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í‘ì¸ê¸°ë…êµì¸ë“¤, 기ë…êµì— 대한 í‘색 거짓ë§ì— ì§ë©´

CT, ë„시변ì¦í•™ìžë“¤ì˜ ‘í‘ì¸ì˜ì‹â€™ ìš´ë™ì´ 조장하는 ì™œê³¡ëœ ì£¼ìž¥ 소개(하

ì—릭 마ì†(Eric Mason) 박사는 ì—피파니 펠로우십êµíšŒ 설립ìžì´ìž 담임목사로 ë„ì‹œ 사역 ì¡°ì§( Thriving)ì„ í†µí•´ í‘ì¸ ì§€ì—­ì‚¬íšŒì—ì„œ 피해ì˜ì‹ìœ¼ë¡œ 병든 í‘ì¸ë“¤ì„ ê±´ê°•í•œ í¬ë¦¬ìŠ¤ì²œìœ¼ë¡œ 양육하고 성장시키고 있다. 

현재 ‘비íŒì  ì˜ì‹’ì´ë¡ ì´ 미국 ì‚¬íšŒì˜ ì–‘ê·¹í™” 현ìƒì„ 심화시키고 있는 ìƒí™©ì—ì„œ ë§ˆì† ëª©ì‚¬ëŠ” ê·¸ 병íë¡œ ‘í‘ì¸ì˜ì‹’ìš´ë™ìœ¼ë¡œ ì¸í•œ 심ê°í•œ 기ë…êµ ì™œê³¡ 현ìƒì—ì„œ 어떻게 하면 í‘ì¸ í¬ë¦¬ìŠ¤ì²œë“¤ì„ 건강하게 지켜나가고 진정한 ì œìžë¡œ 나아갈지를 ë„시변ì¦í•™ì  입장ì—ì„œ 명쾌하게 ë§í•´ì¤€ë‹¤(Black Christians Are Confronting Black Lies About Christianity: How urban apologetics contends against the distortions promoted by “Black Conscious” movements).

 

 

ë„시변ì¦í•™ì— 대해 ë§í•  ë•Œ 특히 í‘ì¸ ë°˜ëŒ€ë¡œë¶€í„° 기ë…êµ ì‹ ì•™ì„ ì˜¹í˜¸í•˜ëŠ” 것과 기ë…êµê°€ í‘ì¸ë“¤ì˜ ë…특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ì§€ì— ëŒ€í•œ ë…¼ìŸì„ í¬í•¨í•˜ê³  있다. ë„시변ì¦í•™ì€ 지난 í˜¸ì— ì—´ê±°ëœ ëª‡ 가지 ì ‘ê·¼ë°©ë²•ì„ í•©ì³ì„œ 사용한다.

먼저 믿ìŒì— 근거한 주장보다 ê³¼í•™ì  ì„¤ëª…ì„ ì¤‘ì‹œí•˜ëŠ” í‘ì¸ ë¬´ì‹ ë¡ ìžë‚˜ 불가지론ìžë“¤ê³¼ ì´ì•¼ê¸°í•  때는 ê³ ì „ì  ë³€ì¦ë²•ì  ì ‘ê·¼ì„ ì‚¬ìš©í•œë‹¤. 실ì¦ì  ë³€ì¦ë²•ì€ “ì˜ˆìˆ˜ë‹˜ì´ ê³„ì‹ ë‹¤ëŠ” ê²ƒì„ ì¦ëª…하뼔, “ì„±ê²½ì— ë“±ìž¥í•˜ëŠ” ì¸ë¬¼ë“¤ì˜ 무ë¤ì€ ì–´ë””ì— ìžˆë‚˜?” ë˜ëŠ” “기ë…êµëŠ” 유럽ì—ì„œ 시작ë다”와 ê°™ì€ ì§ˆë¬¸ì— ëŒ€ì‘í•  ë•Œ 특히 유용하다.

