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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ì¼, ì—¬ì „íˆ í•œ ì£¼ì˜ ì²« ë‚ ì¸ê°€?

ì£¼ë‹˜ì„ ì˜ˆë°°í•˜ëŠ” ë‚ , ê·¸ë‚ ì€ ê²°ì½” 마지막 ë‚ ì´ ì•„ë‹Œ 첫 ë‚ 

어쩌면 ë‹¹ì‹ ë„ ì•Œì•„ì°¨ë ¸ì„ ê²ƒì´ë‹¤. 다양한 달력 앱과 사ì´íŠ¸ì—ì„œ í•œ ì£¼ì˜ ì²«ë‚ ì´ ì›”ìš”ì¼ë¡œ 바뀌었다. ì›í•œë‹¤ë©´ 주ì¼ì„ 첫 ë‚ ë¡œ 수정할 ìˆ˜ë„ ìˆì§€ë§Œ, 중요한 ê±´ 기본값(Default)ì´ ë³€ê²½ë˜ì—ˆë‹¤ëŠ” 사실ì´ë‹¤. ì´ê±´ 사실 별로 놀ë¼ìš´ ì¼ì´ 아니다. ëŒ€ë¶€ë¶„ì˜ ì‚¬ëŒë“¤ì—게 토요ì¼ê³¼ 주ì¼ì€ í•œ 주를 마무리하는 ì´í‹€, í•œ ìŒì´ë‹¤. ë“œë¼ë§ˆ ‘다운튼 애비’ì—는 ë°± ë…„ ì „ ë…¸ë™ê³„ê¸‰ì´ ì‹œê°„ì„ ì–´ë–»ê²Œ ì¸ì‹í–ˆëŠ”지 전혀 모르는 나ì´ë“  ê·¸ëœì„¬ 부ì¸ì´, “주ë§ì´ ë­ì˜ˆìš”?” 하고 묻는 ì¥ë©´ì´ ìˆë‹¤. ì •ê·œ 업무 ì‹œê°„ì´ ì›”ìš”ì¼ë¶€í„° 금요ì¼ê¹Œì§€ì´ë¯€ë¡œ í•œ ì£¼ê°„ì˜ ì²« 번째 ë‚ ì„ ì›”ìš”ì¼ë¡œ 보는 ê±´ 합리ì ì´ë‹¤. 한마디로 ë…¸ë™ì„ ì‹œì‘하는 ë‚ ì´ë‹¤. 하지만 그게 전부ì´ë‹¤. ì¼ì£¼ì¼ì„ 단지 ë…¸ë™ ì£¼ê°„(workweek)으로 축소하는 í˜„ì‹¤ì€ ë‚˜ë¥¼ ê´´ë¡­íŒë‹¤. 

주간과 ë…¸ë™ ì£¼ê°„

 

ì‹œê°„ì— ë§ì¶° ë°©í–¥ì„ ì–´ë–»ê²Œ 정하는가, 그러니까 살아가는 ì´ ì‹œëŒ€ë¥¼ 어떻게 ìƒê°í•˜ëŠ”ì§€ì— ë”°ë¼ ì‚¶ê³¼ 목ì ì— 대한 ìš°ë¦¬ì˜ ìƒê°ì´ 달ë¼ì§„다. ì‹œê°„ì˜ ìˆœì„œë¥¼ 어떻게 정하는가ë¼ëŠ” 질문 ì†ì—는 ë„ë•ì  êµí›ˆì´ 담겨 ìˆë‹¤. 월요ì¼ì„ ì‹œì‘으로 본다는 ê±´, 오로지 ì¼ì˜ 측면ì—ì„œ ì‚¶ì„ ë°”ë¼ë´„ì„ ì˜ë¯¸í•œë‹¤. 중요한 ê±´ ìƒì‚°ì„±ì´ë‹¤. ì£¼ì¼ ìš°ì„  사고방ì‹ê³¼ ì›”ìš”ì¼ ìš°ì„  사고방ì‹ì„ 대조해 ë³´ë¼. í•œ 주가 예배와 안ì‹ìœ¼ë¡œ ì‹œì‘í•  ë•Œ, 뒤따르는 모든 ê²ƒì€ ì€í˜œì™€ ê°ì‚¬ì˜ ë¹› ì†ìœ¼ë¡œ 스며든다. ì¼ì¡°ì°¨ë„ ì˜ˆë°°ì˜ ì¼ë¶€ê°€ ëœë‹¤. ë¬´ì—‡ì„ í•˜ëŠ”ê°€ê°€ 아니ë¼, ê·¸ë¦¬ìŠ¤ë„ ì•ˆì— ìˆëŠ” 우리가 누구ì¸ê°€ë¡œë¶€í„° ì‹œì‘한다. 

