ 네 ìžì‹  ê°™ì´ ì‚¬ëž‘í•˜ë¼ í•˜ì…¨ìœ¼ë‹ˆ”(막22:39). 

하나님 사랑ì´ëž€ 핵심 ìš•ë§ì´ 우리 안ì—ì„œ ì •ìƒ ìž‘ë™í•˜ì§€ ì•Šì„ ê²½ìš° ì´ì›ƒì—게 ìžê¸° 사랑 ì´ìƒì˜ 사랑, 즉 하나님 ìˆ˜ì¤€ì˜ ì‚¬ëž‘ì„ ìš”êµ¬í•˜ê²Œ ëœë‹¤. 아우구스티누스는 ì´ê²ƒì´ ì£„ì˜ ë³¸ì§ˆì´ë¼ê³  ë§í•œë‹¤.

초대 êµë¶€ë“¤ì€ ì™œê³¡ëœ ìš•ë§ì´ ëŠìž„ì—†ì´ ì‹ ìžë¥¼ 괴롭힌다는 ì‚¬ì‹¤ì„ ì§ì‹œí–ˆë‹¤. 3-4세기 사막 êµë¶€ë“¤ì´ 언급해온 êµë§Œ 시기 분노 나태 íƒìš• íƒì‹ ì •ìš• í—ˆì˜ ë“±ì˜ ‘대죄’ 항목ì´ë‹¤.

êµë¶€ë“¤ì€ ì™œê³¡ëœ ìš•ë§ì˜ ì‚¬ìŠ¬ì„ ëŠê¸° 위해 ë§¤ì¼ ì£„ë¥¼ ì§ì‹œí•œ ë’¤ 다시 ì‹­ìžê°€ë¥¼ 보는 ‘ë°”ë¼ë´„ì˜ ì˜ì„±’ì„ ì‹¤ì²œí–ˆë‹¤.

그러나 ‘오징어 게임’ì—ì„œ 죄는 ì¼ì¢…ì˜ ê¸ˆê¸°ì–´ê°€ ë다. ì´ì „ì— ì£„ë¡œ ë¶ˆë¦¬ë˜ ê²ƒë“¤ì€ ì‹¬ë¦¬ 현ìƒê³¼ 정신질환, 태ë„ì˜ ë¬¸ì œë¡œ 축소ë다. 한마디로, 우리는 위선으로 ì™œê³¡ëœ ìš•ë§ì˜ 환경ì—서는 모든 ê²ƒì´ í—ˆìš©ë˜ê³  있다. í¬ë¦¬ìŠ¤ì²œë§ˆì €ë„ ì´ë“¤ ìš•ë§ì´ 죄가 ì•„ë‹Œ 것처럼 ì°©ê°í•œë‹¤. 그렇게 그리스ë„ì¸ì˜ 품격과 ì•„ë¦„ë‹¤ì›€ì„ ìžƒì–´ê°„ë‹¤. 

마지막으로, ìš•ë§í•˜ëŠ” ì¸ê°„ì˜ ì ˆëŒ€ë¡œ 채워지지 않는 ê²°í•ì€ ì˜¤ì§ ì§„ì •í•œ “ê¹ë¶€(ì—피소드 6회 제목: 어린ㅡ시절, 새ë¼ì†ê°€ë½ 마주 걸어 íŽ¸ì„ í•¨ê»˜í•˜ë˜ ë‚´ 팀, ì§ê¿, ë™ì§€ë¥¼ ì˜ë¯¸)”ì´ì‹  ì˜ˆìˆ˜ë‹˜ë§Œì´ ì±„ì›Œì£¼ì‹¤ 수 있다. 

세ìƒì€ ‘오징어 게임’ ì† ì°¸ê°€ìžë“¤ì²˜ëŸ¼ 단계를 ê±°ì³ ìŠ¹ìžê°€ ë ìˆ˜ë¡ ë” í”¼í해져가고 있다. ìƒì¡´ ì´ì™¸ì—는 ì–´ë– í•œ 기ì¨ë„ 공유할 수 없는 고립으로 내몰고 있기 때문ì´ë‹¤. 그러나 ì˜ˆìˆ˜ë‹˜ì´ ìš°ë¦¬ì˜ ê¹ë¶€ì´ì‹œê¸°ì—, 우리는 ìš•ë§ì´ë¼ëŠ” 전차가 무한 ì†ë„ë¡œ 질주하는 ì´ ì„¸ìƒì—ì„œ ê¸íœ¼ê³¼ ë¯¿ìŒ ê·¸ë¦¬ê³  소ë§ì„ 노래할 수 있다. 

그러면 ì´ê¸¸ ìˆ˜ë„ ìžˆê³  질 ìˆ˜ë„ ìžˆì–´ì„œ 친구가 ë  ìˆ˜ 있다. ì˜¤ëŠ˜ì€ ëª» í–ˆì—ˆì–´ë„ ë‚´ì¼ì€ 보완해 나아질 기회를 주면 ì‚¬ëžŒë“¤ì€ ë°˜ì¹™ 대신 ì›ì¹™ì„ 따른다. í•œ 명만 남기지 ì•Šê³  가능하면 ëª¨ë‘ ê°ˆ 수 있는 여유를 줘야 뒤처진 사람ì—게 ê¸°êº¼ì´ ì†ì„ 내밀게 ëœë‹¤. 

10.09.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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