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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êµíšŒ ì˜ˆë°°ì— ì£¼ëŠ” ë„전들

3)현대 êµíšŒ 예배ì—ì„œì˜ ì°¬ì–‘  

 

초대 시내산 예배ì—ì„œì˜ ì•„ë¡ ê³¼ 나답과 아비후와 ì´ìŠ¤ë¼ì—˜ 장로 70ì¸ì´ 드린 예배와 찬양, 그리고 í™í•´ë¥¼ 건너서 드린 미리암과 ì´ìŠ¤ë¼ì—˜ ë°±ì„±ë“¤ì˜ ì°¬ì–‘ì€ êµ¬ì²´ì ìœ¼ë¡œ 어떻게 ì°¬ì–‘ì„ ë“œë ¸ëŠ”ì§€ ê·¸ ë°©ë²•ì€ ìž˜ 모르겠지만 ê·¸ë“¤ì€ ìˆœìˆ˜í•¨ê³¼ 즉í¥ì„±ì„ ê°–ê³  아주 뜨ê²ê²Œ 찬양드렸고, í•˜ë‚˜ë‹˜ì´ í–‰í•˜ì‹  ì¼ë“¤ì„ ë†’ì´ ì°¬ì–‘í•˜ë©° 축복하는 가사가 ìžˆì—ˆë˜ ì‚¬ì‹¤ì„ ë³¼ 수 있다. 즉, 여호와께 경배하고(출24:1)  소고를 ìž¡ê³  춤추며 ì°¬ì–‘í–ˆë˜ ëª¨ìŠµ, 그리고 í•˜ë‚˜ë‹˜ì˜ ë†’ê³  ì˜í™”로우심과 행하신 ì¼ì— 대한 기사를  찬양하는 ê´‘ê²½ì„ ì„±ê²½ì„ í†µí•´ì„œ ë³´ë©°(출15:20-21) ê·¸ 단서를 잡게 ë˜ëŠ” 것ì´ë‹¤. 

ì´ì™€ ê°™ì€ ì°¬ì–‘ì˜ ëª¨ìŠµì€ êµ¬ì•½ì—ì„œ 언급한 ìµœì´ˆì˜ íšŒì¤‘ 찬양으로서 오늘날 현대 êµíšŒì˜ 예배ì—ì„œ ì°¬ì–‘ì´ ë‚˜ê°€ì•¼ í•  바른 ê¸¸ì„ ì œì‹œí•˜ëŠ” 중요한 단서로 삼아야 한다. 그리하여 í•„ìžëŠ” ì´ ë‚´ìš©ì„ ì†Œìž¬ë¡œ 삼아서 오늘날 현대êµíšŒ ì°¬ì–‘ì˜ í˜„ì‹¤ì„ ì§„ë‹¨í•˜ê³  ì˜ˆë°°ì°¬ì–‘ì˜ ë°”ë¥¸ ë°©ë²•ì„ 2가지로 제시하여 ì°¬ì–‘ì˜ ë³¸ì§ˆì„ í™•ì¸í•˜ê³ ìž 한다.

 

(1) í•˜ë‚˜ë‹˜ì„ í–¥í•œ 순수함과 즉í¥ì„± 있는 찬양 

 

ê³µì‹ì ì¸ 회중 ì°¬ì–‘ì˜ ëª¨ì²´ê°€ ë˜ëŠ” 미리암과 ë°±ì„±ë“¤ì´ ë“œë¦° 찬양, 그리고 ì•„ë¡ ê³¼ 나답과 아비후와 ì´ìŠ¤ë¼ì—˜ 장로 70ì¸ì´ 드린 찬양 ì†ì—ì„œ ë³¼ 수 있는 ê²ƒì€ ë¬´ì—‡ì„ ê¾¸ë¯¸ë ¤ 하거나 ì¸ìœ„ì ìœ¼ë¡œ 만들어 찬양하지 않았다. 오늘날 ì½”ë¡œë‚˜ì‹œëŒ€ì— ì˜ˆë°°ìŒì•…ì˜ í° ë³€í™” 중 하나는 온ë¼ì¸ 예배로 ì¸í•´ ì˜ìƒìœ¼ë¡œ 대체ë˜ë©´ì„œ ë§Žì€ ì˜ˆë°°ìŒì•…ì€ ì°¬ì–‘ì¸ë“¤ì´ 드린 ìŒì•…ì„ ë¯¸ë””ì–´ì˜ íž˜ì„ ë¹Œì–´ 새롭게 ìž¬ì •ë¹„ëœ ì˜ìƒìŒì•…으로 바뀌어 í•˜ë‚˜ë‹˜ì„ ì°¬ì–‘ 드리게 ëœë‹¤. ì´ ê³¼ì • ì†ì—ì„œ ì°¬ì–‘ì„ ë“œë¦¬ëŠ” ì´ë“¤ì˜ ë§ˆìŒ ìžì„¸ì™€ ë˜ ì˜ìƒì„ 제작하는 과정ì—ì„œ 하나님께 드리려는 ê´€ì ì—ì„œ 문제ì ì€ 없는지 ìƒê°í•´ë³´ì•„야 한다. 

