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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ì¸ì˜ ìƒí™œ 문화

지피지기(知彼知己)ë©´ 백전불태(百戰不殆)ë¼ëŠ” ë§ì´ 있다

ì¤‘êµ­ì€ ìœ êµ¬í•œ 역사 ë™ì•ˆ 전승ë˜ì–´ì˜¨ ìƒí™œ 철학과 문화가 있다. 

중국ì¸ì— 대한 ì´í•´ë„ 없는 ì„ êµëŠ” 사ìƒëˆ„ê°(沙上樓閣)ì´ ë˜ê¸° 쉽다.

 

한중관계는 1992ë…„ 8ì›”24ì¼ ìˆ˜êµ ì´ëž˜ 비약ì ìœ¼ë¡œ 발전했다. 그러나 2016ë…„ í•œêµ­ì˜ ì‚¬ë“œ(THAAD) 배치를 기ì ìœ¼ë¡œ 대중관계는 í•˜ë‚˜ì˜ ì „í™˜ì ì„ 맞게 ë˜ì—ˆë‹¤. ì´í›„ 중국ì—ì„œ í•œì¸ ê¸°ì—…ë“¤ì´ í•˜ë‚˜, 둘씩 밀려나기 시작했다. 소ìƒê³µì¸ë“¤ë„ 마찬가지였다. ì„ êµì‚¬ì—­ì€ 어떠한가? ì¤‘êµ­ì„ êµ ì—­ì‹œ ì‚¬íšŒë¶„ìœ„ê¸°ì˜ ì˜í–¥ì„ 안 ë°›ì„ ìˆ˜ 없었다. ë”구나 ê·¼ìžì— ì¤‘êµ­ì •ë¶€ì˜ ì¢…êµì •ì±…으로 ì¸í•˜ì—¬ ë§Žì€ ì„ êµì‚¬ë“¤ì´ 추방ë˜ì—ˆë‹¤. ì´ì œëŠ” 남아 있는 ì‚¬ëžŒë“¤ë„ ìˆ¨ì£½ì´ë©° 활ë™ì„ 절제하고 있다. 한마디로 물 ì¢‹ì€ ë•ŒëŠ” 지난 것ì´ë‹¤. 문제는 앞으로ì´ë‹¤. ë¬´ì—‡ì„ ì–´ë–»ê²Œ 해야 하는가? 

우리는 지난 사반세기(å››åŠä¸–ç´€)ì˜ ê²½ê³¼ë¥¼ 냉철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 한국 기업과 ì„ êµì‚¬ì—­ì´ 밀려나게 ë˜ì—ˆëŠ”ê°€? ê·¸ê²ƒì€ ë¹„ë‹¨ 사드 ë•Œë¬¸ë§Œì€ ì•„ë‹ˆë‹¤. 그간 우리는 너무 중국과 중국ì¸ì„ 모르고 접근했다. 목표지향ì ì¸ 성급한 ì‹œë„ë“¤ì´ ë§Žì€ ë¶€ìž‘ìš©ì„ ë‚³ì•˜ë‹¤. ì†ìžë³‘ë²•ì— ì§€í”¼ì§€ê¸°(知彼知己)ë©´ 백전불태(百戰不殆)ë¼ëŠ” ë§ì´ 있다. ‘ì ì„ 알고 나를 알면 백번 ì‹¸ì›Œë„ ìœ„íƒœë¡­ì§€ 않다’는 뜻ì´ë‹¤. ì´ì œëŠ” 우리가 좀 ë” ì§„ì¤‘(çé‡)하고 배우는 ìžì„¸ë¡œ 나아가야 한다. G2국가로서 ìž ìž¬ë ¥ì´ ë¬´í•œí•˜ë©° 세계ì¸êµ¬ì˜ 1/5ì— í•´ë‹¹ë˜ëŠ” 중국ì¸ì„ ë„외시하고 Business 와 세계선êµë¥¼ ë§í•  수 없기 때문ì´ë‹¤. 중국ì¸ì€ ì–´ë–¤ ë‚´ë©´ì  ë¬¸í™”ë¥¼ 지니고 있ì„까?

