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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ê²€ìƒ‰ì´ ëª» 주는 것, êµíšŒë§Œì´ 줄 수 있다!

TGC, 코비드-19 ì¸í„°ë„·ì „ìŸ ì‹œëŒ€ì— ëª©íšŒìžê°€ êµì¸ì—게 ì˜í–¥ë ¥ 줄 수

2020ë…„ì´ ëª©íšŒìžë“¤ì—게 가져다준 어려움 중ì—ì„œ 가장 가슴 아픈 ê²ƒì€ COVID-19ê°€ 전통ì ì¸ êµíšŒ ìƒí™œê³¼ ì‹ ì•™ 습관(formational practices)ì´ ì•„ë‹Œ 온ë¼ì¸ê³¼ ë‹¹íŒŒì  ì´ë°ì˜¬ë¡œê¸° ìƒíƒœê³„ì— ì˜í•´ ì•…ì˜í–¥ì„ 받고 있는 ë§Žì€ ê¸°ë…êµì¸ë“¤ì—게 가뜩ì´ë‚˜ 부정ì ì¸ ë¬¸ì œë“¤ì„ í›¨ì”¬ ë” ê°•í™”í•˜ê³  있다는 사실ì´ë‹¤.

사실 COVID ì „ì—ë„ ëª©íšŒìžë“¤ì—게 세ìƒê³¼ì˜ ì‹¸ì›€ì€ ìŠ¹ì‚°ì´ ì—†ëŠ” 것ì´ì—ˆë‹¤. 디지털 시대, 아니 좀 ë” ê´‘ë²”ìœ„í•˜ê²Œ ë§í•´ 세ì†ì ì¸ 시대는 ì´ì œ ê·¸ ì˜í–¥ë ¥ì„ 넓혀서 기ë…êµì¸ì´ 무엇ì¸ê°€ë¼ëŠ” 주제까지 다루고 ìžˆì„ ì •ë„다. ì´ì œ êµíšŒëŠ” 기ë…êµì¸ì˜ ì‚¶ì´ ì–´ë– í•´ì•¼ í•˜ëŠ”ê°€ì— ëŒ€í•œ ìˆ˜ë§Žì€ ëª©ì†Œë¦¬ 중 하나로 ì ì  ë” ì „ë½í•˜ê³  있다. êµíšŒ 예배가 차지하는 ì‹œê°„ì€ ë‹¨ì§€ ì¼ì£¼ì¼ì— ë‘ ì‹œê°„ 남짓ì´ì§€ë§Œ 팟ìºìŠ¤íŠ¸, ë¼ë””오 쇼, ì¼€ì´ë¸” 뉴스, 소셜 미디어, ìŠ¤íŠ¸ë¦¬ë° ì„œë¹„ìŠ¤, 그리고 ê°ì¢… ì¢…ë¥˜ì˜ ë¯¸ë””ì–´ê°€ 기ë…êµì¸ì˜ 삶ì—ì„œ 차지하는 ì‹œê°„ì€ ì¼ì£¼ì¼ì— 90ì‹œê°„ì— ìœ¡ë°•í•˜ê³  있다.

ì´ëŸ° ìƒí™©ì—ì„œ 어떻게 단지 몇 ì‹œê°„ì— ë¶ˆê³¼í•œ 예배(COVID 시대 ì†ì— 아예 0ì‹œê°„ì´ ë˜ê¸°ë„ 한다)를 가지고 미디어 ê´‘í’ì— íœ©ì‹¸ì¸ ì„¸ìƒ ì†ì—ì„œ 진정한 í¬ë¦¬ìŠ¤ì²œì„ 제대로 만들어낼 수 있ì„까? ëª©ì–‘ì— ìµœê³  권위를 가진 목회ìžë¼ë„ 지금과 ê°™ì´ ìˆ˜ë§Žì€ ëª©ì†Œë¦¬ê°€ ì˜í–¥ì„ 미치는 시대ì—서는 제대로 양떼를 관리하기 힘들 것ì´ë‹¤. 목회ìžë¼ë©´ 누구나 다 ì´ëŸ° ë„ì „ì´ ì£¼ëŠ” 무게를 지ì†ì ìœ¼ë¡œ ëŠë¼ê³  있었고, COVID í™˜ê²½ì€ ë‹¨ì§€ 그런 ìƒí™©ì„ 좀 ë” ê·¹ì ìœ¼ë¡œ ë…¸ì¶œì‹œì¼°ì„ ë¿ì´ë‹¤. ê·¸ ê²°ê³¼ ì ì  ë” ì•…í™”ë˜ëŠ” ìƒí™©ì— 앞으로 몇 ë…„ ì•ˆì— íƒˆ 목회ìžë¥¼ 선언하는 ì‚¬ëžŒë“¤ì´ ì¤„ì„ ì´ì„ 것ì´ë¼ëŠ” 예ìƒì´ 나오는 게 별로 ì´ìƒí•˜ê²Œ ëŠê»´ì§€ì§€ ì•Šì„ ì •ë„다(Are Churches Losing the Battle to Form Christians?).

