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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êµê°œí˜ 504주년 기ë…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ê°€ 종êµê°œí˜ì„ 성공ì ìœ¼ë¡œ ì´ë£° 수 ìžˆì—ˆë˜ ìš”ì¸ì„ í¬ê²Œ 3가지로 서술할 수 있다. 첫째, ì¸ì‡„ìˆ ì˜ ë°œëª…ì´ì—ˆë‹¤. 종êµê°œí˜ ì§ì „ì— êµ¬í…ë² ë¥´í¬ ê¸ˆì†í™œíŒ ì¸ì‡„ìˆ ì´ ë°œëª…(1440ë…„ê²½)ë˜ì–´ ì¸ì‡„를 통해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었다. ë‘ ë²ˆì§¸ëŠ”  ìžêµ­ì–´ë¡œ ì„±ê²½ì„ ë²ˆì—­í•œ 것ì´ë‹¤. ì´ ì¼ì„ 통해 당시 í¬ë¦¬ìŠ¤ì²œë“¤ì´ ì„±ê²½ì— ëŒ€í•œ 바른 ëˆˆì„ ëœ¨ê²Œ ë˜ì—ˆë‹¤. 마지막으로 ìŒì•…ì´ì—ˆë‹¤. ìžìœ ë¡œìš´ ìŒì•…ì„ ì‚¬ìš©í•˜ì—¬ 회중들ì—게 빠른 시간 ì•ˆì— ê°œí˜ì˜ ë‹¹ìœ„ì„±ì„ ì•Œë¦¬ê³ , ê·¸ë“¤ì„ í•˜ë‚˜ë¡œ 묶어 ê°œí˜ì˜ ë¶ˆì„ ì‚½ì‹œê°„ì— ë„리 í¼íŠ¸ë¦¬ê²Œ 하는 중요한 촉매 ì—­í• ì„ í•˜ê²Œ í–ˆë˜ ê²ƒì´ë‹¤. ì´ì²˜ëŸ¼ 마틴 루터는 ìŒì•…ì˜ íš¨ìš©ì„±ì„ ì´í•´í•˜ê³  ìžˆì—ˆë˜ ê°œí˜ìžë¡œ, í•˜ë‚˜ë‹˜ì€ ê·¸ë¥¼ 사용하여 ì´ì „ì— ê°œí˜ìžë“¤ì´ ì´ë£¨ì§€ 못한 종êµê°œí˜ì˜ ëŒ€ì—…ì„ ì´ë£¨ê²Œ í•œ 것ì´ë‹¤. 

ì´ì— í•„ìžëŠ” 마틴 루터를 ì‹ í•™ìžê°€ ì•„ë‹Œ ìŒì•…ì¸ìœ¼ë¡œì„œ 조명해보기 위해 ê·¸ì˜ ìŒì•…êµìœ¡ê³¼ì •ê³¼ 예배 ìŒì•…ê´€ì„ ì„œìˆ í•˜ê³  ì´ê²ƒìœ¼ë¡œ ì •ë¦½ëœ ê·¸ì˜ êµíšŒìŒì•… ì² í•™ì´ ì¢…êµê°œí˜ê³¼ 개신êµ, êµíšŒìŒì•…ì— ì–´ë– í•œ ì˜í–¥ì„ 주게 ë˜ì—ˆëŠ”지, ë˜í•œ 서양ìŒì•…ì‚¬ì— ë¯¸ì¹˜ê²Œ ëœ ì˜í–¥ì„ íƒêµ¬í•˜ë ¤ 한다. 그리하여 ì´ê²ƒì„ 통해 오늘날 예배ìŒì•…ì„ ì ê²€í•˜ê³  êµíšŒì™€ í¬ë¦¬ìŠ¤ì²œë“¤ì´ 나아가야 í•  바른 ë°©í–¥ì„ ì œì‹œí•´ 보고지 한다. 

 

루터는 ë…ì¼ ìž‘ì„¼ì•ˆí• íŠ¸ 주 ì•„ì´ìŠ¬ë ˆë²¤(Eisleben)ì—ì„œ 아버지 한스 루터(Hans Luther)와 어머니 마가렛 지글러(Margarether Ziegler) 사ì´ì— 태어났다. 어머니 마가렛 지글러는 당시 수준 있는 ê°€ë¬¸ì˜ ë”¸ë¡œ ìŒì•…ì  ì†Œì–‘ì´ ê¹Šì—ˆë‹¤. ì´ëŸ° 어머니 ë°‘ì—ì„œ 루터는 ìžì—°ìŠ¤ëŸ½ê²Œ ìŒì•…ê³¼ 밀접한 관계를 ê°–ê³  있었ìŒì„ 그가 ì“´ “Urban Regius 1535”ì—ì„œ 발견할 수 있다. “나는 어린 시절 ë‚˜ì˜ ì–´ë¨¸ë‹ˆê°€ ì¦ê²¨ ë¶€ë¥´ë˜ ì§§ì€ ì†Œê°€ê³¡ì„ ì˜¤ëž«ë™ì•ˆ 잊지 ì•Šê³  기억한다.” ê·¸ì˜ ìŒì•…êµìœ¡ê³¼ì •ì„ ë³´ë©´ 그는 ë¹„ë¡ ì „ë¬¸ ìŒì•…í•™êµë¥¼ 다닌 ì ì€ 없지만 ê·¸ì˜ ëª¨ë“  êµìœ¡ê³¼ì • ì†ì— 우선순위는 ìŒì•…ì„ ë§Žì´ ìƒê°í–ˆë˜ ê²ƒì„ ì—¿ë³¼ 수 있다. 