 

1. 만만디(慢慢地)문화

한국ì¸ì˜ ìŠµì„±ì„ ëŒ€í‘œí•˜ëŠ” ë§ì´ ‘빨리빨리’ë¼ê³  한다면 중국ì¸ì€ ‘천천히’ë¼ëŠ” ëœ»ì˜ ‘만만디(漫漫地)’ì´ë‹¤. ê·¸ ëŠë¦¼ì€ 황소걸ìŒì²˜ëŸ¼ í°ì¼ì„ ì´ë£¨ì–´ê°€ëŠ” ê¸ì •ì ì¸ ì˜ë¯¸ì™€ 때로는 변화하는 ì‹œëŒ€ì— íš¨ìœ¨ì„±ì´ ë–¨ì–´ì§€ëŠ” ëŠê¸‹í•¨ì´ë‚˜ 굼뜸ì´ë¼ëŠ” 부정ì ì¸ ì˜ë¯¸ë¡œ í‰ê°€ë°›ê¸°ë„ 한다. ‘만만디’ë¼ëŠ” ìƒí™œë¬¸í™”는 중국ì´ë¼ëŠ” 환경과 살아온 역사 ì†ì—ì„œ ìƒë‚´í™” ë˜ì—ˆë‹¤ê³  ë³¼ 수 있다. 

과거 ë†ê²½ì‚¬íšŒì—ì„œ 중국ì¸ë“¤ì€ ë“œë„“ì€ í‰ì›ì—ì„œ 단순하게 살았다. 구태여 ê²½ìŸí•˜ë©° ì„œë‘를 ì´ìœ ê°€ 없었다. 대ìžì—°ì˜ 거대함 ì•žì—ì„œ ì¸ê°„ì˜ ì—´ì‹¬ì€ ë³„ íš¨ìš©ì´ ì—†ì—ˆë‹¤ëŠ” ê²ƒì„ ì„ í—˜ì ìœ¼ë¡œ 깨닫지 않았ì„까 싶다. ì‚¬íšŒì£¼ì˜ ì‹œì ˆì—는 ë˜ ë‹¤ë¥¸ í˜•íƒœì˜ 'êµ¬ì¡°ì  ëŠë¦¼'ì´ ì¡´ìž¬í–ˆë‹¤. ì´ëž˜ë„ì €ëž˜ë„ ë˜‘ê°™ì´ ë‚˜ëˆ„ì–´ 먹었으니까? 그러나 ê°œí˜ê°œë°© ì´í›„ ìžë³¸ì£¼ì˜ 문화가 휘몰아치면서 ëŠë¦¼ì˜ 가치와 ì˜ë¯¸ë„ 변하고 있다. 

아무튼 ì´ ‘만만디’는 í•œ 마디로 표현할 수가 없다. ì´ëŠ” í–‰ìœ„ì˜ ì†ë„ê°€ 아니가 ì•„ë‹ˆë¼ ì¤‘êµ­ì¸ íŠ¹ìœ ì˜ ì •ì„œì ì¸ 여유로움과 신중함ì´ë‹¤. ì´ê²ƒì€ ê²°ì½” 게으르거나 ìš•ì‹¬ì´ ì—†ë‹¤ëŠ” ëœ»ì´ ì•„ë‹ˆë‹¤. ì´ëŠ” 책량ì´ë©° ì¼ì¢…ì˜ ê¸°íšŒë¥¼ 기다리는 ëšì‹¬ ê°™ì€ ê²ƒì´ë‹¤. ê·¸ ì†ì—는 실리를 담보하기 위한 ‘신중함’ì´ ê¹”ë ¤ 있다고 보아야 한다. 

 