 

목회ìžë“¤ì´ ì§ë©´í•œ ì••ë°•(pressures)ì„ ê²½ê³„í•´ì•¼ 하는 ê±´ 맞지만 그렇다고 너무 ê²ì„ 먹어서는 안 ëœë‹¤. ì–‘ë–¼ì˜ ë§ˆìŒê³¼ ì •ì‹ ì„ ë˜‘ë°”ë¡œ 지켜주기 위해서 싸우는 ì¼ì€ 목회ìžì—게 새삼스러운 게 아니다. ì˜ˆìˆ˜ë‹˜ì€ ì¼ì°ì´ 늑대가 ì–‘ì„ ì±„ê°€ê³  í©ì„ 것ì´ë¼ê³  경고하셨다(ìš”10:12). ë°”ìš¸ë„ ì—베소 장로들ì—게 양떼를 ì•„ë¼ì§€ 않는 ‘사나운 늑대들’ì„ ‘경계하뼒고 경고했다(í–‰20:29-31). 목회ìžì—게 ‘늑대’ê°€ 주는 ìœ„í˜‘ì€ ê²°ì½” 새로운 게 아니다.

새로운 ê±´ ì´ê²ƒì´ë‹¤. ì¸í„°ë„· ì‹œëŒ€ì— í•œ 마리 ì–‘ì€ ë§ ê·¸ëŒ€ë¡œ 수백만 마리 ëŠ‘ëŒ€ì˜ í‘œì ì´ ë  ìˆ˜ 있다. 게다가 단지 í´ë¦­ 몇 ë²ˆì— ì–‘ì€ ëŠ‘ëŒ€ë“¤ì´ ê°€ì ¸ë‹¤ì£¼ëŠ” 노골ì ì´ê±°ë‚˜ ì€ë°€í•œ ìœ„í—˜ì— ë°”ë¡œ ë…¸ì¶œë  ìˆ˜ 있다. 목회ìžê°€ ì´ ëª¨ë“  ëŠ‘ëŒ€ë“¤ì„ ìƒëŒ€ë¡œ ì–‘ì„ ì§€í‚¤ëŠ” ê²ƒì€ ë¶ˆê°€ëŠ¥í•˜ë‹¤. 목회ìžê°€ 그렇다고 êµì¸ë“¤ì˜ ì¸í„°ë„· 활ë™ê¸°ë¡ì„ ë³¼ ìˆ˜ë„ ì—†ëŠ” 노릇ì´ë‹¤. ê·¸ê²ƒë„ í•œ ì‚¬ëžŒì´ ì•„ë‹ˆë¼ ìˆ˜ë°± ëª…ì˜ êµì¸ì¸ 경우ì—는 ë§í•  í•„ìš”ë„ ì—†ë‹¤.

