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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êµíšŒ 1000ë…„ - ì–´ë‘ ì— ìž ê¸´ 구ì†ì—­ì‚¬ì˜ 현장 (46)

형제단 ì°½ì‹œìž í›„ë¥´íŠ¸ ‘devotio moderna’, ë¶ìœ ëŸ½ 르네ìƒìŠ¤ í•µì‹¬ì‚¬ìƒ ë¼

ì´íƒˆë¦¬ì•„ 르네ìƒìŠ¤ ì¸ë¬¸ì£¼ì˜ì™€ devotio moderna 만나 ê°•ë ¥ ê°œí˜ìš´ë™í™”

ì—°ì†ì„±ê³¼ 불연ì†ì„±  

ì—­ì‚¬ì˜ íë¦„ì€ ë°˜ë“œì‹œ ì—°ì†ì„±ê³¼ 불연ì†ì„±ì„ ì—¼ë‘ì— ë‘ê³  살펴야 한다. ì´ëŠ” ì–´ë–¤ ì‚¬ê±´ì´ ì¼ì–´ë‚¬ì„ ë•Œ, 과연 ê³¼ê±°ì˜ ì˜í–¥ì´ 어떻게 ì§€ì† ë˜ëŠ” 중단ë˜ì—ˆëŠ”ì§€ì— ëŒ€í•œ 여부를 íŒë‹¨í•˜ëŠ” ìž‘ì—…ì´ë‹¤. 세ìƒì˜ ì¼ì€ 대부분 새로운 ìƒí™©ê³¼ 부딪히며 진행ë˜ê¸° 때문ì´ë‹¤.   

중세 르네ìƒìŠ¤ë„ 예외가 아니다. ì´íƒˆë¦¬ì•„ êµ­ê°€ë„시를 중심으로 출발한 르네ìƒìŠ¤ëŠ” 형ì‹ê³¼ ì „í†µì„ ì¤‘ì‹œí•˜ëŠ” ì¤‘ì„¸ì˜ í‹€ì„ ê¹¨ê³  ê°œì¸ì˜ ë…ì°½ì„±ì„ ì¤‘ì‹œí•˜ëŠ” ìš´ë™ì´ì—ˆë‹¤. 그러나 탄탄한 부와 êµ°ì‚¬ë ¥ì„ ëˆ„ë¦¬ë˜ ì´íƒˆë¦¬ì•„ê°€ 새롭게 등장한 주변 ê°•ëŒ€êµ­ì˜ ìˆ˜í•˜ì— ë†“ì´ë©´ì„œ ê·¸ë“¤ì˜ ìžëž‘ê±°ë¦¬ì˜€ë˜ ë¥´ë„¤ìƒìŠ¤ë„ 함께 ì‡ í‡´ë  ìˆ˜ë°–ì— ì—†ì—ˆë‹¤. 

그럼ì—ë„ ë¥´ë„¤ìƒìŠ¤ì˜ 기본정신, 즉 새로운 ê²ƒì„ ì°¾ì•„ë‚´ê³  수용하려는 ì‹œë„ê°€ 유럽 전역으로 확산ë˜ì—ˆë‹¤. ì´íƒˆë¦¬ì•„ì˜ ë¥´ë„¤ìƒìŠ¤ì˜ ë‚´ìš©ì„ ë‹µìŠµí•˜ë ¤ëŠ” ì‹œë„ê°€ ì•„ë‹Œ, ìžêµ­ì˜ í† ì–‘ì— ë§žì¶”ì–´ ìžì²´ì ì¸ 형태로 발전ë˜ëŠ” íŠ¹ì§•ì´ ìƒê²¨ë‚¬ë‹¤. 특히 화란과 ë…ì¼ì„ 중심으로 ë°œì „ëœ ë¶ë¶€ ìœ ëŸ½ì˜ ë¥´ë„¤ìƒìŠ¤ëŠ” 남부 ì´íƒˆë¦¬ì•„ 르네ìƒìŠ¤ì™€ 색다른 ë…특한 형태로 발전ë˜ì—ˆë‹¤. 