2. ì†ë‚´ë¥¼ 드러내지 않는 문화

중국ì¸ì€ 여유만만하고 스케ì¼ì´ í° íŠ¹ì§•ì´ ìžˆëŠ”ê°€ 하면, ìƒëŒ€ë°©ì„ ì˜ì‹¬í•˜ê³  여간해서는 ì†ë§ˆìŒì„ 내비치지 않는다. 중국ì¸ì˜ 마ìŒì€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ì €ë“¤ë„ ëª¨ë¥´ëŠ” 3가지 “중국 ì¸êµ¬, 중국어 ë¬¸ìž ìˆ˜, 중국ì¸ì˜ ë§ˆìŒ”ì´ ìžˆë‹¤ 한다. ì €ë“¤ì€ ì‚¬ëžŒì„ ë³´ì•„ê°€ë©° í‰ê°€í•˜ê³  천천히 ë§ˆìŒ ë¬¸ì„ ì—°ë‹¤. 서구문화가 ì§ì„ ì´ë¼ë©´ 중국문화는 곡선ì´ë‹¤. Yes, Noê°€ 분명한 서구ì¸ë“¤ì€  중국ì¸ë“¤ì˜ 마ìŒì†ì„ 헤아리기가 쉽지 않다. ì €ë“¤ì€ ìƒëŒ€ë°©ì—게 ë¶€ë‹´ì´ ë˜ëŠ” í‘œí˜„ì„ ìž˜ 하지 않는다. 

지난 25ë…„ ë™ì•ˆ í•œì¸ ë‹¨ê¸°ì„ êµ íŒ€ë“¤ì´ 4ì˜ë¦¬ë¡œ 저들ì—게 ë³µìŒì„ 전했다. ë³´ê³ ì¸ì¦‰, ‘하루 ë™ì•ˆ 30ëª…ì„ ë§Œë‚¬ê³  ê·¸ 중 25ëª…ì´ ê²°ì‹ í–ˆë‹¤”ê³  기ë»í–ˆë‹¤. ì´ëŠ” 중국ì¸ì„ 모르는 ë¬´ì§€ì˜ ì†Œì¹˜ì´ë‹¤. 외국ì¸ì´ ì¹¨ì„ íŠ€ê¸°ë©° ì—´ì •ì ìœ¼ë¡œ ë§ì„ í•˜ëŠ”ë° ì–´ì°Œ “No”ë¼ê³  ë§í•  수 있겠는가? ì €ë“¤ì€ “하오(好:좋다)”ë¼ê³  답했다. ê·¸ ëœ»ì€ ê¼­ “Yes“를 ë§í•¨ì´ 아니다. ìƒëŒ€ë°© ì²´ë©´ì„ ìƒê°í•´ì„œ ì—둘러 표현한 것ì´ë‹¤. ì•žë’¤ 좌우문맥과 얼굴빛 ì†ì—ì„œ ìƒí™©íŒë‹¨ì„ 해야 했다. 

 

3. 체면과 관계(關係)를 중시하는 문화

중국ì—ì„œ í”히 우수개 소리로 하는 ë§ì´ 있다. “쉬운 ì¼ë„ 없고 어려운 ì¼ë„ 없다. ë˜ëŠ” ì¼ë„ 안 ë˜ëŠ” ê¸¸ì„ ì°¾ì•„ê°€ë©´ 안 ë˜ê³ , 안 ë˜ëŠ” ì¼ë„ ë˜ëŠ” ê¸¸ì„ ì°¾ì•„ê°€ë©´ ëœë‹¤. 중국 ì‚¬ëžŒë“¤ì€ ë¯¸ì—”ì¯”(é¢å­:ì²´ë©´)ê³¼ 꽌시(關係:관계)를 중시한다. 

특히 꽌시는 ìš°ë¦¬ì˜ ‘ë¹½’(background)ê³¼ 비슷한 뜻으로서 í•˜ë£¨ì•„ì¹¨ì— ìŒ“ì•„ì§ˆ 수 없다. ì €ë“¤ì€ ì—´ì‹¬ížˆ ì¼í•˜ëŠ” ê²ƒì€ ìžì‹ ì˜ 몫ì´ì§€ë§Œ 성패를 좌우하는 ê²ƒì€ ê´€ê³„ë¼ê³  본다. ê·¸ê²ƒì„ ê¹Œì˜¤ 꽌시(搞關係) ë˜ëŠ” ë¼ ê½Œì‹œ(拉關係)ë¼ê³  í•˜ëŠ”ë° ì´ëŠ” “관계를 얽는다”ê³  ë³´ë©´ 무방하다. ì´ë ‡ê²Œ 하여 꽌시왕(關係網: 관계ë§)ì„ ë§ˆì¹˜ 거미줄처럼 형성해 ë‘ê³  있다. ì´ë ‡ê²Œ 관계를 중시하다보니 ì‚¬ëžŒì„ í‰ê°€í•  ë•Œ ìƒëŒ€ë°©ì˜ 능력보다는 꽌시가 우선하는 경우가 있다. 즉, “그가 누구ì¸ê°€ë³´ë‹¤ 누구와 ì—°ê´€ëœ ì‚¬ëžŒì¸ê°€”ê°€ ë” ìœ„ë ¥ì„ ë°œíœ˜í•˜ê³¤ 한다. 