먼저, ì°¬ì–‘ì„ ë“œë¦¬ëŠ” 찬양ìžë“¤ì€ 순수하고 즉í¥ì„±ì´ 있는 ì°¬ì–‘ì„ ë“œë¦¬ê¸°ë³´ë‹¤ ì˜ìƒê³¼ 소리ì—ì„œ 나타날 Post Productionì— ëŒ€í•œ ì˜ì‹ì„ ê°–ê³  ì¸ìœ„ì ì¸ ìŒì•…ì„ ë§Œë“¤ë ¤ê³  하는 ê²½í–¥ì´ ë§Žë‹¤. 한편, ì˜ìƒì´ 만들어지는 과정 ì†ì—ì„œ 찬양ìžë“¤ì˜ 신앙고백과 ìŒì•…성과는 별ë„ë¡œ 미디어 ì—”ì§€ë‹ˆì–´ë“¤ì˜ ëŠ¥ë ¥ê³¼ ìž¬ëŸ‰ì— ì˜í•´ 다양한 모습으로 재ìƒì‚°ëœ ì°¬ì–‘ì´ ì˜ìƒìœ¼ë¡œ 만들어져 예배ì—ì„œ ì°¬ì–‘ì„ ë“œë¦¬ê²Œ ëœë‹¤. ê·¸ 대표ì ì¸ ê²ƒì´ ì˜¨ë¼ì¸ ì˜ˆë°°ì— ë§Žì´ ì‚¬ìš©ë˜ì–´ì˜¤ëŠ” 버추얼 ì½°ì´ì–´(Virtual Choir) ë˜ëŠ” ì°¬ì–‘íŒ€ë“¤ì´ ë²¤ë“œ ì•™ìƒë¸”ê³¼ 함께 찬양 드린 ì˜ìƒì„ 예배ì—ì„œ 사용하는 것들ì´ë‹¤.  

ìš”ì¦˜ì˜ ë¯¸ë””ì–´ ê¸°ìˆ ì€ ê¸‰ì†ë„ë¡œ í¬ê²Œ 발달하여 ì›ëž˜ ì—°ì£¼ëœ ê²ƒì„ ê°€ì§€ê³  얼마든지 ì›í•˜ëŠ” 소리로 다양하게 바꿀 수 있다. ë˜í•œ 연주ìžì˜ 틀린 ìŒì •ê³¼ ë°•ìžê¹Œì§€ 수정해서 바로 맞추어 줄 수 있는 그야ë§ë¡œ 기막힌 ê¸°ìˆ ì„ ì§€ë‹Œ ì†Œí”„íŠ¸ì›¨ì–´ë“¤ì„ ê°€ì§€ê³  ì˜ìƒìž‘ì—…ì„ í•˜ê²Œ ëœë‹¤. 

그렇게 만들어진 ì˜ìƒ ì°¬ì–‘ì˜ ë§Žì€ ë¶€ë¶„ì€ ë‹¹ì—°ížˆ ë³¸ì—°ì˜ ìˆœìˆ˜í•¨ì„ ìžƒì–´ë²„ë¦° 채 ì¸ìœ„ì ì´ê³  íšì¼ì ì¸ ìŒì•…ì´ ë  ìˆ˜ 있다는 것ì´ë‹¤(물론 모든 ê²ƒì´ ë‹¤ 그렇다고 ìƒê°í•˜ëŠ” ê²ƒì€ ì•„ë‹ˆë‹¤). ì´ê²ƒì€ ì›ëž˜ ì˜ë„를 ë§Žì´ ë²—ì–´ë‚œ ì¡°ìž‘(Manipulation)ëœ ì°¬ì–‘ì´ ë‚˜ì˜¬ 수 있는 ìœ„í—˜ì´ ìƒì¡´í•œë‹¤ëŠ” 것ì´ë‹¤. 