우리가 ë„시변ì¦í•™ì—ì„œ 접하는 ëŒ€ë¶€ë¶„ì˜ ì§„ìˆ ì´ë‚˜ ì§ˆë¬¸ì˜ ê¸°ì €ì—는 다양한 수정주ì˜ì  내러티브가 있다. ì´ëŸ¬í•œ 내러티브는 ë§Žì€ í‘ì¸ë“¤ì´ ì¸ì¢…차별과 불ì˜ì— 대해 겪는 ê²½í—˜ì— í˜¸ì†Œí•˜ê³  확ì¦í•œë‹¤. ê·¸ê²ƒë“¤ì„ ë…¼ë°•í•˜ê¸° 위해 우리는 ì—­ì‚¬ì  ë³€ì¦í•™ê³¼ ê²½í—˜ì  ë³€ì¦í•™ì˜ 요소를 ëª¨ë‘ í™œìš©í•  수 있다. ë„시변ì¦í•™ì—ì„œ ìš°ë¦¬ì˜ ìž„ë¬´ëŠ” 겸ì†ê³¼ ë³´ì‚´í•Œ ê°€ìš´ë° ì´ëŸ¬í•œ ë¬¸ì œì— ê¸°ë„하는 마ìŒìœ¼ë¡œ 참여하는 것ì´ë‹¤.

ë„시변ì¦í•™ì€ ì†Œìˆ˜ì§‘ë‹¨ì˜ ì§€ì , ì •ì„œì , ì¸ì¢…ì  ì •ì²´ì„± 문제를 가지고 있는 í‘ì¸ë“¤ì—게 기ë…êµë¥¼ ì˜¹í˜¸í•¨ìœ¼ë¡œì¨ ë³µìŒì„ 나누는 ì¼ì„ 하고 있다. ì´ëŠ” í‘ì¸ë“¤ì´ 기ë…êµ ì‹ ì•™ì— ëŒ€í•´ ê°–ê³  있는 문화ì , 역사ì , ì˜ì , ì‹ í•™ì  ìž¥ë²½ì—ë„ ë¶ˆêµ¬í•˜ê³  í‘ì¸ë“¤ì—게 ë³µìŒì˜ í¬ë§ì„ 갖게 해주는 ì¼ì´ë¼ í•  수 있다. 

무엇보다 ë„시변ì¦í•™ì˜ í•µì‹¬ì€ í•˜ë‚˜ë‹˜ì˜ í˜•ìƒ(imago Dei)ì˜ íšŒë³µì´ë‹¤. ì¸ì¢…ì  ë¶ˆì˜ì™€ 불í‰ë“±ì€ 죄 ë§Žì€ ì¸ê°„ì˜ ìžê¸ì‹¬ì— ë„전하면서 ì¸ë¥˜ë¥¼ ê¸ì •í•´ì•¼ í•  í•„ìš”ì„±ì„ ë§Œë“¤ì–´ 냈다. ì„±ê²½ì€ ìš°ë¦¬ê°€ 모든 ì‚¬ëžŒì„ í•˜ë‚˜ë‹˜ì˜ í˜•ìƒì„ 지닌 ìžë¡œ 대할 ê²ƒì„ ìš”êµ¬í•œë‹¤(ì°½1:26-27, 약3:9).