검색 ì°½ì€ ìš°ë¦¬ 시대가 만난 ì˜ì  ì „ìŸí„°ì§€ë§Œ ì¼ëŒ€ì¼ 전투ì—ì„œ 마ìŒê³¼ ì •ì‹ ì„ ìœ„í•œ ì‹¸ì›€ì´ ë²Œì–´ì§€ëŠ” ëŒ€ë¶€ë¶„ì˜ ì‹ ì•™ìƒí™œì—서는 숨겨진 ì „ìŸí„°ì´ê¸°ë„ 하다. 설혹 목회ìžê°€ ì´ ì‹¸ì›€ì— ë›°ì–´ë“¤ì–´ì„œ êµì¸ë“¤ì„ 지키겠다고 결심하는 경우ì—ë„ 100ëª…ì˜ êµì¸ì´ë©´ 100ê°œì˜ ë‹¤ë¥¸ ì „ìŸí„°ê°€ 있는 것ì´ë‹¤. 사람마다 온ë¼ì¸ ìƒí™œì€ 다 다르다. 그런 ìƒí™©ì—ì„œ 오래지 ì•Šì•„ 목회ìžê°€ 지ì³ì„œ 나가떨어지는 ê²ƒì€ ë‹¹ì—°í•œ ì¼ì´ë‹¤.

검색 ì°½ì—ì„œ 벌어지는 ì „íˆ¬ì˜ íŠ¹ì§•ì¸ ‘ë³´ì´ì§€ ì•ŠìŒ’ì„ í›¨ì”¬ ë” ë³´ì´ì§€ ì•Šë„ë¡ ë§Œë“œëŠ” íŠ¹ì§•ì„ ê°€ì§„ ‘전염병 시대’ì—는 ìƒí™©ì´ ë” ë‚˜ë¹ ì§„ë‹¤. ê²©ë¦¬ëœ ìƒíƒœì—ì„œ 기ë…êµì¸ë“¤ì€ 완전한 온ë¼ì¸ 존재로 바뀌고 있다. ì¸í„°ë„· ì •ë³´ë¼ëŠ” ë…ì´ ë“  우물ì—ì„œ ìžê¾¸ ë¬¼ì„ í¼ì„œ 마시는 ê²ƒì€ ìžì‹ ì˜ ì˜í˜¼ì„ ë…살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ì˜ë¯¸ 있는 ì „í†µì  ê¸°ë…êµì¸ì˜ 신앙습관형성과는 거리가 ë©€ì–´ë„ í•œì°¸ 먼 ì¸í„°ë„· 환경 ì†ì—ì„œ ì´ì œ 기ë…êµì¸ì€ 온ë¼ì¸ì„ 집ì´ë¼ê³  부르며, 아예 ê·¸ ì§‘ì´ ì›í•˜ëŠ” í˜•íƒœì˜ ê¸°ë…êµì¸ìœ¼ë¡œ ì ì  바뀌어가고 있다.

그렇다고 목회ìžë“¤ì´ ì–‘ë–¼ì˜ ë§ˆìŒê³¼ ì •ì‹ ì— ëŒ€í•œ ë…ì ì ì¸ ì˜í–¥ë ¥ì„ 요구해야 한다는 ë§ì„ 하는 게 아니다. 그런 ì‹ì˜ 위험한 접근방ì‹ì€ ë˜ ë‹¤ë¥¸ ë¬¸ì œë“¤ì„ ë¶ˆëŸ¬ì¼ìœ¼í‚¬ ë¿ì´ë‹¤. 문제는 ì¸í„°ë„· ì‹œëŒ€ì— ì–‘ë“¤ì´ ì‚¬ë°©íŒ”ë°© 어디로든 움ì§ì¼ 수 있다는 사실ì´ë‹¤. ëˆ„êµ°ì§€ë„ ëª¨ë¥´ëŠ” ì´ë¥¼ 목ìžë¼ê³  ìƒê°í•˜ë©´ì„œ ë”°ë¼ê°„다. ê·¸ 목ìžë„ 누가 ë”°ë¼ì˜¤ëŠ”지 모를 ë¿ ì•„ë‹ˆë¼ ê´€ì‹¬ë„ ì—†ë‹¤. 게다가 ì´ëŸ° 경우 ëŒ€ë¶€ë¶„ì˜ ê²½ìš° 목ìžë¼ê³  ìƒê°í–ˆë˜ ì´ëŠ” 늑대로 ë°í˜€ì§€ê¸° ì‹­ìƒì´ë‹¤.