 

ìŒì•…êµìœ¡ 과정

 

ë£¨í„°ì˜ êµìœ¡ê³¼ì • ì†ì— ìŒì•…êµìœ¡ì„ 요약 서술해 ë³´ë„ë¡ í•œë‹¤. 루터는 ë¼í‹´ í•™êµì¸ 멘스필드 초등학êµ(Mansfeld School)를 다녔다. ì´ë•Œ ê·¸ì˜ êµìœ¡ì€ 주로 ì½ê³ , ì“°ê³ , 노래하는 ê²ƒì´ ì£¼ êµê³¼ê³¼ëª©ì´ì—ˆëŠ”ë° ê·¸ëŠ” ì´ í•™êµì—ì„œ 노래하는 ê²ƒì„ ìƒí™œí™” 하는 첫 ìŒì•…êµìœ¡ì˜ 장소였다. ì´ì–´ ë¼í‹´ì„±ë‹¹í•™êµ(Latin Cathedral School)ì—ì„œ ê³µë™ìƒí™œì„ 하며 챤트(Individual Chant)를 노래하는 í›ˆë ¨ì„ ë§Žì´ ìŒ“ê²Œ ë˜ì—ˆë‹¤. ì–´ì–´ 조지엔 í•™êµ(Georgen School)ì—ì„œ 당시 프란체스코 ì˜ì„±ì„ 지닌 ìŒì•…ì— ê¹Šì€ ì¡°ì˜ˆë¥¼ ê°–ê³  있는 귀족 ê°€ë¬¸ì¸ The Schalbe와 Cotta 집안과 ì¹œë¶„ì„ ìŒ“ì•„ê°€ë©° 루트와 노래를 전문ì ìœ¼ë¡œ 배우게 ë˜ì—ˆë‹¤. ì´ë•Œ Cotta 집안 여사가 ë£¨í„°ì˜ ë…¸ëž˜ì™€ 루트 악기를 연주하는 ì‹¤ë ¥ì„ ë†’ì´ í‰ê°€í•˜ê¸°ë„ 하였다. 

ê·¸ì˜ ë‚˜ì´ 18ì„¸ì— ë‹¹ì‹œ ë…ì¼ì—ì„œ ìµœê³ ì˜ ëª…ë¬¸ 중 í•˜ë‚˜ì¸ ì—르푸르트 대학(University of Erfurt)ì— ìž…í•™í•˜ê²Œ ë˜ì—ˆë‹¤. 그곳ì—ì„œ ê·¸ì˜ ì „ê³µì€ ë¬¸í•™ì‚¬ì˜€ì§€ë§Œ ìŒì•…ì´ë¡ ê³¼ ìž‘ê³¡ì„ ë¶€ì „ê³µìœ¼ë¡œ 공부하였고, 아울러 í›„ì— ë£¨í„°êµíšŒ 찬송 작곡가가 ëœ ìš”í•˜ë„¤ìŠ¤ ë°”ì¸ë©˜(Johannes Weinmann, 1477-1542), 작곡가 그로그 ë¼ìš°(Grorg Rhau, 1488-1548), 찬송작가 져스투스 요나(Justus Jonas, 1493-1555)와 ë˜ í•œëª…ì˜ ìœ ëª…í•œ 작곡가 요하네스 슈팡엔베르그(Johannes Spangengberg, 1484-1550) 등과 ì¹œë¶„ì„ ìŒ“ê²Œ ë˜ì–´ 그가 ë¯¸ëž˜ì— ìžì‹ ì˜ ì‚¬ì—­ì„ ë•ëŠ” ìŒì•… ë™ì—­ìžë“¤ë¡œ ì¸ì—°ì„ 맺게 ë˜ì—ˆë‹¤.  

그가 대학êµìœ¡ì„ 마치고 ë²•í•™ì„ í•˜ë ¤ë˜ ì›ëž˜ 계íšì„ ì ‘ê³  수ë„사로서 수학 받기 위해 ì—ë¥´í‘¸ë¥´íŠ¸ì— ìžˆëŠ” 어거스틴파 수ë„ì›ì— 입문하여 ê·¸ë™ì•ˆ ìŒ“ì•„ì™”ë˜ ìŒì•…ì  ì†Œì–‘ì„ ì²´ê³„í™” 하고 전문화 하여 ìžì‹ ì˜ 사역 ì†ì— ìŒì•…ì„ ì ‘ëª©ì‹œí‚¤ëŠ” 계기를 마련하게 ë˜ì—ˆë‹¤. 