ë„시변ì¦í•™ì€ ë˜í•œ 거짓ë§ì´ 팽배한 ì´ ì„¸ìƒì— ì§„ì‹¤ì„ ë§í•˜ë ¤ê³  한다. 우리는 BRICs(í‘ì¸ ì¢…êµ ì •ì²´ì„± 종파, Black Religious Identity Cults)ê°€ 조장하는 불법ì ì¸ ì§„ì‹¤ì˜ ì„¸ê³„ì— ì‚´ê³  있다. ë§Žì€ ì‚¬ëžŒë“¤ì´ ì§„ì‹¤ê³¼ 오류,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ë²•ì„ ë°°ìš°ì§€ 않았기 ë•Œë¬¸ì— ê±°ì§“ì„ ë¯¿ëŠ”ë‹¤. í‘ì¸ì—게 호소하는 ëŒ€ë¶€ë¶„ì˜ ì´ë°ì˜¬ë¡œê¸°ë‚˜ 종파는 유대-기ë…êµ ì„¸ê³„ê´€ì— ê¸°ì´ˆë¥¼ ë‘ê³  있다. ê·¸ë“¤ì€ ê¸°ë…êµì— 대한 거부와 ì´ë¥¸ë°” ì§„ë¦¬ì˜ í‹€ì„ (유대ì¸ì˜ ê´€ì ì—ì„œ 보는) 그리스ë„ì¸ë“¤ ì´ì•¼ê¸°ì— 비추어 접근한다. 

 

ë„시변ì¦í•™ í•µì‹¬ì€ í•˜ë‚˜ë‹˜ì˜ í˜•ìƒ íšŒë³µ...ì¸ì¢…ì  íŽ¸í–¥ì„±ìœ¼ë¡œ 재 부ê°

ë³€ì¦ì€ ë…¼ìŸì—ì„œ ì´ê¸°ê¸°ê°€ ì•„ë‹ˆë¼ ë“£ëŠ” ìžì˜ ì˜í˜¼ì„ 위해 싸우는 것

 

ë„시변ì¦í•™ì€ 기ë…êµë§Œì´ 세계관으로서 합리ì ì´ê³  ì§„ë¦¬ìž„ì„ ì¦ëª…하는 ê²ƒì„ ë³´ì—¬ì£¼ë ¤ 한다.

ë„시변ì¦í•™ì€ ë˜í•œ í‘ì¸ê³µë™ì²´ì— 존재하는 ìˆ˜ë§Žì€ ë„ì‹œ 전설, ì—­ì‚¬ì  ì‹ í™”, ì‹ í•™ì  ì˜¤ë¥˜, ê³¼í•™ì  ìž˜ëª»ëœ ëª…ì¹­, 기ë…êµì— 대한 환ì›ì£¼ì˜ì  견해를 버린다. 우리가 ë„시변ì¦í•™ì—ì„œ 싸우는 ê²ƒì˜ ëŒ€ë¶€ë¶„ì€ ì´ì „ 세대ì—ì„œ ìœ í–‰í–ˆë˜ ë…¼ìŸë“¤ì´ë©° 현재 ì¸ì¢…ì  íŽ¸í–¥ì„±ìœ¼ë¡œ 다시 부ê°ë˜ê³  있는 주장ì´ë‹¤. 예를 들어 기ë…êµê°€ 케메티즘(Kemeticism)ì´ë¼ëŠ” 고대 ì´ì§‘트 종êµì˜ 사본ì´ë¼ëŠ” ì´ë¡ ì´ 재등장했는ë°, ì´ ì´ë¡ ì€ 수십 ë…„ ì „ì— ì´ë¯¸ íê¸°ëœ ì´ë¡ ì´ë‹¤.

í‘ì¸ ì»¤ë®¤ë‹ˆí‹°ëŠ” ë°±ì¸ê³¼ 유럽ì¸ì˜ 사ìƒì„ ê¹Šì´ ë¶ˆì‹ í•˜ê¸° ë•Œë¬¸ì— ë§Žì€ í‘ì¸ë“¤ì€ ë°±ì¸ë“¤ì˜ 부패 ì•”ì‹œì— ì‰½ê²Œ 휘둘리는 ê²½í–¥ì´ ìžˆìœ¼ë©° ì´ë•Œ 기ë…êµëŠ” 쉬운 í‘œì ì´ ëœë‹¤. BRICsê°€ 기ë…êµê°€ ë°±ì¸ ìœ ëŸ½ì¸ì— ì˜í•´ ì„¤ë¦½ëœ ë°±ì¸ì¢…êµë¼ê³  제안할 ë•Œ ë§Žì€ í‘ì¸ì€ ê·¸ê²ƒì„ ë¯¿ì—ˆë‹¤. 그러나 실제 기ë…êµëŠ” 예루살렘ì—ì„œ 시작해 아프리카로, ì´í›„ 유럽으로 전파ë다. ë¡œë§ˆì— ê¸°ë…êµ ë³¸ë¶€(천주êµ)ê°€ ìžë¦¬ìž¡ê¸° 훨씬 ì´ì „ì— ê¸°ë…êµì˜ 본부는 ì´ì§‘íŠ¸ì˜ ì•Œë ‰ì‚°ë“œë¦¬ì•„ì— ìžˆì—ˆë‹¤.