목회ìžë“¤ì€ 여러 가지 위험한 ì´ë°ì˜¬ë¡œê¸°ì  방향으로 ëŒë ¤ê°€ëŠ” ì–‘ë“¤ì„ ëª¨ìœ¼ë ¤ê³  노력하고 있다. ì–‘ë“¤ì˜ ì¼ë¶€ëŠ” 극좌파로, ë˜ ì¼ë¶€ëŠ” 극우파로 향하고 있다. 조만간 빌 게ì´ì¸ ê°€ 주ë„í•œ “코로나 사기(scamdemic)”ì˜ ì¼í™˜ì¸ ë§ˆìŠ¤í¬ ì°©ìš© ì˜ë¬´í™”를 받아들였다는 ì´ìœ ë¡œ êµíšŒë¥¼ 떠나겠다는 í˜‘ë°•ì´ ë‹´ê¸´ ì´ë©”ì¼ì„ 보수ì ì¸ êµì¸ìœ¼ë¡œë¶€í„° 받는 ëª©ì‚¬ë“¤ì´ ìƒê¸¸ ì§€ë„ ëª¨ë¥´ëŠ” ì¼ì´ë‹¤.  ê·¸ ë©”ì¼ì„ 받고 í•œ ì‹œê°„ì´ í른 후, 트럼프 ëŒ€í†µë ¹ì´ ê·¸ ì£¼ê°„ì— ë§í•œ ë‚´ìš©ì— ëŒ€í•´ êµíšŒê°€ 충분히 분노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 ë•Œë¬¸ì— êµíšŒë¥¼ ë– ë‚  지 여부를 고민하고 있는 ì–´ëŠ ì§„ë³´ì  êµì¸ì„ ê°™ì€ ëª©ì‚¬ê°€ ìƒë‹´í•˜ê³  ìžˆì„ ì§€ë„ ëª¨ë¥¸ë‹¤.

ì´ëŸ° ìƒí™©ì€ ë§Žì€ ëª©íšŒìžë“¤ì—게 패배ê°ì„ ëŠë¼ê²Œ 한다. ì´ë ‡ê²Œ 피차 ì´ì§ˆì ìœ¼ë¡œ í˜•ì„±ëœ ë¬´ë¦¬ì—게 ì¼ê´€ëœ 기ë…êµì  정체성(Christian formation)ì„ ì´ëŒì–´ë‚´ê¸° 위해 í•  수 있는 게 ë„대체 있기는 í•œ 것ì¼ê¹Œ?

ì´ê²ƒì€ ìž‘ì€ ë¬¸ì œê°€ 아니다. 아니, ì•„ë§ˆë„ 21세기 êµíšŒê°€ ì§ë©´í•œ 가장 í° ë©”íƒ€ ìœ„í˜‘ì¸ ë™ì‹œì— ê²°ì½” 글 하나로 제대로 다룰 수 있는 주제가 아니다. 그러나 구글 ì‹œëŒ€ì— ëª©íšŒìžë“¤ì´ 기ë…êµ ì œìžë„를 발전시키기 위해 í•  수 있는 전술ì ì¸ ì¼ë“¤ê³¼ 관련해 향후 관련한 ë” ë§Žì€ ëŒ€í™”ë¥¼ 촉발시키는 ë° ë„ì›€ì„ ì£¼ê³ ìž ëª‡ 가지 ì•„ì´ë””어를 ë‚˜ëˆ„ê³ ìž í•œë‹¤.

 

1. ì´ì œ 미디어 ìŠµê´€ì´ ì œìžë„ì˜ í•µì‹¬ì´ ë¼ì•¼ 한다

 

목회ìžë“¤ì´ì—¬, 온ë¼ì¸ì—ì„œ 소비하는 시간 ë•Œë¬¸ì— ìžì‹ ì´ ì–´ë–¤ 사람으로 변해가는 지를 ì„±ë„ ìŠ¤ìŠ¤ë¡œê°€ ë³¼ 수 있ë„ë¡ ë„와야 한다. ë‹¹íŒŒì  ë‰´ìŠ¤ê±°ë¦¬, ì¼€ì´ë¸” 뉴스, 트위터 등ì—ì„œ 지나치게 ë§Žì€ ì‹œê°„ì„ ë³´ë‚¼ ë•Œ, 그게 얼마나 ì•…ì˜í–¥ì„ 미칠 수 있는지 제대로 알려줘야 한다. 

