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행복한 가정의 7가지 열쇠

제 10회 평신도지도자 초청 세미나(1994년 4월 27일)에서 양은순 교수가 “신자의 성경적 가정생활”이란 주제 강연에서 제시한 ‘행복한 가정생활을 위한 7가지 열쇠’를 ‘행복한 가정의 7가지 열쇠’란 제목으로 필자 나름대로 수정, 업데이트하여 다시 적어보았습니다.

 

1. 첫 번째 열쇠 ‘성숙’

남편과 아내가 육적으로는 성숙했으나, 영적으로는 성숙하지 못하면 가정에 문제가 생깁니다. 죄 때문에 아담이 하와를 원망하며 책임을 전가한 것처럼 오늘날에도 부부간에 서로에게 죄를 전가함으로써 부부 사이에 금이 가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영적으로 성숙한 부부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2. 두 번째 열쇠 ‘복종’

‘피차 복종하라’는 것은 가장 근본적인 하나님의 명령이지만 부부사이엔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은 아내를 사랑했을 때 행복한 가정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입니다. 복종은 남편이 꼭 잘나서가 아니라 남편이기 때문에 복종하라는 것입니다.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지 못할 때 자녀가 부모에게 복종하지 않습니다.

 

3. 세 번째 열쇠 ‘사랑’

하나님께서 남성을 흙으로 여성을 갈비뼈로 창조하신 것은 남성이 여성을 소중한 존재로 여기도록 한 것입니다. 따라서 남편이 아내를 사랑할 의무가 있고, 그 사랑은 말로만의 사랑이 아니라 실천적, 희생적인 사랑이 되어야 합니다. 남편과 아내의 사랑은 가장 사랑스럽지 못할 때, 지겹게 느껴질 때 사랑의 결단이 필요합니다. 

남편이 아내를 사랑해야 할 이유는, 베드로전서 3장 7절에 나와 있듯이 ‘기도가 막히지 않기 위해’, ‘아내는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받을 자이기 때문’, ‘아내가 더 연약한 그릇이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4. 네 번째 열쇠 ‘대화’

최근 가장 큰 이혼사유는 대화의 부족입니다. 대화는 기술이 필요한데, 먼저 듣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양은순 교수는 부부간의 대화를 아름답게 이끌어갈 천국방언 5가지를 소개했습니다. ‘미안해요’, ‘괜찮아요’, ‘잘했어요’, ‘고마워요’, ‘사랑해요’입니다. 

우리나라 부부들은 ‘사랑해요’라는 말에 매우 인색한 편입니다. 그러나 남편은 아내에게 사랑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내는 작은 것에 감동하기 때문에 ‘사랑해요’라는 말 한마디가 부부간의 대화를 촉진시키는 큰 촉매제가 된다는 것입니다. 대화는 가정문제 해결의 지름길이며,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는 중요한 열쇠입니다.

 

영적으로 성숙한 부부관계 회복이 급선무

복종과 사랑, 대화, 기도, 말씀, 예수그리스도

 

 

5. 다섯 번째 열쇠 ‘기도’

호흡이 없으면 육신이 죽듯이 기도가 없으면 영적으로 죽은 가정입니다. 기도는 영적인 호흡이며 축복과 능력의 통로입니다. 하나님은 남편과 아내가 하나 되어 기도하는 가정을 찾고 계시기 때문에 기도는 행복한 가정생활을 이끌어가는 귀중한 부분입니다.

 

6. 여섯 번째 열쇠 ‘말씀’

우리가 매일 가정에서 육의 양식을 섭취하듯 영의 양식인 성경말씀도 매일 개인적인 경건의 시간(QT)과 가정예배를 통하여 가정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영의 양식인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갈 때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7. 일곱 번째 열쇠 ‘예수 그리스도’

예수가 없으면 가정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예수가 없으면 가정이라는 배를 성공적으로 운행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예수가 가정의 배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행복한 가정생활의 근본이면서 마지막 열쇠입니다.

jaekunlee00@hotmail.com

(562)714-0691

09.26.2020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