 

4. ìž¬í™”ì— ì§‘ì°©ë ¥ì´ ê°•í•œ  문화

2008ë…„ 8ì›” 8ì¼ ì˜¤í›„ 8ì‹œ 8분 8ì´ˆì— í›„ì§„íƒ€ì˜¤ 국가주ì„ì— ì˜í•´ì„œ ë² ì´ì§•ì˜¬ë¦¼í”½ ê°œíšŒì„ ì–¸ì´ ìžˆì—ˆë‹¤. 2010ë…„ 광저우 아시안게임 ê°œíšŒì‹ ì—­ì‹œ 오후 8ì‹œì— ì—´ë ¸ë‹¤. 왜 중국ì¸ë“¤ì€ ì´ì²˜ëŸ¼ 8ìžë¥¼ 좋아할까? 8ì€(å…«:bā)ë¡œ ë°œìŒí•œë‹¤. ‘å…«’ì˜ ì¤‘êµ­ì–´ë°œìŒì´ ‘发财', 즉‘ëˆì„ 번다, ìž¬ì‚°ì„ ëª¨ì€ë‹¤’ì˜ ‘发’(fā)와 비슷하기 때문ì´ë‹¤. ìž¬ë¬¼ì„ ì¢‹ì•„í•˜ì§€ 않는 사람과 ë¯¼ì¡±ì€ ì—†ë‹¤. 그러나 ëˆì— 대한 중국ì¸ë“¤ì˜ ì• ì°©ì€ ê·¸ ì •ë„ê°€ ìš°ë¦¬ì˜ ìƒìƒì„ ë›°ì–´ 넘는다. 

중국 ì‚¬ëžŒë“¤ì€ ìœ ëŒ€ì¸ ëª»ì§€ì•Šê²Œ ìž¬ë¬¼ì— ì§‘ì°©ì´ ê°•í•˜ê³  ìƒìˆ ì— 뛰어난다. ê³„ì‚°ì´ ë¹ ë¥´ë©° 실ì´ìµì„ 따진다. ë”°ë¼ì„œ 새해ì¸ì‚¬ë¡œ 우리처럼 “ë³µ ë§Žì´ ë°›ìœ¼ë¼”ëŠ” ë‘루뭉술한 ë§ ëŒ€ì‹  "ê½ì‹œ 파 ì°¨ì´(æ­å–œç™¼è²¡:ëˆ ë§Žì´ ë²„ì„¸ìš”)"ë¼ëŠ” ì§ì ‘í™”ë²•ì„ ì¢‹ì•„í•œë‹¤.

 

5. ì€í˜œëŠ” ê°šë˜ ì›í•œì€ 복수하는 문화

"부(父)ì˜ ì›ìˆ˜ëŠ” 함께 í•˜ëŠ˜ì„ ì´ê³  ì‚´ 수 없고, í˜•ì œì˜ ì›ìˆ˜ëŠ” 병기를 거둬들ì´ì§€ ì•Šê³  í•­ìƒ íœ´ëŒ€í•˜ê³ , ì¹œêµ¬ì˜ ì›ìˆ˜ëŠ” ê°™ì€ ë‚˜ë¼ì—ì„œ ì‚´ 수 없다(父之è®, 弗與共戴天. 兄弟之è®, ä¸åå…µ. 交éŠä¹‹è®, ä¸åŒåœ‹)." ì´ëŠ” 예기(禮記)ì— ë‚˜ì˜¨ ë§ì´ë‹¤. 중국처럼 복수가 ì¼ìƒí™”í•œ 나ë¼ë„ 없다. ‘와신ìƒë‹´’(臥薪嘗膽), ‘절치부심’(切齒è…心), ‘ë„광양회’(韜光養晦), ‘굴묘편시’(掘墓鞭尸), ‘ì´í˜ˆì„¸í˜ˆ’(以血洗血)ì˜ ê³ ì‚¬ 성어는 복수를 지선(至善)으로 미혹한다. 