미디어를 가려서 ë³´ê³  ë“¤ì„ ìˆ˜ 있ë„ë¡(media literacy) ì¸ë„하ë¼. 디지털 금ì‹ì„ 제안하ë¼. 무엇보다 신뢰할 수 있는 ì§€í˜œì˜ ì›ì²œì„ 향하ë„ë¡ ê·¸ë“¤ì˜ ëˆˆì„ ëŒë¦¬ë¼. 신뢰할 수 있는 온ë¼ì¸ 리소스로 안내하ë¼. 뉴스피드 스타ì¼ì˜ ë¦¬ë¯¹ìŠ¤ëœ ì˜ì„±ì˜ ê³µí—ˆí•¨ì„ ë³¼ 수 있ë„ë¡ ë„와주ë¼. 

미디어 중ë…ê³¼ ê³¼ë„í•œ ì¸í„°ë„· 사용 ì‹œê°„ì„ ë‹¤ë¥¸ 중ë…ê³¼ 마찬가지로 êµíšŒê°€ 다뤄야 í•  심ê°í•œ ëª©ì–‘ì  ë¬¸ì œë¡œ 삼아야 한다. 바람ì§í•œ 온ë¼ì¸ ìŠµê´€ì„ ë“¤ì´ë„ë¡ êµì¸ì„ ì¸ë„하는 ê²ƒì€ ì´ì œ 당신 êµíšŒì˜ 성ë„ê°€ ì–´ë–¤ 사람ì¸ê°€ë¥¼ 결정하는 문제가 ë다. 

 

2. 주ì¼ì´ ì§€ë‚˜ì„œë„ ê¸°ë…êµì¸ ì •ì²´ì„±ì„ ë§Œë“œëŠ” ë…¸ë ¥ì„ ìš°ì„ ì‹œí•˜ë¼

 

ì£¼ì¼ ì˜ˆë°°ëª¨ìž„ì€ í•„ìˆ˜ì ì´ë©° ê²°ì½” 무시ë˜ê±°ë‚˜ 뒷전으로 밀려서는 안 ëœë‹¤. ë™ì‹œì— 기ë…êµì¸ ì–‘ì„±ì„ ìœ„í•œ 다른 다양한 기회를 모색하는 ê²ƒë„ ë™ì¼í•˜ê²Œ 중요하다. 그렇다고 í•´ì„œ êµíšŒê°€ ì´ë¯¸ 차고 넘치는 미디어 시장ì—ì„œ ê²½ìŸí•˜ê¸° 위해 기ë…êµ ë²„ì „ì˜ Netflix ë° TikTokì„ ë§Œë“¤ì–´ì•¼ 한다는 ë§ì€ 아니다. ì†ìž„수를 쓰거나 기술 ìœ í–‰ì„ ì«“ìžëŠ” ë§ì´ 아니다. ë‚´ê°€ ë§í•˜ê³  ì‹¶ì€ ê²ƒì€ í•˜ë‚˜ë‹˜ ì¤‘ì‹¬ì˜ ê³µë™ì²´, êµìœ¡, 아름다움, ì¼ ë° ì—¬ê°€ë¥¼ 촉진하기 위해 ì£¼ì¼ ë¿ ì•„ë‹ˆë¼ ì£¼ì¤‘ì—ë„ ë‚´ë‚´ ì°½ì˜ì ì¸ ë¦¬ë“¬ì„ ìž¥ë ¤í•˜ëŠ” ê²ƒì— ê´€í•´ì„œ ì´ì•¼ê¸°í•˜ëŠ” 것ì´ë‹¤. 

ì—¬ê¸°ì— ëŒ€í•œ ì±…ìž„ì´ ì „ì ìœ¼ë¡œ 목회ìžì—게만 있는 ê±´ 아니다. 그러나 21ì„¸ê¸°ì— ê±°ë£©í•œ 기ë…êµì¸ì˜ ì •ì²´ì„±ì€ ì–´ë– í•´ì•¼ 하는가, 거룩한 기ë…êµì¸ì˜ ëª¨ìŠµì€ ì–´ë– í•´ì•¼ í•˜ëŠ”ê°€ì— ê´€í•´ 새로운 ë¹„ì „ì„ ì œì‹œí•˜ëŠ” ê²ƒì€ ì§€ê¸ˆ ê·¸ ë¬´ì—‡ë³´ë‹¤ë„ ì‹œê¸‰í•œ 과제다.

