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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 êµë¥¼ 위한 Modality와 Sodalityì˜ ìƒê´€ê´€ê³„

 

한국êµíšŒëŠ” 1960-70ë…„ëŒ€ì— ê±¸ì³ ê¸‰ì„±ìž¥í•˜ì˜€ë‹¤. ì´ë•Œì— 대학선êµë¥¼ 하는 ë‹¨ì²´ë“¤ë„ ë§Žì´ ìƒê²¨ë‚¬ìœ¼ë©° 한국êµíšŒ ì¼ê¾¼ë“¤ì„ í‚¤ìš°ëŠ”ë° ìƒë‹¹í•œ ì—­í• ì„ í•˜ì˜€ë‹¤. ì „ìžëŠ” 모달리티(Modality)ì˜ ì „í†µêµíšŒìš” 후ìžëŠ” 소달리티(Sodality)ì˜ ì„ êµë‹¨ì²´ì˜€ë‹¤. 전통êµíšŒëŠ” 주로 부í¥íšŒë¥¼ ì¼ìƒí™”하며 ëª©ì–‘ì— íž˜ì¼ê³  ì„ êµë‹¨ì²´ë“¤ì„ ì œìží›ˆë ¨ì´ëž€ 기치 아래 ê³µë™ì²´ ìƒí™œì„ 강조하며 ëˆëˆí•œ 유대를 형성했다. í—Œë° ì´ ë‘ êµ¬ì¡°ëŠ” ë³´ì´ì§€ 않게 서로 반목하며 비íŒì„ 서슴지 않았다. ì„ êµë‹¨ì²´ë“¤ì€ 당시 지역êµíšŒê°€ ëˆˆì„ ëœ¨ì§€ 못한 대학복ìŒí™” ì‚¬ì—­ì„ í•˜ë©´ì„œ 나름대로 ìžê¸ì‹¬ì´ 컸다. í° ì´ìƒì„ 향해 ì Šì€ì´ë“¤ì´ 어우러지면서 ìžì—°ìŠ¤ëŸ½ê²Œ 지역êµíšŒë¥¼ í„하하고 ë…ìžì ì¸ ë‹´ì„ ìŒ“ê¸°ë„ í–ˆë‹¤. ë”°ë¼ì„œ 지역êµíšŒ 목회ìžë“¤ 가운ë°ëŠ” ì´ëŸ° ëŒ€í•™ì„ êµ ë‹¨ì²´ë“¤ì„ ìƒë‹¹ížˆ 경계하며 부담스러워했다. 1980년대 들어오면서 ë‘ êµ¬ì¡° ê°€ìš´ë° ì˜ì‹ 있는 사역ìžë“¤ì´ 문제를 제기하며 긴장과 ê°ˆë“±ì„ í•´ê²°í•˜ê³ ìž ë…¸ë ¥í–ˆë‹¤. ì„¸ì›”ì´ í른 지금 ìƒí™©ì€ 어떠한가? êµíšŒì™€ ì„ êµê¸°ê´€ ê°„ì˜ ì´í•´ë„ë„ ë„“ì–´ì¡Œìœ¼ë©° ìƒë‹¹ížˆ 건설ì ìœ¼ë¡œ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ì•„ì§ë„ 몇몇 ì„ êµê¸°ê´€ë“¤ì€ íì‡„ì„±ì´ ê°•í•˜ë©° ì¼ë¶€ 목회ìžë“¤ 중ì—는 대학선êµê¸°ê´€ë“¤ì„ 곱지 않는 눈초리로 ë°”ë¼ë³´ê³  있다. 과연 ë‘ êµ¬ì¡°ì˜ ìƒìƒì€ 가능한가? ê°ê°ì˜ ê¸°ëŠ¥ì€ ë¬´ì—‡ì´ë©° ì–´ë–¤ ìƒê´€ê´€ê³„ ì†ì— ì„œ ì—°í•©ì„ ì´ë£° 것ì¸ê°€? ì´ì— 우리는 현실ì ì¸ ì´í•´íƒ€ì‚°ì´ë‚˜ 막연한 편견보다는 ì‹ í•™ì ìœ¼ë¡œ 접근할 필요가 있다.