유럽ì¸ë“¤ì´ ì•„í”„ë¦¬ì¹´ì— ê¸°ë…êµë¥¼ 전파했다고 믿으려는 ì‚¬ëžŒë“¤ì˜ ì˜ì§€ëŠ” 훨씬 ë” í° ë¬¸ì œë¥¼ 야기시킵니다. ì‹ í•™ìž Thomas C. Odenì€ 2010ë…„ ì €ì„œì¸ ‘어떻게 아프리카는 기ë…êµì  ì •ì‹ ì„ í˜•ì„±í–ˆëŠ”ê°€’ì—ì„œ ì´ë ‡ê²Œ 설명한다.

“í˜„ëŒ€ì˜ ì§€ì ì¸ ì—­ì‚¬ê°€ë“¤ì€ ì•„í”„ë¦¬ì¹´ê°€ ë¬´ì—‡ì„ ë°°ì› ë“  ê·¸ê²ƒì€ ìœ ëŸ½ì—ì„œ ë°°ìš´ 것ì´ë¼ëŠ” 간단한 ì „ì œì— ë„ˆë¬´ ìµìˆ™í•´ì ¸ 있다. 그러나 신플ë¼í†¤ì£¼ì˜ì˜ 경우 아프리카ì—ì„œ 유럽으로 향했다는 사실(남ì—ì„œ ë¶ìœ¼ë¡œ ì´ë™)ì€ ë„ˆë¬´ë‚˜ 명확하다. 그러나 ì´ ê¶¤ë„를 잊어버리거나 무시하기가 왜 그렇게 쉬울까?”

아프리카ì—ì„œ 기ë…êµì˜ 기ì›ì— 대한 ìž˜ëª»ëœ ë¯¿ìŒì€ 우리가 ì„¸ì† ë° ê¸°ë…êµ í•™ë¬¸ì—ì„œ 목격하는 ì¸ì¢…주ì˜ì˜ 기저ì—ì„œë„ ì°¾ì„ ìˆ˜ 있다. 구스(ì´ì§‘트 바로 ë‚¨ìª½ì— ìžˆëŠ” 나ì¼ê°•ì„ ë”°ë¼ ìžˆëŠ” í‘ì¸ ì•„í”„ë¦¬ì¹´ 왕국)와 성서 세계ì—ì„œ 구스ì¸ì´ 수행한 ì—­í• ì— ê´€í•œ 역사 연구ì—ì„œ í•„ìžëŠ” 여전히 ë°±ì¸ í•™ìžë“¤ì´ 주ë„하는 학문 ë‚´ì— ë‚¨ì•„ 있는 ì¸ì¢…ì  íŽ¸ê²¬ì„ ì ‘í•  수 있었다.