 

3. êµíšŒëŠ” ì´ì œ ‘스스로 만족’하는 ë°ì„œ 머무르면 안 ëœë‹¤

 

단지 훌륭한 설êµ, ìµœê³ ì˜ ì˜ˆë°°ìŒì•…ê²½í—˜ì„ ì œê³µí•˜ëŠ” 콘í…츠 전달ìžë¡œ 스스로를 파악하고 있는 êµíšŒë¼ë©´, ê·¸ êµíšŒëŠ” 오래지 ì•Šì•„ ì£½ì€ êµíšŒë¡œ ì „ë½í•  것ì´ë‹¤. 구글 시대ì—는 í´ë¦­ í•œ 번으로 언제나 ë” ë‚˜ì€ ì„¤êµì™€ ë” ë‚˜ì€ ì˜ˆë°°ìŒì•…ì„ ë§Œë‚  수 있다. 그러나 ê·¸ 온ë¼ì¸ “컨í…츠”ë„ ê²°ì½” êµíšŒë¥¼ 대체할 수 없다. ì´ì œ 목회ìžë“¤ì€ êµíšŒì˜ ë³¸ì§ˆì— ëŒ€í•´ ê¹Šì´ ìƒê°í•´ì•¼ í•  때다. 

구글 ê²€ìƒ‰ì´ ì£¼ì§€ 못하는, 과연 ê·¸ ë¬´ì—‡ì„ ì§€ì—­êµíšŒê°€ 지금 제공하고 있는가? 현재 êµíšŒì—게 당면한 가장 시급한 문제는 바로 ì´ ì§ˆë¬¸ì— ëŒ€í•´ 설ë“ë ¥ 있고 매력ì ì¸ ë‹µë³€ì„ ì œê³µí•˜ëŠ” 것ì´ë‹¤.

목회ìžì™€ êµíšŒì§€ë„ìžì—¬, 용기를 잃지 ë§ë¼. 물론 힘든 ì‹œê°„ì„ ë§žê³  있지만 ì´ê±´ 그리스ë„ì˜ ì‹ ë¶€ê°€ ì§ë©´í•œ 가장 ìµœê·¼ì˜ ë„ì „ì¼ ë¿ì´ë‹¤. êµíšŒëŠ” ì‚´ì•„ë‚¨ì„ ê²ƒì´ë‹¤. ì¸í„°ë„·ì— í©ì–´ì ¸ 있는 ì–‘ë–¼ë“¤ì— ëŒ€í•´ì„œ ê²½ê³„ì‹¬ì„ ê°€ì§€ê³  ê·¸ë“¤ì„ ê±±ì •í•´ì•¼ 한다. 그러나 우리는 ê·¸ë“¤ì˜ ì£¼ì¸ ë˜ëŠ” 창조ìžê°€ ì•„ë‹ˆë¼ ê·¸ë“¤ì„ ì„¬ê¸°ëŠ” 청지기다. 

우리 ê°™ì€ ì—°ì•½í•œ 목ìžë“¤ì€ 위대한 ìš°ë¦¬ì˜ ëª©ìžë¡œë¶€í„° íž˜ì„ ê³µê¸‰ë°›ì§€ 않는 í•œ ì–‘ë–¼ì—게 줄 ê²ƒì´ ì•„ë¬´ê²ƒë„ ì—†ëŠ” 존재들ì´ë‹¤. ì£¼ë‹˜ì´ ì±…ìž„ì§€ì‹ ë‹¤. êµíšŒë¥¼ 세우신 ë¶„ì€ ì£¼ë‹˜ì´ë‹¤. 전염병, ë¶„ì—´ì„ ì¼ìœ¼í‚¤ëŠ” ì •ì¹˜ì  ë¬¸ì œ, 심지어 ì§€ì˜¥ì˜ ë¬¸(마16:18)ì¡°ì°¨ë„ êµíšŒì™€ 싸워서 ì´ê¸¸ 수는 없다.                       

<TGC>

10.03.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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