 

종êµê°œí˜ 전개과정

 

마틴 ë£¨í„°ì˜ ì¢…êµê°œí˜ ì „ê°œê³¼ì •ì„ ë³´ë©´ 95ê°œ ì¡°í•­: ì›ì œëª© “ë©´ì£„ë¶€ì˜ ëŠ¥ë ¥ê³¼ íš¨ìš©ì„±ì— ê´€í•œ 토론(Disputation on the Power and Efficacy of Indulgences)”ì„ ìž‘ì„±í•˜ì—¬ 당시 여러 í•™ìžë“¤ì´ë‚˜ ì´ì— ê´€ê³„ëœ ê´€ë ¨ìžë“¤ê³¼ 함께 í† ë¡ ì„ ë²Œì´ìžëŠ” ì˜ë„ë¡œ 1517ë…„  10ì›” 31ì¼ ë¹„í…ë² ë¥´í¬ ì„±ë‹¹ì— ë¶™ì´ê²Œ ë˜ì—ˆë‹¤. ì´ê²ƒì€ 다른 사람들ì—게 í¼íŠ¸ë¦¬ë ¤ëŠ” ì˜ë„ê°€ 아니었고 , êµí™©ì— 대한 공격 ë˜í•œ 목ì ì´ 아니었다. 하지만 2ì£¼ë„ ì±„ 안ë˜ì–´ ì‚½ì‹œê°„ì— ìœ ëŸ½ ì „ì—­ì— ì´ ì¡°í•­ì´ ë²ˆì§€ê²Œ ëœ ê²ƒì´ë‹¤. ì´ëŸ° ìƒí™©ì€ 루터 ìžì‹ ë„ 전혀 예측하지 못한 결과가 ë°œìƒë˜ì—ˆë˜ 것ì´ë‹¤. 

ì´í›„ 지ì†ë˜ëŠ” 갈등과 ë¶„ì—´ì´ ì¼ì–´ë‚˜ìž 드디어 1520ë…„ 9ì›” 21ì¼ ë¡œë§ˆ êµí™©ì€ 루터를 파문하는 êµì„œë¥¼ 발표하게 ëœë‹¤. 

<15면으로 계ì†>

<14ë©´ì—ì„œ 계ì†>

ê·¸ëŸ¬ìž ê·¸ í•´ 12ì›” 10ì¼ ë¹„í…ë² ë¥´í¬ ì„±ë‹¹ ì•žì—ì„œ 루터는 ë§Žì€ ì‚¬ëžŒë“¤ì´ ë³´ëŠ” ì•žì—ì„œ ê·¸ 파문서를 불태워 버린다. ì´ê²ƒì´ 계기가 ë˜ì–´ 루터는 ìƒëª…ì˜ ìœ„í˜‘ì„ ë‹¹í•˜ê²Œ ë˜ì–´ í”¼ë‚œì˜ ìƒí™œì´ ì´ì–´ì§€ê²Œ ë˜ì—ˆê³  1521ë…„ 발트부르í¬(Wartburg) ì„±ì— í”¼ì‹ í•˜ë©´ì„œ 그곳ì—ì„œ 여러 ê¸€ì„ ì“°ê²Œ ë˜ì—ˆê³  특히 ì‹ ì–‘ì„±ê²½ì„ ë…ì¼ì–´ë¡œ 번역하는 계기가 ëœ ê²ƒì´ë‹¤. 

 

ìŒì•…으로 ê°œí˜ì˜ 불 지펴

 

ì´í›„ ë£¨í„°ì˜ ìŒì•…ì´ ê°œí˜ì˜ ë¶ˆì„ ì§€í”¼ëŠ”ë° ì‚¬ìš©ë˜ê¸° 시작한다. 1523ë…„ ë²¨ì§€ì›€ì— ìžˆëŠ” 앤트워프 수ë„ì›(Monastery Antwerp in Belgium)ì˜ ìˆ˜ë„사 하ì¸ë¦¬ížˆ 뵈즈(Heinrich Voes)와 요한 ì—쉬(Johann Esch)ê°€ í™”í˜•ì„ ë‹¹í•œ ì‚¬ê±´ì´ ìžˆì—ˆë‹¤. ì´ë“¤ì€ 루터란 ìµœì´ˆì˜ ìˆœêµìžë“¤ë¡œ 기ë¡ë˜ê³  있다. ì´ê²ƒì´ 계기가 ë˜ì–´ ê°œí˜ì— ìŒì•…ì„ ì‚¬ìš©í•˜ê¸° 시작한 것ì´ë‹¤. 

루터가 ì“´ ìµœì´ˆì˜ ì°¬ì†¡ì¸ “Ein Neues Lied Wir heben an(a new song we are raising) 새로운 ì°¬ì–‘ì´ ì‹œìž‘ë˜ê³  있다”ê°€ ì´ë•Œ 만들어진 것ì´ë‹¤. ì´ê²ƒì€ ìŒì•…ì„ ì‚¬ìš©í•˜ì—¬ ê°œí˜ì— ë¶ˆì„ í¬ê²Œ 지피는 ì—­í• ì˜ ì‹œìž‘ì´ ë˜ì—ˆê³ , 로마 êµí™©ì²­ì˜ 타ë½ì„ ìŒì•…ì„ í†µí•´ 저항하며 온 유럽 사람들ì—게 알리고, 순êµìžë“¤ì„ 추모하며 모든 ê°œí˜ì— í•˜ë‚˜ë‹˜ì˜ ë„우심과 ì€í˜œë¥¼ 간구하는 ì˜ë¯¸ë¥¼ ë‹´ì€ ì°¬ì–‘ì˜ ì‹œìž‘ì´ ëœ ê²ƒì´ë‹¤.  