 

주ì¼ì´ 특별한가? 

 

하지만 트레빈, ë‹¹ì‹ ì´ ê·¸ë¬ì–ì•„? 주ì¼ì´ 다른 ë‚ ì´ë‘ 비êµí•´ì„œ 특별할 게 없다고. ë”°ë¼ì„œ ë‹¬ë ¥ì´ ë°”ë€ ê²ƒë„ í° ë¬¸ì œê°€ ë˜ì§€ 않는다고 ë§ì´ì•¼. ë§ë‹¤. 불행íˆë„ 사실ì´ë‹¤. ë§ì€ 그리스ë„ì¸ì—ê²Œë„ êµíšŒì—ì„œ 보내는 í•œ 시간 ì •ë„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토요ì¼ê³¼ 하나 다를 ë°” 없다. 여가를 ì¦ê¸°ê±°ë‚˜ ë˜ ë‹¤ë¥¸ ë‚ ê³¼ 마찬가지로 어디선가 ì¼ì— 몰ë‘하는 í‰ë²”í•œ ë‚ ì¼ë¿ì´ë‹¤. 그러나 주ì¼ì„ 대하는 ì´ëŸ° ë°©ì‹ì€ 우리로 하여금 믿ìŒì˜ 선조들과 제대로 ëœ ë³´ì¡°ë¥¼ ë§ì¶”지 못하ë„ë¡ í•œë‹¤. ê±°ì˜ ë°± ë…„ ì „ì— ë‚¨ì¹¨ë¡€êµë‹¨ì´ 채íƒí•œ ìµœì´ˆì˜ í•©ì˜ë¬¸, ‘ì¹¨ë¡€êµ ì‹ ì•™ê³¼ 메시지(The Baptist Faith and Message)’는 오로지 주ì¼ì— 대해서만 ì „ì²´ 기사를 í• ì• í–ˆì„ ë¿ë§Œ 아니ë¼, 올바른 청지기로서 주ì¼ì„ 어떻게 보내야 í•˜ëŠ”ì§€ì— ê´€í•´ì„œë„ ë¶„ëª…í•˜ê²Œ 명시했다. í•œ ì£¼ì˜ ì²« ë‚ ì€ ì£¼ì˜ ë‚ ì´ë‹¤. 정기ì ìœ¼ë¡œ 지켜야 하는 그리스ë„ì¸ì˜ ì˜ë¬´(institution)ì´ë‹¤. ì´ ë‚ ì€ ì£½ì€ ì 가운ë°ì„œ 살아나신 그리스ë„ì˜ ë¶€í™œì„ ê¸°ë…하는 ë‚ ì´ë©°, ê³µì ì´ë“  사ì ì´ë“  오로지 예배와 ì˜ì  í—Œì‹ ì„ ìœ„í•´ì„œë§Œ 사용ë˜ì–´ì•¼ 한다. 세ìƒì ì¸ 오ë½ì„ 삼가고 세ì†ì ì¸ ë…¸ë™ì—ì„œ 벗어나야 한다. 단 ê¼­ 필요한 ì¼ê³¼ ì„ í–‰ì˜ ê²½ìš°ì—는 예외ì´ë‹¤. ì´ ì„±ëª…ì´ 2000ë…„ì— ê°œì •ë˜ì—ˆì„ ë•Œ, ‘세ìƒì ì¸ 오ë½ì„ 삼가고 세ì†ì ì¸ ë…¸ë™ì—ì„œ 벗어나야 한다.’ ì´ ë¶€ë¶„ì€ ì‚­ì œë˜ì—ˆë‹¤. ëŒ€ì‹ ì— “예수 그리스ë„ì˜ ì£¼ê¶Œ ì•„ë˜ ìˆëŠ” 그리스ë„ì¸ì˜ 양심”ì— í˜¸ì†Œí•˜ëŠ” ë‚´ìš©ì´ ë“¤ì–´ê°”ë‹¤. 

