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êµíšŒì™€ í•™ìƒ ì„ êµë‹¨ì²´ì˜ ìƒê´€ê´€ê³„

21세기 êµíšŒë“¤ì´ ìœ„ê¸°ì— ë´‰ì°©í•´ 있다. 차세대를 ì´ëŒì–´ì•¼ í•  헌신 ëœ ì²­ë…„ë“¤ì´ ìž˜ ë³´ì´ì§€ 않는다. 어떻게 하면 ë‹¤ìŒ ì„¸ëŒ€ë¥¼ 책임질 ì¼ê¾¼ë“¤ì„ 잘 ë°°ì–‘ í•  수 있ì„까? ê·¸ 방편 중 하나는 모달리티(Modality)ì¸ ì§€ì—­êµíšŒì™€ 소달리티(Sodality)ì¸ í•™ìƒ ì„ êµë‹¨ì²´ê°€ 유기ì ì¸ 소통 ê°€ìš´ë° ì—°í•©í•˜ëŠ” 것ì´ë‹¤. 안타ê¹ê²Œë„ 20세기 후반부터 한국êµíšŒ ê°€ìš´ë° ë‘ êµ¬ì¡° ì†ì˜ 리ë”ì‹­ì€ ì„œë¡œ 반목하였다. ì¸ì •, ì—°í•©, ë„움, ìƒìƒí•˜ê¸°ë³´ë‹¤ 비íŒ, 긴장, 갈등, ê²½ìŸì„ í•œ ë¶€ë¶„ì´ ë§Žì•˜ë‹¤. ì„¸ì›”ì´ í른 지금 ìƒí™©ì€ 어떠한가? êµíšŒì™€ í•™ìƒ ì„ êµê¸°ê´€ ê°„ì˜ ì´í•´ë„ê°€ 넓어졌다. ì¢‹ì€ ë™ì—­ì˜ ì‚¬ë¡€ë„ ì¦ê°€í•˜ê³  있다. 하지만 ì•„ì§ë„ 몇몇 ë‹¨ì²´ë“¤ì€ êµíšŒë¡ ì— 있어 í쇄ì ì´ë©° 지역êµíšŒì™€ 거리를 ë‘ê³  있다. ì¼ë¶€ 목회ìžë“¤ 중ì—ì„œë„ ëŒ€í•™ì„ êµ ê¸°ê´€ë“¤ì„ ê³±ì§€ì•ŠëŠ” 눈초리로 ë°”ë¼ë³´ê³  있다. 과연 ë‘ êµ¬ì¡°ì˜ ê¸°ëŠ¥ì€ ë¬´ì—‡ì´ë©° ìƒìƒì€ 가능한가? ì´ì— 우리는 현실ì ì¸ ì´í•´íƒ€ì‚°ì´ë‚˜ 막연한 편견보다는 ì„ êµ ì‹ í•™ì ìœ¼ë¡œ 접근할 필요가 있다.

 

모달리티와 ì†Œë‹¬ë¦¬í‹°ì˜ ì°¨ì´

 

기ë…êµ ì—­ì‚¬ë¥¼ 살펴볼 ë•Œ í•˜ë‚˜ë‹˜ì˜ êµ¬ì†ì‚¬ì—­ì„ 위해 모달리티(Modality)와 소달리티(Sodality)ë¼ëŠ” ë‘ ê°œì˜ ì¡°ì§ì²´ê°€ 있어 왔다. ì¼ë°˜ì ìœ¼ë¡œ 모달리티는 지연ì´ë‚˜ 혈연으로 êµ¬ì„±ëœ ìžì—°ì ì¸ ì¡°ì§ì„ ë§í•œë‹¤. ì´ì— 회ì›ë“¤ì— 대한 ìžê²©ì¡°ê±´ì€ í¬ì§€ 않다. ì´ ì¡°ì§ì€ 사람 ì¤‘ì‹¬ì˜ ê´€ê³„ 지향ì ì´ë‹¤. 대체로 다양성, ìžìœ¨ì„±, 존재를 ê°•ì¡°, 안정 지향, ìƒë¬¼í•™ì ì¸ 성장, ë‚®ì€ í—Œì‹  등ì´ë‹¤. ì´ë¥¼í…Œë©´ 유대ì¸ì˜ 회당ì´ë‚˜ êµíšŒ ê°™ì€ ì¡°ì§ì²´ë¥¼ ë§í•œë‹¤. 모달리티 지ë„ìží˜•ì€ 통제와 보수, 조화와 ì¼ì¹˜ë¥¼ 우선으로 한다. 소달리티는 ì¸ìœ„ì  ìš”ì†Œê°€ 강하다. 주로 ì–´ë–¤ 특정한 ê³¼ì—…ì„ ì¶”ì§„í•˜ê¸° 위해서 ê²°ì„±ëœ ë‹¨ì²´ë¡œì„œ 목표 지향ì ì´ë‹¤. ì—¬ê¸°ì˜ íŠ¹ì§•ì€ ë‹¨ì¼ì„±, 과업 지향, ì¼ì„ ê°•ì¡°, 2ì°¨ ê²°ë‹¨ì— ì˜í•œ 성장, ë†’ì€ í—Œì‹  등ì´ë‹¤. ì •ì¹˜ì  íŒŒë‹¹ì´ë‚˜ ì„œí´, í•™ìƒ ì„ êµë‹¨ì²´ê°€ ì—¬ê¸°ì— ì†í•œë‹¤. ë”°ë¼ì„œ 회ì›ë“¤ì— 대한 특수한 ìžê²©ì¡°ê±´ì´ 요구ëœë‹¤. 소달리티 지ë„ìží˜•ì€ ì—­ë™ì„±, ì°½ì˜ì„±, 비전과 ë„ì „ 등ì´ë‹¤. 