ì¸ì¢…ì  íŽ¸ê²¬ì´ëž€ ë§ì„ 쓸 ë•Œ 특히 ì˜ë¯¸í•˜ëŠ” 바는 무엇ì´ê² ëŠ”ê°€? 19세기와 20세기 ì´ˆì˜ ì—­ì‚¬, 종êµí•™ì—ì„œ 비êµì  í”í–ˆë˜ ë…¸ê³¨ì ì¸ ì¸ì¢…ì  íŽ¸ê²¬ì„ ë§í•˜ëŠ” ê²ƒì´ ì•„ë‹ˆë‹¤. 대신 오늘날 우리가 마주하는 ê²ƒì€ ì¢…ì¢… ì˜ë„하지 않았ìŒì—ë„ ë¶ˆêµ¬í•˜ê³  마주하는 현실 즉 무ì˜ì‹ì ì´ê±°ë‚˜ 미묘한 ì¸ì¢… 편견ì´ë‹¤. ì´ëŸ¬í•œ ì¸ì¢…ì  íŽ¸ê²¬ì€ ê¸°ë…êµ ì—­ì‚¬í•™ë¬¸ì„ í¬í•¨í•´ ì‚¬íšŒì˜ ëª¨ë“  ë©´ì— ìŠ¤ë©°ë“¤ì–´ 있으며, 다른 í‘ì¸ë“¤ê³¼ ë³µìŒì„ 전하려는 아프리카계 미국ì¸ë“¤ì˜ ë…¸ë ¥ì— í° ë„ì „ì´ ë다. 잠재ì˜ì‹ê³¼ ë§Žì€ ì‚¬ëžŒì´ ì—°ë¥˜ë¼ ìžˆëŠ” ì¸ì¢…ì°¨ë³„ì´ í‘ì¸ ì»¤ë®¤ë‹ˆí‹°ë¥¼ 황í화시켰다.

오늘날 우리는 세ìƒê³¼ êµíšŒ ì†ì— 있는 ì¸ì¢…차별과 싸우고, ì¸ì¢…ì°¨ë³„ì„ ë¶€ì •í•¨ìœ¼ë¡œì¨ ë°±ì¸í™”ê°€ ë˜ëŠ” ê²ƒì„ ë…¸ë¦¬ëŠ” í‘ì¸ë“¤ê³¼ 맞서고, 우리 커뮤니티를 파괴하고 있는 ì‹ ë¹„ì£¼ì˜ ì¢…íŒŒì™€ í‘ì¸ ì´ë°ì˜¬ë¡œê¸°ì— 저항한다. 우리는 í•  ì¼ì´ 너무 많다!

참과 ê±°ì§“ì˜ ë¬¸ì œì— ìžˆì–´ì„œ í”¼ë¶€ìƒ‰ì´ ì¤‘ìš”í•œê°€? 그렇지 않다. 그러나 역사를 통틀어 기ë…êµ ì—­ì‚¬ë¥¼ í°ìƒ‰ê³¼ ìœ ëŸ½ì‹ ë¶“ìœ¼ë¡œ 그리려는 ë°±ì¸ë“¤ì˜ ì‹œë„는 í”¼ë¶€ìƒ‰ì„ ë¬¸ì œë¡œ 만들었다.

ì¸ì¢…ì°¨ë³„ì— ë§žì„œëŠ” ê¸¸ì„ ë”°ë¥´ëŠ” 대신 서구 기ë…êµ í•™ë¬¸ì€ ì„¸ì† ìˆ˜ì •ì£¼ì˜ìžë“¤ì˜ ë°œìžì·¨ë¥¼ ë”°ëžë‹¤. ì´ëŸ¬í•œ ì—­ì‚¬ì˜ ë°±í™”ëŠ” í•˜ë‚˜ë‹˜ì„ ë¶„ë…¸í•˜ê²Œ 만든다. ì„±ê²½ì— ì–¸ê¸‰ëœ ì¸ë¬¼ë“¤ì˜ 실제 ì¸ì¢…ê³¼ êµíšŒì‚¬ì— 등장하는 중요한 ì¸ë¬¼ë“¤ì„ 제대로 조사하기보다 ìžê¸°ê°€ 선호하는 색으로 역사를 그리는 ê²ƒì€ ë¶„ì—´ì„ ì´ˆëž˜í•˜ëŠ” ì¼ì´ë‹¤. í•˜ë‚˜ë‹˜ì´ ì˜¤ì§ ë°±ì¸ ìœ ëŸ½ì¸ì„ 통해서만 구ì›í•˜ì‹œê³  역사하셨다는 ê²ƒì€ ë³µìŒ ìžì²´ì— 대한 모ë…ì´ë‹¤.