루터는 중세êµíšŒ 지ë„ìžë“¤ì´ 예배ì—ì„œ íšŒì¤‘ë“¤ì´ ì°¬ì–‘ì„ ë¶€ë¥´ì§€ 못하게 í•œ 오류를 바로 잡으려고 예배ì—ì„œ íšŒì¤‘ë“¤ì˜ ìž…ì„ ì—´ì–´ 찬양할 수 있는 찬송가를 만들기 시작했다. 1524ë…„ 요한 발터(Johann Walter)ì˜ ë„움으로 23ê³¡ì˜ ë¹„í…ë² ë¥´í¬ ì„±ê°€ì§‘ì„ ì¶œê°„í–ˆëŠ”ë° ì´ê²ƒì´ ê°œì‹ êµ ì—­ì‚¬ì— ìžˆì–´ 가장 최초로 만들어진 찬송집ì´ë‹¤. ì´ì–´ ê°™ì€ í•´ì— 8íŽ¸ì˜ ì°¬ì†¡ì§‘(Etlich Christlich Lieder)ì„ ë§Œë“¤ì—ˆê³  1529ë…„ ì˜ì  찬송가(Enchiridion geistlicher Gesenge), 1533ë…„ 1545 ë…„ì— ê°ê° ì˜ê°€ì§‘(Geistliche Lieder)ì„ ë§Œë“¤ê²Œ ë˜ì—ˆë‹¤. ì´ì–´ ë…ì¼ì˜ íšŒì¤‘ì°¬ì†¡ì¸ ì½”ëž„(Choral)  ìŸë¥´ê°€ 나오게 ëœ ê²ƒì´ë‹¤. ì´ ì•ˆì— ìš°ë¦¬ê°€ 종êµê°œí˜ê°€ë¼ê³  부르는 대표ì ì¸ 찬송 “ë‚´ 주는 ê°•í•œ 성ì´ìš”(Ein feste Burgist unser Gott so”)ê°€ 담겨있다. ì´ ê³¡ì€  당시 ë…ì¼ì—ì„œ 가장 유행하고 있는 ì„¸ì† ë©œë¡œë””ë¥¼ 사용하였고 가사는 시편 46편 1-2ì ˆì„ ê¸°ì´ˆë¡œ í•´ì„œ 만들게 ë˜ì—ˆë‹¤. ì´ ê³¡ì„ ë§Œë“¤ê²Œ ëœ ëª‡ 가지 ì´ë¡ ë“¤ì´ ìžˆëŠ”ë° ê·¸ ì¤‘ì— ê°€ìž¥ 설ë“ë ¥ 있는 ì •ì„¤ì€ ìžì‹ ì˜ 오랜 친구ì´ìž ë™ì—­ìžì¸ 레온하드 ì¹´ì´ì ¸(Leonhard Kaiser)ì˜ ìˆœêµë¥¼ 추모하며 결백성과 ì •ë‹¹ì„±ì„ ë§Žì€ ì‚¬ëžŒë“¤ì—게 호소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기ë¡ë˜ê³  있다. 

 

루터 ìŒì•…ì˜ íŠ¹ì§•

 

ë£¨í„°ì˜ ìŒì•…ì  íŠ¹ì§•ì„ ëª‡ 가지로 ë³¼ 수 ìžˆëŠ”ë° ê·¸ëŠ” í•œ ìŒí‘œì— í•œ ìŒì ˆì”© 가사를 붙였다(Syllabic). ë¦¬ë“¬ì˜ ìƒë™ë ¥(rhythmic vitality)ì„ ê°€í•˜ê²Œ 하였다. ë¼í‹´ 찬송ì´ë‚˜ 챤트(Latin Hymns and Chants), ëŒ€ì¤‘ì  ì„¸ì† ë…¸ëž˜ë“¤(Popular secular songs)  그리고 새롭게 작곡해서(New composition) 다양한 ìžë£Œë“¤ì„ í•©ì°½(Chorale)ì— ì ‘ëª©ì‹œì¼œ 대중들ì—게 친숙한 ìŒì•…으로 다가가게 ë˜ì—ˆë‹¤. 

ë˜í•œ 기악ìŒì•…ì„ ì ê·¹ì ìœ¼ë¡œ 장려하였고 중세 미사ìŒì•…ì„ ì „ì ìœ¼ë¡œ 배제하지 ì•Šê³  새로운 êµíšŒì— 맞ë„ë¡ ë¶€ë¶„ì ìœ¼ë¡œ 수정하여 êµíšŒì— 대입시키게 ë˜ì—ˆë‹¤. 가사는 ì‹œíŽ¸ê°€ë§Œì„ ì£¼ì°½í•˜ì§€ 않았고 ì„±ê²½ì˜ ë‚´ìš©ì„ ê°€ì§€ê³  ê·¸ ë‹¹ì‹œì˜ ì–¸ì–´ë¡œ 바꾸는 페러프레ì´ì¦ˆ(Paraphrase) ë°©ë²•ì„ ì‚¬ìš©í•˜ì—¬ 회중들ì—게 ë” ì¹œìˆ™í•˜ê²Œ 다가가며 ê¹Šì´ ë™ê°í•  수 있는 가사를 사용하게 ë˜ì—ˆë‹¤. 