최근 ë²„ì „ì´ ì˜¤ëŠ˜ë‚  남침례êµì˜ ìƒê°ì„ ë” ì˜ ë°˜ì˜í•œë‹¤ëŠ” ê±´ ì˜ì‹¬í•  여지가 없다. 그러나 ì´ëŸ° 변화가 ë” ë‚˜ì•„ì¡Œë‹¤ëŠ” ì˜ë¯¸ì¼ê¹Œ? ì œí•œì„ ì—†ì•´ë‹¤ëŠ” 것ì´(ì´ê±´ 주ì¼ì„ 특별하게 여기지 않는 ë¬¸í™”ì  ë³€í™”ì™€ ìš°ì—°í•˜ê²Œë„ ê²¹ì¹œë‹¤) 주를 향한 ì‹ ì‹¤í•¨ì´ ë” ì»¤ì¡Œë‹¤ëŠ” ì˜ë¯¸ì¼ê¹Œ? 아니면 세ìƒì˜ 문화를 수용하려는 태ë„ê°€ ë” ì»¤ì¡Œë‹¤ëŠ” ì˜ë¯¸ì¼ê¹Œ? ë‚´ê°€ 지금 ë„ˆë¬´ë‚˜ë„ ì„±ê¸‰í•˜ê²Œ 주ì¼ì„ 단지 ì•„ì¹¨ì— êµíšŒ 가는 사ëŒë“¤ì´ ë” ë§ì€ ë˜ ë‹¤ë¥¸ 토요ì¼ì²˜ëŸ¼ 간주하고 ìˆëŠ” ê±´ ì•„ë‹ê¹Œ? 

 

왜 주ì¼ì¸ê°€?

 

주ì¼ì˜ 역사를 ì“´ 후스토 곤ì˜ë ˆìŠ¤ëŠ” 그리스ë„ì¸ì´ 주ì¼ì„ 공공 ì˜ˆë°°ì˜ ë‚ ë¡œ ì„ íƒí•œ ì´ìœ ë¥¼ 설명한다. 다름 아니ë¼, ì´ ë‚ ì— ì˜ˆìˆ˜ë‹˜ì´ ë¬´ë¤ì—ì„œ 부활하셔서 새 ì°½ì¡°ì˜ ì‹œì‘ì„ ì´ë£¨ê³  ì˜ì›í•œ 안ì‹ê³¼ 기ì¨ì„ 가져오셨기 ë•Œë¬¸ì— ‘주켒ì´ë¼ëŠ” 것ì´ë‹¤. 기ë…êµê°€ ë¬¸í™”ì— ì˜í–¥ì„ 주고 ë˜í•œ 문화 ì체를 í˜•ì„±í•¨ì— ë”°ë¼, ì£¼ì¼ ì˜ˆë°°ì™€ 안ì‹ì¼ 휴ì‹ì˜ ë³‘í•©ì€ í”í•œ 현ìƒì´ ë˜ì—ˆë‹¤. ëª…ëª©ìƒ êµì¸ ë˜ëŠ” 비êµì¸ì—ê²Œì¡°ì°¨ë„ ë³µìŒì´ ë¼ì¹œ ì˜í–¥ì—ì„œ ë²—ì–´ë‚  수 없게 ë˜ì—ˆë‹¤. 

 

ë‹¬ë ¥ì˜ ê°€ë¥´ì¹¨

 

ë‹¬ë ¥ì€ ê°€ë¥´ì¹œë‹¤. 내게는 ê¸ˆìš”ì¼ ì €ë…부터 í† ìš”ì¼ ì €ë…까지 온 ê°€ì¡±ì´ ì•ˆì‹ì¼ì„ 지키는 친구가 ìˆë‹¤. ì´›ë¶ˆì„ ì¼œê³  전례를 낭송하며 í† ìš”ì¼ í•´ê°€ 질 때까지 ê·¸ë“¤ì€ ì¸í„°ë„·ì— 전혀 ì ‘ì†í•˜ì§€ 않는다. ë‚´ 친구는 안ì‹ì¼ì„ ì‹œì‘하며 ê°€ì¡±ì„ ì¸ë„한다. 안ì‹ì¼ 준수는 ê·¸ ê°€ì¡±ì˜ ì •ì²´ì„±ì„ í˜•ì„±í•œë‹¤. 가족 ì „ì²´ì—게 매우 유ìµí•˜ë‹¤. 마르바 ë˜ì€ ì´ë ‡ê²Œ ë§í–ˆë‹¤. “거룩한 ë‚ ì„ êµ¬ë³„í•¨ìœ¼ë¡œ 우리는 하나님 나ë¼ë¡œ 하여금 나를 ë˜ì°¾ê³ , 내게 í™œë ¥ì„ ì£¼ê³  ë˜ ìƒˆë¡­ê²Œ 함으로 나를 ì£¼ì˜ ë°±ì„±ìœ¼ë¡œ 통치할 수 ìˆë„ë¡ í•œë‹¤.” 