ì„ êµë‹¨ì²´ì˜ 뿌리

 

모달리티로서 êµíšŒì™€ 소달리티로서 í•™ìƒ ì„ êµë‹¨ì²´ì˜ 관계는 ì´í•´ë„ì— ë”°ë¼ ê·¸ ë¬´ê²Œì¤‘ì‹¬ì´ ë‹¤ë¥´ë‹¤. ì¼ë°˜ì ì¸ ê´€ì ì€ ì„ êµë‹¨ì²´ë¥¼ 가리켜 “êµíšŒì˜ 병행단체(Para-Church Organizations)”ë¼ê³  부른다. 그러나 그루ë¤(Grudem, W.A.)ì€ ì´ëŸ¬í•œ ê²¬í•´ì— ë°˜ëŒ€í•œë‹¤. 왜ëƒí•˜ë©´ ì´ëŠ” 마치 ì„ êµë‹¨ì²´ê°€ êµíšŒì™€ 병행(Beside)하므로 êµíšŒ ë°–ì— ìžˆëŠ”(Outside of) 것ì´ì–´ì„œ 서로 별 ìƒê´€ì´ 없는 것처럼 비춰지기 때문ì´ë‹¤. ì˜êµ­êµê³„ì—서는 ì„ êµë‹¨ì²´ê°€ êµíšŒ 즉, 그리스ë„ì˜ ëª¸ì—ì„œ “ì „ë„ì˜ íŒ” (Evangelistic Arms)” ë…¸ë¦‡ì„ í•œë‹¤ê³  ì´í•´í•˜ê³  있다. ì´ í‘œí˜„ì€ ì‹ í•™ì  ë…¼ìŸì„ ê±°ì³ ì˜êµ­ í•™ì›ì„ êµ ì—°í•©ë‹¨ì²´ì¸ UCCF문건ì—ì„œ ê³µì‹ì ìœ¼ë¡œ 사용ë˜ì—ˆë‹¤. 하지만 ì´ëŠ” 너무 êµíšŒì¤‘심으로 ì¹˜ìš°ì³ ìžˆë‹¤. 대학 ì„ êµë‹¨ì²´ëŠ” ê²°ì½” 캠í¼ìŠ¤ ì‚¬ì—­ì„ ìœ„í•œ 지역êµíšŒì˜ ë¶€ì† ê¸°ê´€ì´ ì•„ë‹ˆë‹¤. ì´ëŠ” 엄연히 ë…ë¦½ëœ êµ¬ì¡°ì´ë©´ì„œë„ êµíšŒì™€ ì—°í•©ë˜ì–´ 있다. êµíšŒì™€ ì„ êµë‹¨ì²´ëŠ” 그리스ë„를 머리로 한몸 ëœ ì˜ì  ì¡°ì§ì²´ì´ë‹¤. êµíšŒëŠ” 모달리티로서 í•˜ë‚˜ë‹˜ì˜ ì¸ë¥˜ 구ì†ì„ 성취해가는 중심기관ì´ìš” ì›ì¤„ê¸°ìž„ì— í‹€ë¦¼ì—†ë‹¤. ì´ì— 반해 ì„ êµë‹¨ì²´ëŠ” êµíšŒì˜ ìœ„ìž„ì„ ë°›ì•„ 특별한 목ì ìˆ˜í–‰ì„ 위해 파ìƒëœ 기관ì´ë‹¤. ê·¸ ì°¨ì´ëŠ” 신학과 ì‹ ì•™ì— ìžˆì§€ ì•Šê³  단지 기능과 ì—­í• ì´ ë‹¤ë¥¼ ë¿ì´ë‹¤.