루터가 ê°–ê³  ìžˆë˜ ì°¬ì†¡ê´€ì€ í•˜ë‚˜ë‹˜ì´ ì¸ê°„ì—게 주신 ìµœê³ ì˜ ì„ ë¬¼ì´ ì°¬ì†¡ì´ë¼ ìƒê°í–ˆê³ , 그렇기 ë•Œë¬¸ì— ì˜¤ì§ í•˜ë‚˜ë‹˜ì˜ ì˜ê´‘ ì´ì™¸ì— ê·¸ ì–´ë–¤ ê²ƒë„ ì°¬ì†¡ì¹˜ ë§ì•„야 한다고 주장한다, 무엇보다. í•„ìžê°€ ëˆˆì— í¬ê²Œ 뜨ì´ëŠ” ê·¸ì˜ ì°¬ì†¡ê´€ì€ ê°€ì‚¬ì— ëŒ€í•œ 민ê°í•¨ì´ë‹¤. “Die noten machen den text lebendig” 가사가 ì‚´ì•„ ìƒë™ë ¥ìžˆê²Œ ìŒì•…ì„ ë§Œë“¤ë¼” ì´ ì´ë¡ ì€ 당시 가장 위대한 작곡가 조스켕 ë°í”„ë ˆ(Josquin Des Prez 1440-1521)ê°€ ê°–ê³  ìžˆë˜ ìŒì•… 사ìƒìœ¼ë¡œ 루터는 ì´ ì¡°ìŠ¤ì¼•ì„ ê·¹ížˆ 추앙하고 있었다. 

ì¡°ìŠ¤ì¼•ì€ ë¥´ë„¤ìƒìŠ¤ ì‹œê¸°ì˜ ìž‘ê³¡ê°€ë¡œ 르네ìƒìŠ¤ ë¿ ì•„ë‹ˆë¼ ì „ 시대를 ê±¸ì³ ëª‡ 안 ë˜ëŠ” 위대한 작곡가로 그는 ê¸°ì¡´ì˜ ìž‘ê³¡ê°€ë“¤ì˜ ê´€í–‰ì¸ ìŒì•…ì„ ë§Œë“¤ì–´ë†“ê³  가사를 붙ì´ë˜ 형태를 탈피해서 ê°€ì‚¬ì— ìŒì•…ì„ ë¶™ì´ëŠ” í•©ì°½ìŒì•…ì„ ë§Œë“¤ì—ˆë˜ ìµœì´ˆì˜ ìž‘ê³¡ê°€ë¡œ 꼽히고 있다. 루터는 “ì¡°ìŠ¤ì¼•ë§Œì´ ìŒí‘œë¥¼ 주관하며 그가 ì›í•˜ëŠ” 대로 ë”°ë¼ ì›€ì§ì˜€ë‹¤”ë¼ê³  ì´ì•¼ê¸°í•œë‹¤. ì´ì²˜ëŸ¼ 루터는 모든 ìŒì•…ì„ ìˆ˜ìš©í•˜ëŠ” ê°€ìš´ë° ê°€ì‚¬ì˜ ë¯¼ê°í•¨ì„ ê°–ê³  찬송가를 만들게 ëœ ê²ƒì´ë‹¤. 

 

ë£¨í„°ì˜ ìŒì•…쀠 ①성공ì ì¸ 종êµê°œí˜ ë„구로 사용

  â‘¡ì°¬ì–‘ì˜ ë³¸ì§ˆ 회복 

â‘¢êµíšŒìŒì•…사와 서양ìŒì•…ì‚¬ì— í° ê³µí—Œ

 

 

ë£¨í„°ì˜ êµíšŒìŒì•…ì² í•™

 

ë£¨í„°ì˜ êµíšŒìŒì•… ì² í•™ì€ ê·¸ê°€ ì“´ “Peri Tes Mousikes, ìŒì•…ì„ ìœ„í•´-1530ë…„”ì— ìž˜ 나타나있다. 몇 가지만 서술하면 ìŒì•…ì€ ì„¸ìƒì„ 묶는 힘과 질서를 가져오며, ì´ ì§ˆì„œëŠ” ë™ì‹œì— “ì‹ ì ì¸ 질서”ë¼ê³  ìƒê°í–ˆë‹¤. ë˜í•œ ìŒì•…ì€ ì‚¬ëžŒì˜ ìƒê°, ê°ê°, ë§ˆìŒ ê°ì •ì„ 다스리며 í•˜ë‚˜ë‹˜ì´ ìŒì•…ì„ í†µí•´ ë³µìŒì„ ì„ í¬í•˜ì‹œë©° ìŒì•…ì˜ ê°ì •ì  ëŠ¥ë ¥ì´ ì •ì‹ ì , ì˜ì  침체를 없앨 수 있다고 ìƒê°í–ˆë‹¤. ì´ëŸ° ê·¸ì˜ ìŒì•…ì² í•™ì´ ê°œí˜ì˜ ë‹¹ìœ„ì„±ì„ ì•Œë¦¬ê³  타ë½ëœ êµíšŒë¬¸í™”를 바로세우며 비뚤어진 ë³µìŒì˜ ë°©í–¥ì„ ê³§ê²Œ íŽ´ëŠ”ë° ìŒì•…처럼 ë” í•œ 무기가 없다고 그는 ìƒê°í–ˆë˜ 것ì´ë‹¤. 

