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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ê²ƒì´ ë‚´ê²Œ 가하나 다 유ìµí•œ ê²ƒì´ ì•„ë‹ˆìš”â€

TGC, 미전역으로 확산ë˜ëŠ” 오ë½ìš© 마리화나 í—ˆìš©ì— ëŒ€í•œ 반후저 êµìˆ˜ì˜

“마리화나는 세ìƒì„ 명확하게 ì¸ì‹í•˜ëŠ” ìš°ë¦¬ì˜ ëŠ¥ë ¥ì„ í리게 하고 ì œìžê°€ 해야 í•  ì¼ì— 대한 ìš°ë¦¬ì˜ ê¸´ê¸‰í•¨ì„ ë‘”í™”ì‹œí‚¨ë‹¤.”

현재 미국ì—서는 ì¼ë¦¬ë…¸ì´ë¥¼ 비롯한 10ê°œ 주와 워싱턴DCê°€ 오ë½ìš© 마리화나를 합법화했고, ì˜ë£Œ 목ì ìœ¼ë¡œëŠ” 34ê°œ 주와 워싱턴DCì—ì„œ 허용ëœë‹¤. 그렇다면 í¬ë¦¬ìŠ¤ì²œì€ 대마초와 ë³µìŒì´ 무슨 관계가 있ì„까? 를 진지하게 숙고해야 한다. 

케빈 J. 반후저 íŠ¸ë¦¬ë‹ˆí‹°ì‹ í•™êµ ì¡°ì§ì‹ í•™ 연구êµìˆ˜ëŠ” ì„±ê²½ì´ ëª…ë°±í•˜ê²Œ 금지하지 않는 ê²ƒì€ ì–¼ë§ˆë“ ì§€ í•´ë„ ëœë‹¤ëŠ” ì‹ìœ¼ë¡œ ìƒê°í•˜ëŠ” ê²ƒì€ í”¼í•´ì•¼ 한다고 강조한다(Should Followers of Christ Use Recreational Marijuana?).

 

ì•½ì‚¬ì˜€ë˜ ë‚´ 아버지는 대마초를 피우는 ê²ƒì€ ì¸ìƒì„ ë§ì¹˜ëŠ” 길ì´ë¼ê³  확신했다. 1960년대와 70년대, 나는 심심풀ì´ë¡œë¼ë„ 대마초를 건드리는 ê²ƒì€ ë‚˜ë¥¼ 파멸로 ì´ëŒ 것ì´ë¼ëŠ” ìƒê°ì„ 하면서 ìžëžë‹¤. ê²°ê³¼ì ìœ¼ë¡œ 나는 ë§Žì€ ë¯¸êµ­ì¸ë“¤ì—게 새로운 í‘œì¤€ì´ ë¼ê°€ëŠ” ìƒí™©, 즉 ì˜¤ë½ ëª©ì ìœ¼ë¡œ 대마초를 피우는 ê²ƒì´ ì´ë¯¸ 합법화 ë거나 ë¼ê°€ê³  있는 지금 í˜„ì‹¤ì— ëŒ€í•´ ì‚¬ì‹¤ìƒ ê°œì¸ì ì¸ 지ì‹ì´ ê±°ì˜ ì—†ë‹¤. 

ì˜¤ë½ ëª©ì ì˜ 합법ì ì¸ 대마초 ì‚¬ìš©ì´ ê¸°ë…êµì¸ì˜ 윤리와 ì‚¶ì— ê³¼ì—° 어울리는 걸까? ì˜ˆìˆ˜ë‹˜ì€ ë‚˜ì˜ ë©ì—ê°€ 쉽다고 했지만(마11:30), 대마초를 í•œ 모금 빠는 ê²ƒì´ ì•„ì§ê¹Œì§€ëŠ” ë” ì‰½ë‹¤. 목사는 ì´ ë¬¸ì œì— ê´€í•´ì„œ 어떻게 ë§í•´ì•¼ 할까? ì‹­ìžê°€ë¥¼ 지고 가는 ì œìžë“¤ì´ 대마초를 í”¼ì›Œë„ ë˜ëŠ” 걸까?