 

Sodality와 Modality는 ìˆ˜ë ˆì˜ ë‘ ë°”í€´ì™€ 같다.

êµíšŒì™€ ì„ êµë‹¨ì²´ëŠ” 그리스ë„를 머리로 í•œ ëª¸ëœ ì˜ì  기관ì´ë‹¤. 

ë‘ êµ¬ì¡°ê°€ ì„œë¡œì˜ ì—­í• ì„ ì¸ì •í•˜ë©° ì—°í•©í•  ë•Œ 시너지 효과를 ë³¼ 수 있다.

 

ë‘ êµ¬ì¡°ì˜ ìƒí˜¸ 연관성

 

역사ì ìœ¼ë¡œ 모달리티는 소달리티를 없애 버리는 경향ì´ê³ , 소달리티는 ì ì°¨ ê·¸ 구조나 ì„±í–¥ì— ìžˆì–´ì„œ 모달리티처럼 ë˜ë ¤ëŠ” ê´€ì„±ì´ ìžˆë‹¤. ì¤‘ë ¥ì´ ì „í†µêµíšŒì— 있다는 ë§ì´ë‹¤. 랄프 윈터(Ralph D. Winter)는 ë‘ êµ¬ì¡°ì˜ ê¸°ëŠ¥ì´ ì´ë ‡ê²Œ 다름ì—ë„ ë¶ˆêµ¬í•˜ê³  오늘날까지 개신êµë„들 ê°„ì—는 ì´ì— 대한 ì ë²•ì„± ë° ì ì ˆí•œ ê´€ê³„ì— ëŒ€í•´ 심ê°í•œ í˜¼ëž€ì´ ê³„ì†ë˜ì–´ 왔다고 í‰ê°€í•œë‹¤. 그는 í•´ì„하기를 모달리티로서 êµíšŒì¡°ì§ì€ 매우 ì¤‘ëŒ€í•˜ê³ ë„ ë³¸ì§ˆì ì¸ 구조로 여긴다. 그러나 í•˜ë‚˜ë‹˜ì€ ì´ “모달리티” 구조 ì™¸ì— “소달리티” ë¼ëŠ” ë˜ ë‹¤ë¥¸ 구조를 통해 ì¼í•˜ì…¨ìŒì„ 강조한다. 그는 ì´ ë‘ êµ¬ì¡°ê°€ ëª¨ë‘ ì •ë‹¹í•œ 것ì´ë©° 대 ìœ„ìž„ë ¹ì„ ì´ë£¨ê¸° 위해 서로 조화롭게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하나님 ë‚˜ë¼ í™•ìž¥ì—ì„œ 지역êµíšŒì™€ ì„ êµë‹¨ì²´ëŠ” 마치 ìˆ˜ë ˆì˜ ë‘ ë°”í€´ì²˜ëŸ¼ 대등한 관계로 서로 공존하며 ìœ ê¸°ì  í˜‘ë ¥ì´ ì¼ì–´ë‚˜ì•¼ 한다고 여긴다. 

 

ëŒ€ë¦½ëœ ë‘ êµ¬ì¡° ì†ì˜ 역사

 