 

예술과 종êµ

ì´íƒˆë¦¬ì•„ 르네ìƒìŠ¤ ì „ì„±ê¸°ì— í™œë™í•˜ì˜€ë˜ ì˜ˆìˆ ê°€ë“¤ì€ ì¸ê°„ì˜ ëª¸ì´ ì•„ë¦„ë‹¤ìš´ì§€ë¥¼ 표현하기 위해 ìµœì„ ì„ ë‹¤í–ˆë‹¤. ì¸ê°„ì˜ ê°ì •ì„ 사실대로 표현하는 ì˜ˆìˆ ê°€ì˜ ê¸°êµì— 집중하였다. 그러나 ì´ ì‹œëŒ€ì˜ ìž‘í’ˆë“¤ì€ ëŒ€ë¶€ë¶„ ì„±ê²½ì˜ ë‚´ìš©ê³¼ ì—°ê´€ëœ ì£¼ì œë“¤ì´ì—ˆë‹¤. 외면ì ìœ¼ë¡œë‚˜ë§ˆ 종êµì  형태를 유지하려 í•œ 것ì´ë‹¤. 그러나 ë¶ë¶€ ìœ ëŸ½ì˜ ì˜ˆìˆ ê°€ë“¤ì˜ ìž‘í’ˆì€ ì—°ì†ì„±ê³¼ 불연ì†ì„±ì„ ë™ì‹œì— 드러내고 있다.  

ë…ì¼ì˜ 경우 ì—°ì†ì„±ì´ 강하였다. 대표ì ì¸ 화가로, ‘기ë„하는 솒으로 ë„리 알려진 알브레히트 뒤러(Albrecht Durer, 1471-1528)를 ê¼½ì„ ìˆ˜ 있다. 1494ë…„ ì´íƒˆë¦¬ì•„ 베네치아를 방문하여 머물면서 르네ìƒìŠ¤ ë¯¸ìˆ ì„ ì ‘í•œ 그는, 귀국 후 ë…ì¼ì— 새로운 회화양ì‹ì„ 전달하기 시작하였다. 1505ë…„ ë‘ ë²ˆì§¸ 베네치아를 방문하여 르네ìƒìŠ¤ 대가들로부터 ì˜í–¥ì„ ë°›ì€ ë’¤ ë‰˜ë¥¸ë² ë¥´í¬ ì‹œë¥¼ 중심으로 ìž‘í’ˆ 활ë™ì„ 시작하였다. ê·¸ì˜ ê·¸ë¦¼ê³¼ íŒí™”, 그리고 ì¡°ê°ì€ ë…ì¼ì˜ 고딕과 남부 르네ìƒìŠ¤ì˜ 조화를 통한 ë…특한 형태를 지니게 ë˜ì—ˆë‹¤. 뒤러는 ì¸ì²´ì˜ ì•„ë¦„ë‹¤ì›€ì„ í‘œí˜„í•˜ë ¤ 하면서ë„, 주로 종êµì ì¸ ë‚´ìš©ì„ ì£¼ì œë¥¼ 선정하였다. 그는 마르틴 ë£¨í„°ì˜ ê°œí˜ì‚¬ìƒì— ë™ì¡°í•˜ê¸°ë„ 하였다. 

í™”ëž€ì˜ ê²½ìš°ëŠ” 달ëžë‹¤. ì´ê³³ ì˜ˆìˆ ê°€ë“¤ì€ ë‚¨ë¶€ 르네ìƒìŠ¤ì™€ 달리 ì§™ì€ ì¢…êµì  성향 대신, 종êµì  ìƒì§•ì„ 세ì†ì ì¸ í’ê²½ì— ë‹´ëŠ” ìž‘í’ˆë“¤ì´ ì£¼ë¥¼ ì´ë¤˜ë‹¤. ì´ë¡œì„œ í™”ê°€ë“¤ì€ ì£¼ë¡œ ì„œë¯¼ë“¤ì´ ì‹¤ì œì ìœ¼ë¡œ 살아가는 ëª¨ìŠµì„ í™”í­ì— 담으려 했다. 나아가서 세ì†ì  í’경화와 정밀화 ìž‘í’ˆì´ ê·¸ë“¤ì˜ ì£¼ëœ ê´€ì‹¬ê±°ë¦¬ì˜€ë‹¤. 