우리는 ì¤‘êµ­ì˜ ì‚¬ê·¹ì´ë‚˜ ì˜í™” ë“±ì„ ë³´ë©´ ë¶€ëª¨ë‹˜ì˜ ì›í•œì„ ìžë…€ë“¤ì´, ì‚¬ë¶€ë‹˜ì˜ ì›í•œì„ ê·¸ ì œìžë“¤ì´ 대를 ê±¸ì³ ë³µìˆ˜í•˜ëŠ” ìž¥ë©´ì„ ë³´ì•„ì™”ë‹¤. 현대 중국ì¸ë“¤ë„ ì´ëŸ¬í•œ 정신문화가 계승ë˜ê³  있다. ê°œì¸ì´ë“  êµ­ê°€ì´ë“  ìƒëŒ€ê°€ íž˜ì´ ì…€ ë•Œì—는 íƒ€í˜‘ì„ í•˜ê³  기회를 엿보지만 만만한 ìƒëŒ€ì—게는 가차 ì—†ì´ ì‹¤ë ¥ 행사를 한다. ë”°ë¼ì„œ 중국ì¸ë“¤ì€ ê³µ(æ”»)ì„ ì„¸ìš°ê¸° 위해 무리한 ë„전보다는 복수가 ë‘려워 ê³¼(éŽ)를 범하지 않으려는 ìƒí™œíƒœë„ê°€ ëª¸ì— ë°°ì–´ìžˆë‹¤.

 

ë§ºìŒ ë§

ì¤‘êµ­ì€ ë°˜ë§Œë…„ì˜ ìœ êµ¬í•œ 찬란한 문화를 지니고 있다. ì €ë“¤ì˜ ì‹¬ì¤‘ì—는 유가(儒家)와 ë„ê°€(é“家) 사ìƒì´ ìžë¦¬ ìž¡ê³  있다. ìœ ê°€ì˜ ìƒì§•ì€ 네모로서 격ì‹ê³¼ ì¸ì˜ì˜ˆì§€, ì¸ê°„으로서 ê¸¸ì„ ê·œê²©í™”í•˜ë©° 형ì‹ì„ 중요시 한다. 거기ì—는 ì¸ê°„관계가 ìžë¦¬ ìž¡ê³  있다. ì´ì— 반해 ë„가는 ì›ìœ¼ë¡œì„œ ëŒê³  ëŒì•„ì„œ 다시 ì›ì ìœ¼ë¡œ 오는 ì†ì„±ì„ 가지고 있다. 변화와 회귀, 삶과 죽ìŒì„ í•œ 축으로서 ìžì—°ìŠ¤ëŸ½ê²Œ 본다. ì¼ì¢…ì˜ ìš´ëª…ì— ëŒ€í•œ 순ì‘ì´ë¼ê³  할까. 

ì´ë¡œì„œ 중국ì¸ì€ 사고방ì‹ê³¼ í–‰ë™ì–‘ì‹ì€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그러므로 ì €ë“¤ì„ ëŒ€ìƒìœ¼ë¡œ ì„ êµë‚˜ ì‚¬ì—…ì„ í•˜ë ¤ë©´ ì„œë‘르지 ë§ê³  배우는 ìžì„¸ë¡œ 임해야 한다. ê·¸ê³³ì€ ìš°ë¦¬ ë•…, 우리 백성, 우리 문화가 아니기 때문ì´ë‹¤. 지금까지 ì„œêµ¬ì„¸ë ¥ì„ ë¹„ë¡¯í•˜ì—¬ ë§Žì€ ì™¸ì„¸ë“¤ì´ ì¤‘êµ­ì—ì„œ ì† í„¸ê³  나온 ê²ƒì„ íƒ€ì‚°ì§€ì„으로 삼아야 한다. ìƒëª…ì˜ ì”¨ê°€ 중요하지만 ê·¸ê²ƒì´ ë°œì•„í•  í† ì–‘ë„ ê²°ì½” 무시해서는 아니 ëœë‹¤.

jrsong007@hanmail.net

 

09/28/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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