한편 루터 예배학ìžì´ë©° 루터 ì—°êµ¬ê°€ì¸ ì¹¼ 쉘í¬(Carl F. Schalk, 1929-2021) êµìˆ˜ëŠ” ë£¨í„°ì˜ ìŒì•… ì² í•™ì„ ì •ëˆí•˜ë©° “ìŒì•…ì€ í•˜ë‚˜ë‹˜ì˜ ì°½ì¡°ì™€ 선물”ì´ë¼ 하였고 ë˜ í•œëª…ì˜ ìœ ëª…í•œ 루터 í•™ìžì¸ 로빈 리버(Robin A. Leaver, 1939-)êµìˆ˜ëŠ” ë£¨í„°ì˜ ìŒì•…ì² í•™ì„ ì´ì•¼ê¸°í•˜ë©° ìŒì•…ì€ ì‚¬íƒ„ì˜ ë§ˆê·€ë¥¼ 쫓는 무기요 하나님 ì•žì— ê¹¨ë—í•œ 기ì¨ì„ 나타내는 것ì´ë¼ê³  ì •ì˜í•œë‹¤ê³  ë§í•˜ì˜€ë‹¤. 

위와 ê°™ì€ ì‚¬ì‹¤ë“¤ì„ ë³´ë©° ìŒì•…ê°€ 마틴 루터가 종êµê°œí˜ê³¼ 개신êµ, 그리고 서양ìŒì•…ì‚¬ì— ë¼ì¹œ ì˜í–¥ì€ 실로 대단하다. ì´ë¥¼ í¬ê²Œ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종êµê°œí˜ì„ 성공ì ìœ¼ë¡œ ì´ë£° 수 있는 중요 ë„구로 ì‚¬ìš©í–ˆë˜ ê²ƒì´ë‹¤. 종êµê°œí˜ 초기ì—는 ë£¨í„°ì˜ ìŒì•…ì´ ê·¸ì˜ ì„¤êµë³´ë‹¤ ë” í° ì˜í–¥ë ¥ì„ ë¼ì³¤ë‹¤ê³  ì´ì•¼ê¸°í•œë‹¤. 스페ì¸ì˜ 수ë„사 토마스(Thomas Jesu, 1529-1582)는 “ë£¨í„°ì˜ ìŒì•…ì´ ìœ ëŸ½ 루터란 êµë‹¨ì„ í™•ìž¥ì‹œí‚¤ëŠ”ë° ê²°ì •ì ì¸ ì—­í• ì„ í–ˆë‹¤ê³  하는 ê²ƒì€ ê·¸ë¦¬ 놀랄 ì¼ì´ 아니다. 당시 ë£¨í„°ì˜ ìŒì•…ì€ ìž¥í„°ì—ì„œ 길거리ì—ì„œ 벌íŒì—ì„œ 불리고 있었다”ë¼ê³  ì´ì•¼ê¸°í•œë‹¤. 한편 루터 ìžì‹ ë„ “우리가 ë³µìŒì„ 노래한 ì´í›„ë¡œ ìš°ë¦¬ì˜ ì ëŒ€ìžë“¤ì€ ë³µìŒì˜ ëŠ¥ë ¥ì„ ë¬´ì‹œí•˜ì§€ 못했다”ë¼ê³  ì´ì•¼ê¸°í–ˆë‹¤. 

ë‘ ë²ˆì§¸ëŠ” 성경ì—ì„œ ë§í•˜ëŠ” ì°¬ì–‘ì˜ ë³¸ì§ˆì„ íšŒë³µí•˜ê²Œ ë˜ì—ˆë‹¤. 회중들로 하여금 예배ì—ì„œ ìž…ì„ ì—´ì–´ 찬양할 수 있ë„ë¡ ì°¬ì†¡ê³¼ íšŒì¤‘ì°¬ì–‘ì¸ ì½”ëž„ì„ ë§Œë“¤ì–´ ì°¬ì–‘ì„ ë³´ê¸‰í•˜ì˜€ê³ , 미를 추구하는 ì¼ì— 너무 ì§‘ì°©í•˜ë˜ ë‹¹ì‹œ 중세 êµíšŒìŒì•…ì˜ ê´€í–‰ì„ ë°”ê¾¸ì–´ êµíšŒìŒì•…ì˜ ë³¸ì§ˆì„ ë‹¤ì‹œ 정립하게 하였다. 