1. 모달리티와 소달리티 기ë…êµ ì—­ì‚¬ë¥¼ 살펴볼 ë•Œ í•˜ë‚˜ë‹˜ì˜ êµ¬ì†ì‚¬ì—­ì„ 위해 모달리티(Modality)와 소달리티(Sodality)ë¼ëŠ” ë‘ ê°œì˜ ì¡°ì§ì²´ê°€ 있어왔다. ì¼ë°˜ì ìœ¼ë¡œ ì „ìžëŠ” 지연ì´ë‚˜ 혈연으로 êµ¬ì„±ëœ ìžì—°ì ì¸ ì¡°ì§ì„ ë§í•œë‹¤. ì´ì— 회ì›ë“¤ì— 대한 ìžê²©ì¡°ê±´ì€ í¬ì§€ 않다. ì´ ì¡°ì§ì€ 사람 ì¤‘ì‹¬ì˜ ê´€ê³„ 지향ì ì´ë‹¤. 모달리티는 ì¼ë°˜ì ìœ¼ë¡œ 다양성, 존재를 ê°•ì¡°, 사람 지향ì , ì—¬ë¡ ì— ì˜í•œ 행정, ì•ˆì •ì„ ì§€í–¥, ìƒë¬¼í•™ì ì¸ 성장, ë‚®ì€ í—Œì‹  등ì´ë‹¤. ì´ë¥¼í…Œë©´ 유대ì¸ì˜ 회당ì´ë‚˜ êµíšŒ ê°™ì€ ì¡°ì§ì²´ë¥¼ ë§í•œë‹¤. 모달리티 지ë„ìží˜•ì€ 통제와 보수, 조화와 ì¼ì¹˜ë¥¼ 우선으로 한다. 소달리티는 ì¸ìœ„ì  ìš”ì†Œê°€ 강하다. 주로 ì–´ë–¤ 특정한 ê³¼ì—…ì„ ì¶”ì§„í•˜ê¸° 위해서 ì¡°ì§ëœ 단체로서 목표 지향ì ì´ë‹¤. ì—¬ê¸°ì˜ íŠ¹ì§•ì€ ë‹¨ì¼ì„±, ì¼ì„ ê°•ì¡°, 과업 지향, ë¹„ì „ì— ì˜í•œ 행정, ì„ êµ ì§€í–¥, 2ì°¨ ê²°ë‹¨ì— ì˜í•œ 성장, ë†’ì€ í—Œì‹ ì´ë‹¤. ì •ì¹˜ì  íŒŒë‹¹ì´ë‚˜ í•™ìƒ ì„ êµë‹¨ì²´ê°€ ì—¬ê¸°ì— ì†í•œë‹¤. ë”°ë¼ì„œ 회ì›ë“¤ì— 대한 특수한 ìžê²©ì¡°ê±´ì´ 요구ëœë‹¤. 소달리티 지ë„ìží˜•ì€ ì—­ë™ì„±, ì°½ì˜ì„±, 비전과 ë„ì „ 등ì´ë‹¤.