여기서 우리는 í•˜ë‚˜ë‹˜ì˜ ê´€ì ì—ì„œ 보는 ì°¬ì–‘ì˜ ë³¸ì§ˆì„ ê¹Šì´ ê³ ë¯¼í•´ 보아야 한다. ì°¬ì†¡ì€ í•˜ë‚˜ë‹˜ì„ í–¥í•œ 최ìƒì˜ 섬김으로서 ê·¸ ì•ˆì— ë§ˆìŒì„ 다한 섬김과 ì‚¬ëž‘ì˜ í‘œí˜„ì´ ë‹´ê²¨ìžˆì–´ì•¼ 한다. 그렇기 ë•Œë¬¸ì— í•˜ë‚˜ë‹˜ì´ ì›í•˜ì‹œëŠ” ì°¬ì–‘ì€ ë‚´ê²Œ 주어진 최ìƒì˜ 것으로 꾸밈ì´ë‚˜ ê°€ì‹ì´ ì—†ì´ ìžˆëŠ” 그대로를 받으시는 ë¶„ìž„ì„ ìš°ë¦¬ëŠ” 기억해야 한다. 

ë‚´ê°€ 전심으로…주께 찬양하리ì´ë‹¤”(ì‹œ138:1), 너í¬ì˜ 마ìŒ(Kardia: 심장)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양하며(ì—¡5:19후반). 여기서 마ìŒ(심장)ì´ ì˜ë¯¸í•˜ëŠ” ê²ƒì€ ì¸ê°„ ë‚´ë¶€ì˜ ì¤‘ì‹¬ì¸ ì–‘ì‹¬, ê°ì •, 충ë™, ì• ì •, í˜¹ì€ ìš•ë§ì´ ìžë¦¬í•˜ëŠ” ê³³ì„ ë§í•œë‹¤. ì´ì— ë¯¸ë“œì›¨ìŠ¤íŠ¸ëŒ€í•™êµ êµíšŒìŒì•…ê³¼ 김대권 êµìˆ˜ëŠ” “ì¸ê°„ì˜ ëª¨ë“  ê°ì •ë“¤ì´ 작용하는 바로 ê·¸ ìžë¦¬ì— í•˜ë‚˜ë‹˜ì„ í–¥í•œ ì°¬ì–‘ë§Œì´ ê°€ë“í•  수 있어야 한다는 ê²ƒì„ êµí›ˆí•˜ê³  있다”ê³  ì´ì•¼ê¸°í•œë‹¤. 

êµ¬ì•½ì˜ ì—­ì‚¬ ê°€ìš´ë° êµíšŒìŒì•…ì˜ ê½ƒì„ ì ˆì •ìœ¼ë¡œ í”¼ì› ë˜ ì‹œê¸°ëŠ” ë‹¤ìœ—ì˜ ê³„ë³´ë¥¼ ì´ì–´ 아들 ì†”ë¡œëª¬ì´ ì˜ˆë£¨ì‚´ë ˜ ì„±ì „ì„ ê±´ì¶•í•˜ê³  í•˜ë‚˜ë‹˜ì„ ì˜ˆë°°í•˜ë©° ì°¬ì–‘í•˜ì˜€ë˜ ì†”ë¡œëª¬ 왕정시대였다. ì´ë•ŒëŠ” ëŒ€ê·œëª¨ì˜ ê¸°ì•… 합주와 성가대가 매번 성전예배 ë•Œ ì°¬ì–‘ì„ ë“œë¦¬ë©´ ì—¬í˜¸ì™€ì˜ ì „ì— êµ¬ë¦„ì´ ê°€ë“하게 채워지며 í•˜ë‚˜ë‹˜ì˜ ìž„ìž¬í•˜ì‹¬ì„ ì²´í—˜í•˜ê²Œ í–ˆë˜ ê²ƒì„ ì„±ê²½ì´ ì´ì•¼ê¸°í•œë‹¤(대하5;12-13). ë˜í•œ 레위ì¸ë“¤ì€ ë§¤ì¼ ì„±ì „ì— ëª¨ì—¬ ì‹œíŽ¸ì„ ì°¬ì–‘í•˜ë©° ì°¬ì–‘ì˜ ì‚¶ì´ ì¼ìƒí™” ë˜ì–´ 있는 ëª¨ìŠµì„ ë³¸ë‹¤(대하8:14). 