한국êµíšŒëŠ” 1960-80ë…„ëŒ€ì— ê±¸ì³ ê¸‰ì„±ìž¥í•˜ì˜€ë‹¤. ì´ë•Œì— 대학선êµë¥¼ 하는 ë‹¨ì²´ë“¤ë„ ë§Žì´ ìƒê²¨ë‚¬ë‹¤. 그러나 유ê°ìŠ¤ëŸ½ê²Œë„ ì´ ë‘ êµ¬ì¡° ì†ì˜ 지ë„ìžë“¤ì€ ë³´ì´ì§€ 않게 갈등하며 서로 비íŒí•´ 왔다. ì„ êµë‹¨ì²´ë“¤ì„ ì œìží›ˆë ¨ì´ëž€ 기치 아래 ê³µë™ì²´ ìƒí™œì„ 강조하며 ëˆëˆí•œ 유대를 형성했다. ê·¸ë“¤ì€ ë‹¹ì‹œ 지역êµíšŒê°€ ëˆˆì„ ëœ¨ì§€ 못한 대학복ìŒí™”를 위해 나름대로 ê³µí—Œì„ í–ˆë‹¤. ì´ì— 반해 êµíšŒë“¤ì€ 주로 부í¥íšŒë¥¼ ì¼ìƒí™”하며 êµíšŒì„±ìž¥ì— ì´ˆì ì„ 맞췄다. 문제는 í•™ìƒë“¤ì´ ì–‘ 구조 ì†ì— ë°œì„ ë”›ê³  왕래하므로 ë°œìƒí–ˆë‹¤. ì†ëœ ë§ë¡œ 사람 ëºê¸° ê²½ìŸì´ì—ˆë‹¤. 단체 ê°„ì‚¬ë“¤ì€ ëŒ€í•™ìƒë“¤ì„ ì œìžì–‘육 ì°¨ì›ì—ì„œ ê°•í•œ í›ˆë ¨ì„ ì‹œì¼°ê³  ë§Žì€ í—Œì‹ ì„ ìš”êµ¬í–ˆë‹¤. ë°˜ë©´ì— ëª©íšŒìžë“¤ì€ ìžê¸° êµíšŒ ì²­ë…„ì´ ì£¼ì¼ ë‚  몸만 와 있고 마ìŒì´ ë”´ ê³³ì— ê°€ 있는 ê²ƒì„ ì›ì¹˜ 않았다. ì´ë¡œì¨ ë‘ êµ¬ì¡°ì˜ ë‹´ë‹¹ ì‚¬ì—­ìž ê°„ì— ì¶©ëŒì´ ì¼ì–´ë‚˜ê¸°ë„ 했다. ì´ë•Œ 가장 ì–´ë ¤ì›€ì„ ë‹¹í•œ ìžëŠ” 당사ìžì¸ í•™ìƒì´ì—ˆë‹¤. 다행히 1980년대 들어서면서 ì˜ì‹ìžˆëŠ” 사역ìžë“¤ì´ 문제를 제기하며 ì„ í•œ 방향으로 ë…¸ë ¥ì„ ì‹œë„í•´ 왔다.

 

ê±´ì„¤ì  ëŒ€ì•ˆ 

 

ì´ì œ êµíšŒì™€ í•™ìƒ ì„ êµë‹¨ì²´ëŠ” “대학선굔ë¼ëŠ” ë„“ì€ ê´€ì ì—ì„œ 서로 존중하며 긴밀한 유대 ì†ì— í˜‘ë ¥ì„ ê°•í™”í•´ì•¼ 한다. ì´ë¥¼ 위해 ì„ êµë‹¨ì²´ 사역ìžë“¤ì€ ë”ìš± 겸ì†í•œ ìžì„¸ë¡œ 지역êµíšŒë¥¼ 섬기는 ì°¨ì›ì—ì„œ ìžë¦¬ë§¤ê¹€í•´ì•¼ 한다. 나아가 ì„ êµë‹¨ì²´ëŠ” êµíšŒì— ë¶€ë‹´ì„ ì£¼ì–´ì„œëŠ” 아니 ëœë‹¤. 학복협과 코스타 대표를 ì—­ìž„í–ˆë˜ ì´ìŠ¹ìž¥ 목사는 “ê·¸ 방편으로 지역êµíšŒê°€ 하는 ì‚¬ì—­ì„ ì„ êµë‹¨ì²´ê°€ 백화ì ì‹ìœ¼ë¡œ 다 í•  필요는 없다”ê³  강조했다. ì„ êµíšŒëŠ” 지역êµíšŒê°€ í•  수 없는 ë”ìš± 전문ì ì´ê³  특수한 ì‚¬ì—­ì„ ì°½ì¡°ì ìœ¼ë¡œ 개발하며 진화해 가야 한다. 참고로 ì„ êµí•œêµ­ì´ë‚˜ 어바나 ì„ êµëŒ€íšŒ ê°™ì€ ì—°í•©ìš´ë™ì´ë‚˜ ì„ êµí•™êµ, 기ë„훈련 세미나, í•œì‹œì  ì–‘ìœ¡ 프로그램 등 ë§Žì€ ì‚¬ì—­ì„ ì–¼ë§ˆë“ ì§€ 고안해 낼 수 있다. 한편 êµíšŒëŠ” ì¼ë¶€ 대형êµíšŒë¥¼ 제외하고 ì²­ë…„ë“¤ì„ ì „ë¬¸ì ìœ¼ë¡œ í›ˆë ¨ì„ ì‹œí‚¬ë§Œí•œ 전문성ì´ë‚˜ ì—¬ë ¥ì´ ì—†ë‹¤. 실제 êµíšŒì— 온 대다수 대학ìƒë“¤ì€ 훈련보다 êµíšŒ ë´‰ì‚¬í•˜ê¸°ì— ê¸‰ê¸‰í•˜ë‹¤. 한참 ë°°ìš°ê³  연단 받아야 í•  ë•Œ 성장 기회를 놓치면 나중ì—는 회복할 수 없다. ì´ëŠ” 그들 당사ìžëŠ” 물론 êµíšŒ ì°¨ì›ì—ì„œë„ ì†í•´ì´ë‹¤. 구ì›ì€ 믿ìŒìœ¼ë¡œ 순간 얻지만, ì¼ê¾¼ì€ ì–´ëŠ ë‚  ê°‘ìžê¸° 탄ìƒí•˜ì§€ 않는다. ì´ì— êµíšŒëŠ” ê±°ì‹œì  ê´€ì ì—ì„œ ì €ë“¤ì´ ì°¨ì„¸ëŒ€ë¥¼ ì´ëŒ ìž¬ëª©ì´ ë˜ë„ë¡ ì•ˆë°°í•´ì•¼ 한다. ê·¸ ë°©ì•ˆì€ ì§€ì—­êµíšŒê°€ ì²­ë…„ë“¤ì˜ ì–‘ìœ¡í›ˆë ¨ì„ ê°ë‹¹í•  수 ì—†ì„ ë•Œ í•™ìƒ ì„ êµë‹¨ì²´ì— 위íƒí•˜ëŠ” 것ì´ë‹¤.