2. ì„ êµë‹¨ì²´ì˜ 뿌리 모달리티로서 êµíšŒì™€ 소달리티로서 ì„ êµë‹¨ì²´ì˜ 관계는 ì´í•´ë„ì— ë”°ë¼ ê·¸ ë¬´ê²Œì¤‘ì‹¬ì´ ë‹¤ë¥´ë‹¤. ì¼ë°˜ì ì¸ ê´€ì ì€ ì„ êµë‹¨ì²´ë¥¼ 가리켜 ‘êµíšŒë³‘행단체(Para-Church Organizations)’ë¼ê³  부른다. 그러나 그루ë¤(Grudem, W.A.)ì€ ì´ëŸ¬í•œ ê²¬í•´ì— ë°˜ëŒ€í•œë‹¤. 왜ëƒí•˜ë©´ ì´ëŠ” 마치 ì„ êµë‹¨ì²´ê°€ êµíšŒì™€ 병행(Beside)함으로 êµíšŒ ë°–ì— ìžˆëŠ”(Outside of)것ì´ì–´ì„œ 서로 별 ìƒê´€ì´ ì—†ìŒì„ ì˜ë¯¸í•  수 있기 때문ì´ë¼ê³  ë§í•œë‹¤. ì˜êµ­êµê³„ì—서는 ì„ êµë‹¨ì²´ê°€ êµíšŒ 즉, 그리스ë„ì˜ ëª¸ì—ì„œ ‘ì „ë„ì˜ íŒ”(Evangelistic Arms)’ ë…¸ë¦‡ì„ í•œë‹¤ê³  ì´í•´í•˜ê³  있다. ì´ëŸ¬í•œ í‘œí˜„ì€ ì‹ í•™ì  ë…¼êµ¬ë¥¼ ê±°ì³ ì˜êµ­ í•™ì›ì„ êµ ì—°í•©ë‹¨ì²´ì¸ UCCF문건ì—ì„œ ê³µì‹ì ìœ¼ë¡œ 사용ë˜ì—ˆë‹¤. 그러나 ì´ëŠ” í•™ì›ì„ êµë‹¨ì²´ì— 대한 UCCFì˜ í‰ê°€ëŠ” 너무 êµíšŒì¤‘심으로 치우ì³ìžˆë‹¤ê³  여긴다. 대학 ì„ êµë‹¨ì²´ê°€ 단지 êµíšŒì—ì„œ 캠í¼ìŠ¤ ì „ë„를 위한 특공대 ìˆ˜ì¤€ì˜ ìœ„ìƒìœ¼ë¡œ 외소화 ë˜ëŠ” ê²ƒì€ ë§ˆë•…ì¹˜ 않다. 아무튼 êµíšŒì™€ ì„ êµë‹¨ì²´ëŠ” 그리스ë„를 머리로 하는 í•œ ëª¸ëœ ì˜ì  ì¡°ì§ì²´ìž„ì—는 틀림없다. ê²°ì½” 뿌리가 다른 ë³„ê°œì˜ ê²½ìŸêµ¬ë„ê°€ 아니다. ê·¸ ì°¨ì´ëŠ” 신학과 ì‹ ì•™ì— ìžˆì§€ ì•Šê³  단지 ê¸°ëŠ¥ìƒ ì—­í• ì´ ë‹¤ë¥¼ ë¿ì´ë‹¤. 그러나 분명한 ì‚¬ì‹¤ì€ êµíšŒëž€ 모달리티로서 í•˜ë‚˜ë‹˜ì˜ ì¸ë¥˜êµ¬ì†ì„ 성취해가는 중심기관ì´ìš” ì›ì¤„기ì´ë©° ì„ êµë‹¨ì²´ëŠ” êµíšŒì˜ ìœ„ìž„ì„ ë°›ì•„ 특별한 목ì ìˆ˜í–‰ì„ 위해 파ìƒëœ ì†Œë‹¬ë¦¬í‹°ì  ì—­í• ì´ë¼ëŠ” 것ì´ë‹¤.