ì´ì²˜ëŸ¼ í•˜ë‚˜ë‹˜ì„ í¬ê²Œ 송축하며 ê²½ë°°í•˜ë˜ ì´ìŠ¤ë¼ì—˜ ë°±ì„±ë“¤ì´ ì–´ëŠ ìˆœê°„ì—서부터 ì¸ê°„ì„ ë†’ì´ëŠ” ìŒì•…으로 바뀌었고, 그것으로 í•˜ë‚˜ë‹˜ì„ ë§í•˜ì§€ ì•Šê³  나를 ë§í•˜ëŠ” ìŒì•…으로 ì „ë½ë˜ì—ˆë˜ 것ì´ë‹¤.               

 

찬양 ì† ë©”ì‹œì§€ 기억하고 ë™ê°í•˜ë©° 하나님 송축 ìžì„¸ ì ê²€

미디어 ì‚¬ìš©í•´ë„ ì—”ì§€ë‹ˆì–´ëŠ” 찬양 ì›ë³¸ ì˜ë„ 최대한 ë°˜ì˜

 

ë¹„ë¡ í’성한 ìŒì•…ê³¼ ì„¸ë ¨ëœ ì–‘ì‹ìœ¼ë¡œ í‘œí˜„ëœ ê²ƒì´ë¼ë„ ê·¸ 대ìƒì´ í•˜ë‚˜ë‹˜ì´ ì•„ë‹Œ ë‚´ê°€ ë˜ì–´ì§ˆ 때는 í•˜ë‚˜ë‹˜ì˜ ë‹¨í˜¸í•œ ì±…ë§ì´ ìžˆì„ ë¿ì´ë‹¤.  

ì´ ì‚¬ì‹¤ì„ ì„ ì§€ìžë“¤ì„ 통해 경고하는 소리를 들어보ìž. ì´ì‚¬ì•¼ì˜ ì˜ˆì–¸ì„ ì˜ˆìˆ˜ë‹˜ê»˜ì„œ ì¸ìš©í•˜ì…¨ë‹¤.  “ì´ ë°±ì„±ì´ ìž…ìˆ ë¡œëŠ” 나를 ì¡´ê²½í•˜ë˜ ë§ˆìŒì€ 내게서 ë©€ë„다”(막7:6). ìž…ìˆ ì˜ ê³ ë°±ê³¼ 마ìŒì„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는 것ì´ë‹¤. 호세야 선지ìžëŠ” “나는 번제보다 í•˜ë‚˜ë‹˜ì„ ì›í•˜ì‹ ë‹¤”(호6:6) ë¼ê³  ë§í•œë‹¤. 선지ìžë“¤ì˜ ì´ëŸ° ê³ ë°±ì„ ë³´ë©´ 당시 ì´ìŠ¤ë¼ì—˜ ë°±ì„±ë“¤ì€ í•˜ë‚˜ë‹˜ì„ ìžëž‘하는 ì°¬ì–‘ì´ ì•„ë‹Œ 종êµì ì¸ 유í¥ì„ ì¦ê¸°ëŠ” 찬양ë˜ì—ˆë˜ 것 같다. 