ë‚´ê°€ 사는 ì¼ë¦¬ë…¸ì´ì—서는 ì˜¤ë½ ëª©ì ìœ¼ë¡œ 대마초를 피우는 ê²ƒì´ ì´ë¯¸ 합법화ë다. 그리고 다른 예ë‹ê³± 주ì—ì„œë„ í•©ë²•í™”ê°€ ë다. 주 산하 카운티와 ë™ë„¤ë“¤ì€ ì˜¤ë½ ëª©ì ìœ¼ë¡œ 대마초를 파는 ê²ƒì„ í—ˆìš©í•´ì•¼ 하는가 여부를 놓고 ì–‘ë¶„ë¼ ìžˆë‹¤(ì˜ë£Œ 목ì ì˜ 대마초는 ë³„ê°œì˜ ë¬¸ì œë‹¤). THC(대마ì—ì„œ 얻어지는 향정신성 화학물질)는 ì´ì œ 구운 ìŒì‹, ìŒë£Œ, 그리고 연기 í¡ìž…ì„ í†µí•´ì„œ 섭취가 가능해졌다(ì‹œì¹´ê³ ì— ë³¸ë¶€ë¥¼ ë‘” í¬ë ˆìŠ¤ì½”연구소Cresco Lab는 500가지 ì´ìƒì˜ 대마초 ì œí’ˆì„ ìƒì‚°í•œë‹¤).  

대마초를 찬성하는 ì‚¬ëžŒë“¤ì€ íŒë§¤ 세금과 ë¼ì´ì„¼ìŠ¤ 로얄티를 통해서 매출 ì¦ëŒ€ë¥¼ ë°”ë¼ê¸° 때문ì´ê³ , ë˜ ëŒ€ë§ˆì´ˆë¥¼ 반대하는 ì‚¬ëžŒë“¤ì€ ê·¸ë¡œ ì¸í•´ ê±´ê°•ì„œë¹„ìŠ¤ì— ë°œìƒí•  수 있는 비용과 ë”불어 중ë…ìž ë° ì •ì‹ ë³‘ ì „ë ¥ì´ ìžˆëŠ” ì‚¬ëžŒë“¤ì´ ìœ ë°œí• ì§€ 모르는 ì „ë¡€ 없는 ê°œì¸ì  ë° ì‚¬íšŒì  ë¹„ìš©ì— ëŒ€í•´ 걱정한다. 

ì„±ê²½ì€ ëŒ€ë§ˆì´ˆë¼ëŠ” ì£¼ì œì— ê´€í•´ì„œ 침묵한다(ìˆ ì·¨í•¨ì— ëŒ€í•´ì„œëŠ” 아니다). 대마는 ì—ë´ë™ì‚°ì—ì„œ ì–»ì„ ìˆ˜ 있는 열매가 아니었다. 그리고 ìš”í•œë³µìŒ 6장 10ì ˆì†ì— ëŒ€ë§ˆì´ˆì— ê´€í•œ ë‚´ìš©ì´ ìžˆë‹¤ê³  주장하는 ê²ƒì€ ì˜ë¦¬í•˜ê¸´ 하지만 ìž˜ëª»ëœ ê²ƒì´ë‹¤. “ê·¸ê³³ì— ìž”ë””ê°€ 많ì€ì§€ë¼”(ì˜ì–´ì„±ê²½ì—는 잔디가 grassë¡œ 표현ë다. grass는 대마초를 ì˜ë¯¸í•˜ëŠ” 단어ì´ê¸°ë„ 하다).

그럼ì—ë„ ë¶ˆêµ¬í•˜ê³ , 우리가 ‘ìž¡ì´ˆì˜ ê¸°ì¤€ì´ ë˜ëŠ” ì›ì¹™’(the normative principle of weedship)ì´ë¼ê³  부르는 것, 즉 ì„±ê²½ì´ ëª…ë°±í•˜ê²Œ 금지하지 않는 ê²ƒì€ ì–¼ë§ˆë“ ì§€ í•´ë„ ëœë‹¤ëŠ” ì‹ìœ¼ë¡œ ìƒê°í•˜ëŠ” ê²ƒì€ í”¼í•´ì•¼ 한다. 

