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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처드 백스터(Richard Baxter)ì˜ â€œê°œí˜ì‹ ì•™ 목회ìž(The Reformed Pastor)†(1)

들어가며

 

ì´ ì±…ì€ ì´ë¯¸ ‘ì°¸ 목ìžìƒ’ì´ëž€ 제목으로 번역ë˜ì–´ 목회ìžë“¤ì—게 ìµìˆ™í•œ ì±…ì´ì§€ë§Œ, í•„ìžëŠ” ì´ê²ƒì„ 다시 ì²­êµë„ì˜ ê°œí˜ì‹ ì•™ì— 맞추어 ‘ê°œí˜ì‹ ì•™ 목회ìž(The Reformed Pastor)’ë¡œ 번역해 보았다. ì´ ê¸€ì„ ìœ„í•´ 윌리엄 브ë¼ìš´(William Brown)ì´ íŽ¸ì§‘í•œ ‘The Banner of Truth Trust’ì‚¬ì˜ The Reformed Pastorì˜ ì„œë¬¸ê³¼ 패커(James I. Packer)ê°€ ì“´ 서론, ì¡°ì—˜ 비í¬(Joel Beeke)ì˜ ‘ì²­êµë„ ì‹ í•™ì˜ ëª¨ë“  것(A Puritan Theology Doctrine for Life)’, 켈리 카픽과 랜들 ê¸€ë¦¬ìŠ¨ì˜ ‘ì²­êµë„ì˜ ê³ ì „ìœ¼ë¡œì˜ ì´ˆëŒ€(The Devoted Life- An Invitation to the Puritan Classics)’, 조복만 ëª©ì‚¬ì˜ ‘ì°¸ëœ ëª©ìžìƒ’ì˜ ê°œìš” ë“±ì„ ì°¸ì¡°í•˜ì˜€ë‹¤.

ì´ ì±…ì´ ë…ìžë“¤ì—게 목ìžê°€ ë˜ëŠ” ë²•ì„ ê°€ë¥´ì¹˜ê³ ìž í•˜ëŠ” 목ì ìœ¼ë¡œ 350ë…„ ì „ì— ì¶œíŒë˜ê³  ì§€ê¸ˆë„ ê³„ì† ì¶œíŒë˜ë©° ëª©íšŒì‹ í•™ì˜ êµìž¬ë¡œ ë„리 사용ë˜ê³  있다는 ì‚¬ì‹¤ì€ ì°¸ìœ¼ë¡œ 놀ëžë‹¤. 백스터는 ì±…ì˜ ì²« 장ì—서부터 ì´ë ‡ê²Œ 기ë¡í•˜ê³  있다: “ë§Žì€ ì„¤êµìžë“¤ì´ 청중ì—게 ì§€ì˜¥ì„ í”¼í•˜ë„ë¡ ê·¹ì§„í•œ 관심과 ì—´ì‹¬ì„ ê°–ê³  ë°± ë²ˆë„ ë„˜ê²Œ 경고했으면서ë„, ì •ìž‘ ìžì‹ ì€ 지금 ì§€ì˜¥ì— ìžˆë‹¤. ì–´ë–¤ 합리ì ì¸ ì‚¬ëžŒì´ ìžê¸° ìžì‹ ì˜ 구ì›ì„ 거절하면서 다른 사람들ì—게만 구ì›ì˜ 진리를 제공하거나 ë˜ëŠ” ìžê¸° ìžì‹ ì€ 진리를 등한시하고 악용하면서 다른 사람들ì—게 진리를 믿으ë¼ê³  ë§í•˜ëŠ” ì‚¬ëžŒì´ ìžˆë‹¤ë©´ í•˜ë‚˜ë‹˜ì´ ê·¸ë¥¼ 구ì›í•´ 주실 것ì´ë¼ê³  ìƒìƒí•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여러분 ìžì‹ ì´ 먼저 청중ì—게 그렇게 하ë¼ê³  ë§í•˜ëŠ” 대로 하고, 청중ì—게 믿으ë¼ê³  ë§í•˜ëŠ” 대로 믿고, 청중ì—게 제시한 구주를 먼저 충심으로 받아들ì´ëŠ” ìžê°€ ë˜ë„ë¡ ë¨¼ì € 주ì˜í•˜ë¼!”