ë‹¬ë ¥ì€ ì¤‘ìš”í•˜ë‹¤. ì œ2ì°¨ 세계대전 중 ì´íƒˆë¦¬ì•„ 신부 ëˆ ê°€ì—타노 탄탈로(Don Gaetano Tantalo)는 ë‘ ìœ ëŒ€ì¸ ê°€ì¡±ì„ ìì‹ ì˜ ì§‘ê³¼ êµíšŒì— 아홉 달 ë™ì•ˆ 숨겼다. 그는 유월절 만찬(Seder)ì— í•„ìš”í•œ 특별한 ìŒì‹ì„ 찾아줄 ì •ë„ë¡œ ê·¸ë“¤ì˜ ì¢…êµì  ì˜ì‹ì„ 존중했다. ì´ìŠ¤ë¼ì—˜ì— ìˆëŠ” 홀로코스트 박물관ì—는 숫ìê°€ ì íŒ 종ì´ê°€ ìˆë‹¤. 1944ë…„ë„ì´ê³  숫ìê°€ 계산ë˜ì–´ ìˆëŠ”ë°, 다름 ì•„ë‹ˆë¼ ì•„ë¬´ë„ ëª¨ë¥´ê²Œ ìœ ëŒ€ì¸ ë‹¬ë ¥ì„ ì¡°ì‚¬í•´ì„œ ìœ ëŒ€ì¸ ì¹œêµ¬ë“¤ì´ ê·¸ë“¤ì—게 중요한 성ì¼ì„ 기ë…í•  수 ìˆë„ë¡ ë„ì™”ë˜ íƒ„íƒˆë¡œì˜ ë…¸ë ¥ì˜ í”ì ì´ë‹¤. 

ë‹¬ë ¥ì€ ë‹¨ì§€ 가르치는 것으로 그치지 않는다. ë‹¬ë ¥ì€ ë“œëŸ¬ë‚¸ë‹¤. 12ì¼ì— 걸친 í¬ë¦¬ìŠ¤ë§ˆìŠ¤ê°€ ì´ìƒí•˜ê²Œ ë³´ì´ëŠ” ì´ìœ  중 하나는(1ì›”ê¹Œì§€ë„ í¬ë¦¬ìŠ¤ë§ˆìŠ¤ ì¥ì‹ì´ 남아 ìˆë‹¤!) “í¬ë¦¬ìŠ¤ë§ˆìŠ¤ 시즌”ì´ ì†Œë¹„ì£¼ì˜ì— ì˜í•´ 형성ë˜ì—ˆê¸° 때문ì´ë‹¤. 체스터턴과 다른 사ëŒë“¤ì˜ 경고ì—ë„ ë¶ˆêµ¬í•˜ê³ , 나는 ì‚¬ì‹¤ìƒ ëˆ„êµ¬ë³´ë‹¤ 빨리 “í¬ë¦¬ìŠ¤ë§ˆìŠ¤ ì¥ì‹ì— ì—´ì„ ì˜¬ë¦¬ë˜” 사ëŒì´ì—ˆìŒì„ 고백한다. 그러나 오늘날 ë¬¸í™”ì— ì €í•­í•˜ëŠ” ë°˜ì²´ì œì  ê´€í–‰ì„ ìˆ˜ë¦½í•¨ìœ¼ë¡œ 현대 문화가 ì´ˆë˜í•œ ì¼íƒˆì— 저항하는 ê²ƒì´ ìµœì„ ì´ë¼ê³  ìƒê°í•˜ëŠ” 사ëŒë“¤ì„ ì´ì œëŠ” ì´í•´í•˜ê³  존경한다. 

êµíšŒë„ ë‹¬ë ¥ì— ì˜í•´ 형성ëœë‹¤. 대림절,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오순절 (그리고 놀ëê²Œë„ “í‰ìƒì‹œ(Ordinary Time)”ë¼ëŠ” ì´ë¦„)ì´ë¼ëŠ” ë…특한 ê³„ì ˆì„ ê°€ì§„ ì „í†µì  ê¸°ë…êµ ì—°ë„ì— ëˆˆì‚´ì„ ì°Œí‘¸ë¦¬ëŠ” êµíšŒë“¤ì€ ì¼ë°˜ì ìœ¼ë¡œ 성경 ì´ì•¼ê¸°ê°€ 드러내는 위대한 ìˆœê°„ë“¤ì„ ë¬¸í™”ì  í‘œì‹ìœ¼ë¡œ 대체한다. 그건 주로 소비 충ë™ì— ì˜í•œ 것ì´ë‹¤. 발렌타ì¸ë°ì´, 어머니날, 아버지날, 그리고 ì—¬ë¦„ì˜ ì‹œì‘ê³¼ ëì„ ì•Œë¦¬ëŠ” 현충ì¼ê³¼ ë…¸ë™ì ˆ.