세 번째는 서양ìŒì•…사와 ê°œì‹ êµ êµíšŒìŒì•…ì—­ì‚¬ì— ì§€ëŒ€í•œ ì˜í–¥ì„ 주게 ë˜ì—ˆë‹¤. 루터가 서양ìŒì•…ì‚¬ì— ë¼ì¹œ ì˜í–¥ì€ 실로 대단하다. ë…ì¼ìŒì•…ì˜ ì•„ë²„ì§€ìš”, ë°”í ì´ì „ì— ê°€ìž¥ 위대한 ë…ì¼ì˜ 작곡가 하ì¸ë¦¬ížˆ 쉬츠(Heinrich Schtz, 1585-1672), ì‚´ì•„ìƒì „ì— ë…ì¼ ìµœê³ ì˜ ìž‘ê³¡ê°€ë¡œ ë°”íì—게 í° ì˜í–¥ì„ 준 디트리히 ë¶ìŠ¤í…Œ 후ë°(Dietrich Buxtehude, 1637-1707), 서양ìŒì•…ì˜ ëª¨ë“  í‘œì¤€ì´ ì´ ìž‘ê³¡ê°€ì˜ ìž‘í’ˆì—ì„œ 시작ë˜ì–´ì•¼í•œë‹¤ëŠ” ë§Œí¼ ì„œì–‘ìŒì•…ì‚¬ì— ìžˆì–´ 가장 위대한 작곡가 요한 세바스찬 ë°”í(Johan Sebatian Bach, 1685-1750) ì´ì™¸ì— 필릭스 멘ë¸ìŠ¤ì „(Felix Mendelssohn, 1809-1847),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 ë“±ì€ ë£¨í„°ì˜ êµíšŒìŒì•…ì— ê¸°ì´ˆë¥¼ ë‘ê³  ì´ë“¤ì˜ ìž‘í’ˆì„ íŽ¼ì¹˜ê²Œ ë˜ì—ˆë‹¤. ì´ ìž‘ê³¡ê°€ë“¤ì´ ì“´ 오ë¼í† ë¦¬ì˜¤, 칸타타, 모텟 오르간 ìŒì•… ë“±ì€ ëª¨ë‘ ë£¨í„°ì˜ ì½”ëž„ì„ ì†Œìž¬ë¡œ í•´ì„œ 만들게 ëœ ê²ƒì´ë‹¤. ì´ë“¤ì˜ ì˜í–¥ì´ ê²°êµ­ ë°”ë¡œí¬ í›„ê¸°ë¶€í„° 서양ìŒì•…ì˜ ì¤‘ì‹¬ì´ ì´íƒœë¦¬ì—ì„œ ë…ì¼ë¡œ 전환ë˜ëŠ” í° ì—­ì‚¬ì  ì „í™˜ì ì„ 갖게 í•œ 것ì´ë‹¤. 

ë…ì¼ì˜ ì‹ í•™ìž í”„ë¦¬ë“œë¦¬ížˆ 스멘드(Friedrich Smend)는 “만약 16세기 마틴 ë£¨í„°ì˜ ìŒì•…ì  ê°œí˜ì´ 없었다면 ì´í›„ì— ë‚˜ì˜¨ ë°”íì˜ ìŒì•…ì  ì„±ê³¼ë„ ì—†ì—ˆì„ ê²ƒì´ê³ , ë˜í•œ ìœ ëŸ½ì˜ ëª¨ë“  ê°œì‹ êµ ìŒì•…ì€ ì•”í‘기로 ì ‘ì–´ë“¤ì—ˆì„ ê²ƒì´ë‹¤”ë¼ê³  ë§í•˜ë©° ë£¨í„°ì˜ ì„œì–‘ìŒì•…ê³¼ ê°œì‹ êµ êµíšŒìŒì•…ì— ë¼ì¹œ ì˜í–¥ë ¥ì„ ë†’ì´ í‰ê°€í•˜ê³  있다. 

 

현대 êµíšŒìŒì•…ì— ëŒ€í•œ ì¡°ì–¸

 

오늘날 êµíšŒìŒì•…ì€ ì ì  ë” í˜¼íƒí•´ì ¸ 가는 ê°€ìš´ë° ì½”ë¡œë‚˜ê°€ ì´ëŸ¬í•œ ê²ƒë“¤ì„ ë” ë¶€ì¶”ê²¨ ê·¸ í˜¼ë¯¸í•¨ì´ ê·¹ì— ë‹¬í•´ê°€ëŠ” 시대를 ì‚´ê³  있다. ì´ì œëŠ” êµíšŒìŒì•…ì˜ ê¸°ì¤€ë„ ì—†ê³ , ì „í†µë„ í¬ë¯¸í•´ì ¸ê°€ëŠ” 것 같다. 그냥 ì‚¬íšŒì˜ ë³€í™”ì— ë”°ë¼ ë¬´ì¡°ê±´ í˜ëŸ¬ê°€ê³ , í•œ êµíšŒê°€ ê·¸ ì–´ë–¤ 것 ì„ ì‹œë„하여 좋아 ë³´ì´ë©´ 그냥 무조건 ë”°ë¼ê°€ëŠ” 것 같다. ì´ëŸ¬í•œ ê°€ìš´ë° ì¢…êµê°œí˜ 504ì£¼ë…„ì„ ë§žì€ ì˜¬í•´, 마틴 루터가 종êµê°œí˜ì˜ 대 혼미함 ì†ì— 바르게 íŽ¼ì³¤ë˜ êµíšŒìŒì•…ì˜ ê²½í—˜ì„ ë°”íƒ•ìœ¼ë¡œ 현대 êµíšŒì™€ 기ë…êµì¸ì—게 ë˜ì§€ê³  싶ìŒì§í•œ ì¡°ì–¸ë“¤ì„ ë„¤ 가지로 나누어 서술하고 ê¸€ì„ ì¢…ê²°í•˜ê³ ìž í•œë‹¤. 