ì´ëŸ° ëª¨ìŠµë“¤ì„ ë³´ê³  참다못한 í•˜ë‚˜ë‹˜ì€ ì•„ëª¨ìŠ¤ 선지ìžë¥¼ 통해 ì´ìŠ¤ë¼ì—˜ 백성들ì—게 강력하게 경고 하는 ëª¨ìŠµì„ ë³¸ë‹¤. “네 노래 소리를 ë‚´ ì•žì—ì„œ 그칠지어다. 네 ë¹„íŒŒì†Œë¦¬ë„ ë‚´ê°€ 듣지 아니하리뼔(ì•”5:23). ì´ì²˜ëŸ¼ ì´ìŠ¤ë¼ì—˜ ë°±ì„±ë“¤ì˜ ì°¬ì†¡ì€ í•˜ë‚˜ë‹˜ê»˜ë¡œë¶€í„° 철저히 외면당하고 í•˜ë‚˜ë‹˜ì˜ ë¶„ë…¸ë¥¼ ìƒ€ë˜ ê²ƒì´ë‹¤. 

오늘날 우리는 예배ì—ì„œ ì°¬ì–‘ì„ ë“œë¦¬ê¸° 위해서는 ë¯¸ë””ì–´ì˜ íž˜ì„ ë‹¹ì—°ížˆ 빌릴 ìˆ˜ë°–ì— ì—†ë‹¤. ì—¬ê¸°ì— ë‚˜ë¥¼ 드러내려 í•¨ì´ ì•„ë‹Œ ë‚´ ì•ˆì— ê³„ì‹  삼위 í•˜ë‚˜ë‹˜ì„ ìˆœìˆ˜í•œ 열정으로 드러내려 하는 ê·¸ 모습, ê·¸ 소리를 ë‹´ì•„ 드려야 한다. ì˜ìƒì„ 담당하는 ì—”ì§€ë‹ˆì–´ë“¤ì€ ì°¬ì–‘ì¸ë“¤ì´ 드린 ì›ë³¸ì˜ ì˜ë„를 최대한 ë°˜ì˜í•˜ì—¬ 있는 ê·¸ 모습으로 준비하여 하나님께 드릴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물론 쉬운 ì¼ì€ ì•„ë‹ ìˆ˜ 있다고 ìƒê°ë˜ì–´ì§„다). ì°¬ì–‘ì„ ë“œë¦¬ëŠ” ìžë“¤ì—게는 마ìŒê³¼ ìž…ì´ í•˜ë‚˜ê°€ ë˜ì–´ ì˜¤ì§ í•˜ë‚˜ë‹˜ê»˜ë§Œ 집중ë˜ì–´ ê·¸ë¶„ì„ ë†’ì´ëŠ” 진정한 ê³ ë°±ì´ ë˜ëŠ” ì°¬ì–‘ì´ ë˜ëŠ”지 계ì†í•˜ì—¬ ì ê²€í•˜ì—¬ì•¼ 한다. 

종êµê°œí˜ê°€ ì¯”ë¹™ê¸€ë¦¬ì˜ ë§ì„ 가슴으로 ë‹´ì•„ë³´ìž. “입으로 시편가를 부른다 할지ë¼ë„ ìž…ê³¼ 마ìŒì´ ê°™ì´ ê°€ëŠ”ì§€ 주ì˜í•˜ì—¬ì•¼ 한다. 기ë„í•  ë•Œë„ ìž…ê³¼ 마ìŒì´ 오래 함께하지 ëª»í•˜ëŠ”ë° í•˜ë¬¼ë©° 노래는 어떻겠ëŠëƒ?” íšŒì¤‘ë“¤ì˜ ìž…ìž¥ì—ì„œë„ ì˜ˆë°°ì—ì„œ 행해지는 모든 ê²ƒì„ ì°¸ëœ ì˜ˆë°°ìžì˜ ì‹œê°ìœ¼ë¡œ ë°”ë¼ë³´ì•„야  한다. 예술ì ì¸ ê´€ì ì—ì„œ ì°¬ì–‘ì„ ë°”ë¼ë³´ê³  íŒë‹¨í•˜ê¸°ë³´ë‹¤ëŠ” ê·¸ 찬양 ì†ì—ì„œ 내게 ì£¼ê³ ìž í•˜ëŠ” 메시지가 무엇ì¸ì§€ 기억하며 ê·¸ê²ƒì„ ë™ê°í•˜ë©° í•˜ë‚˜ë‹˜ì„ ì†¡ì¶•í•˜ëŠ” ìžì„¸ê°€ ë˜ëŠ”지 스스로를 계ì†í•˜ì—¬ ì ê²€í•˜ì—¬ì•¼ 한다. 

iyoon@wmu.edu

05.1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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