전통ì ì¸ êµíšŒ ë‹¬ë ¥ì„ ë”°ë¥´ë¼ëŠ” í•˜ë‚˜ë‹˜ì˜ ëª…ë ¹ì´ ìˆë‹¤ê³  주ì¥í•˜ëŠ” 사ëŒì€ ì•„ë¬´ë„ ì—†ì§€ë§Œ, ì‹œê°„ì„ ì–´ë–»ê²Œ í‘œì‹œí•˜ëŠ”ê°€ì— ë”°ë¼ì„œ ë°œìƒí•˜ëŠ” êµìœ¡ì˜ í˜ì„ 과소í‰ê°€í•´ì„œëŠ” 안 ëœë‹¤. ì—°ë°© 정부와 ëŒ€ê¸°ì—…ì€ ë‹¬ë ¥ì˜ ì˜í–¥ë ¥ì„ ì˜ ì•Œê³  ìˆë‹¤. êµ³ì´ ì •ë¶€ëŠ” 왜 “ê¸ì§€ì˜ 달 (Pride Month)”ì„ ë§Œë“¤ì–´ì„œ 표시할까? (성 í˜ëª…ì´ë¼ëŠ” 핵심 í¬ì¸íŠ¸ë¡œ 전환ëœ) í‘œí˜„ì  ê°œì¸ì£¼ì˜ë¥¼ 기ë…하고 ì´ë¥¼ 통해 오늘날ì—ë„ ë„ë•ì  ì¸ì •ê³¼ ê¸ì •ì„ ë°›ì„ ê°€ì¹˜ê°€ ìˆë‹¤ê³  여겨지는 정체성과 í–‰ë™ìœ¼ë¡œ êµ­ë¯¼ì„ ë°”ê¾¸ê³  êµìœ¡í•˜ê¸° 위해서ì´ë‹¤. 

 

다시 주ì¼ë¡œ

 

ë‹¬ë ¥ì€ ì¤‘ë¦½ì ì´ì§€ 않다. ë”°ë¼ì„œ 디지털 ì¥ì¹˜ê°€ í•œ ì£¼ì˜ ì²«ë‚ ì¸ ì£¼ì¼ì—ì„œ 멀어지는 ê²ƒì„ ìš©ë‚©í•˜ì§€ ë§ë¼. 기본 ì„¤ì •ì„ ë³€ê²½í•˜ì—¬ 주ì¼ì„ ì‹œì‘ì¼ë¡œ 바꾸ë¼. 그리고 í•œ ê±¸ìŒ ë” ë‚˜ì•„ê°€, 주ì¼ì„ 어떻게 살아야 í• ì§€ì— ê´€í•´ì„œ ë” ê¹Šì´ ìƒê°í•˜ë„ë¡ í•˜ì. 우리는 그리스ë„ì¸ì´ë‹¤. 우리는 왕ì´ì‹  ì˜ˆìˆ˜ë‹˜ì„ ë”°ë¥¸ë‹¤. 그리고 부활하신 ì£¼ë‹˜ì„ ì˜ˆë°°í•˜ëŠ” ë‚ ë¡œ ì¼ì£¼ì¼ì—ì„œ 하루를 정했다. ê·¸ë‚ ì€ ê²°ì½” 마지막 ë‚ ì´ ì•„ë‹Œ 첫 ë‚ ì´ë‹¤. 우리는 ê·¸ì˜ ì„ í•˜ì‹¬ê³¼ ì€í˜œë¥¼ ë…¸ë˜í•˜ë©°, 다시 ëŒì•„와 죽ìŒì„ ì˜ì›íˆ 없애겠다는 약ì†ì„ 믿는다. 주ì¼ì€ 바로 ê·¸ì˜ ë‚ ì´ë‹¤. 그리고 그가 ê°€ì¥ ì¤‘ìš”í•˜ë‹¤. 

by Trevin Wax, TGC

 

09.21.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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