3. ë‘ êµ¬ì¡°ì˜ ìƒí˜¸ 연관성 역사ì ìœ¼ë¡œ 모달리티는 소달리티를 없애버리는 경향ì´ê³ , 소달리티는 ì ì°¨ ê·¸ 구조나 태ë„ì— ìžˆì–´ì„œ 모달리티처럼 ë˜ëŠ” ê²½í–¥ì´ ìžˆë‹¤. ì¤‘ë ¥ì´ ì „í†µêµíšŒì— 있다는 ë§ì´ë‹¤. 랄프 윈터(Ralph D. Winter)는 ë‘ êµ¬ì¡°ì˜ ê¸°ëŠ¥ì´ ì´ë ‡ê²Œ 다름ì—ë„ ë¶ˆêµ¬í•˜ê³  오늘날까지 기ë…êµë„들 ê°„ì—는 ì´ì— 대한 ì ë²•ì„± ë° ì ì ˆí•œ ê´€ê³„ì— ëŒ€í•´ 심ê°í•œ í˜¼ëž€ì´ ê³„ì†ë˜ì–´ì™”다고 í‰ê°€í•œë‹¤. 그는 í•´ì„하기를 모달리티로서 êµíšŒì¡°ì§ì€ 매우 ì¤‘ëŒ€í•˜ê³ ë„ ë³¸ì§ˆì ì¸ 구조로 여긴다. 그러나 í•˜ë‚˜ë‹˜ì€ ì´ ëª¨ë‹¬ë¦¬í‹° 구조 ì™¸ì— ‘소달리티’ë¼ëŠ” ë˜ ë‹¤ë¥¸ 구조를 통해 ì¼í•˜ì…¨ìŒì„ 강조한다. 그는 ì´ ë‘ êµ¬ì¡°ê°€ ëª¨ë‘ ì •ë‹¹í•œ 것ì´ë©° ëŒ€ìœ„ìž„ë ¹ì„ ì´ë£¨ê¸° 위해 서로 조화롭게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í•˜ë‚˜ë‹˜ë‚˜ë¼ í™•ìž¥ì—ì„œ 지역êµíšŒì™€ ì„ êµë‹¨ì²´ëŠ” 마치 ìˆ˜ë ˆì˜ ë‘ ë°”í€´ì²˜ëŸ¼ 대등한 관계로 서로 공존하며 ìœ ê¸°ì  í˜‘ë ¥ì´ ì¼ì–´ë‚˜ì•¼ 한다고 여긴다.

4. ê±´ì„¤ì  ëŒ€ì•ˆ 그러므로 ì´ì œ êµíšŒì™€ í•™ìƒ ì„ êµë‹¨ì²´ëŠ” “세계선굔ë¼ëŠ” ë„“ì€ ê´€ì ì—ì„œ 서로 존중하며 긴밀한 유대 ì†ì— í˜‘ë ¥ì„ ê°•í™”í•´ì•¼ 한다. ì´ë¥¼ 위해 ì„ êµë‹¨ì²´ëŠ” ë”ìš± 겸ì†í•œ ìžì„¸ë¡œ 전통êµíšŒë¥¼ 섬기는 ì°¨ì›ì—ì„œ ìžë¦¬ë§¤ê¹€ì„ 하는 ê²ƒì´ ì¢‹ë‹¤. 나아가 대학 ì„ êµë‹¨ì²´ëŠ” êµíšŒì— ë¶€ë‹´ì„ ì£¼ì–´ì„œëŠ” 안ëœë‹¤. ì´ìŠ¹ìž¥ 목사는 “ê·¸ 방편으로 지역êµíšŒê°€ 하는 ì‚¬ì—­ì„ ì„ êµë‹¨ì²´ê°€ 백화ì ì‹ìœ¼ë¡œ 다 í•  필요는 없다”ê³  강조했다. ì„ êµíšŒëŠ” 대학 ë³µìŒí™”를 위해 지역êµíšŒê°€ í•  수 없는 ë”ìš± 전문ì ì´ê³  특수한 ì‚¬ì—­ì„ ì°½ì¡°ì ìœ¼ë¡œ 개발하며 진화해가야 한다. 