 

ì œë¼ë“œ 후르트  

ë¹„ë¡ í™”ëž€ì˜ ì˜ˆìˆ ê°€ë“¤ì€ ì´íƒˆë¦¬ì•„ 르네ìƒìŠ¤ì™€ 달리 세ì†ì  ìž‘í’ˆì— ë”ìš± ê´€ì‹¬ì´ ìžˆì—ˆì§€ë§Œ í™”ëž€ì„ ì¤‘ì‹¬ìœ¼ë¡œ ì¸ë¬¸ì£¼ì˜ í•™ë¬¸ì˜ ê°€ì¹˜ì— ëŒ€í•œ 재발견과 함께 ë¶ë¶€ 르네ìƒìŠ¤ì˜ 강력한 종êµì  ìš´ë™ì´ 시작ë˜ì—ˆë‹¤. ì¸ê°„ì˜ ë³¸ëŠ¥ì  ìžìœ ë¥¼ ê°•ì¡°í•˜ì˜€ë˜ ì´íƒˆë¦¬ì•„ì˜ ë¥´ë„¤ìƒìŠ¤ì™€ 달리, 향후 ë¶ë¶€ 유럽 르네ìƒìŠ¤ê°€ ì˜ì ìœ¼ë¡œ ì•”í‘시대를 ë§žì•˜ë˜ ì¤‘ì„¸êµíšŒì˜ ì˜ì  ê°ì„±ê³¼ ë„ë•ì  ê°œì„ ì„ ì¤‘ì‹œí•˜ëŠ” ê°œí˜ìš´ë™ìœ¼ë¡œ ì „ê°œë˜ë„ë¡ í•˜ëŠ” ì´ˆì„ì´ ë˜ì—ˆë‹¤. ê·¸ 중심ì—는 ‘ê³µë™ìƒí™œí˜•ì œë‹¨ (Brethren of the Common Life)’ì„ ì°½ì‹œí•œ ì œë¼ë“œ 후르트(Gerard Groote, 1340-1384) ë¼ëŠ” ì¸ë¬¼ì´ 있었다.  

부유한 가정ì—ì„œ íƒœì–´ë‚¬ë˜ í›„ë¥´íŠ¸ëŠ” ì Šì€ ë‚ ì˜ ë°©íƒ•í•œ ì‚¶ì„ ì²­ì‚°í•˜ê³  새로운 ì‚¶ì„ ì‚´ê¸°ë¡œ 작정하였다. ìžì‹ ì˜ 죄를 ê¹Šì´ ìžê°í•˜ëŠ” ì‹œê°„ì„ ê²½í—˜í•œ ê²ƒì´ ê³„ê¸°ê°€ ëœ ê²ƒì´ë‹¤. ê·¸ì˜ íšŒì‹¬ì€ í•œ ê°œì¸ì˜ 경험 ì´ìƒì´ì—ˆë‹¤. ë§Žì€ ìœ ëŸ½ì¸ë“¤ì˜ ì‹ ì•™ì„ ìžê·¹í•˜ì—¬ 그리스ë„ì—게 헌신하는 ìžë“¤ì„ 세우는 기í­ì œê°€ ë˜ì—ˆë‹¤. 

회심 경험 ì´í›„ 그는 세ì†ì ì¸ 삶조차 í¬ê¸°í•˜ì˜€ë‹¤. ìžì‹ ì˜ ì§‘ì„ ê°€ë‚œí•œ ìžì™€ 결혼하지 ì•Šì€ ì—¬ì¸ë“¤ì—게 개방하고, 본ì¸ì€ 2ê°œì˜ ë°©ë§Œ 사용했다. ë§Žì´ ì§€ë‹Œ ê²ƒì´ ì˜ì  ì‚¶ì— ë°©í•´ê°€ ëœë‹¤ê³  확신했기 때문ì´ë‹¤. 그는 파리대학ì—ì„œ 공부를 하여 êµíšŒë²•ì— 정통한 ìžì˜€ë‹¤. 그럼ì—ë„ ì„±ì§ìžì˜ ê¸¸ì„ ì„ íƒí•˜ì§€ ì•Šê³  ì§‘ì‚¬ì˜ ì‹ ë¶„ìœ¼ë¡œ ë³µìŒì„ 전파하는 ì‚¬ëª…ì„ ê°ë‹¹í•˜ë ¤ 하였다. 