ì˜¤ë½ ëª©ì ì˜ 대마초를 찬성하는 ì‚¬ëžŒë“¤ì€ 1970ë…„ëŒ€ì— ëŒ€ë§ˆì´ˆê°€ í•©ë²•í™”ëœ ë„¤ëœëž€ë“œì˜ 사례를 들곤 한다. 네ëœëž€ë“œëŠ” ê·¸ ì´í›„ 범죄가 ë§Œì—°í•´ì§€ì§€ë„ ì•Šì•˜ê³ , ë”군다나 사회가 붕괴ë˜ì§€ë„ 않았다는 것ì´ë‹¤. 대마초 합법화를 지지하는 ì‚¬ëžŒë“¤ì€ ì ì ˆí•˜ê²Œë§Œ 사용하면 대마가 알코올ì´ë‚˜ 담배보다 ë” ì•ˆì „í•˜ë‹¤ê³  주장한다. 대마초 í•©ë²•í™”ì˜ ë“ê³¼ ì‹¤ì— ê´€í•œ 공공 ì •ì±…ì˜ ê´€ì ì„ ë³¼ 수 있는 ì¢‹ì€ ì±…ì€ ‘대마초 합법화: 모ë‘ê°€ 알아야 í•  것’(Marijuana Legalization: What Everyone Needs to Know)ì´ë‹¤. 

ì¼ë¶€ 사용ìžëŠ” ê°ê°ì  ê²½í—˜ì— ëŒ€í•œ ì¸ì‹ì´ 높아졌다고 보고했지만, ì—°êµ¬ì— ë”°ë¥´ë©´ 대마초 ì‚¬ìš©ì´ ê°€ì ¸ë‹¤ì£¼ëŠ” 가장 ì§ì ‘ì ì¸ 효과는 ì–´ëŠ ì •ë„ì˜ ì¸ì§€ìž¥ì• ì™€ 수행기능 íŒë‹¨ìž¥ì• ë¼ê³  ê²°ë¡ ì„ ë‚´ë ¸ë‹¤. 위ì—ì„œ 언급한 ì±…ì€ ì´ë ‡ê²Œ 서술한다. “대마초는 언어 ë° ìž‘ì—…ê¸°ì–µ, 주ì˜ë ¥ ë° ì •ì‹ ìš´ë™ëŠ¥ë ¥ì„ ì†ìƒì‹œí‚¬ 수 있다.”

대마초가 ë‡Œì— ë¯¸ì¹˜ëŠ” 단기 ë° ìž¥ê¸° ì˜í–¥ì— 관한 가장 ì¢‹ì€ ìžë£Œ 중 하나는 ‘ì•½ë¬¼ë‚¨ìš©ì— ê´€í•œ 국립연구소’(National Institute on Drug Abuse) ì† ëŒ€ë§ˆì´ˆì— ê´€í•œ 페ì´ì§€ë‹¤. ê±°ê¸°ì— ë”°ë¥´ë©´ ëŒ€ìš©ëŸ‰ì˜ ëŒ€ë§ˆì´ˆë¥¼ ìƒìŠµì ìœ¼ë¡œ 사용하는 ì‚¬ëžŒì€ ì‚¶ì—ì„œ ëŠë¼ëŠ” 만족ë„ê°€ ë‚®ì„ ê°€ëŠ¥ì„±ì´ ë†’ê³  ì •ì‹  ë° ì‹ ì²´ ê±´ê°•ì€ ì•…í™”ë˜ê³  ë˜í•œ ì‚¬ëžŒë“¤ê³¼ì˜ ê´€ê³„ì—ì„œë„ ì‹¬ê°í•œ 문제가 있다고 한다.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ì— ë”°ë¥´ë©´ 십대와 ì²­ì†Œë…„ì´ ëŒ€ë§ˆì´ˆë¥¼ 사용하면 다ìŒê³¼ ê°™ì€ ê²°ê³¼ê°€ ì¼ì–´ë‚œë‹¤. “단기 ê¸°ì–µë ¥ì´ ë–¨ì–´ì§€ê³  집중력, 주ì˜ë ¥ ë° ë¬¸ì œí•´ê²° ëŠ¥ë ¥ì´ ë–¨ì–´ì§„ë‹¤…ìš´ë™ì œì–´, ì¡°ì •, íŒë‹¨, ë°˜ì‘시간 ë° ì¶”ì ëŠ¥ë ¥ì—ë„ ë³€í™”ê°€ 있는 ê²ƒì´ ê´€ì°°ë다.”

