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빈 들에서의 기적(Miracle in a Remote Place)

차용호 목사 (센터빌한인장로교회)
차용호 목사

(센터빌한인장로교회)

예수님께서 빈 들에서 말씀을 가르치시고 병자를 고치시다가 저녁이 되었는데 장정만 5천 명, 아이들과 아내를 포함하면 20,000명쯤 모인 사람들이 먹을 것이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오병이어(五餠二魚) 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를 가지고 장정만 5천 명, 족히 20,000명 사람을 먹이시고 열두 광주리가 남는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빈 들에서의 오병이어의 기적은 세 가지를 통해서 나타납니다. 

 

믿음을 선택한 결과다(The Result of Choosing Faith) 

 

빈 들에서의 기적은 현실과 믿음의 경계에서 믿음을 선택한 결과입니다. 빈 들에서 날은 저물고 사람들은 많은데 제자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궁리 끝에 제자들이 생각한 것은 더 날이 어둡기 전에 군중들을 해산시켜 각자 마을에 들어가서 음식을 사서 먹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 건의에 말씀을 드렸습니다. 제자들의 말을 전해 듣고 예수님께서는 뜻밖의 말씀을 하셨습니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마 14:16). 예수님께서 무리들의 먹는 문제를 제자들보고 해결하라고 하셨습니다. 계산하고 걱정하며 머릿속이 하애진 제자들이 당황하며 서로 얼굴만 쳐다보고 있는데 계산 빠른 벳세다 고향 사람 "빌립이 대답하되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요 6:7). 빌립의 추산 경비가 200데나리온이면, 1데나리온은 당시 노동자 하루 품삯에 해당하니까 200불로 치면 40,000불 정도 됩니다. 엄청난 돈입니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을 때 믿음의 사람 안드레가 어린아이의 한 끼 식사 분량인 떡5개와 물고기2마리를 가지고 왔습니다(마 14:17). 안드레는 예수님이 뭔가 하실 것 같은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안드레의 말을 듣자, 예수님의 얼굴이 환해지더니 "그것을 내게 가져오라"(마14:18)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무리들을 50명씩 잔디 위에 앉히시고 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를 가지시고 5천 명을 먹이시고 열두광주리가 남는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사실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믿음을 테스트하신 것입니다.특히 계산이 빠른 빌립을 시험코자 하셨습니다(요6:6). 빌립은 현실과 믿음의 경계선에서 현실을 선택했습니다. 그는 인간적인 계산을 했습니다. 안드레는 현실과 믿음의 경계선에서 믿음의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현실과 믿음의 경계선에 설 때 빌립의 계산이 아니라 안드레의 믿음으로 기적을 창조하기를 바랍니다. 

헌신의 결과다(The Result of Devotion)

 

빈 들에서의 기적은 한 소년의 희생적인 헌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마 14:17). 한 소년이 드린 물고기 2마리와 떡 5덩이,이것은 아주 작은 것입니다. 보잘것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아이에게는 결코 작은 것이 아닙니다. 그 아이의 전부였습니다. 아이는 이것을 드림으로 한 끼를 굶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희생입니다. 이 희생적인 헌신이 빈 들에서의 놀라운 기적을 창조하였습니다. 희생이 없으면 주님은 역사하시지 않습니다(갈6:7). 지하수에 있는 물을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한 바가지의 물인 마중물(Calling Water)이 필요합니다. 한 바가지 물을 펌프에 붓고 펌프질하면 지하에 있던 물이 콸콸 쏟아져 나옵니다. 하나님의 기적은 희생의 마중물이 필요합니다. 

엘리야 시대에 3년 6개월 비가 오지 않는 큰 가뭄이 있어서 사람들이 심한 기근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선지자 엘리야가 시돈 땅 사르밧 과부의 집을 찾아가서 음식을 구했습니다. "내가 몹시 배가 고프니 내게 떡 좀 줄 수 있소?" 이때 여인이 말하기를 "사실 우리 집도 너무 어려워서 이제 밀가루 통에 가루가 조금 남았고 기름병에 기름이 조금 남아서 마지막 떡을 만들어 먹고 아들과 나는 죽어야 할 판입니다." 라고 고백합니다. 이때 엘리야가"엘리야가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고 가서 네 말대로 하려니와 먼저 그것으로 나를 위하여 작은 떡 한 개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오고 그 후에 너와 네 아들을 위하여 만들라"(왕상 17:13) 사르밧 과부는 선지자 엘리야에게 야박하다고 원망하지 않고 선지자의 말에 순종해서 마지막 남은 그것으로 선지자를 대접했습니다. 하나님은 그 가정을 축복하시되 기근이 다 끝날 때까지 통에 가루가 끊이지 않고 병에 기름이 다함이 없도록 축복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희생적인 오병이어의 제물이 있는 곳에 역사하십니다. 여러분의 가정에서, 사업장에서 오병이어의 풍성한 기적이 일어나기를 축복합니다. 

 

감사기도의 결과다(The Result of Prayers of Thanksgiving)

 

빈 들에서의 기적은 예수님의 감사기도에서 시작됐습니다. 예수님은 오병이어의 갸륵한 희생제물을 받아 들고 "무리를 명하여 잔디 위에 앉히시고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매 제자들이 무리에게 주니"(마 14:19) 여기"축사하시고"는 "축복과 감사를 드렸다."라는 뜻입니다. 주님께서는 보잘것없는 가난한 소년의 초라한 도시락 오병이어를 들고 하늘을 우러러 축복하시며 감사기도 하셨습니다. 감사는 이만여 명을 배불리 먹이시고 열두광주리가 남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감사가 기적을 창조하였습니다. 

나사로가 죽어서 이미 나흘이 지나서 썩어 냄새가 나는데 예수님이 무덤을 찾아가서 감사기도를 하셨습니다(요 11:41). 그리고는 "나사로야! 나와라!" 명령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명령이 떨어지자마자 죽었던 나사로가 베를 동인 채로 걸어 나왔습니다. 다니엘도 왕의 조서를 어기고 기도하면 사자 굴속에 던져짐을 알면서도 감사기도를 하였습니다(단6:10). 하나님께서 기적적으로 다니엘의 생명을 지켜주시되 머리 털끝 하나 상하지 않게 보호해 주셨습니다. 욥도 하루아침에 모든 재물을 다 잃어버렸습니다. 자녀들을 다 잃었습니다. 건강까지도 잃었습니다. 그럼에도 욥이 하나님께 찬송하며 감사했습니다(욥 1:21). 그 결과 욥이 잃었던 것을 다 회복시켜 주시고 갑절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바울과 실라가 복음을 증거하다가 억울한 누명을 쓰고 빌립보 지하 감옥에 갇혔습니다. 모진 매를 맞았습니다. 그때 바울과 실라가 하나님을 찬양하며 감사하였습니다(행 16:25). 그때 하나님께서 지진이 일어나게 하셔서 죄수들의 착고가 풀리고 감옥 문이 스르르 열리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 덕에 간수가 회개하고 구원받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빈 들에서의 기적은 제자들의 현실과 믿음의 경계에서 믿음을 선택한 결과입니다. 빈 들에서의 기적은 한 소년의 희생적인 헌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빈 들에서의 기적은 예수님의 감사기도에서 시작됐습니다. 예수님이 보여주신 기적은 우리의 상식을 뛰어넘는 기적입니다. 우리의 삶을 올바른 믿음의 눈으로 정확하게 바라보며 믿음과 헌신과 감사로 하루하루 기적을 만들어 내는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여러분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chayongho@hotmail.com

10.12.2024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