1370ë…„ê²½ ê·¸ì˜ ì„¤êµê°€ ëª…ì„±ì„ ì–»ê¸° 시작했다. 성ì§ìžë“¤ì˜ ë¶€íŒ¨ì— ëŒ€í•œ 비íŒë„ 주저하지 않았다. í‰ì‹ ë„들ì—게는 ì¸ê¸°ê°€ 있었으나 성ì§ìžë“¤ì€ 그를 배격하였다. 그럼ì—ë„ í›„ë¥´íŠ¸ëŠ” í•­ìƒ ìžì‹ ì„ êµíšŒë¡œë¶€í„° 분리ë˜ëŠ” ê²ƒì„ ì›ì¹˜ 않았다. ìžì‹ ì˜ 주관하는 새로운 ì˜ì ìš´ë™ì´ êµë¦¬ì ìœ¼ë¡œ ì •í†µì„±ì„ ìžƒì§€ ì•Šì•„ 반드시 êµíšŒë¡œë¶€í„° ì¸ì •ì„ 받아야 한다는 í™•ì‹ ì´ ìžˆì—ˆê¸° 때문ì´ë‹¤. 

 

진정한 회심  

후르트를 ì¶”ì¢…í•˜ë˜ ìžë“¤ì„ 중심으로 ê³µë™ì²´ê°€ 형성ë˜ì—ˆë‹¤. ì´ë“¤ì€ ë‚´ì  ìžì•„ì— ì§‘ì¤‘í•˜ë©° 그리스ë„와 ê°œì¸ì  관계를 맺는 ê²ƒì„ ì¤‘ì‹œí•˜ì˜€ë‹¤. 후르트는 íƒë°œìˆ˜ë„승과 달리 êµ¬ê±¸ì„ ì ˆëŒ€ì ìœ¼ë¡œ 금지시켰고, ê·¸ 대신 ë‚´ì ê²½ê±´ì„ 위해 ì§ë¬¼ì œì¡°ì™€ 문서복사 ë“±ì˜ ë…¸ë™ì„ 통한 ìˆ˜ìž…ì— ì˜ì¡´í•˜ë„ë¡ í•˜ê²Œ 하였다. ì´ ê³µë™ì²´ê°€ 초창기ì—는 비밀스레 모였으나 1390년경부터 í™”ëž€ì‚¬íšŒì— ë„리 알려지게 ë˜ì—ˆë‹¤. 

후르트는 ì¸ë¥˜ê°€ ë°©í–¥ì„±ì„ ìƒì‹¤í•˜ì˜€ê³ , êµíšŒë„ ê°œí˜ì´ 절실하다고 확신하였다. ì´ëŸ° ì˜ì  위기를 타파할 수 있는 방법으로 ‘devotio moderna(오늘ì—ì˜ í—Œì‹ )’ì„ ì„ íƒí•˜ì˜€ë‹¤. ì´ëŠ” 향후 ë¶ìœ ëŸ½ 르네ìƒìŠ¤ ìš´ë™ì˜ í•µì‹¬ì  ì‚¬ìƒì´ ë˜ì—ˆë‹¤. 

devotio modernaì˜ í•µì‹¬ì€ ‘진정한 회심’ì´ë‹¤. 단순히 êµíšŒì— 출ì„하거나 종êµì  ê´€ì‹¬ì„ ê°–ëŠ” ê²ƒì— ê·¸ì¹˜ëŠ” ê²ƒì´ ì•„ë‹ˆë¼, 새로운 ì‚¶ì˜ ë°©í–¥ìœ¼ë¡œ 전환하여 ì˜ì ì¸ ì¼ì„ 실천하는 ê²ƒì„ ê°•ì¡°í•˜ì˜€ë‹¤. 그러므로 그리스ë„ì˜ ëª¨ë²”ì´ í•­ìƒ ê³µë™ìƒí™œí˜•ì œë‹¨ì˜ 삶과 ê²½ê±´ì— ëŒ€í•œ 가르침과 ì‹¤ì²œì˜ ì¤‘ì‹¬ì— ìžˆì—ˆë‹¤. 회심ì´ëž€ í•œìˆœê°„ì´ ì•„ë‹Œ 성ë„ì˜ ì‹ ë¶„ìœ¼ë¡œ 그리스ë„를 본받ìŒìœ¼ë¡œì„œ ì˜ì ì¸ ìˆœìˆ˜ì„±ì„ ì§€í‚¤ê³  ë”ìš± ì˜ì ì¸ ì‚¶ì„ ì¶”êµ¬í•œ 것ì´ë‹¤.   