나는 í‘ì¸ ì¹œêµ¬ë“¤ì´ ê¸°ë…êµë¥¼ ê³„ì† ì˜ì‹¬í•˜ëŠ” ê²ƒì„ ë¹„ë‚œí•  수 없다. ë³€ì¦í•™ì€ 우리 모ë‘ì˜ ì£„ ë•Œë¬¸ì— ì¡´ìž¬í•˜ë©°, ë„시변ì¦í•™ì€ ê·¸ 죄가 특히 소수ì¸ì¢…ì—게 ì–´ë–¤ ì˜í–¥ì„ 미치는지를 íƒêµ¬í•œë‹¤. 안타ê¹ê²Œë„ ê·¸ê²ƒì€ ìš°ë¦¬ 세ìƒì˜ ì¸ì¢…차별과 ë¶ˆì˜ ë•Œë¬¸ì— í•„ìš”í•˜ë‹¤. ë³µìŒì´ ë°±ì¸ë§Œì„ 위한 것ì´ë¼ëŠ” ë¯¿ìŒ ë•Œë¬¸ì— ì‚¬ëžŒë“¤ì´ ë³µìŒì„ 거부하는 ê²ƒì„ ìƒìƒí•  수나 있는가? 절대 그렇지 않기를 바란다!

ìš°ë¦¬ì˜ ê³¼ì œëŠ” 서구 기ë…êµê³„ê°€ 역사ì (비서구ì ) 기ë…êµ ì‹ ì•™ê³¼ 융합하면서 í‘ì¸ë“¤ì´ 경험한 ì‹¬ë¦¬ì  íŠ¸ë¼ìš°ë§ˆì— 대ì‘하는 ë‹µì„ ì£¼ëŠ” 것ì´ë‹¤. 초대êµíšŒ 시절부터 기ë…êµëŠ” í•œ ì§‘ë‹¨ì´ ë‹¤ë¥¸ ì§‘ë‹¨ì„ ë°°ì œí•˜ë ¤ëŠ” 문제를 다뤄야 했다. 기ë…êµê°€ 특정 ì¸ì¢…ë§Œì„ ìœ„í•œ 것ì¸ê°€ì— 대한 ì§ˆë¬¸ì€ ì „í˜€ 새로운 ê²ƒì´ ì•„ë‹ˆë‹¤. ê·¸ê²ƒì€ ë² ë“œë¡œì˜ ì—´ë°© 구ì›ì— 대한 비전(í–‰10장)ê³¼ 예루살렘 ê³µì˜íšŒ(í–‰15장)까지 거슬러 올ë¼ê°„다. ê°ˆë¼ë””ì•„ì„œ 2ìž¥ì€ ì¸ì¢…ì  êµ¬ë¶„ì— ê·¼ê±°í•´ ì‚¬ëžŒë“¤ì„ ë°°ì œí•˜ëŠ” ê²ƒì´ ë³µìŒì˜ 핵심 ë¬¸ì œìž„ì„ ë” ë³´ì—¬ì¤€ë‹¤.

 

ê²°ë¡ ì ìœ¼ë¡œ 우리는 ì¸ì¢…ì´ë‚˜ 배경과 ê´€ê³„ì—†ì´ ëª¨ë“  사람ì—게 ë³µìŒì„ 전하ë„ë¡ ë¶€ë¦„ì„ ë°›ì•˜ê³  í•˜ë‚˜ë‹˜ì´ ì£¼ì‹œëŠ” 능력으로 ì´ ì¼ì„ 한다. ë°”ìš¸ì€ ê³ ë¦°ë„ì „ì„œ 2장 1-4ì ˆì—ì„œ ì´ë ‡ê²Œ ë§í•œë‹¤.