바로 ì´ëŸ° 모든 ì´ìœ  ë•Œë¬¸ì— êµ­ê°€ì•ˆì „ìœ„ì›íšŒëŠ” 고용주가 안전 문제가 예민한 ìž‘ì—…ì— ì¢…ì‚¬í•˜ëŠ” 근로ìžë¼ë©´, 근무하지 ì•Šì„ ë•Œë„ ëŒ€ë§ˆì´ˆ ì‚¬ìš©ì„ ê¸ˆì§€í•˜ë„ë¡ ê¶Œìž¥í•˜ê³  있다. 

ì¼ë¦¬ë…¸ì´ 주ì—ì„œ 모든 ì•½êµ­ì€ “대마초 섭취가 ì¸ì‹ê³¼ ìš´ì „ì„ ë°©í•´í•  수 있으며, 대마초는 성ì¸ë§Œì´ 사용해야 하고, 대마초는 ìŠµê´€ì„±ì„ ìœ ë°œí•  수 있다. ë˜í•œ 임산부나 모유 수유 ì¤‘ì¸ ì—¬ì„±ì€ ì‚¬ìš©í•´ì„œëŠ” 안ëœë‹¤”ë¼ëŠ” ê²½ê³ ë¬¸ì„ ê²Œì‹œí•´ì•¼ 한다. 

미국 최대 ì˜ì‚¬í˜‘íšŒì¸ ë¯¸êµ­ì˜ë£Œí˜‘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는 다ìŒê³¼ ê°™ì€ ì‚¬ì‹¤ì„ ë¯¿ê³  있다. 

“대마초는 위험한 약물ì´ê³  당연히 심ê°í•œ ê³µì¤‘ë³´ê±´ë¬¸ì œì˜ ì›ì¸ì´ ëœë‹¤.”

지금까지 ë§í•œ ë‚´ìš©ì— ëŒ€ë¶€ë¶„ 찬성하는 ì‚¬ëžŒë“¤ì¡°ì°¨ë„ ì˜¤ë½ ëª©ì ì˜ 대마초 ì‚¬ìš©ì„ ì–´ë–»ê²Œ ë´ì•¼ í• ì§€ì— ëŒ€í•´ì„œëŠ” ìƒê°ì´ 다 다르다. 그러므로 한정형용사(qualifying adjective)ì¸ ‘ì˜¤ë½ ëª©ì ì˜’(recreational)ì— ëŒ€í•´ ìƒê°í•´ë³´ëŠ” ê²ƒì´ í•„ìš”í•˜ë‹¤. í¬ë¦¬ìŠ¤ì²œì€ ì´ë¯¸ ì§ì—…윤리를 ê°–ê³  있다. 우리ì—게 지금 필요한 ê²ƒì€ ë” í–¥ìƒëœ 놀ì´ìœ¤ë¦¬(play ethic)다. 

대마초를 ì±…ìž„ê° ìžˆê²Œ ì‚¬ìš©í•˜ê³ ìž í•˜ëŠ” ì„±ì¸ ê·¸ë¦¬ìŠ¤ë„ì¸, 즉 ìžì‹ ì˜ 집ì—ì„œ ì€ë°€í•˜ê²Œ ì ì ˆí•œ ì •ë„ë¡œ 피우겠다는 사람ì—게 목회ìžëŠ” ì–´ë–¤ ë§ì„ í•  수 있ì„까? ë¹„ë¡ ë¶ˆë²•ì´ ì•„ë‹ˆë”ë¼ë„ 대마초 í¡ì—°ì€ 여전히 부ë„ë•í•œ ì¼ì´ë¼ê³ ë§Œ 주장하는 ê²ƒì€ ë¬¸ì œì˜ í•µì‹¬ì„ ëª¨ë¥´ëŠ” 소리다. 