ê³µë™ìƒí™œí˜•ì œë‹¨ì´ êµíšŒì—­ì‚¬ì— ë¼ì¹œ 가장 커다란 ê³µí—Œì€ ì Šì€ì´ë“¤ì„ 위한 êµìœ¡ì— ê´€ì‹¬ì„ ê°–ê³  구체ì ìœ¼ë¡œ ì‹¤ì²œì— ì˜®ê¸´ ê²ƒì— ìžˆë‹¤. êµíšŒëŠ” 물론 주위ì—ì„œ ê³µë™ìƒí™œí˜•ì œë‹¨ì— 대한 ê³µê²©ì´ ëŠì´ì§€ 않았으나, ê·¸ë“¤ì€ ì´ì— 굴하지 ì•Šê³  ì Šì€ì´ë“¤ì—게 ìžì‹ ë“¤ì˜ ì „í†µì„ ì´ì–´ê°ˆ 수 있ë„ë¡ devotio moderna를 기본 과목으로 하고 ì¸ë¬¸ì£¼ì˜ ê³¼ëª©ì„ í•¨ê»˜ 가르치는 êµìœ¡ì„ 실시하였다.  

ê²°êµ­ ì´íƒˆë¦¬ì•„ 르네ìƒìŠ¤ì˜ ì¸ë¬¸ì£¼ì˜ì™€ devotio modernaê°€ 함께 만나 조화를 ì´ë£¨ë©´ì„œ 강력한 ê°œí˜ìš´ë™ì˜ ì–‘ìƒì„ 갖추게 ë˜ì—ˆë‹¤. 진정한 ê²½ê±´ì„ ìœ„í•´ ê²½ê±´ì˜ ë‚´ìš©ì„ ì¤‘ì‹œí•˜ê²Œ ë˜ë©´ì„œ ê¸€ì„ ì½ê³  ì´í•´í•˜ëŠ” ê²ƒì´ ì‹ ì•™ì— í° ìœ ìµì´ ëœë‹¤ëŠ” ê²ƒì„ ê¹¨ë‹«ê²Œ ë˜ì—ˆë‹¤. 중세êµíšŒì˜ ì „í†µë„ ì„±ê²½ì„ ì½ê³ , 묵ìƒí•˜ê³  기ë„하는 ê²ƒì„ ê°•ì¡°í•´ì™”ë‹¤. 그러나 새로운 시대가 열리면서 ë” ì´ìƒ ì´ëŸ° 경건ìƒí™œì´ 성ì§ìžë“¤ë§Œì˜ ì†Œìœ ë¬¼ì´ ì•„ë‹˜ì„ ì¸ì‹í•˜ê³ , í‰ì‹ ë„ë“¤ë„ ì„±ê²½ë¿ ì•„ë‹ˆë¼ ê³ ëŒ€ ì €ìžë“¤ì˜ 경건서ì ì— 대한 ê´€ì‹¬ì„ ê°€ì§€ê²Œ ëœ ê²ƒì´ë‹¤. 