 

I. ì±…ì˜ ì¶œíŒê³¼ ì´ˆì 

  

ì´ ì±…ì˜ ì™„ì „í•œ ì œëª©ì€ ‘길다스 살비아누스(Gildas Salvianus): ê°œí˜ì‹ ì•™ 목회잒로 1656ë…„ ì²˜ìŒ ì¶œíŒëœ 후 1657ë…„ 곧 재íŒì´ 나왔다는 ê²ƒì€ ì´ ì±…ì´ ì–¼ë§ˆë‚˜ í° ì¸ê¸°ë¥¼ ëŒê³  있었는지를 나타낸다. ìŠ¤ìœ„ìŠ¤ì˜ ì„¸ì¸íŠ¸ê°ˆêµíšŒì˜ 목사, ì¡°í•œ 졸리코í¼(1633-1692)는 “í›—ë‚  신실한 ë§Žì€ ëª©ì‚¬ì—게 í° ì˜í–¥ì„ 미친 책으로서 우리가 ë†’ì´ í‰ê°€í•˜ëŠ” ë‘ ê¶Œì˜ ê±¸ìž‘ì€ ‘성ë„ì˜ ì˜ì›í•œ 안싒과 ‘ê°œí˜ì‹ ì•™ 목회잒ë¼ê³  ì¼ë‹¤. ì´ëŠ” ë°±ìŠ¤í„°ì˜ ëª©íšŒ ê°œí˜ì˜ íš¨ë ¥ì´ êµ­ì œì ìœ¼ë¡œë„ 미쳤다는 ê²ƒì„ ì¦ëª…하고 있다. 

ë°±ìŠ¤í„°ì˜ ê°œí˜ ì „ëžµì€ 1650년대 분리파 êµíšŒë“¤ì´ 급성장한 êµíšŒ ìƒí™©ì— 대한 ì§ì ‘ì ì¸ 대책으로 세워진 것으로, ì¹¼ë¹ˆì£¼ì˜ ëª©íšŒ ì „í†µì— ê°€ìž¥ 잘 어울릴 ë¿ë§Œ 아니ë¼, ì„±ê²½ì„ í†µí•˜ì—¬ ìžì‹ ì˜ 특수한 목회 ìƒí™©ì— 맞추어 수정ë˜ì—ˆë‹¤. 그래서 백스터는 ë™ì¼í•œ ì£¼ì œì— ëŒ€í•´ 효과ì ì¸ 설êµë¥¼ 하는 법과 함께 목회 í›ˆë ¨ì„ ì‹¤ì²œí•˜ê³  ì „ì²´ êµêµ¬ êµì¸ë“¤ì—게 êµë¦¬ë¬¸ë‹µ êµìœ¡ì„ 실시함으로 ê·¸ë“¤ì˜ íšŒì‹¬í•  수 있ë„ë¡ ì¸ë„하는 ì‚¬ì—­ì— ì´ˆì ì„ 맞추었다.

17ì„¸ê¸°ì— ì´ë¥´ëŸ¬ ‘ê°œí˜ì‹ ì•™ 목회잒는 ìˆ˜ë§Žì€ ë‚˜ë¼ì˜ 언어와 ë¬¸í™”ì— ë§žì¶”ì–´ 편집ë˜ê³  재출간ë˜ë©´ì„œ ì´ ì±…ì˜ ë¶€í”¼ê°€ 작아졌다. ì´ë¡œ ì¸í•´ ì´ ë…¼ë¬¸ì´ ì²˜ìŒì— ë‚˜ì™”ë˜ ë‹¹ì‹œì˜ ì—­ì‚¬ì  ìƒí™©ì— 대한 충분한 ì„¤ëª…ì´ ì—†ì´ ë°±ìŠ¤í„°ì˜ ëª©íšŒì‚¬ì—­ì˜ ì „ëžµë§Œì„ ì†Œê°œí•˜ëŠ” ì¼ì´ 빈번해졌다. 

1776ë…„ 새뮤얼 파머(Samuel Palmer)는 ì›ëž˜ 480ë©´ì— 78ë©´ì˜ ë‹¤ì–‘í•œ 편지들까지 첨부ë˜ì–´ìžˆë˜ ì›ë³¸ì„ 간단히 축약한 요약íŒì„ 출íŒí–ˆë‹¤. ì´ ì±…ì˜ ë¯¸êµ­ì–´íŒì€ 1810ë…„ 펜실베니아주 워싱턴ì—ì„œ 출íŒë˜ì—ˆë‹¤. 오늘날 ë…ìžë“¤ì—게 가장 ìµìˆ™í•œ 번역íŒì€ 1829ë…„ 윌리엄 브ë¼ìš´(William Brown)ì´ ìš”ì•½í•˜ê³  편집한 책으로 최근까지 ê³„ì† ì¶œíŒë˜ì—ˆë‹¤. 