 

ë§ºìŒ ë§   

 

Modality로서 지역êµíšŒì™€ Sodality로서 í•™ìƒ ì„ êµë‹¨ì²´ëŠ” 지ìƒê³¼ì—…ì„ ì´ë£¨ê¸° 위한 ì—°í•©ì²´ì´ë‹¤. 그러므로 ì„œë¡œì˜ ê¸°ëŠ¥ì´ ì‹­ë¶„ 발휘ë˜ë„ë¡ ë¶€ì¶•í•˜ë©° 함께 가야 한다. êµíšŒ ë°°ê²½ì´ ì—†ëŠ” ì„ êµë‹¨ì²´ë“¤ì„ íž˜ì„ ì“¸ 수가 없다. 반대로 ì„ êµë‹¨ì²´ì˜ ì—­í• ì„ ë°°ê²©í•˜ê³  Modalityì  êµíšŒê°€ Sodalityì  ê¸°ëŠ¥ê¹Œì§€ 하겠다는 ê²ƒì€ ë¬´ë¦¬í•œ 욕심ì´ë‹¤. ì´ì œ êµíšŒì™€ ì„ êµë‹¨ì²´ë“¤ì€ 세ì†ì  논리ì—ì„œ ìžìœ ë¡œì›Œì ¸ì•¼ 한다. ì†Œì•„ë³‘ì  ì‹œê°ì—ì„œ 벗어나 하나님 ë‚˜ë¼ ê´€ì ì—ì„œ ì—°í•©ëœ ëŒ€ì˜¤ë¥¼ 펼칠 때가 ë˜ì—ˆë‹¤. ê·¸ í•µì‹¬ì€ ì°¨ì„¸ëŒ€ ì¼ê¾¼ë“¤ì„ 키우는 것ì´ë‹¤. ì´ë¥¼ 위해 대학 ì²­ë…„ë“¤ì´ êµíšŒì— 뿌리를 ë‘ê³  전문단체ì—ì„œ 훈련받ë„ë¡ í”¼ì°¨ ë°°ë ¤í•¨ì´ ìœˆìœˆ(Win-Win)ì˜ ë°©íŽ¸ì´ë‹¤. “ëª¸ë„ í•˜ë‚˜ì´ìš” ì„±ë ¹ë„ í•˜ë‚˜ì´ë‹ˆ ì´ì™€ê°™ì´ 너í¬ê°€ ë¶€ë¥´ì‹¬ì˜ í•œ ì†Œë§ ì•ˆì—ì„œ ë¶€ë¥´ì‹¬ì„ ìž…ì—ˆëŠë‹ˆë¼.”(ì—¡ 4:4). 

Jrsong007@hanmail.net

 

08.31.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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