“형제들아 ë‚´ê°€ 너í¬ì—게 나아가 í•˜ë‚˜ë‹˜ì˜ ì¦ê±°ë¥¼ ì „í•  ë•Œì— ë§ê³¼ ì§€í˜œì˜ ì•„ë¦„ë‹¤ìš´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ë‚´ê°€ ë„ˆí¬ ì¤‘ì—ì„œ 예수 그리스ë„와 그가 ì‹­ìžê°€ì— 못 박히신 것 외ì—는 아무 ê²ƒë„ ì•Œì§€ 아니하기로 작정하였ìŒì´ë¼ ë‚´ê°€ ë„ˆí¬ ê°€ìš´ë° ê±°í•  ë•Œì— ì•½í•˜ê³  ë‘려워하고 심히 ë–¨ì—ˆë…¸ë¼ ë‚´ ë§ê³¼ ë‚´ ì „ë„í•¨ì´ ì„¤ë“ë ¥ 있는 ì§€í˜œì˜ ë§ë¡œ 하지 아니하고 다만 ì„±ë ¹ì˜ ë‚˜íƒ€ë‚˜ì‹¬ê³¼ 능력으로 하여.”

여기서 ë°”ìš¸ì€ ê³ ë¦°ë„ ì‚¬ëžŒ 본ì¸ë“¤ì˜ íšŒì‹¬ì— í˜¸ì†Œí•œë‹¤. ê·¸ë“¤ì„ êµ¬ì›í•œ ê²ƒì€ ì¸ê°„ì ìœ¼ë¡œ 강력한 미사여구가 ì•„ë‹ˆë¼ ì‹­ìžê°€ì˜ ì—°ì•½í•¨ì— ëŒ€í•œ 강력한 설êµì˜€ë‹¤ëŠ” 것ì´ë‹¤(ê³ ì „1:18).

ë³€ì¦ì€ ë…¼ìŸì—ì„œ ì´ê¸°ëŠ” ê²ƒì´ ì•„ë‹ˆë¼ ë“£ëŠ” ìžì˜ ì˜í˜¼ì„ 위해 싸우는 것ì´ë‹¤. 실수하지 마ë¼. ë¹„ë¡ ìš°ë¦¬ê°€ ì¸ì¢…ì  ì •ì²´ì„±, ì¸ì¢…차별, 그리고 불ì˜ì˜ ìž¥ë²½ì„ ë‹¤ë£¨ê³  있지만 ê¶ê·¹ì ìœ¼ë¡œ ìš°ë¦¬ì˜ ê³¼ì œëŠ” ì‚¬ëžŒë“¤ì´ ìžì‹ ì˜ 죄를 ì¸ì‹í•˜ë„ë¡ í•˜ëŠ” 것ì´ë‹¤(ìš”16:8). ìš°ë¦¬ì˜ ì†Œë§ì€ 성령님께서 ë³µìŒì— 대한 필요를 ë°í˜€ 주시는 것ì´ë‹¤.

단순히 í‘ì¸ë“¤ì—게 ìží–‰ëœ ìž”í˜¹í–‰ìœ„ì— ê´€í•´ ì´ì•¼ê¸°í•˜ê³  싶지 않다. ì´ëŸ¬í•œ 잔혹행위를 외면하진 않겠지만 우리 삶ì—ì„œ 예수 그리스ë„ì˜ ë³µìŒì˜ 구ì›í•˜ëŠ” ëŠ¥ë ¥ì´ ëª¨ë“  사람ì—게 필요하다는 ê²ƒì„ ê°•ì¡°í•˜ëŠ” ë° ë°©í•´ê°€ ë˜ì–´ì„œëŠ” 안 ëœë‹¤.

02.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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