첫째, 오늘날 êµíšŒìŒì•…ì˜ ìž‘ìš©ë ¥ì— ì‹¬ê°í•˜ê²Œ 그리고 ê¹Šì€ ê´€ì‹¬ì„ ê°€ì ¸ì•¼ 한다. 지나친 ë‚´ ê°ì •ì— ì¹˜ìš°ì³ ì°¬ì–‘ì„ ë“œë¦¬ë©° ê·¸ ì•ˆì— ë§Œì¡±ì„ ì°¾ìœ¼ë ¤ëŠ” ê²ƒì€ ë°”ë¥¸ ì°¬ì–‘ì´ ë  ìˆ˜ 없다. ì˜¤ì§ í•˜ë‚˜ë‹˜ì„ ê¸°ì˜ì‹œê²Œ 하기 위한 열심 ê·¸ê²ƒë§Œì´ ìœ ì¼í•œ 목표가 ë˜ì–´ì•¼ 한다. 

ë‘ ë²ˆì§¸, ì°¬ì–‘ì˜ ê°€ì‚¬ë¥¼ 잘 ì ê²€í•´ì•¼ 하고 작곡기법ì—ë„ ì‹ ê²½ì„ ì¨ì•¼ 한다. 오늘날 찬양 가사는 ë‚´ê°€ ì¤‘ì‹¬ì´ ëœ ê³ ë°±ì  ì°¬ì–‘ì— ë„ˆë¬´ ë§Žì´ ì¹˜ìš°ì³ ìžˆë‹¤. 오랜 세월 ë™ì•ˆ ë³€í•¨ì—†ì´ ì°¬ì–‘í•˜ëŠ” ê³¡ë“¤ì˜ ê°€ì‚¬ë¥¼ ê°€ê¹Œì´ í•˜ë©° ì„±ê²½ì˜ ë‚´ìš©ì„ ì¸ìš©í•œ ê°€ì‚¬ì— ë” ê´€ì‹¬ì„ ê°€ì ¸ì•¼ 한다. 심미주ì˜ì  ì•„ë¦„ë‹¤ì›€ì— ë¹ ì ¸ 미를 추구하는 멜로디, 똠 ìžê·¹ì ì¸ ë¦¬ë“¬ì„ ì‚¬ìš©í•˜ì—¬ 순간ì ì¸ ë³¸ëŠ¥ì„ ê±´ë“œë¦¬ëŠ” 가벼운 ìŒì•…ë“¤ì´ ë˜ì§€ 않게 해야 하고 ë˜ ì´ëŸ° ìŒì•…ì„ ìž˜ 구분하여 권장하지 ë§ì•„야 한다.  

세 번째, ì°¬ì–‘ì˜ ë³¸ì§ˆì„ ë†“ì¹˜ì§€ ë§ì•„야 한다. í•˜ë‚˜ë‹˜ì˜ ê²ƒì„ ê°€ì§€ê³  í•˜ë‚˜ë‹˜ì„ í–¥í•´, í•˜ë‚˜ë‹˜ì˜ ì˜ê´‘ì„ ì†¡ì¶•í•˜ëŠ” ì´ ë³¸ì§ˆì  ì°¬ì–‘ìš”ì†Œë¥¼ 기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êµíšŒìŒì•… êµìœ¡ì— ê¹Šì€ ì‹ ê²½ì„ ì“°ê³  êµìœ¡ì„ 해야 한다. ì „í†µì„ ê³ ìˆ˜í•˜ëŠ” ê²ƒë§Œì´ ìµœì„ ì´ ì•„ë‹ˆë‹¤. 하지만 ì „í†µì„ ë¬´ì‹œí•˜ëŠ” ê²ƒë§Œí¼ ìœ„í—˜í•œ ê²ƒì€ ì—†ë‹¤. 지ì†ì ì¸ êµíšŒìŒì•…êµìœ¡ì„ 통해 ì—­ì‚¬ì˜ í름 ì†ì— ë³€í™”ëœ êµíšŒìŒì•…ì„ ê¸°ì–µí•˜ë©° ìžìœ ì™€ ì±…ìž„ì˜ í†µí•© ì •ì‹  ì†ì— ë³¸ì§ˆì€ ì ˆëŒ€ 양보하지 ì•Šì€ ì±„, ì´ ì‹œëŒ€ì˜ ë¬¸í™”ì— ë§žê²Œ êµíšŒìŒì•…ì„ ê°œì„ í•˜ê³  바꾸어 가는 ê²ƒì€ ì•ˆì „í•  것ì´ë‹¤.  

iyoon@wmu.edu

11.0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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