게다가 2018ë…„ 6ì›” 갤럽 ì¡°ì‚¬ì— ë”°ë¥´ë©´ ë¯¸êµ­ì¸ 65%ê°€ 대마초 í¡ì—°ì´ ë„ë•ì ìœ¼ë¡œ 문제가 없다고 대답했다. 수면 ì•„ëž˜ì— ìˆ¨ì€ ì§„ì§œ ì§ˆë¬¸ì€ ëŒ€ë§ˆì´ˆë¥¼ 통해 ì–»ê³ ìž í•˜ëŠ” 효과, 그러니까 ë¶ˆì•ˆê° ê°ì†Œ, í™©í™€ê° ì²´í—˜, ì°½ì˜ë ¥ í–¥ìƒ ë“±ì„ ê³¼ì—° 가치 있는 것으로 ë³¼ 것ì¸ê°€ 아니면 해로운 것으로 ë³¼ 것ì¸ê°€ì˜ 문제다. 특히 ì˜¤ë½ ëª©ì ì˜ 대마초 ì‚¬ìš©ì´ ì²œêµ­ ì‹œë¯¼ê¶Œì„ ê°€ì§„ 사람과 과연 어울리는 것ì¸ê°€(빌3:20)?

‘ë ˆí¬ë¦¬ì—ì´ì…˜’(Re-creation)ì˜ ì›ëž˜ ì˜ë¯¸ëŠ” ì˜ì ìœ¼ë¡œ 새롭게 ë˜ëŠ” ê³¼ì •ì„ ê°€ë¦¬í‚¨ë‹¤. 즉 ì˜ì ì¸ 회복 ë˜ëŠ” ì˜í˜¼ì˜ 소ìƒì„ ì˜ë¯¸í•œë‹¤. 그러나 오늘날 ì´ ë§ì€ ì¼ë°˜ì ìœ¼ë¡œ ì‚¬ëžŒë“¤ì´ ê¸´ìž¥ì„ í’€ê±°ë‚˜ ì¦ê¸°ê¸° 위해서 하는 ì¼ì„ ì˜ë¯¸í•œë‹¤. ë ˆí¬ë¦¬ì—ì´ì…˜ì€ 여가활ë™ì´ë‹¤. 여가는 ‘ìžìœ ë¡œìš´’ 시간ì´ë‹¤. ì´ ì‹œê°„ì€ í˜¼ìž ë³´ë‚¼ ìˆ˜ë„ ë˜ëŠ” 함께 보낼 ìˆ˜ë„ ìžˆë‹¤. ë‘ ê²½ìš° ëª¨ë‘ ì˜ì ìœ¼ë¡œë‚˜ 사회ì ìœ¼ë¡œ 뭔가를 만들어가는 과정ì´ë‹¤. 

요세프 파ì´í¼(Josef Pieper)는 여가를 세ìƒì˜ í˜„ì‹¤ì„ ì¸ì‹í•˜ëŠ” ëŠ¥ë ¥ì„ ìœ¡ì„±í•˜ëŠ” ë° í•„ìš”í•œ ì§€ì„±ì˜ íƒœë„와 ì˜í˜¼ì˜ ìƒíƒœë¼ê³  ì •ì˜í–ˆë‹¤. 그는 ë˜í•œ 여가는 ë¬¸í™”ì˜ ê¸°ì´ˆë¼ê³ ë„ ë§í–ˆë‹¤. 그렇다면 대마초 사용ì´ë¼ëŠ” 여가가 만들어내는 문화란 ì–´ë–¤ 것ì¼ê¹Œ? 대마초 사용과 ê´€ë ¨ì´ ìžˆëŠ” 언어가 ê±°ê¸°ì— ëŒ€í•œ 힌트를 제공한다.