참고로 ì„ êµí•œêµ­ì´ë‚˜ 어바나 ì„ êµëŒ€íšŒ ê°™ì€ ì—°í•©ìš´ë™(Movement)ì´ë‚˜ ì„ êµí•™êµ, 기ë„훈련 세미나, í•œì‹œì  ì–‘ìœ¡ 프로그램 등 ë§Žì€ ì‚¬ì—­ì„ ì–¼ë§ˆë“ ì§€ 고안해낼 수 있다. 한편 êµíšŒì—서는 ì¼ë¶€ 대형êµíšŒ 외ì—는 대학ì¸ë“¤ì„ 전문ì ìœ¼ë¡œ í›ˆë ¨ì„ ì‹œí‚¬ë§Œí•œ 노하우나 ì—¬ë ¥ì´ ì—†ë‹¤. 실제 êµíšŒì— 온 대다수 ì²­ë…„ 대학ì¸ë“¤ì€ 훈련보다 êµíšŒ ë´‰ì‚¬í•˜ê¸°ì— ë” ê¸‰ê¸‰í•˜ë‹¤. 한참 ë°°ìš°ê³  훈련시켜야 í•  ë•Œ ì„±ìž¥ì˜ ê¸°íšŒë¥¼ 놓치면 그들 당사ìžëŠ” 물론 êµíšŒì™€ í•˜ë‚˜ë‹˜ë‚˜ë¼ ì°¨ì›ì—ì„œë„ ì†í•´ì´ë‹¤. 구ì›ì€ 믿ìŒìœ¼ë¡œ 순간 얻지만 ì¼ê¾¼ë“¤ì€ ì–´ëŠ ë‚  ê°‘ìžê¸° 탄ìƒí•˜ëŠ” ê²ƒì´ ì•„ë‹ˆë‹¤. ì´ì— êµíšŒëŠ” ìž¥ê¸°ì  ì•ˆëª©ìœ¼ë¡œ 대학ì¸ë“¤ì´ ì„ êµë‹¨ì²´ì— 가입하여 활ë™í•˜ëŠ” ê²ƒì„ ìž¥ë ¤í•˜ë©° 물심양면으로 ë„와야 한다.

맺는 ë§ ëª¨ë‹¬ë¦¬í‹°ë¡œì„œ 지역êµíšŒì™€ 소달리티로서 ì„ êµë‹¨ì²´ëŠ” ì£¼ë‹˜ì˜ ê³¼ì—…ì„ ì´ë£¨ê¸° 위한 ì˜ì  í•œ 몸체ì´ë‹¤. 그러므로 ì„œë¡œì˜ ì‚¬ì—­ì  ê¸°ëŠ¥ì´ ì‹­ë¶„ ë°œíœ˜ë  ìˆ˜ 있ë„ë¡ ë„ìš°ë©° 함께 가야한다. êµíšŒì˜ ë°°ê²½ì´ ì—†ëŠ” ì„ êµì‚¬ 파송기관ì´ë‚˜ ë‹¨ì²´ë“¤ì„ íž˜ì„ ì“¸ 수 없다. 반대로 ì„ êµì „ë¬¸ê¸°ê´€ë“¤ì„ ë°°ê²©í•˜ê³  êµíšŒ ë…ìžì ìœ¼ë¡œ 타문화권 ì„ êµë¥¼ 펼치는 ê²ƒë„ ìœ„í—˜ì„±ì´ í¬ë‹¤. ì • ìžì²´ êµíšŒì ìœ¼ë¡œ ì„ êµì‚¬ì—­ì„ 펼치려거든 ì˜ì„¸í•˜ë”ë¼ë„ ì†Œë‹¬ë¦¬í‹°ì  ë‹´ë‹¹ê¸°ê´€ì„ ë§Œë“œëŠ” ê²ƒì´ ì¢‹ë‹¤. ì„ êµì—…무는 ìƒì‹ìœ¼ë¡œ í’€ 수없는 전문성, 특수성, ê³¼ì¤‘ì„±ì˜ ì„±ê²©ì„ ì•ˆê³  있기 때문ì´ë‹¤. ì´ì œ 한국êµíšŒëŠ” ì†Œë‹¬ë¦¬í‹°ì  ì„ êµê¸°ê´€ë“¤ì„ ì˜ë„ì ìœ¼ë¡œ 앞세우며 ì—°í•©ëœ ëŒ€ì˜¤ë¥¼ 펼칠 때가 ë˜ì—ˆë‹¤. ì´ë©”ì¼: jrsong007@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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