ë¬´ì—­ì´ í™œë°œí•´ì§€ë©´ì„œ ë¶ìœ ëŸ½ì— 부유한 ìžë“¤ì´ 많아졌다. ê²½ê±´ì„ ìœ„í•´ ì±…ì„ ì†Œìœ í•˜ëŠ” ìžë“¤ì´ 늘어났다. ì—¬ì„±ë“¤ê¹Œì§€ë„ ì±…ì„ ì½ìœ¼ë ¤ëŠ” ì—´ë§ì´ ë”해졌다. ì¸ì‡„기가 ë°œëª…ëœ í›„ì—는 별ë„ë¡œ ì¸ì‡„소를 세워 ì ê·¹ì ìœ¼ë¡œ devotio modera를 확산시킨 ê²°ê³¼, í™”ëž€ì˜ ì£¼ìš” ë„ì‹œì˜ ì¢…êµìš´ë™ì„ 주ë„하게 ë˜ì—ˆë‹¤. 

 

ë¶ë¶€ 유럽 르네ìƒìŠ¤  

‘그리스ë„를 본받아’ë¼ëŠ” ì±…ì˜ ì €ìžë¡œ 알려진 토마스 ì•„ ì¼í”¼ìŠ¤(Thomas à Kempis, 1380-1471)는 형제공ë™ì²´ê°€ 실시한 êµìœ¡ì´ ë‚³ì€ ê·€í•œ 열매 중 하나ì´ë‹¤. 그는 어린 소년 시절 형제단 회ì›ì—게 devotio moderna를 통해 그리스ë„를 본받는 ì‚¶ì˜ êµìœ¡ë°›ì•˜ë‹¤. 그러므로 í›„ë¥´íŠ¸ì˜ ê°€ë¥´ì¹¨ì„ í† ëŒ€ë¡œ ‘그리스ë„를 본받아’를 저술한 것ì´ë‹¤. ì´ ì™¸ì—ë„ ì•„ ì¼í”¼ìŠ¤ëŠ” 후르트를 í¬í•¨í•œ í˜•ì œë‹¨ì— ì†í–ˆë˜ ì¸ë¬¼ë“¤ì˜ ìžì„œì „ì„ ê¸°ë¡í•¨ìœ¼ë¡œì„œ ê·¸ë“¤ì˜ ì—…ì ì„ í›„ëŒ€ì— ë‚¨ê¸°ë ¤ 하였다. 

‘그리스ë„를 본받아’는 ì „ì²´ 4부 즉, ‘ì˜ì  ìƒí™©ì— 유ìµí•œ 권면’, ‘ë‚´ë©´ì„ í–¥í•œ 유ìµí•œ 권면’, ‘ì£¼ë‹˜ë§Œì´ ì£¼ì‹œëŠ” ë‚´ì  ìœ„ë¡œ’, 그리고 ‘ì£¼ë‹˜ê³¼ì˜ ê±°ë£©í•œ 하나 먒으로 구성ë˜ì—ˆë‹¤. 그는 ì¸ê°„ì˜ íƒ€ë½ê³¼ ì´ì— 따른 ë¬´ëŠ¥ì„ ê°•ì¡°í•œë‹¤. í•˜ë‚˜ë‹˜ì˜ ì ˆëŒ€ì ì¸ ì„ ê³¼ ì€í˜œì˜ í•„ìš”ì„±ì„ ë“œëŸ¬ë‚´ê¸° 위함ì´ë‹¤. 그러면 누가 ìžì‹ ì„ 성찰하고 그리스ë„를 ì•™ë§í•  수 있는가? 그리스ë„와 ê°™ì´ ì§„ì •ìœ¼ë¡œ ìžì‹ ì„ 부정하고 하나님께만 소ë§ì„ ë‘는 ìžì´ë‹¤. 즉 분명한 íšŒì‹¬ì˜ ê²½í—˜ì„ í•œ ìžì´ë‹¤. ì„±ê²½ì„ ì œì™¸í•˜ê³  가장 ë§Žì´ ì¸ì‡„ëœ ì±…ìœ¼ë¡œ 알려졌다. ì´ì™€ ê°™ì´ devotio moderna는 ë¶ë¶€ìœ ëŸ½ 르네ìƒìŠ¤ì˜ ì „í˜•ì´ ë˜ì–´ ë„리 확산ë˜ì–´ê°”다. 