대마초와 대마초가 ì¼ìœ¼í‚¤ëŠ” 효과를 표현하는 단어는 수백 개가 넘는다. ‘ë§ê°’, 대마초는 ê¸°ì–µì„ ìžƒê²Œ 한다. ‘후디니’(Houdini, 다양한 탈출 마술로 특히 유명한 ë¯¸êµ­ì˜ ë§ˆìˆ ì‚¬), 현실ì—ì„œ 탈출하ë„ë¡ í•œë‹¤. 그리고 ‘ëŒì²˜ëŸ¼ 굳어버린’(stoned), 취해서 ë” ì´ìƒ 움ì§ì¼ 수 ì—†ë„ë¡ í•œë‹¤.  

ë” ê²Œì„러진 몸과 마ìŒì—ì„œ 파ìƒë˜ëŠ” í–‰ë™ë“¤ê³¼ 결과로 규정ë˜ëŠ”, ì ì  ë” ëŒì²˜ëŸ¼ ë˜ì–´ê°€ëŠ” 문화와 그리스ë„ê°€ ë„대체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 

ë‘ ê°€ì§€ 성경ì ìœ¼ë¡œ 검토할 ê²ƒì´ ìžˆë‹¤. (1)합법ì ì¸ 것과 편리한 ê²ƒì˜ ëŒ€ë¹„ (2)경계할 ê²ƒì„ ìƒê¸°ì‹œí‚´–목회ìžê°€ ì˜¤ë½ ëª©ì ìœ¼ë¡œ 대마초를 사용하는 ë¬¸ì œì— ê´€í•´ì„œ 옳고 그르ëƒì˜ ë„ë•ì  입장ì—ì„œ 접근하는 것보다 지혜로운가 어리ì„ì€ê°€ì˜ ì œìžë„ì˜ ìž…ìž¥ì—ì„œ 접근할 수 있ë„ë¡ í•„ìš”í•œ 정보를 주는 것. 

“모든 ê²ƒì´ ë‚´ê²Œ 가하나 다 유ìµí•œ ê²ƒì´ ì•„ë‹ˆìš””(ê³ ì „6:12). 바로 ì´ê²ƒì´ë‹¤. ë°”ìš¸ì€ ì•„ë§ˆë„ ì—¬ê¸°ì„œ 당시 방탕한 고린ë„ì¸ì˜ 슬로건ì´ë¼ê³  í•  수 있는 ì–´ë–¤ 한정형용사를 ì¸ìš©í•˜ëŠ” 것 같다. ë°”ìš¸ì€ ì§€ê¸ˆ 우리가 몸으로 하는 ì–´ë–¤ í–‰ë™ë„ 다 기ë…êµì¸ì˜ ë³µìŒ ì „íŒŒì™€ ê´€ë ¨ì´ ìžˆë‹¤ê³  ë§í•˜ê³  있다. “그런즉 ì´ì œëŠ” ë‚´ê°€ 사는 ê²ƒì´ ì•„ë‹ˆìš” ì˜¤ì§ ë‚´ ì•ˆì— ê·¸ë¦¬ìŠ¤ë„께서 사시는 것ì´ë¼”(ê°ˆ2:20). 

ë°”ìš¸ì€ ì´ì–´ì„œ 다ìŒê³¼ ê°™ì´ ë§í•¨ìœ¼ë¡œì¨ ìžì‹ ì´ ì „í•˜ê³ ìž í•˜ëŠ” ëœ»ì„ ë” ëª…í™•í•˜ê²Œ 했다. “모든 ê²ƒì´ ë‚´ê²Œ 가하나 ë‚´ê°€ 무엇ì—든지 얽매ì´ì§€ 아니하리뼅모든 ê²ƒì´ ê°€í•˜ë‚˜ 모든 ê²ƒì´ ë•ì„ 세우는 ê²ƒì€ ì•„ë‹ˆë‹ˆ”(ê³ ì „6:12; 10:23).