ì´ ‘ê°œí˜ì‹ ì•™ 목회잒는 필립 ë„드리지(Philip Doddridge), 찰스와 ì¡´ 웨슬리(Charles & John Wesley), 찰스 스펄젼(Charles Spurgeon)ì„ ë¹„ë¡¯í•œ ìˆ˜ë§Žì€ ì €ëª…í•œ 그리스ë„ì¸ë“¤ì—게 ì˜í–¥ì„ 미쳤다. 특히 ìŠ¤íŽ„ì „ì€ “ì•„ë‚´ê°€ ì£¼ì¼ ì €ë…마다 ë‚˜ì˜ ë‚˜íƒœí•œ 마ìŒì„ ê°ì„±ì‹œí‚¤ê¸° 위해 ê·¸ ì±…ì„ ì½ì–´ì£¼ì—ˆë‹¤”ê³  고백했다.

 

1650년대 분리파 êµíšŒë“¤ì˜ 급성장 ìƒí™©ì— ì§ì ‘ì  ëŒ€ì±…ìœ¼ë¡œ 세워져 

ì¹¼ë¹ˆì£¼ì˜ ëª©íšŒì „í†µì— ìž˜ 어울려...성경 통해 목회ìƒí™©ì— 맞춰 수정

 

 

II. ë°±ìŠ¤í„°ì˜ ìƒì• ì™€ 시대

  

1615ë…„ 로우톤(Rowton Salop)ì—ì„œ ë…ìžë¡œ 태어난 백스터는 ë„ë‹í„´ì˜ ìžìœ í•™êµ(Donnington Free School)ì—ì„œ êµìœ¡ì„ 받았다. 1641ë…„ 키ë”민스터(Kidderminster), 세ì¸íŠ¸ë©”리êµíšŒì˜ ì˜í–¥ë ¥ 있는 11ëª…ì˜ í‰ì‹ ë„ë“¤ì˜ ê°„ì ˆí•œ 부íƒìœ¼ë¡œ, 백스터는 그곳ì—ì„œì˜ ëª©ì‚¬ì§ì„ 수ë½í–ˆë‹¤. 세ì¸íŠ¸ë©”리êµíšŒê°€ 백스터를 ê·¸ë“¤ì˜ ì„¤êµìžë¡œ ì„ íƒí•œ ê²ƒì€ í‰ì‹ ë„ ì¤‘ì‹¬ì˜ ê²½ê±´í›ˆë ¨ì— ëŒ€í•œ íšê¸°ì ì¸ 발걸ìŒì„ ë‚´ë”›ì€ ì¤‘ìš”í•œ ê²°ì •ì´ë¼ê³  í•  수 있었다. 

ì˜êµ­ 시민전ìŸ(English Civil War, 1642-1651)ì— ì°¸ì—¬í•˜ê¸° 위해 백스터는 1642-1647ë…„ì— í‚¤ë”민스터를 떠나 군목으로 활ë™í–ˆë‹¤. 그리고 í¬ë¡¬ì›°(Olivia Cromwell, 1599-1658)ì˜ ì‹ ëª¨ë²”êµ°(ì˜íšŒíŒŒì˜ New Model Army)ì„ ì„¬ê¸°ëŠ” ë™ì•ˆ 친히 목격한 율법í기론(Antinominianism)ì˜ ìœ„í—˜ì„±ì— ëŒ€í•œ ì§ì ‘ì  ë°˜ì‘으로서 “íž˜ì„ ë‹¤í•´ ê±°ë£©í•¨ì„ ì‹¤ì²œ”하기 시작했다. 

ë˜ ë°±ìŠ¤í„°ëŠ” ë¹„ë¡ ë¶„ë¦¬íŒŒì˜ íƒœë„를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ìžì‹ ì´ 합법ì ìœ¼ë¡œ ì¸ì •í•œ êµêµ¬ì œë„ì˜ íë‹¨ì„ ì—­ì„¤í•˜ëŠ” 급진 ë¶„ë¦¬íŒŒë“¤ì˜ ë¹„íŒì— 대처하는 ê¸¸ì„ ëª¨ìƒ‰í–ˆë‹¤. 

1647-1661ë…„ì— ë°±ìŠ¤í„°ëŠ” íšŒì‹¬ì„ ì´ëŒì–´ë‚´ëŠ” 설êµì™€ ì „ì²´ êµêµ¬êµì¸ë“¤ì— 대한 ê°œì¸ë³„ êµë¦¬ë¬¸ë‹µêµìœ¡ê³¼ 목회 í›ˆë ¨ì„ ì‹¤ì‹œí•¨ìœ¼ë¡œì„œ 근본ì ì¸ êµíšŒ ê°œí˜ì— 박차를 가했다. 백스터는 ë˜í•œ ê²½ê±´ì˜ ì¼ì¹˜ë¥¼ 위한 í™˜ê²½ì„ ë§Œë“¤ê³ , 종합ì ì¸ ê°œí˜ëª©í‘œë¥¼ 촉진시키기 위해 우스터셔연합회(Worcestershire Association)를 ì°½ì„¤í•˜ëŠ”ë° ê¸°ì—¬í–ˆë‹¤. 그는 ì²­êµë„ ìš´ë™ì„ ë‚³ì€ ì‹¤ì²œê³¼ ê²½ê±´ì˜ ì£¼ì œë“¤ì„ ê°•ì¡°í•˜ëŠ” ì²­êµë„ì˜ ëŒ€í‘œì ì¸ 목사, ë³µìŒì „ë„ìž, 그리고 저술가가 ë˜ì—ˆë‹¤. 