ë…ì¼ì˜ 경우를 살펴보ìž. ë…ì¼ì˜ 15세기 ì¸ë¬¸ì£¼ì˜ìžë“¤ì€ 나름 16세기 종êµê°œí˜ì˜ ê¸¸ì„ ì¤€ë¹„í•˜ì˜€ë‹¤. ì´ë“¤ì€ ì¸ë¬¸ì£¼ì˜ì™€ 기ë…êµì‹ ì•™ 사ì´ì— ê°ˆë“±ì´ ì—†ë‹¤ê³  확신하고, ê³µë™í˜•ì œë‹¨ì˜ êµìœ¡ë°©ì¹¨ì„ 수용하였다. 초기 ë…ì¼ì¸ë¬¸ì£¼ì˜ìžë“¤ì€ devotio moderna를 변호하거나 친히 ê·¸ë“¤ì˜ í•™êµì—ì„œ êµìœ¡ì„ 받았다. 종êµê°œí˜ ì „ì•¼ì— í™œë™í•˜ë˜ ì¸ë¬¸ì£¼ì˜ìžë“¤ì€ 보다 분명하게 중세 로마êµíšŒì— 대하여 비íŒì  태ë„를 취했다.  

ì´íƒˆë¦¬ì•„ 플로렌스를 ë°©ë¬¸í•˜ì˜€ë˜ ìš”í•œ 르í˜ë¦°(Johann Reuchlin, 1455-1522)ì€ ë…ì¼êµíšŒì— 히브리어와 í—¬ë¼ì–´ ì—°êµ¬ì— ì»¤ë‹¤ëž€ ì˜í–¥ë ¥ì„ ë¼ì³¤ë‹¤. 종êµê°œí˜ìž 루터 ì—­ì‹œ ì˜í–¥ì„ 받았다. 그러나 르í˜ë¦°ì€ êµíšŒì™€ì˜ 분리를 ì›í•˜ì§€ 않았기ì—, 종êµê°œí˜ì„ 지지하지 ì•Šê³  ì ê·¹ì ìœ¼ë¡œ 로마êµíšŒì˜ ìž…ìž¥ì„ ì˜¹í˜¸í•˜ì˜€ë‹¤. 특히 루터와 함께 í–ˆë˜ ì¢…êµê°œí˜ìž 필립 멜랑í톤(Philip Melanchthon, 1497-1560)ì´ ë¥´í˜ë¦°ì˜ 조카였다. 대부분 ë…ì¼ ì¸ë¬¸ì£¼ì˜ìžë“¤ì´ êµíšŒê°œí˜ì˜ í•„ìš”ì„±ì„ ì¸ì‹í•˜ë©´ì„œë„ êµì˜ì  ì „í†µì„ ê·¹ë³µí•˜ë ¤ëŠ” ì˜ì§€ê°€ ì—†ì—ˆë˜ ê²ƒì´ë‹¤. 

ë…ì¼ì˜ 종êµê°œí˜ì€ 국가주ì˜ì  요소와 함께 추진ë˜ì—ˆê¸°ì— ë…ì¼ ì¸ë¬¸ì£¼ì˜ìžë“¤ì˜ ì˜í–¥ë ¥ì´ ìƒëŒ€ì ìœ¼ë¡œ 약화ë˜ì—ˆë‹¤. ë¶ë¶€ìœ ëŸ½ 르네ìƒìŠ¤ì˜ íŠ¹ì§•ì´ ì¢…êµê°œí˜ì‹œëŒ€ì—ë„ ì—°ì†ëœ 듯하다. ë¶ìœ ëŸ½ì˜ 여러 국가들 중, ìœ ë… í™”ëž€ì„ ì¤‘ì‹¬ìœ¼ë¡œ 요한 ì¹¼ë¹ˆì˜ ì¢…êµê°œí˜ ì •ì‹ ì´ í¬ê²Œ ë°œì „ëœ ê²ƒì€ ê²°ì½” ìš°ì—°í•œ ê²ƒì´ ì•„ë‹ˆì—ˆë‹¤. ì¹¼ë¹ˆì€ ê·¸ë¦¬ìŠ¤ë„ì™€ì˜ ì—°í•©ì´ ê°•ì¡°ëœ ê²½ê±´ê³¼ ì‚¶ì„ ì¤‘ì‹œí•œ ê°œí˜ìžì´ë‹¤.   

covenantcho@yahoo.com

 

10/12/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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