성령 ì¶©ë§Œì€ ìžê¸° 절제로 ì´ì–´ì§„다(ê°ˆ5:22-23). ê·¸ì— ë°˜í•´ 황홀ê°ì— 빠지면 ì ˆì œë ¥ì´ ì‚¬ë¼ì§„다. ìˆ ì„ ë§ˆì‹œëŠ” 것과 대마초를 피우는 ê²ƒì˜ ì°¨ì´ì— 주목하ë¼. ì‹ì‚¬ ì‹œê°„ì— ê³ë“¤ì´ëŠ” í•œ ìž”ì˜ ì™€ì¸ì€ ì‚¬ëžŒì„ ì·¨í•˜ê²Œ 하지 않는다. ê·¸ì— ë°˜í•´ ë¹„ë¡ ì˜¤ë½ ëª©ì ì´ë¼ê³  í•´ë„ ëŒ€ë§ˆì´ˆë¥¼ 피우는 ê²ƒì€ ê²°êµ­ 황홀ê°ì— 빠지기 위해서다.  

ë‘ ë²ˆì§¸ 고려할 ì ì€ ê·¸ 근거를 í•­ìƒ ê¹¨ì–´ì„œ 경계를 늦추지 ë§ë¼ëŠ” ì˜ˆìˆ˜ë‹˜ì˜ ëª…ë ¹ì—ì„œ 가져왔다는 것ì´ë‹¤(막13:32-37). C. S. 루ì´ìŠ¤ëŠ” ìžì‹ ì˜ íšŒì‹¬ì„ ê¹¨ì–´ë‚¨ìœ¼ë¡œ 묘사했다. 우리는 ì œìžë„를 그리스ë„를 따르는 ì‚¬ëžŒì´ í•­ìƒ ê¹¨ì–´ìžˆë„ë¡ ë§Œë“œëŠ” 프로ì íŠ¸ë¼ê³  묘사할 수 있다. ë³µìŒì„ 지닌 천국 시민권ìžë¡œì„œ 언제 어디서나 ê±°ê¸°ì— ê±¸ë§žëŠ” ì‚¶ì„ ì‚¬ëŠ” 특권과 ì±…ìž„ì— ê¹¨ì–´ìžˆì–´ì•¼ 한다. 

ê¹¨ì–´ë‚¨ì€ êµ¬ì•½ì—ì„œë„ ì¤‘ìš”í•œ 주제 중 하나다. “ê·¸ ë•Œì— ë‚´ê°€ 예루살렘ì—ì„œ 찌꺼기 ê°™ì´ ê°€ë¼ì•‰ì•„ì„œ 마ìŒì†ì— 스스로 ì´ë¥´ê¸°ë¥¼ 여호와께서는 ë³µë„ ë‚´ë¦¬ì§€ 아니하시며 í™”ë„ ë‚´ë¦¬ì§€ ì•„ë‹ˆí•˜ì‹œë¦¬ë¼ í•˜ëŠ” ìžë¥¼ 등불로 ë‘루 찾아 벌하리니”(습1:12). “찌꺼기 ê°™ì´ ê°€ë¼ì•‰ì•„ì„œ”(complacent)ì˜ ížˆë¸Œë¦¬ì–´ëŠ” 문ìžì ìœ¼ë¡œ “ì™€ì¸ ì°Œêº¼ê¸°ì˜ ë†ì¶•”ì„ ì˜ë¯¸í•œë‹¤. 대마초를 í•œ 모금만 ë¹¨ì•„ë„ ë¹„ìŠ·í•œ 효과가 ì¼ì–´ë‚œë‹¤. 

현대 문화는 ì¼ë°˜ì ìœ¼ë¡œ 대마초 사용ìžë¥¼ 불행하긴 하지만 í•´ê°€ ë˜ì§€ëŠ” 않는 사람으로 묘사한다. ‘ëŒì²˜ëŸ¼ 굳쀒(stoned), ‘취한’(baked) ë° ‘무뎌진’(blunted)ì€ ëª¨ë‘ ìˆ˜ë™ì  ë™ì‚¬ë¡œ, ë§ˆì•½ì— ì·¨í•´ì„œ 무기력해진 ìƒíƒœë¥¼ 보여주는 단어다. ì œìžê°€ 성ìžì´ë©´ì„œ ë™ì‹œì— 게으름뱅ì´ì¼ 수 있ì„까? 오ë½ìš© 대마초는 나태해지는 가장 ìµœì‹ ì˜ ë°©ë²•ì´ ë  ìˆ˜ 있ì„까? ì´ê²ƒì€ 단순한 ê²Œìœ¼ë¦„ì´ ì•„ë‹ˆë¼ ì•„ì˜ˆ 깨어있고 ì‹¶ì€ ë§ˆìŒì´ 들지 ì•Šì„ ë§Œí¼ ì‹¬ê°í•œ ì£„ì•…ì˜ ìƒíƒœë‹¤. 