키ë”ë¯¼ìŠ¤í„°ì— ì‚¬ëŠ” ë™ì•ˆ 백스터는 목회활ë™ì˜ ì—…ì  ì™¸ì—ë„ 47ê¶Œì— ë‹¬í•˜ëŠ” ì±…ì„ ì¼ë‹¤. 1660ë…„ 왕정복고(Stuart Restoration)ê°€ ì´ë£¨ì–´ì§€ìž 백스터는 ê¶ì • ì˜ˆë°°ë‹¹ì˜ ê°ë…ì´ ë˜ì—ˆìœ¼ë‚˜, ë¹„ì£¼ë¥˜ì— ì†í•´ 있는 비국êµë„ 목사들 íŽ¸ì— ì„œê¸° 위해 ê·¸ì˜ ê°ë…ì§ì„ 사임했다. 

1662ë…„ 통ì¼ë ¹(Act of Uniformity)ì´ ë‚´ë ¤ì§„ ì´í›„ë¡œ 그는 비국êµë“¤ ê°€ìš´ë° ë³´ìˆ˜ì ì¸ ì§‘ë‹¨ì˜ ì§€ë„ìžë¡œ 등장했다. 그는 ë‘ ë²ˆì— ê±¸ì³ ê°ê¸ˆì„ 당했는ë°, ê·¸ ì´ìœ ëŠ” 1660년대 후반과 1680년대 ì¤‘ë°˜ì— ë¹„êµ­êµë„ë“¤ì´ ì˜êµ­ êµíšŒ 안ì—ì„œ 활ë™í•  수 있ë„ë¡ ë…¸ë ¥í•˜ë‹¤ 실패했기 때문ì´ë‹¤. ì´ ê¸°ê°„ì— ê·¸ê°€ 종종 ì˜êµ­êµ­êµíšŒì— 순ì‘í•œ 사실-ì§€ë°©ì˜ ì˜êµ­êµ­êµíšŒ êµíšŒì˜ 주ì¼ë¯¸ì‚¬ì— ì°¸ì„했으나 성찬예ì‹ì´ ì§„í–‰ë  ë•Œì—는 떠났다-ì— ëŒ€í•˜ì—¬ í° ì˜¤í•´ë¥¼ ë°›ê¸°ë„ í•˜ì˜€ë‹¤. ì´ ê¸°ê°„ì— ê·¸ëŠ” 비국êµë„를 옹호하는 책으로부터 êµíšŒì—°í•©ì„ 기ì›í•˜ëŠ” ì±…ì— ì´ë¥´ê¸°ê¹Œì§€, ê³ ë„ë¡œ 복잡한 ì¡°ì§ì‹ í•™ìœ¼ë¡œë¶€í„° 가난한 ìžë“¤ê³¼ ìžê¸° êµì¸ë“¤ì„ 가르치기 위한 ì•ˆë‚´ì„œì— ì´ë¥´ê¸°ê¹Œì§€, 무려 87ê¶Œì— ë‹¬í•˜ëŠ” 다양한 ì±…ë“¤ì„ ë°œí‘œí–ˆë‹¤. 

1689ë…„ì— ê´€ìš©ë ¹(Toleration Act)ì´ ì‹œí–‰ë˜ê³  2ë…„ í›„ì¸ 1691ë…„ 12ì›” 8ì¼ ë°±ìŠ¤í„°ëŠ” ‘성ë„ì˜ ì˜ì›í•œ ì•ˆì‹’ì— ë“¤ì–´ê°€ 런ë˜ì— 장사ë˜ì—ˆë‹¤. ê·¸ì˜ ì¶œíŒëœ 135ê¶Œì˜ ì±… ê°€ìš´ë° ê°€ìž¥ 유명한 ì±… 세 ê¶Œì„ ì„ íƒí•œë‹¤ë©´ 1688년까지 12íŒì— ëŒìž…í•œ ‘성ë„ì˜ ì˜ì›í•œ 안ì‹, 1650ë…„’, 1669년까지 13íŒì„ ì°ì€ ‘회개하지 않는 ìžì— 대한 부르심, 1658’, 그리고 우리가 다루는 ‘ê°œí˜ì‹ ì•™ 목회잒ì´ë‹¤. 

hyojungyoo2@yahoo.com

04.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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