‘기ë…êµ êµë¦¬ì— 관하여’(On Christian Doctrine)ì—ì„œ 사용하는 것과 ì¦ê¸°ëŠ” ê²ƒì˜ ì°¨ì´ì ì„ 설명한 어거스틴(Augustine)ì˜ ë§ì€ 오ë½ìš© 대마초ì—ë„ ê·¸ëŒ€ë¡œ ì ìš©ëœë‹¤. ê·¸ ìžì²´ë¡œ ì¦ê¸¸ 수 있는 대ìƒ, ì‚¬ëž‘ë°›ì„ ìˆ˜ 있는 대ìƒì€ 오로지 삼위 하나님ë¿ì´ë‹¤. 대마초를 피워서 í™©í™€ê²½ì„ ëŠë¼ê² ë‹¤ëŠ” ì‚¬ëžŒì€ ìš°ë¦¬ê°€ 누리고 ì¦ê²¨ì•¼ í•  가장 ë†’ì€ í•˜ë‚˜ë‹˜ 그분 ì™¸ì— ë‹¨ì§€ ì°½ì¡°ë¬¼ì„ ì‚¬ìš©í•´ 뭔가를 ì¦ê¸°ê² ë‹¤ëŠ” ìœ„í—˜ì„ ê°ìˆ˜í•˜ëŠ” 것ì´ë‹¤. 

우리가 ì‚´ê³  있는 문화는 오ë½ìš© 대마초는 ë§í•  ê²ƒë„ ì—†ê³  ë ˆí¬ë¦¬ì—ì´ì…˜ì„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고 있다. ë ˆí¬ë¦¬ì—ì´ì…˜ì„ ì¼ì´ 주는 억압과 ëŒ€ë¹„í•¨ìœ¼ë¡œì¨ ìš°ìƒí™”시키려는 ìœ í˜¹ì´ ìžˆëŠ” ë™ì‹œì— ê·¸ ì‹œê°„ì„ ë³„ë¡œ 중요하지 ì•Šì€, 단지 ‘쉬는’ 시간으로 간주함으로 경시하려는 ìœ í˜¹ë„ ê°™ì´ ì¡´ìž¬í•œë‹¤. ì„ í•œ 청지기 ì •ì‹ ì€ ì¼í•˜ëŠ” ë°©ì‹ì—ì„œë§Œì´ ì•„ë‹ˆë¼ ì‰¬ëŠ” ë°©ì‹ì—ë„ ì ìš©ëœë‹¤. 대마초를 피우는 ê²ƒì€ ë ˆí¬ë¦¬ì—ì´ì…˜ ì‹œê°„ì„ í•˜ë‚˜ë‹˜ì˜ ëœ»ì— ë§žê²Œ 사용하는 ë°©ë²•ì´ ì•„ë‹ˆë‹¤. 

ì œìžëŠ” 시간과 ì—너지 ì‚¬ìš©ì— ìžˆì–´ì„œ 지혜로운 청지기가 ë¼ì•¼ 한다. ë ˆí¬ë¦¬ì—ì´ì…˜ ì‹œê°„ì„ ì–´ë–»ê²Œ ë³´ë‚´ëŠ”ê°€ë„ ìš°ë¦¬ë¥¼ ì˜ì ìœ¼ë¡œ 다듬어가는 과정ì´ë‹¤. 지혜로운 ì œìžë¼ë©´ ê¼­ 기억해야 í•  ë§ì”€ì´ 있다. “깨어 있으뼔(막13:37).

 

07.0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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